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해외의 도교 소개
해외의 도교 소개
1 198 년대 각지 도단이나 도관 및 도사 수 1.1 아시아 외 1.2 아시아 2 해외 전파 방식 2.1 2 교환형 2.3 형 2.4 생계형 3 해외도교의 기능 3.1 심령위적 3.2 민족 응축 4 참고 자료 5 참고 198 년대 각지 도단이나 도관 및 도사 수 아시아 외 북미: 도단이나 도관 54 개, 도사 25, 명; 남미: 도단이나 도관 85 명, 도사 27, 명; 유럽: 도단이나 도관 98 명, 도사 29, 명; 아프리카: 도단이나 도관 54 명, 도사 34 명; 호주: 도단이나 도관 13 명, 도사 95 명; 아시아 일본: 도단이나 도관 12 개, 도사 42 명; 한국: 도단이나 도관 11 개, 도사 34 명; 태국: 도단 또는 도관 9 개, 도사 52 명; 미얀마: 도단이나 도관 7 명, 도사 27 명; 인도네시아: 도단 또는 도관 4 명, 도사 82 명; 인도: 도단 또는 도관 2 명, 도사 12 명; 필리핀: 도단이나 도관 258 명, 도사 38, 명 싱가포르: 도단이나 도관 198 명, 도사 27, 명 말레이시아: 도단이나 도관 135 명, 도사 125 명 < P > 이 자료들은 통계 연대가 비교적 이르지만, 사람들은 가능한 한 전부 믿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이 자료들은 군씨의 손에서 나온 것이다. 군선생은 대만에서 도교의 연구와 조직 업무에 종사하는 선배이며, 그의 저서는 이 자료들을 전문적으로 소개하는데, 반드시 그의 근거와 이유가 있을 것이다. 어쨌든, 중국 도교는 이미 세계 여러 구석으로 전파되었는데, 이것은 이미 오늘날 사람들이 보는 것과 다투지 않는 사실이다. < P > 해외로 전파되는 방식 < P > 도교가 해외로 전파되는 것은 이미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도교의 해외 전파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었다. < P > 초청형 < P > 역사상 중국은 정치, 경제, 군사력에서 강성하고 휘황찬란했던 시기가 있었다. 당시 중국은 자신의 주변국과 지역에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 주변국들도 중국에 각종 사자를 파견하여 중국의 정치제도, 사상신앙과 문화, 과학, 기술 등을 전파할 것을 요구한 적이 있다. 이 사자들 중에는 도교의 도사가 있다. 도교가 한반도에 들어온 것은 바로 이런 유형에 속한다. < P > 조선사서' 삼국유사' 에 따르면' 여계무덕 정관간 (약 618-649 년), 국민들이 쌀 5 두도를 다투고 있다. 당나라 황제 는 \ "도덕적 경전 \", 왕과 사람들이 듣고 \ "황제 동상 을 보내, 사제 를 보내 들었다. \". 중국의' 문헌 통고' 에 따르면 당시 초청된 도사는 심숙안이었다. \ "삼국유사 \" 는 몇 년 후, 당시 고구려 승상 개수문이 황제에게 \ "유석과 대치와 황관이 성하지 않았다 \" 고 말했다. 그래서 사자를 당나라에 보내 도교를 공부했다. 당태종은 숙달 등 도사 8 명을 한반도에 파견하고' 도덕경' 도 가져왔다. 숙달 등 도사가 고구려에 도착한 후, 각 산천에 가서 진제의를 거행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 P > 송대 때 고려는 또 중국에 사람을 보내 도사를 청하고 고려도사를 양성하며 도교궁관인 복원궁을 세웠다. 복원궁에는 천황당, 삼청전 등이 있다. 성전에서 삼청 초상화를 봉절하다. 고려도사는 결코 출가하지 않는다. 그들은 낮에는 복원궁 전문가재의에서 밤에 집으로 돌아갔다. 자료에 따르면 복원궁의 고려도사는 모두 중국어로 경을 읽고, 중 * * * 과의를 사용하며 도교의 경전과 과의를' 현지화' 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중국의 국력이 쇠퇴하고 영향이 줄어들기 시작했고, 게다가 중국어를 모르는 도사가 더해지자 한반도에서의 도교의 전파가 중단되었다. < P > 교류형 < P > 역사적으로 중국과 외국, 특히 주변국과 지역과의 긴밀한 교류관계가 있었다. 이러한 교류 활동과 함께 도교도 교류했다. 도교가 일본에 미치는 영향은 이렇다. 일본은 63 년부터 894 년까지 26 년 동안 약 19 개의' 사자 당사' 를 중국에 파견하여 선진 사상, 문화, 각종 제도를 공부했다. 이 사자들은 귀국할 때 중국 도교의 문헌과 신앙 풍습도 일본으로 데려왔다. < P > 7 세기 말' 일본국견서' 에 따르면 당시 일본은 중국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이 가져온 한문 전적 가운데 도교전적 63 종이 있었다. 요 몇 년 동안 일본 학술계는 도교를 둘러싸고 일본에 들어온 문제를 둘러싸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일본의 교토대학과 도쿄대에서 두 차례 장기 연구에 종사했을 때, 일본 학자들도 이 문제에 대한 나의 견해를 물었다. 일본에는 도교가 없는 궁관과 성직자가 없는 도사가 있다는 것은 객관적인 사실이다. 그러나 도교가 일본의 정치와 문화에 깊은 영향을 끼친 것도 객관적인 사실이다. 일본 역사상 가장 높은 통치자는' 천황' 이라고 불리며,' 천황' 이라는 단어는 도교의 천황 대제, 천황 실물에서 유래한 것이다. 천황전승에는 새, 거울, 검이라는 세 가지 신기가 있는데, 이 세 가지 신기는 바로 도교의 법기이다. 일본의 황실과 조정은 보라색을 숭상하고, 보라색은 도교가 숭상하는 색이다. 일본의 역사 전적' 연희식' 에는 일본 민족 종교인 신도교의 축사가 소장되어 있는데, 그중에는' 크로스나이프 주문' 이 있다. "크로스나이프 주문" 안에는 모두 도교의 단어이고, 청탁한 신도 도교의 신령이다. 열거하면 한눈에 알 수 있다: < P > "삼가: 황천신, 삼대군, 일월별, 팔방신, 사명사적, 좌동왕부, 우서왕모, 오방오제, 사계절. 루 를 들고, 재해 를 제외하고 하시기 바랍니다; 금칼을 치켜들고, 황제를 연장해 주십시오. 저주는 말했다: 동쪽에서 부상, 서쪽에서 우연, 남쪽에서 염광, 북쪽에서 약수, 천성 백국. 정치 만세, 만세 만세. [1]
이 축사가 모시는 신은 중국 도교의 신이며, 그 중 동서남북의 방위 개념도 중국 본토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이' 헌횡칼 만트라' 는 누가 썼든 일본인이 썼든, 백제인이 썼든, 일본의 역사 전적에 수록된 것이고, 중국 도교가 일본에 영향을 준 흔적을 기록한 것도 의심할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 P > 반출형 < P > 이른바 반출이란 중국인이 출국할 때 도교를 데리고 나가는 것을 말한다. 중국의 국력이 강할 때, 중국의 주변국들은 침략의 위험에 부딪히면 중국에 군대 지원을 요구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일본의 풍신수길이 북한을 침략했을 때 당시 명왕조는 조선왕조의 요구에 따라 풍신수길의 군대를 물리쳤다. 명나라 때 중국의 관제 신앙이 날로 흥성했고, 명나라 군대는 조선이 가는 곳마다 관제묘를 지었다. 그래서 관디 신앙도 한반도에 전해졌다. 군대는 나중에 철수했지만 관제묘는 남아 있었다. 다만 북한의 관제는 나중에 충직한 무신에서 인간의 부를 주관하는 부의 신으로 발전했다. < P > 베트남의 북방은 중국 광시의 우익관 (본명 진남관) 에서 홍하 유역까지 역사적으로 중국군이 지키고 있었다. 그곳에는 아직도 진무대왕을 모시는 절관이 있다. 진무대왕, 즉 도교의 현천신. 송명 시대에는 현천신의 신앙이 널리 유행했고, 이 사찰관도 당시 중국군이 가져온 흔적이었다. < P > 생계형 < P > 은 중국 국력이 쇠퇴했을 때 청대 말년부터 사회 불안으로 중국인은 여러 차례 출국한 * * * *. 한 번은 청대 말년 민국 초년이었는데, 당시 중국은 수천 년 동안 봉건제도가 무너지고, 외국 열강들이 몰려 침입하고, 자연재해와 인화, 민중 빈곤을 겪고 있었다. 그래서 연해 지역, 특히 민동 일대의 백성들은 남양 () 이나 북미 () 로 내려가는데, 세명 () 은 이것이 1 세대 화교 () 라고 부른다. 1 세대 화교, 출국은 생계를 위해 출국하는 것이다. 그들의 경제력은 얇고 문화 수준은 낮지만, 단지 4 ~ 5 년의 고된 분투를 거쳐 해외에서 발돋움할 뿐이다. 또 다른 출국 * * * 은 1949 년 전후로 나타났다. < P > 당시 중국의 정권 변동에 직면했을 때, 미래에 대해 우려하는 일부 사람들이 잇달아 출국하여 2 세대 화교라고 불렀다. 2 세대 화교는 대부분 일정한 경제력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상당한 문화 수준을 가지고 있다. 4 ~ 5 년의 노력 끝에 그들은 남양이나 유럽과 미국에 자리를 잡았고, 어떤 이들은 상업계, 학계, 정치계에서 어느 정도 지위를 얻었다. < P > 다시 한번 * * * 는 198 년대 이후 출국한 사람들, 지식을 얻기 위해 학위를 받는 사람들, 아르바이트를 위해 돈을 벌기 위해 생활을 개선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 대부분은 어느 정도의 경제력과 어느 정도의 문화 수준을 가지고 있다. 그들 대부분은 정치적인 목적이 없었기 때문에, 공부를 마친 후나 돈을 조금 벌어들인 후에 조용히 귀국하였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정치명언) 이 세 번의 출국 추세는 나타나는 사회적 배경, 사회적 조건, 출국자의 자질이 완전히 다르다. 그러나, 한 가지는 동일하다, 그것은 그들이 모두 중국인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이국 타향에 객거했고, 중국인의 신앙을 이국 타향으로 데려갔는데, 도교를 포함한다. < P > 1 세대 화교, 당시 그들은 남양, 배, 기상 예보, 망망망한 바다에서 1 일 반 동안 목선에 쭈그리고 앉아 태풍, 역병, 해적을 만날 수 없을 때, 그들은 자신의 희망을 신령에게 걸었다. 그들이 승선할 때, 대부분 고향의 신전에서 신상이나 신호가 적힌 영위목패를 청하고, 동시에 고향 신전의 향로에서 작은 향재를 싸야 한다. 그들은 이 보호신물을 가지고 망망한 바다 위를 떠돌아다녔다. 목적지에 순조롭게 도착하면 그들은 모래사장에 널빤지로 오두막을 세우고 당산 (조국의 고향의 대명사) 에서 온 신상이나 신위를 모셨다. 시간이 오래되어 동향에서 온 사람이 많아졌으니 신상이나 신을 같은 향회나 어느 동향의 집에 제공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 후 중국인들은 재배, 축산, 광산, 소품 매매 등에서 성공을 거두었고, 경제 여건이 개선되자 해외 중국인들은 자금을 모아 땅을 매입하고 사찰을 지었다. 어떤 사찰관의 비문 건설에는 "사찰관의 모든 목재, 벽돌, 돌기둥, 석량들은 모두 당산에서 가져온 것" 이라고 적혀 있다. 따라서, 그들은 모두 자랑스럽게 자신의 사찰관이 당산에서' 분영' 에서 나왔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사찰관은 대부분 동향회나 이사회가 관리하며 도사가 참여하지 않았다. 일본의 유명한 고베, 요코하마 같은 관제묘에는 줄곧 도사가 없었다. 고베 관제묘의 중원푸도도도장은 예로부터 일본 황추종의 스님이 행의해 왔다. 이 사찰관은 화교가 자발적으로 설립한 것이기 때문에 명청 이후 민간 신앙의 특징, 유석도 삼교 융합이 집중되고 있다. 일본의 요코하마 관제묘는 토지신을 모시고 말레이시아의 말라카 역시 성황묘를 지었다. 성황과 토지는 모두 중국 토지의 일을 관리하는 신이며, 지금은 해외 사찰관에서' 외교관' 이 되었다. < P > 취안저우, 푸저우, 조주, 조안주 (해남) 등에서 가는 도사들은 대부분 2 세기의 3 ~ 4 년대에 남양에 도착했다. 이는 1 세대 화교가 이미 능력이 있고 고향의 신앙 풍습에 따라 도교를 거행해야 하는 예절 활동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도사가 남양에 와서 도교활동을 주재할 것을 요구했다. 남양에 내려온 도사는 도장을 만드는 것 외에 농사를 짓거나 잡화 장사를 해서 생계를 꾸려야 한다. 남양에 사는 도사들은 대부분 남방에 흩어져 있는 정일파에 속하며 도학 수양이 제한되어 있어, 1 세대 화교가 출항하는 도사의 전반적인 수준은 높지 않다. 하지만 2, 3 대 화교와 함께 건설되고 전파되는 도교묘관은 다르다. 최근 1 년 동안 홍콩의 청송관은 고 후보담도장의 주재로 해외에 일련의 청송관을 세웠다. 예를 들면 미국 청송관, 오스트레일리아 청송관, 오스트레일리아 뉴사우스웨일스 주 청송관, 싱가포르 청송관, 캐나다 청송관 등이 있다. 이 해외의 청송관은 모두 홍콩 청송관의 재력에 의지하여 도교 전진파 도관의 제도에 따라 세워졌다. 그 내부 제도와 과학계 활동은 모두 홍콩 청송관을 모방한다. 해외의 청송관은 현재 자급자족의 길을 걷고 있지만, 향연과 친연에 의존하는 현지의 도관과는 완전히 다르다. 전반적인 수준에서 보면 좀 더 규범적인 것 같다. 물론, 이 도관 중의 도사들도 최근 1 여 년 동안 출국한 것으로, 그 도학 수준은 과거의 디아스포라 도사들보다 높았으며, 그 과학계 활동도 정통 도교신앙의 요구에 부합한다. < P > 해외도교의 기능 < P > 해외의 도교는 그 생존 조건이 중국 본토의 도교와 다르기 때문에 자연히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 해외 도교에는 더 많은 파벌이 보존되어 있다. 해외 도교가 모시는 신들은 어지럽고 많다. 해외 도교의 조직화 정도는 다르고, 어떤 것은 비교적 느슨하다. 해외 도교의 과학 활동은 이미 크게 간소화되었지만, 어떤 것은 여전히 어떤 오래된 전통을 유지하고 있다. < P > 해외도교와 중국 본토도교에는 여러 가지 특징이 있지만, 그들은 모두 같은 경전을 사용하고 같은 신을 모시기 때문에 중국인들 사이에서 여전히 * * * 같은 기능을 하고 있다. 이런 * * * 같은 기능은 이데올로기의 기능, 사회실체의 기능, 문화전승의 기능, 신인을 소통하는 기능을 가리킨다. 또한 해외의 도교에는 마음의 위적 기능, 사교 장소의 기능, 민족 응집력 기능 등 특별한 기능이 있다. < P > 싱가포르 북동부에는 연빈니 마을이 있다. 초창기 중국인 선배들은 이곳에서 바지를 개간하고, 농사, 양식, 모래 씻기 등의 일을 하며 생계를 꾸려 나갔고, 많은 마을을 형성하고, 연이어 2 여 개의 신전을 형성했다. 담빈니진에서 가장 오래된 중국 신전은' 순흥고묘' 로, 함풍원년 (1851 년) 에 처음 지어졌으며, 이미 15 년의 역사를 가지고 홍선대제를 모시고 있다. 당시 담빈니는 인가가 적고 숲이 무성했고 호랑이가 출몰하여 마을 사람들을 다치게 했다고 한다. 홍선대제는 호랑이를 받아서 타고, 이때부터 민중이 핑안, 호환이 끊어졌다. 그래서 현지 마을 사람들은 순흥 고묘를 건설하여 홍선대왕을 모셨다. 또 담빈니 9 마일 큰보 공묘, 신바대보 공묘, 낙양 큰보 공묘 등 세 개의 큰보 공묘도 있다. 큰백공은 원래 중국 푸젠과 광동 일대의 토지신이었는데, 일명 포드정신이라고도 한다. 담빈니는 원래 좁고 구부러진 길이 있었는데, 차량이 많고 교통사고가 잦아 인명 피해가 빈번했다. 그 후 현지 중국인 모임은 도로 근처에 큰아버지 공묘를 세우고 마을 사람들이 핑안 출입을 기도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현지는 이때부터 합경에 핑안 되었다고 한다. < /ref> 싱가폴 < 16, 53, 77, 85 면, 싱가폴< /ref> < P > 현재 담빈니 읍의 2 여 곳의 신전은 신읍을 건설할 필요가 있어 연빈니 연합궁을 공동으로 지었다. 담빈니 연합궁은 이미 싱가포르에서 현재 가장 규모가 큰 도교궁관이 되었다. 신이 탄생할 때마다 연합궁 중제의가 성대하고 향불이 흥성하다. 중국인은 고향 땅에서처럼 제사에서 고향의 신에게 하소연하고 기도한다. 이런 의미에서 해외도교는 해내도교처럼 같은 의사 소통 신인의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 P > 싱가포르의 여황진에는 충의묘가 있고, 충의묘에는 관제를 모시고 있다. 고 () 왕 () 씨는 충의묘가 창건한 역사를 회상하며 "무미항 마을은 당시 인구가 적어 모두 조용하고 평온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 고 말했다. 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