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화 고전시 낭송을 전승하다

문화 고전시 낭송을 전승하다

낭송은 언어예술이고, 개인 역할의 낭송은 낭송의 직접적인 실현이다. 그렇다면 문화를 전승하는 고전시 낭송원고를 어떻게 잘 쓸 수 있을까? 다음으로, 저는 문화를 전승하는 고전시 낭송을 정리하여 여러분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문화명언)

문화 고전시 독서 원고 상속 1

중화고전은 천년을 전승하여 중화우수한 전통문화의 정화로, 세계문화예술의 보고에서 찬란한 구슬로, 인류문명의 가장 소중한 정신재산이며, 우리 중화민족이 세계에 우뚝 선 영혼과 뿌리입니다. 겨울방학에 산둥 성 청소년 고전 독서 TV 대회' 국학 유명 인사' 프로그램을 보고 중국 문화의 심오하고 오랜 역사를 실감하게 되었다. 내 마음도 큰 충격과 세례를 받았다.

산둥 () 성 청소년 고전 독서 TV 대회는 고대 고전 문화의 성찬처럼 중화고전의 독특한 매력을 뽐냈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당시와 송사, 낭랑한 상구의 전통 계몽도서' 삼자경',' 제수규정',' 문증광',' 천년의 운치가 있는 명편' 이 있다. 경기를 보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1 등상 수상자 장샤오핑의' 천하를 효도하고 사랑을 집으로 보내라' 낭송이었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황상, 주수창, 주덕 등을 알게 했다. , 어떤 효도에 감동받은 사람이 우리에게 어려서부터 시작하라고 호소하고, 지금부터 어른을 존중하고 부모를 효도하는 사람이 되라, 자신에게 맡기지 말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나무는 고요하고 바람은 그치지 않고, 자식은 효도하고 싶어도 남지 않겠는가? 후회하다 그리고 고복을 입은 중국의 유명한 문인들, 그들이 연기하는 이백, 두보, 소백거이, 이청조, 문희, 석들이 나를 배꼽을 잡고 웃게 하고 마음속으로는 좋아했다. 그 유명한 시는 귀에 들리는 소리로 내 마음을 씻어 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말은 성인 공자의 입에서 나온 말인가?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진술은 내가 전능하신 주님을 스승으로 삼아 생활에서 좋은 스승과 좋은 친구를 찾고 겸허하게 가르침을 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해나백천, 마음이 넓어야 산처럼 높은 정서와 바다처럼 깊은 식견을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생활은 마치 많은 갈림길이 있는 긴 길과 같다. 우리가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막막할 때, 우리는 지혜로운 사람의 지도가 필요하다. 그 사람은 고전적인 시이다. (조지 버나드 쇼, 지혜명언) 우리 아이들은 무럭무럭 자란 어린 모종과 같기 때문에 고전시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햇빛과 비와 이슬이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응? 고전을 읽고 성현과 대화를 나누다. 미덕을 전승하고 영혼을 자라게 하다. -응? 마음의 문을 열고, 깨달음을 암송하고, 함께 노력하여 조국의 전통 미덕을 계승합시다!

전승 문화의 고전시 읽기 2

(남) 천지의 변화, 성인은 그것을 작동시킬 수 있다. 강은 그림을 그리고, 로는 책을 만들고, 성인은 창작한다.

(여성) 이미지는 자연과 지구에서 형성된다. 우리의 문자는 상형문자이며 천지의 언어이다. 우리의 철학은 하늘, 땅, 인간의 철학이다.

(남자) 오래 전, 우리는 쉽게 읽었습니다.

(제나라) "코끼리" 는 말했다: 천국 건강, 신사 자기 개선. 지구의 용량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신사는 끊임없이 자신의 미덕을 키워 이 세상을 짊어져야 한다.

오래 전에 우리는 시를 읽었다. (제나라) 강 대륙에서 관관로비둘기; 아름답고 현혜로운 여자는 신사의 좋은 배우자이다.

(남) 오래 전에 우리는 도덕경을 읽었다.

(제나라) 도생 하나, 생명 둘, 생명 셋, 생명 만물. 사람의 법은 지역을 근본으로 하고, 땅은 하늘을 근본으로 하고, 하늘은 도를 근본으로 하고, 도법은 자연스럽다.

오래 전, 우리는' 논어' 를 읽고 성상의 가르침을 들었다.

(제나라) 아들이 말했다: 언제 배울 것인가?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M) 오래 전, 우리는 유교 고전을 읽었습니다.

대학의 길, 명덕, 친민은 지선에서 끝난다.

한동안 우리는 길을 잃었다. 우리는 자신을 반성하지 않고 우리 민족이 수천 년 동안 읽은 고서를 버리고 그 고성선현들과 함께 읽었다.

(여) 현재를 보면 과거로부터 교훈을 얻어야 하고, 과거가 없으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역사 문화 지식이 없으면 사람들은 자신이 어디서 왔는지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른다. 한 사람, 한 나라, 심지어 전 세계까지 작습니다.

(제나라) 당신이 막대기를 벗기면, 당신은 다시 가져옵니다. 하늘이 보우해, 운이 좋으니 해로울 게 없어.

(M) 다행히 오늘 중국 남북에서 전 세계에 중국인이 있는 곳에서 중국 정통 경전을 읽는 열풍이 일고 있다. 중화민족의 부흥은 우선 중국 전통문화의 부흥이어야 한다.

(여자) 소중한 것, 우리는 잃었다. 좌절 속에서 우리는 찾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우리는 이미 오랫동안 찾았다. 오늘 우리는 마침내 찾았다.

(남치) 황제부터 서민까지, 첫째, 모두 슬림함을 근본으로 하고, 혼란으로 다스릴 수 없는 자는 더 이상 없다.

인생은 끝이 없고, 끝없는 궤적은 둥글다. 천지의 지혜와 성현의 가르침으로 이 원을 채우다.

이 원을 채워야만 원만하다고 할 수 있다.

(남성과 여성) 우리는 이 원을 그리고 채울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정통 문화는 설득력 있는 노인이자 현자이기 때문이다. 생명의 기원은 완벽하고 둥근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제나라) 도로 여행도, 대중을 위해; 재능과 능력을 선택하고, 신앙을 실천하고, 상호 이해를 키우다. 합심하여 흥이 나지 않고, 도둑은 하지 않는다. 그래서 문을 닫지 않고 나가면 대동이라고 합니다.

(남) 미래를 위해 과거를 계승하기 위해

개방을 위해 광대를 발양하다.

(남자, 여자) 지금 우리는 선현사상을 계승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이루기 위해' 중화푸' 를 썼다.

(여성 제나라) 창조의 혼란, 세계는 혼탁하기 시작했다; 역대 제왕의 공적이 눈에 선하다. 고대 성선현의 창조는 난처하고, 후대의 추앙이다.

(공공 제나라) 공맹노장의 길, 어색함, 백가쟁명; 중국 문명의 부흥은 문화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중화민족의 궐기는 나의 오천 년 문명을 확장시켰다.

(제나라) 중국은 각성이 강하고 실력이 날로 강해지고 있다. 세계는 화목하고 즐겁고, 천하는 태평하다!

(남녀) 우리는 사람이고, 우리는 중국에서 왔고, 우리는 현대 중국의 좋은 소년이다!

젊은이의 지혜는 바로 국가의 지혜이다.

(여) 소년이 부유하면 국부가 된다.

(남치) 소년이 강하면 국가가 강하고, 소년이 독립하면 국가가 독립한다.

(여치) 소년의 자유는 민족의 자유이고, 소년의 진보는 곧 민족의 진보이다.

(제나라) 예쁘다, 나는 중국 청년이다, 나는 늙지 않는다; 장보이, 중국 소년, 국경없는!

유산 문화 고전시 낭송고 3

사회자 a: 중국 문명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자 b: 풍기 소운, 여기저기 전해지고 있습니다.

사회자 a: 찬란한 문화는 우리의 어린 시절을 풍요롭게 했습니다.

사회자 B: 인상적인 책이 우리의 성장에 스며들었다.

사회자 a: 중국은 항상 시의 나라라고 불렸습니다. 《시경》이후 중국 고전시는 줄곧 독특한 정신적 매력으로 가득 차 있다. 당시는 고전시 발전의 최고봉이다.

사회자 B: 당시는 중국의 우수한 문학유산 중 하나이며 세계문학의 보고에서 찬란한 명주이다. 특히 이백의 절세의 재능, 호방하고 찰랑거리는 기질, 그의 시행운수, 변화무쌍함, 그의 정서와 재물이 휘날리며 영영, 그의 아름다움은 맑은 물과 같다. 지금 이백의' 고풍' 을 들어보세요.

둘째, 고전적인 매력을 느껴보세요

시가 읽기

오래된 풍습

당이백

고독한 난초는 그윽한 동산에 살고, 풀은 * * * 잡초이다.

봄날 태양이 높이 비춰지지만, 가을이 높고 상쾌한 달 때문에 슬프다.

서리가 일찍 내리고, 녹색은 감히 쉬지 못한다.

미풍이 불지 않으면 누가 향기를 보낼까요?

사회자 a: 다음은 란 선생님의 낭송을 들어보세요.

난초

진명 여초

난생산 속에서 맑은 향기가 코를 찌른다.

나는 세계에 상을 주고 그것을 고청으로 옮길 것이다.

비와 이슬이 모두 떨어져, 뿌리가 고향을 떠나다.

사랑이지만 올바른 양법은 아니다.

겨울은 춥고, 서리와 눈은 영도이고, 푸른 잎은 조각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만약 네가 숲에 있다면, 너는 여전히 매우 향기로울 것이다.

사회자 B: 명작은 본질적으로 불후의 것이 아니라 우리 인생 여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반려자와 위안이다. 명작은 어떻게 나와 함께 성장했는가? 논어를 들으시고 저를 따라오세요.

만약 네가 옳은 일을 하지 않는다면, 너는 용기가 없다. 정치를 하다

만약 네가 한 일을 말하지 않는다면, 과거는 그것을 지나가게 해라. 파촉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사람의 진정한 지식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식하는 데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식명언)

만약 한 사람이 끊임없이 그의 오래된 지식을 소중히 여겨서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면, 그는 아마도 다른 사람의 선생님일 것이다.

사회자 a: "논어" 에서? 효도? , 우리의 고귀한 영혼을 형성하십시오, 그것? 지혜의 길? 우리의 사고에 영감을 불어 넣었습니까? 나라를 다스리는 길? 우리에게 선량함을 가르치니, 책이 이렇게 신기하다! 학우들은 또한 우리에게 재미있는 경전과 전고를 가져왔다!

학생 1: 공융양배

사회자 B: 샤오공융은 우리에게 관용을 베풀도록 가르쳐 주었습니다. 한 가지 더 이야기를 들어보죠. 어떤 계시를 가져올까요?

학생 2: "벽을 파서 빛을 찾다"

사회자 A: 이 이야기들은 재미있을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새로운 사고를 가져다줍니다. 그럼, 너는 모두에게 어떤 생각을 가져왔니? 아니면 할 말이 있나요?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사회자 b: 클래식한 심오함은 정말 기억에 남는다.

사회자 A: 고전에 들어가면 우리는 인생의 사계절에 들어간다.

사회자 B: 고전에 들어가면 우리는 인생의 사계절에 들어간다.

사회자 a: 넓고 깊은 노자, 읽을 수 있고 외울 수 있어요.

사회자 B: 당신은 당신의 귀에서 당신의 내면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마치 졸졸 흐르는 샘물처럼 자연과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사회자 A: 풀과 나무가 새싹을 드러내어 봄의 도래에 감사드린다.

사회자 b: 꽃이 피는 것은 여름의 도래를 감상하기 위한 것입니다.

사회자 A: 열매가 가지에 가득 걸려 가을의 도래에 감사하다.

우리는 오늘 이곳에 와서 고전을 감상했다.

사회자 B:' 제수 규칙' 은 주로 부모를 공경하고 어떻게 사람이 되어야 단결과 조화를 촉진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으로, 세인들에게 칭송하고 추앙한다. 단편 소설' 맹신은 병든 소를 팔지 않는다' 를 감상하세요.

맹신은 병든 소를 팔지 않는다

옛날에 맹신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가 면직된 후, 집은 가난해서 밥도 먹을 수 없었다. 어느 날, 이 가족은 맹신이 외출하는 틈을 타서 집에서 유일하게 병든 소 한 마리를 팔아 음식을 교환했다. 맹신이 집에 돌아왔을 때, 그는 병든 소가 팔린 것을 발견하고, 그래서 그는 가족을 한 대 때려서 병든 소를 돌아오라고 요구했다. 그는 바이어에게 이것이 병든 소라고 말했는데, 소용이 없다. 이렇게 병든 소는 너에게 팔 수 없다.

만약 우리 모두가 맹신처럼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며 공평하게 거래할 수 있다면. 마치. 삼록분유? 이런 사기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사회자 A: 이 이야기를 들으니 맹신이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세요? 생활 속에 이런 사람이 있습니까? 너는 그와 다른 사람을 만난 적이 있니? 작은 이야기와 학우의 평론을 통해 아이들에게 어떻게 사람이 되는지 알게 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사회자 B: 중화고전을 읽고 우수한 민족정신이 우리 혈관에 흐르게 합니다.

사회자 A: 국학 경전을 읽고 민족 문화의 지혜가 우리 인격의 등뼈를 지탱하게 합니다.

셋째, 담임 선생님의 총결산

국학 고전의 낭랑한 음운이 우리 귓가에 메아리쳤고, 국학 고전의 영원한 매력이 우리 마음속에 출렁이고 있다. 베이컨은 "독서론" 에서 "역사를 읽는 것은 현명하고, 시를 읽는 것은 지혜롭게 하고, 윤리는 배우는 것을 중시하게 한다" 며 "이들은 모두 인물을 만든다" 고 말했다. 독서의 추억에서 우리는 빙심 할머니가 어려서부터 고전 문화의 영양을 탐욕스럽게 흡수하여 고전 문화의 훈도를 받아 고귀한 인격을 만들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얘들아, 고전 독서에 참여하자? 행사 중에 단이슬을 배우고 중화문화의 심오하고 심오함을 느껴야 하며, 고전이 우리의 마음을 적셔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