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Xiangjiao 버전 6 학년 중국어 "버드 나무" 수업 계획 팬 텍스트

Xiangjiao 버전 6 학년 중국어 "버드 나무" 수업 계획 팬 텍스트

# 교안 # 유도어' 버드나무' 는 교판 교재 6 학년 하권 중 펑자카이의 산문으로 글이 아름답고 내포가 풍부하다. 버드나무는 일종의 식물이지만, 작가의 글에서는 오히려 그 사람에게 품질과 정신을 부여한다. 작가는 버드나무의 평범함과 근본적 자질을 잊지 않고, 버드나무는 요구하지 않지만, 헌신을 구하는 것은 그' 비천함' 이다. 자신의 영광을 탐내지 않고' 조조가 근본을 잊지 않는다' 는 것이다. 이것은' 처지다' 이다. 버드나무의' 높고 내려갈 수 있다' 는 품질은 매우 귀중하기 때문에, 인간으로서는 이런 정신을 배워야 한다. 시험망은 여러분이 참고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 P > 편 1 편

1, 교육 목적 및 요구 사항: < P > 1, 이 글의 정취를 배우고, 독창적인 수법을 세우다.

2, 학습본문이 대비수법으로 주제를 강조하는 표기법을 사용한다.

3 수양버들이 보여준 것을 배우지 않고, 기꺼이 헌신하고, 근본을 잊지 않는 귀중한 자질. < P > 둘째, 교육 중점: < P > 는 대비 수법으로 중점을 강조한다.

셋째, 교육의 어려움:

사물에 대한 사랑, 독특한 아이디어.

4, 교재: 코스웨어 4 장. < P > 5, 교육 과정:

1, 질문: < P > 세 과학계가 식물에 대해 실시한 실험 < P > 분석: 식물도' 기쁨, 분노, 슬픔, 음악' 을 가지고 있다. 식물도 생명력이 있어서 우리는 마음대로 짓밟을 수 없고, 동시에 문학가가 식물에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과학적 근거가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알려준다.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2, 다음과 같은 꽃나무의 상징색을 지적하다. (본문 확장) < P > 복숭아리-제자 혼자 이른 봄) < P > 류류-애착 (가지와 잎이 부드럽고 바람이 부을 때 부드럽고, 기댈 수 있다)

3, ① 작은 소리로 본문을 읽다 (본문을 익히다) < P > 생각: 작가가 버드나무를 찬양하는 어떤 정신? 표단

② 이해해야 할 단어: 가시덤불집 면류관은 모란을 고집해 도사리고

③ 분석 1 직선 3 단, 판서는 다음과 같다. (본문 분석) < P > 저자와 버드나무는 자연스러운 인연을 가지고 있다. < P > 버드나무를 알게 된 시기 < P > 가 세상의 위선을 비판한다. 판서는 다음과 같다: < P > 작가는 내면에서 버드나무 < P > 외형을 찬양한다. 구슬 S 라인 < P > 내질: 헌신 < P > 대비 모란, 포도 < P > 를 요구하지 않는다. 근본을 잊지 않는다 < P > 다른 꽃나무 대비 < P >; < P > 2. 명확한 문장 취지는 평범하고 소박한 삶의 이치를 표현하여 공명을 추구하고 타락하는 사람들을 풍자하는 것이다.

3. 문장 내 비교 기법의 적용을 체득하다. < P > 교육 과정 < P > 1, 가져오기 < P > 버드나무는 평범한 나무다. 소나무의 우뚝 솟은 것도 없고 백양나무의 위안도 없다. 더 이상 백화의 애교가 없다. 그러나 예나 지금이나 문인의 글에 시들지 않는 송가가 되었다. 고전 시사에서 버드나무는 독특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유" 와 "유" 동음 이의어. 그래서 이별에 관한 시에 자주 쓰인다. 류영의' 우린 벨' 에는' 버드나무 기슭 소풍의 그믐달' 과 같은 버드나무를 쓰는 명문이 있다. 오늘 우리가 살펴볼 현대 작가, 화가, 문학 번역가 펑자카이가 쓴 버드나무는 어떤 모습일까요?

2, 분석 제 1 항

1. 본문 제 1 항을 낭독하고 저자가 도대체 버드나무를 좋아하는지 아닌지 생각해 본다. < P > 분명: 작가의 그림에 버드나무가 많이 그려져 있어 작가가 버드나무를 좋아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그렇다면 작가는 자신이 버드나무를 좋아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합니까?

명시적: 없음. 작가는 여러 차례' 어떤 사람이 말한다' 는 관점에서 버드나무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했다. 작가가 버드나무를 좋아하는 이유는 어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일부러 버드나무를 좋아하는 것이다. 작가가 버드나무를 좋아하는 것은 완전히 우연한 상황이다. 지난 몇 년 동안 자신의 집 옆에 버드나무 한 그루를 심고' 작은 버드나무 집' 이라는 이름을 지었기 때문이다. 저자가 이유를 명확하게 말하지 않는 이유는 사실 버드나무에 오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매우 우연한, 매우 평범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아마도 다른 사람의 눈에는 이것이 이유가 될 수 없을 것이다.

3.' 천하의 일은 종종 이렇다' 의' 이렇게' 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 P > 분명히:' 나' 를 가리키는 그림 속 수양버들이 많아지자 사람들은' 나' 가 수양버들을 좋아한다고 말한다. 작가는 이로부터 서로, 천하의 일을 생각하며 현실의 어떤 현상을 깨달았다. 현실에서, 사람들은 왕왕 어떤 일에 대해 소문을 퍼뜨리고, 함부로 추측하는 경향이 있다. < P > 3, 2 단 분석 < P > 1. 작가는 버드나무를 좋아하는 이유를 말할 수는 없지만, 수백중 고아하고 심오한 버드나무를 좋아하는 이유에 부응하기 위해서도 가능하다. 다만 전형은 인연을 따르고 자연의 본성을 존중하는 것이다. 다음 중 하나는 의도적으로 인연을 맺는 것이다. < P > 2. 제 2 항의' 천하일은 또 종종 이렇다' 는 여기서 어떻게' 이렇게' 를 이해할 수 있을까? < P > 분명히: "이렇게" 는 작가가 버드나무에 대한 자신의 감정에 대해 여러 가지 핑계를 찾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버드나무를 좋아하는 것에 대해 핑계를 찾을 수 있다면 다른 일은 어떨까요?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언행이나 잘못에 대한 핑계를 찾아 변명하고, 얼버무리고, 핑계를 대는 사람들이 있는데, 저자는 이것이 또 너무 억지스럽다고 생각한다. 작가는 자연, 진실, 즉' 인연' 에 치중하고 있다. 그가 버드나무와의 관계처럼' 일부러 인연을 맺으면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이는 작가의 인생관에 반하는 것이다. 그는 "풍속을 따르" 기를 원하지 않고 "인연을 따르" 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 P > 4, 제 3 항 분석 < P > 1. 저자는 자신의' 인연' 의 주장을 설명하기 위해 비유를 사용했는데, 모두 제 3 항에서 찾아보았는데, 어떤 비유를 사용했는가? < P > 분명히: "어쩌면 내가 ... 검은 양말을 신는 것과 같다." 검은 양말을 신는다' 는 사실은' 나' 가 검은색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단지 우연의 일치로 한 켤레를 샀다. 같은 이치로' 나' 와 버드나무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세속적 이해처럼, 단지' 인연' 일 뿐이다.

2. 본문은 제 3 항에서 버드나무를 쓰는 것 외에 또 어떤 식물을 썼습니까? < P > 분명히:' 자웨이',' 살구',' 모란',' 모란' 을 썼는데 왜 이런 식물들을 써요? < P > 가이드: 이 꽃들은 저자에게 어떤 것 같습니까? 명확하다: 화려하고 진실하지 않다. 그들이 비싼 이유는 특별한 곳이 있는 것이 아니라 희소한 것일 뿐이다.

3. 그럼 버드나무도 마찬가지인가요? < P > 분명히: 그렇지 않습니다. 버드나무는 실용적 가치가 있고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다른 꽃을 쓰는 역할은 이 꽃들의 화려하고 실속 없는 마을 버드나무의 소박하고 소박한 것이다. 저자가 숭상하는 것은 자연스럽고 소박한 스타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은 아래 짱 버드나무를 깔아 놓은 것이다.

4. 본문은 몇 단락부터 버드나무를 칭찬하기 시작했습니까?

명시적: 네 번째 단락. "만약 내가 지금 식물을 찬양한다면, 나는 여전히 버드나무를 찬양할 것이다." 본문이 제 4 항에서 비로소 짱 류류의 본론으로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럼 앞의 세 단락은 무엇을 쓰고 있습니까? < P > 분명히: 처음 세 단락은 후문을 위해 직접 짱 버드나무가 기세를 부리며 깔개를 하고 있다. 이 부분은 버드나무를 좋아한다는 것을 명확하게 밝히지 않고, 또한 하실포처럼 보이고, 감정이 비교적 모호하며, 주제에서 벗어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곳곳에서 문제를 지적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펜과 펜은 무시해서는 안 된다. 글에서' 내 그림 속 수양버들' 을 언급하고, 아파트 이름을' 작은 수양버들 집' 이라고 지었는데, 이는 버드나무와 인연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이런 기회는 부연할 수 없고, 인연만 따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꽃을 쓰는 것처럼 외모가 딴판이며, 진실이 없어진다. 작가가 칭찬하는 것은 자연이 꾸밈이 없고, 평평하고, 광고하지 않는 스타일이다. 마치 버드나무처럼. < P > 5, 분석 4-6 항, < P > 1

분명히:' 비천함',' 늘어짐'

2. 왜 이 두 가지 특징이 버드나무를 찬양하는 원인으로 사용될 수 있을까? < P > 분명: 우선' 비천' 을 보면 저자는 무엇이' 비천' 이고 무엇이' 귀함' < P > 이 명확하다.' 귀함' 과' 천함' 은 여기서 저자에게 비유적 의미를 부여한다. "비싼" 의 본의는 가격이 높거나 지위가 우월하다는 것인데, 글에서 먹는 것이 좋다는 뜻으로 신분이 높다. 비천한' 의 본의는 가격이 싸거나 지위가 낮다는 것인데, 이 글은 개인의 득실을 따지지 않고 먹지 않거나 적게 먹거나 두 번 먹으면 생명이 얇아 보이는 것을 가리킨다. 이것은 두 가지 다른 인생관과 세계관이다. 작가는 버드나무의 완강한 생명력과 그것이 요구하지 않는 헌신정신을 찬양한다.

3. 다시' 처지다' 를 보세요. 다른 식물들은 버드나무처럼 크지 않지만, 대부분 위쪽으로 발전한다. "아래 ... 또 불쌍해!" 저자가 다른 식물에 대해 어떤 평가를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까? < P > 분명히: 이 말은 위세를 부리며 근본을 잊는 득지소인들을 풍자한다. 이 말은 또한 이면에서 버드나무가 높고 내려갈 수 있다,' 높고 본전을 잊지 않는다' 는 귀중한 자질을 부각시켰다. 사회에 높고 쾌락을 탐내는 충충충이 많다는 것을 연상케 한다. 그들은 근본을 잊어버린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 P > 4. 모두 대비를 통해 버드나무의 특징을 구현함으로써 버드나무를 칭찬한다. 버드나무는 일종의 식물이지만, 작가의 글에서는 오히려 그것의 인품과 정신을 부여한다. 작가는 버드나무의 평범함과 근본적 자질을 잊지 않고, 버드나무는 요구하지 않지만, 헌신을 구하는 것은 그' 비천함' 이다. 자신의 영광을 탐내지 않고' 조조가 근본을 잊지 않는다' 는 것이다. 이것은' 처지다' 이다. 버드나무의' 높고 내려갈 수 있다' 는 품질은 매우 귀중하기 때문에, 인간으로서는 이런 정신을 배워야 한다.

5. 식물이 사람을 쓰는 이런 수법은 어떤 작문 수법인가.

명시적: Lenovo. 작가는 버드나무가 늘어진 자세로 근본을 잊지 않는 정신을 생각했다. 나무와 사람이 주제를 심화시켰다. 식수사원, 지은투보 () 는 바로 사람의 도리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그러나 생활 속의 많은 사람들이 강을 건너 다리를 뜯어내고, 심지어는 우물에 돌을 떨어뜨리기까지 하는데, 작가는 서술에서 이런 현상에 대한 비난을 함축하고 있다. 작가는 버드나무에 주관적인 감정을 부여하고, 버드나무로 사람을 비유하며, 현실 생활에서 어떤 위세를 부리고, 거드름을 피우며, 천하무적인 사람을 풍자한다.

6, 7-8 항

1. 예로부터 수양버들을 쓴 작품들이 많았고, 사람들은 수양버들을 봄의 상징으로 자주 사용했는데, 저자는 수양버들을 봄으로 삼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P > 분명: 저자는 버드나무의 처진 아름다움과 평화롭고 아름다운 봄빛이 잘 어우러져 봄의 대변인이라고 생각한다. 예로부터 문인 묵객들은 늘 버드나무를 주제로 봄을 찬양하지만, 작가는 새로운 각도에서 버드나무를 봄으로 해석한다. 바로 버드나무의' 처진' 이 드러난 겸손이다. 대지가 생명의 원천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그것은 "높고 근본을 잊지 않는다" 며 봄의 신의를 가장 잘 상징한다.

2. 작가는 버드나무를 보는 곳이 어디라고 생각합니까? 서호에 있습니까? 왜요 < P > 분명: 버드나무의 존재는 자연스럽고 독특하다. 그것은 서호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고귀하지도 않고 시골에서 자랐기 때문에 비천하지도 않다. 그것은 소박하고 소박하며, 그것의 소박한 저자가 그것의 고귀함을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또 유연하고 강인하다. 그것의 강인함 때문에 작가는 그것이 특히 귀엽다고 생각한다. 작가는 서호의 버드나무를 짱 할 뿐만 아니라, 평평한 대지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버드나무에 더욱 반했다. < P > 7, 이 글의 수사수법 < P > 은 주로 대비, 비유, 대비, 의인 등의 수사수법을 종합적으로 운용하여 문장 감화력을 높였다. < P > 예를 들어 2 단, "아니면 내가 좋아하는 거위 노랑색 ... 야만허리 ..." 는 < P > 와 같다. 예를 들어' 수천 송이의 연녹색구슬을 달고 있는 것 같다' 는 비유 < P > 는 5 단' 언제나 자애로운 어머니의 곁으로 다가가거나 덤덤하다' 는 비유다. < P > 이러한 수사기법의 운용은 표현을 더욱 생동감 있게 하고, 이치를 더욱 투철하고, 더욱 정교하게 한다. < P > 8, 판서 < P > 사형산신집합 < P > 희류우옥종류류, 그림 속 다류들이 영류기세 < P > (감정기조) 명화반합이다. 소박하고 화려하지 않고 신이 모인다 < P >' 귀함':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은 보기만 하고 < P > 짱 버드나무' 천한': 음식을 먹지 않고 목재를 공급하지 않고 식수원 < P > (대비) 삼천: 위세를 부리고 가증한 불쌍한 생명이 억척스러운 < P > 처진: < P > 2. 이 글의 정취적인 서정적 문법을 배워 학생들이 버드나무가 대표하는 인생 태도를 이해하고, 학생들이 현실에 연락해 분석 평가를 하도록 지도한다.

3. 학생들이 이 글과 비교되는 작문 수법을 귀납하고 배우도록 지도한다.

교육 중점

1. 사물에 대한 서정적 문법을 담았다. < P > 2. 버드나무가 대표하는 인생태도, 학생들이 분석평가를 하도록 지도한다. < P > 교육의 어려움 < P > 이 글에서 비교한 작문 수법.

교수법

1. 그룹 협력 탐구법.

2. 토론법.

세션 일정

세션

교육 과정

1, 수업 전 준비

1. 학생 준비

학생은 수업 대표로 9 개 그룹으로 나뉜다. < P > 첫 번째 그룹은 작가 펑자카이의 생애를 수집하고 그의 주요 사상적 경향을 평가했다. 마지막 8 개 팀은 각각' 소만허리',' 도연명택가의 버드나무',' 객사 청청',' 나무가 여전히 이렇다',' 왕공의 모습, 장서신의 신',' 자미랑',' 홍행상',' 미인 취침' 을 조사했다 "< P > (조별, 협동학습을 용이하게 하고 학생의 주체 역할을 충분히 발휘한다. 근원을 찾아 감정적으로 낭독할 수 있는 것은' 축적, 훈도, 깨달음' 을 얻기 위해서이다. )

2. 선생님은

를 준비해서, 풍자개상을 전시한다. 소만허리',' 도연명택가의 버드나무',' 객사 청청',' 나무가 여전히 이렇다',' 왕공의 모습, 장시신의 신',' 서호변의 버드나무' 등 여러 상황에서 버드나무의 이미지를 선보인다. 모란 꽃, 포도 덩굴 요청자의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붉은 살구 가지와 잎의 화과를 전시하는 나날이 번창하고 있다.

아름다운 상황, 아름다운 분위기를 설정하십시오.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반영하여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해 비교하다 (작가가 버드나무를 좋아하는 이유? 버드나무와 선조들이 버드나무를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버드나무와 모란꽃, 포도 덩굴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버드나무와 가지와 잎이 번창하는 자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준비한다. < P > 2, 도입 < P > 는 송백처럼 강인한 자태도, 청죽처럼 당당하고 수려하지도 않는 나무가 있다. 집 앞집 뒤, 호숫가 강둑,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또 매우 평범하지 않다. 예나 지금이나 수많은 문인 묵객들이 그것을 좋아하며, 그것을 찬양하는 시와 노래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어떤 종류의 나무입니까? 네, 버드나무입니다. < P > 한 사람은 불가사상의 영향을 받아 자신이 사는 곳까지' 연당' 이라고 부르는데, 화가, 문학가, 그는 누구입니까? 예, 그는 풍자카이입니다. 풍자카이도 버드나무를 좋아한다. 음, feng Zikai 의 눈에는 버드 나무와 다른 것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