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선진사상 연구

선진사상 연구

내용 요약: 선진(先秦) 학자들이 서로 경쟁을 벌이고 다양한 학파가 있었다. 저자는 『중국철학사』의 선진(前秦) 부분을 정리하고 유교, 묵가, 도교, 명가, 은 등 6개 사상의 주요 사상의 근원과 진화를 정리하려고 노력했다. -양, 법학, 선진의 다양한 학파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기 위함이다.

『중국 철학사』는 정말 읽기 힘든 책이다. 소위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저는 이 수업에 참여하지 않고 책만 읽었습니다.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숙제를 제출해야 했는데, '나쁜 기록'을 남기지 못해 네트워크 마스터에서 한 번 쫓겨났어요. 내 심장. 언젠가 깨달음을 얻었을 때 다시 시작할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나는 깨달음에서 멀지 않다고 느낍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모호하고 불분명한 부분도 있지만 문득 깨닫게 되는 부분도 많다. 『선진사상』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부정확한 부분이 있으면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깊은 세월, 꽃이 피기를 기다리다 - 선진사상의 근원

(1) 중국 철학의 배경

1. 중화민족 지리적 환경 - 사상의 양성지

중국은 대륙국가이다. 중국 조상들의 눈에는 그들이 살았던 곳이 바로 세상이었다. 이 점은 중국철학사상의 발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점이다. 이로 인해 중국 철학의 보편적 정서가 매우 생생하게 발전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중국 철학이 매우 포용적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중국 사상은 공격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물과 흙은 사람의 영양을 공급한다는 말이 있듯이 이 흙과 물은 중국사상의 근본이다.

2. 중화민족의 경제적 배경 - 사상의 기초

중국은 대륙국가이고, 중화민족은 늘 농업에 의존하여 생존해 왔다. 그러므로 땅은 각 가족의 생각 속에 쌓인 핏줄이다. 농업사회에서 '농사짓고, 독서하고, 가문의 전통을 전승하는 것'은 현대까지 일종의 자부심으로 유지되어 왔다. 비록 학자들이 직접적으로 농업생산에 종사하고 있지는 않고, 물론 상당수의 학자들이 농업생산에 종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자들은 지속적으로 농촌농업과 연결되어 있다. 그러므로 학자들의 세계관과 우주론은 농민들의 생각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

(2) 학자의 유래

기원전 7세기부터 3세기까지의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는 사회가 크게 발전한 시기이다. 그리고 중국의 정치적 변화. 이 기간 동안 의례와 음악은 붕괴되었고, 주나라의 정치적 권력도 붕괴되었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사회제도 전체가 붕괴되었다. 이러한 대붕괴 과정에서 각종 지식의 공식 대표자들이 인민들 사이에 흩어지게 되었다. 이들은 그 자체가 귀족일 수도 있고, 실력으로 왕과 왕자를 모시고 세습적인 관직을 얻은 관료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전직 귀족 관료들이 백성들 사이로 흩어진 뒤,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활용해 선술집을 열어 학생을 모집하고 생계를 꾸려나갔다. 지식을 전달하고 토론을 전개하는 이러한 개인 교사가 "교사"가 됩니다. 이것이 '교사'와 '공무원'의 분리의 시작이다.

중국어에서 '지아(jia)'는 먼저 가족이나 집을 지칭하며 개인이나 사적인 일을 가리킨다. 개인적으로 강의하고 개인적인 의견을 표현하는 교사가 있기 전에는 사상가가 있을 수 없습니다.

이 교사들은 각자 자신의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고 각자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발전시키기 때문에 경전, 예절, 음악을 가르치는 데 능숙한 교사도 있으며, 일부 교사는 "유교자" 또는 "학자"라고 불립니다. 전쟁 기술이나 무술에 능숙하며 "xia"라고 불리며 어떤 교사는 토론에 능숙하고 다른 교사는 주술, 점성술, 점술 및 마술에 능숙합니다. 연금술이라고 불리는 이들을 '연금술사'라고 하며, 정치에 대한 실무적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략을 세우는 사람들도 있으며, 왕자와 왕자의 고문이나 관료로 불리며, '마법학자'라고 불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적 재능을 갖고 있었지만 당시의 정치적 현실에 실망하여 산과 숲으로 도망쳐 '은둔자'라고 불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위의 6가지 유형의 사람들은 유교, 묵가, 도교, 명가, 음양가, 법가의 6가지 학파를 형성하며 이에 대해 설명합니다.

1. 유교는 서기관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농민은 땅에서 살아가며, 땅은 옮길 수 없습니다. 지주계열의 학자들은 땅을 떠날 수 없었다. 사람이 특별한 재능이 없으면 조상이 살던 땅을 떠날 수 없고, 그 후손은 이 땅에서 대대로만 살아갈 수 있다. 이는 경제적 이유로 한 집안의 후손들이 함께 살아야 함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물게 복잡하고 조직적인 중국의 가족제도가 발전하게 되었다. 유교는 대체로 이러한 가족 제도를 합리화한 것입니다.

농부들에게 있어 해와 달의 움직임, 사계절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농업 생산에 있어 필수 사항이다. 자연과 생명, 무엇이든 사물이 극단으로 발전하면 반대 방향으로 다른 극단을 향해 나아가는 경향이 있다. 이 이론은 유교와 도교가 모두 옹호하는 황금중용에 대한 주요 주장을 제공합니다.

2. 묵가교의 기원은 편협한 기사들에 의한 것입니다.

주(周)나라 때 제후(皇后)들은 모두 각자의 군사 전문가를 갖고 있었는데, 주(周)나라 말기에 이들 군사 전문가들은 권력과 직함을 잃고 전국으로 흩어졌다. 단지 생계를 위해 고용되고 싶었을 뿐이죠. 그들은 "샤" 또는 "레인저"라고 불렸습니다. 그들은 “말을 진실하게 하고, 행실이 반향을 불러일으켜야 하며, 약속을 반드시 이행해야 하며, 몸을 사랑하지 말고 군인의 고난을 견뎌야 한다”를 전사의 윤리로 여깁니다. 모히즘의 대부분은 전사 도덕의 확장입니다.

중국 역사에서 '유교'와 '하'는 모두 귀족에 소속된 전문 인재이며, 그들 자신도 사회의 상류층에 속한다. 나중에 유교 학자들은 계속해서 상류층이나 중산층에서 왔고, 하학자들은 하류층에서 더 자주 왔습니다. 고대에는 각종 규정과 제도, 의례, 음악이 귀족들만의 전유물이었습니다. 일반 사람들의 눈에는 이러한 의례와 음악이 그저 사치스러운 관료주의에 불과하고 아무 쓸모도 없었습니다. 묵자와 묵가는 이것을 출발점으로 삼아 전통적인 경전과 이를 희화화한 공자, 유교를 비판했다. 묵가 철학의 내용은 주로 기사 도덕에 대한 이런 종류의 비판과 방어입니다.

3. 도교의 흐름은 선인을 기반으로 합니다.

농민은 단순한 삶을 살고 단순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도교는 문명을 비난하고 자연으로의 복귀를 옹호하며, 동심의 순수함을 이상화하고 지식을 경멸한다.

농민은 늘 자연을 다루며 자연을 사랑합니다. 도교는 이 사랑을 최대한 활용하는 동시에 자연에 속한 것과 인간에 속한 것을 엄격하게 구분합니다. 하나는 자연적인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인공적인 것입니다. 자연은 사람을 행복하게 하고, 인공적인 것은 사람을 불행하게 만든다. 이 도교 사상은 결국 '자연과 인간의 통일', 즉 인간과 자연과 우주의 통일을 옹호하는 것으로 발전했습니다.

4. 유명인의 흐름은 토론자에게서 나온다.

진나라 이전에는 '유명인'을 '변론자'라고 불렀고, '변론자'는 소송 전문가에서 왔으며 그중 덩시가 가장 초기의 인물이었다.

5. 연금술사에서 음양가족이 흘러나왔다.

진나라 이전의 음양 가문은 고대 연금술에서 유래되었으며, 연금술을 행한 사람들은 마술사였습니다. 봉건제도가 최고조에 달했던 주(周)나라 초기에는 모든 귀족에게 세습 흑마법사가 있었습니다. 귀족은 중요한 행동을 하기 전에 먼저 점을 쳐야 합니다. 봉건제가 점차 쇠퇴하면서 이들 귀족 출신의 마술사들은 점차 지위를 잃고 사회로 흩어졌지만 연금술로 생계를 꾸려나갔다. 이것이 『연금술사』의 유래이다.

주문이나 주문은 원래 미신에서 유래했지만 고대 과학의 싹이 튼 경우가 많습니다. 연금술과 과학 모두 인간이 자연을 정복하고 자연을 인간에게 유용하게 만들 수 있도록 자연 현상을 긍정적인 태도로 설명하려고 노력합니다.

6. 율법주의자의 유래는 마술을 행하는 자들에게서 유래한다.

서주(周周)나라의 봉건사회제도의 붕괴는 광범위한 사회·정치적 변화를 가져왔다. 새로운 상황은 새로운 문제를 가져오고 있으며 이는 모든 국가에 동일합니다.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여 공자 이후 각파의 사상가들은 왕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그들이 제안한 해결책은 종종 실용적이지 않았습니다. 왕이 듣고 싶었던 것은 백성의 복지를 추구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이 아니라 당면한 문제를 처리하는 영리한 전략이었습니다.

실제 정치를 이해하는 상담사도 소수 있고, 여러 나라의 왕들은 대개 그들의 의견을 기꺼이 듣습니다. 그들은 왕과 왕자들에게 조언을 해주었고, 통치자들에게 광대한 영지를 통치하는 방법과 권력을 자신의 손에 집중시키는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들은 왕이 성자나 초인일 필요는 없으며, 자신들이 제안한 일련의 전략을 실행하기만 하면, 보통의 자격만 갖춘 사람이라도 나라를 질서 있게 다스릴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율법주의의 이데올로기적 명제인 자신이 옹호하는 통치 전략에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는 연금술사도 있습니다.

2. 꽃이 피는 소리를 들어보세요 - 다채로운 학교

(1) 유교

1. 공자: 첫 번째 스승

공자(孔子)는 가난한 집안 출신으로 노나라(魯治府)에서 일하다가 50세에 높은 지위에 올랐습니다. 정치적 혼란으로 인해 그는 사임하고 도망쳤다. 그 후 13년 동안 그는 정치, 사회 개혁의 이상을 실현할 기회를 얻기 위해 전국을 여행했지만 곳곳에서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기원전 479년.

(1) 이름을 고치는 것

사회에 관해서는 사회가 순조롭게 돌아가고 싶다면 가장 먼저 '이름을 고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그는 믿는다. 즉,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그 이름의 본래 의미와 일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왕, 신하, 아버지, 아들은 모두 사회에서 책임과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름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합니다. 이것이 공자가 '이름을 바로잡는다'고 주장한 의미이다.

(2) 인과 의

개인의 도덕과 관련하여 공자는 인과 의, 특히 인을 강조했다. 의롭다는 것은 적절하다는 뜻, 즉 사물이 있어야 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절대적인 도덕법칙입니다. 사회의 모든 구성원은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로 목적이 되는 특정 일을 수행해야 합니다. '인(仁)'은 그 본질이 '남을 사랑하는 것'이다.

(3) 충성과 용서

남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을 충성이라 하고,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않는 것을 용서라 한다. 공자는 충성과 용서의 도가 인(仁)을 실천하는 길이라고 믿었는데, 이를 '인(仁)의 처방'이라고 불렀다.

(4) 운명을 안다

유교는 '의'에서 '아무 것도 묻지 않고 행한다'는 사상을 발전시켰다. 즉, 세계의 존재 필연성을 이해하는 것이 '운명을 아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하고 의무를 이행하면 그 의무가 외부적으로 성공하든 실패하든 상관없이 도덕적으로 이행된다는 뜻이다.

(5) 공자는 도덕 이상의 가치를 깨닫고 신성한 소명을 받았다고 느꼈다.

2. 유학 이상주의 학파: 맹자

맹자는 전국시대 조우(周)나라, 현재의 산둥성 남부에서 태어났다. 그는 공자(孔子)의 손자인 子施(자사)의 제자에게서 유교이론을 배웠다. 유교에서 맹자는 이상주의 학파를 대표한다.

(1) 선성론

공자는 '인(仁)'을 강조하면서도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다. '인간의 본성은 선천적으로 선하다'는 이론을 발전시켰다. 맹자는 모든 사람이 유교적 성자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인간의 본성에는 그 자체로는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요소들이 있지만, 이를 통제하지 않으면 악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인정했다. 맹자는 이것이 인간과 짐승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믿었으며, 이는 인간에게 짐승의 본능적인 면이 반영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이것은 '인간의 본성'이 아니다.

인간의 본성에는 인(仁), 의(禮), 예(禮), 지혜(智)라는 '네 가지 목적'이 있는데, 이를 충분히 발전시키면 공자가 강조한 '네 가지 덕'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은 외부 힘에 의해 방해받지 않는다면 인간의 마음 속에서 자연스럽게 자라날 것입니다.

(2) 정치철학

유교의 정치철학에서는 성자만이 진정한 군주가 될 수 있다. 맹자는 더 나아가 이 이상을 고대에 존재했던 사실로 묘사했습니다.

맹자에 따르면 왕에게 지도자로서의 도덕적 인격이 결여되어 있으면 인민은 혁명을 수행할 도덕적 권리가 있다고 한다. 이때 국왕이 죽는다면 그것은 단지 불의한 사람을 죽인 것에 불과하며, 이는 '국왕살해'로 간주되지 않는다.

성인이 왕이 되면 그의 통치를 '왕도'라고 한다. 맹자와 후기 유학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정치 통치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왕도'이고 다른 하나는 '패권'입니다. 맹자는 왕도를 따르기 위한 가장 중요하고 건전한 경제적 기반은 농부들에게 토지를 균등하게 분배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공자의 이치 설명은 개인의 도덕적 수양의 범위에 국한된 반면, 맹자는 이를 정치와 통치의 범위로 확대했다. 공자는 자신의 이치를 설명할 때 '내면의 성자'에 대해서만 이야기한 반면, 맹자는 이를 '외왕'의 범위로 확장했다.

(3) 신비주의

맹자와 유교학파는 우주가 근본적으로 도덕적인 우주라고 믿습니다. 세상의 도덕적 이치 역시 우주에 널리 퍼져 있는 형이상학적 이치이며, 인간의 본성은 이러한 이치의 구현체이다.

인간과 우주는 한 몸으로 통합되어 맹자가 말한 "모든 것이 나를 위해 준비되어 있다"는 말을 깨닫는다. 이 문장에서 우리는 맹자의 철학에 담긴 신비로운 요소를 엿볼 수 있다.

위대함의 기운은 인간과 우주의 관계이므로 도덕성을 초월하는 가치이다. 인간과 우주를 통합하는 정신이므로 맹자는 "하늘과 땅 사이에 끼어 있다"고 말했다.

3. 유교 사실주의 학파: 순자

순자의 본명은 광(廣)이고 순칭(千淸)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조(趙) 출신이다. Xunzi는 아마도 Jixia Academy의 마지막 위대한 사상가 일 것입니다.

(1) 인간의 지위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유명하다. 순자의 이론은 문화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이론의 주요 취지는 모든 좋고 가치 있는 것은 인간에 의해 창조된다는 것이다. 가치는 문화에서 나오며, 문화는 인간의 창조적 성취이다. 그러므로 우주에서는 인간과 하늘과 땅이 똑같이 중요하다.

(2) 인간 본성에 관한 이론

순자는 "사악한 본성" 장에서 사람이 이익과 감각적 즐거움에 대한 욕망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했습니다. 좋은 일을 하기 위해.

(3) 도덕의 근원

일반적으로 유가에서는 예절을 매우 중시하는데, 순자는 이를 더욱 강조했다. 순자는 예절이 사회적 행동의 규범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하여 예절의 규범적 역할을 강조하였다.

(4) 의례와 음악의 이론

Xunzi는 의례가 사람들의 감정을 정화하고 순수하고 우아하게 만든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의례의 문화적, 교육적 역할을 논의했습니다.

순자는 음악을 일반적인 유교의 음악관인 도덕교육의 도구로 여겼다.

(5) 논리에 관한 이론

순자의 칭칭론은 공자와 맹자와 같은 윤리학에 초점을 맞출 뿐만 아니라 논리에 대한 관심도 반영한다. "이름"의 논리적 기능에 대해 Xunzi는 "이름 수정"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모든 사물에는 고유한 이름이 있고, 다른 현실에는 다른 이름이 있습니다. "이름"의 논리적 분류와 관련하여 Xunzi는 이를 이름과 별칭이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눕니다. 이름은 사람들의 종합적인 사고의 산물인 반면, 별명은 사람들의 분석적인 사고의 산물입니다. "이름"과 "현실"의 관계는 관례에 따라 설정됩니다.

순자의 생각에는 그가 살았던 격동의 시대가 반영되어 있다. 당시 사람들은 정치적 통합과 불안의 종식을 갈망했습니다. 이 통일은 당시에는 '세계 통일'이라고 불렸는데, 이는 사실상 중국 통일을 의미했다.

4. 유교 형이상학

『의전』과 『중용』은 진나라 이전 유교 형이상학 발전의 마지막 단계를 대표한다.

(1) 사물의 "이유"

"의전"의 도는 "다수"이며, 이는 세계의 각 유형의 사물을 지배하는 개별적인 "이유"입니다. 우주. 이런 점에서 그것은 서양 철학의 "*** 단계"와 약간 비슷합니다.

(2) 만물을 창조한 '도'

각 사물의 고유한 '도' 외에 만물을 주관하는 일반적인 '도'도 있습니다. 만물의 생성과 변화. "Xi Ci Shang"은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을 도라고합니다. 따르는 것이 좋고 완성되는 것이 자연입니다." 이것이 모든 것을 생성하는 "도"입니다.

(3) 만물의 변화의 '도'

'의전'은 우주 만물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첫째, 자연과 생명을 포함하여 우주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자연 질서의 연속적인 사슬을 형성합니다. 둘째, 이 진화의 과정에서는 모든 것이 자기부정의 과정에 있습니다. 셋째, 이러한 진화 과정에서는 모든 것이 결코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Yi Zhuan"과 "Laozi"는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무언가를 성취하고 싶다면,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잃지 않으려면 순조로운 항해와 즉각적인 성공을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부정적인 면을 더 생각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이전'과 '노자'는 또 다른 점에서 같은 견해를 갖고 있는데, 겸손과 열등함이 중요한 자질이라는 점이다.

(4) "中"과 "화"

"中"의 실제 의미는 "적당하다", "딱 좋다"입니다. '화합'이란 차이점을 조화시키고 조화와 합의를 이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화합은 종에서 나오고, 종은 화합을 이룬다.

(5) "용"과 "불변"

"중용"은 겉보기에 "평범한" 것과 "평범한" 것의 중요성을 제시합니다. '용'은 '보통', '보통'을 의미합니다. 영적 문화의 역할은 사람들이 실제로 "도"를 따르고 있음을 이해하고 삶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은 무지한 삶과 매우 다릅니다.

(6) 깨달음에서 완성으로 - 명과 성

『중용』에서는 완성을 '성실함'이라고 하는데, 이는 '명'과 연결된다. 함께. 『중용』에 나오는 '명'은 '사람이 천지와 화합하면 온전해진다'는 뜻이다.

(2) 묵가

1. 묵자: 공자의 첫 번째 반대자

묵자는 성은 모(Mo)이고 이름은 자이(Zhai)이다. Mo Zhai의 사상을 연구하는 주요 자료는 "Mozi"라는 책입니다.

(1) 보편적 사랑

"보편적 사랑"은 묵자의 철학의 중심 사상이며, 묵자가 출신인 기사들의 직업 윤리가 자연스럽게 확장된 것입니다. 모든 사람은 우월함과 열등함을 떠나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2) 천지와 밍구이

세상에는 신이 있고, 신은 세상을 사랑하며, 신의 뜻은 세상이 서로 사랑하는 것입니다. 신과 그 아래 수많은 신들은 상호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에게는 상을 주고, 상호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에게는 벌을 줍니다.

(3) 국가의 기원

2. 후기 묵가

(1) 지식과 명성에 대한 논의

"모 징" ” 지식을 논리적으로 분류한다. 다양한 출처의 측면에서 지식은 개인의 직접적인 경험에서 얻은 지식, 권위에서 얻은 지식, 추론에서 얻은 지식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지식의 다양한 대상에 있어서는 '이름'에 대한 지식, '현실'에 대한 지식, '대응'에 대한 지식, 행위에 대한 지식의 네 가지 범주로 나뉜다.

(2) "Bian"에 대한 논의

"Bian"의 목적, 기능 및 방법은 "Xiaoqi"에서 논의됩니다. 그 방법은 서양 논리학의 연역적, 귀납적 방법과 거의 동일합니다.

(3) 보편적 사랑의 이론을 분명히 한다

후기 묵가들은 묵자의 공리주의 사상의 전통을 계승하여 인간의 모든 활동은 이익을 추구하고 해로움을 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주장했다.

이익의 성격에 대해 묵자는 결코 이 질문을 제기하지 않았지만 나중에 묵가는 이 질문을 제기하고 대답했습니다. , 쾌락주의적인 설명을 제안합니다.

묵자의 보편적 사랑론에 대해 후대 묵가들은 그 가장 큰 특징이 ‘보편성’, 즉 폭넓은 관용이라고 믿었다.

(3) 도교

1. 도교의 첫 번째 단계: 양주

양주의 탄생일과 사망일은 알 수 없지만, 대략적으로 말하면 그는 묵자와 맹자 시대 사이에 살았다.

Yang Zhu는 두 가지 기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모두가 자신을 위해"이고 다른 하나는 "가벼운 것이 다시 태어납니다"입니다. 이것은 "보편적 사랑"이라는 Mozi의 생각과 정반대입니다.

2. 도교의 두 번째 단계: 노자

전설에 따르면 노자의 성은 리(Li)이고 이름은 단(Dan)이었다.

(1) 이름 없는 도

도는 만물의 근원으로서 이름을 붙일 수 없으므로 말로 표현할 수 없다. 하지만 표현하고 싶다면 단어를 사용하여 설명해야 합니다. 그것을 "도"라고 부르세요. "도"는 실제로 이름이 아니라 "이름 없는 이름"입니다.

(2) 불변의 자연 법칙

모든 것은 변하기 마련이지만, 모든 것의 변화를 결정하는 법칙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노자(老子)의 '창(長)'은 '항상'과 '항상 통치'를 뜻한다.

사물의 변화를 관장하는 법칙 중 가장 근본적인 법칙은 중국인들이 자주 하는 말이다. 이 네 글자는 노자 사상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노자 본래의 말이 아니다.

(3) 사회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독선하거나 자멸하지 말라는 것이 노자가 강조한 핵심이다. 완벽함을 추구하지 않는 것이 노자가 강조한 두 번째 요점이다.

도교의 '무활동'은 사람들이 완전히 가만히 있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 목적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것이 승리라고 생각하지 말고, 단순하게 남을 구하며, 욕망을 적게 갖고 지혜를 버리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4) 정치이론

성인이 나라를 다스린다는 것은 일을 하느라 바쁘다는 뜻이 아니라, 해서는 안 될 일을 폐지하고 폐지하라는 뜻이다. 과거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과 "아무것도 하지 않고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3. 도교의 세 번째 단계: 장자

흔히 장자로 알려진 장주는 아마도 초기 도교의 가장 위대한 사상가였을 것입니다.

(1) 상대적인 행복을 얻는 방법

인간 본성의 자유로운 발달은 상대적인 행복을 가져올 수 있지만, '완전한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연에 대한 더 높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사물의 이해.

(2) 정치 및 사회 철학

정부가 제도를 이용해 통치하는 것을 반대하며, 최선의 통치 방법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통치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 이유는 노자가 강조하는 '도의 역행'과는 다르지만, 통치자가 인간이 만든 수단에 의존하여 통치할수록 더 많은 불행과 불행을 겪게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3) 감정과 이성

감정은 이성과 이해를 통해 해결될 수 있다. 성인은 사물의 본질을 꿰뚫는 통찰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세상의 다양한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의 삶은 외부의 것들과 독립되어 있기 때문에 그의 영적 행복은 외부 세계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는 "행복"을 달성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4) 행복을 이루는 길

인간 노력의 목표는 '자연과 인간의 합일'입니다. 사물을 이해하고 도와 하나가 되는 것. 여기서 얻는 행복은 '행복'이다.

(5) 제한된 관점

장자는 사람들의 옳고 그름에 대한 개념이 제한된 관점을 바탕으로 형성된다고 믿습니다. 마찬가지로 양쪽 모두 다양한 관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논쟁의 내용은 제한적이고 일방적이다.

(6) 더 높은 차원의 관점

제한된 관점을 넘어 사물의 본능, 즉 도에 따르면 '천지가 나와 공존한다'는 것이다. , 그리고 모든 것이 나와 하나가 되십시오.”

(7) 더 높은 수준의 지식

"모르는 것"

Zhuangzi는 원래 초기 도교에서 제기된 문제, 즉 평생을 살아가는 방법을 해결했습니다. , 재난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참된 성인은 외부로부터 독립되어 우주와 일체화되는 사람입니다. 그의 행복은 절대적인 행복이며, 그 문제는 더 이상 문제가 될 수 없습니다.

(8) 신비주의의 방법론

성화에 이르는 길은 지식을 버리면 당연히 지식이 없고 “무지의 지식”과 "무지"는 두 가지 다른 것입니다. 그들은 영적 수양의 방법과 경험을 요약하기 위해 "망각"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4) 유명 거장

1. 덩시

덩시는 '명칭'과 '현실' 문제를 분석한 선구자일 뿐이며, 철학에 대한 그의 공헌은 제한되지 않습니다. 유명한 철학의 진정한 창시자는 Hui Shi와 Gongsun Long입니다.

2. 혜시의 사물 상대성 이론

실제 경험을 통해 실제 사물 중 어느 것이 가장 크고 작은지를 판단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경험의 범위를 넘어서면 외부성이 없는 것이 '가장 큰 것'이고, 내부성이 없는 것이 '가장 작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장 큰 것'과 '가장 작은 것'을 정의하면 그 정의는 절대적이고 불변하다고 합니다. '큰 것'과 '작은 것'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혜시는 절대적이고 불변하는 개념에 이르렀다. 그는 이 두 가지 개념에서 출발하여 실제 사물의 '품질'과 '차이'는 상대적이며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3. 용순의 외모론

혜시는 현실에 존재하는 것은 상대적이고 변할 수 있음을 강조했고, 용순은 '이름'이 절대적이고 불변함을 강조했다. 공순롱은 이미지와 속성을 넘어 진정한 본성을 드러냅니다. 그는 물리적 현상을 경험의 대상이라고 부를 수는 없다고 논했다.

(5) 음양 가족

1. "홍범"에 설명된 오행

오행은 다음을 포함하는 5가지 능동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힘입니다. 물, 불, 나무, 금속, 흙.

2. 『달의 오더』

책 이름이 『달의 오더』인 이유는 군주와 대중에게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매달 순서대로 알려주기 때문이다. 하늘과 땅의 조화를 이루는 것. 『달의 질서』라는 책에서는 음양가의 개념을 바탕으로 우주의 구조를 구성하고 있다.

3. Zou Yan

Zou Yan은 변화하고 규칙적인 역사를 해석하기 위해 다섯 가지 미덕의 전달을 사용하여 새로운 역사 철학을 개발했습니다.

4. 『의전』에 기술된 음양의 원리

우주의 모든 현상은 음양의 두 원리와 두 힘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겨난다.

'이전'에서는 음양 개념 외에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이 '수'다. 우주의 신비는 숫자에 있다고 믿어진다. 나중에 음양 수행자들은 숫자를 사용하여 오행을 음양과 연결하려고 시도했습니다.

(6) 율법주의

1. 율법주의의 대가 한비자

한비자는 율법주의의 대가이다. 그 이전에는 율법주의가 세 학파로 나뉘었습니다. 한 그룹은 맹자와 동시대인인 심다오(Shen Dao)가 이끄는데, 그는 "시", 즉 권력과 힘이 정치와 국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Shen Buhai가 이끄는 두 번째 세력은 "슈", 즉 정치 권력을 강조합니다. 상앙(Shang Yang)이 이끄는 세 번째 파벌은 '법', 즉 법률과 규정을 강조했다. Han Feizi는 이 세 가지가 모두 필수적이라고 믿었습니다.

2. 법가의 역사철학

법가는 모든 시대의 변화에는 변해야 할 이유가 있다는 것을 깊이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세상을 현실적으로 대할 수 밖에 없다.

3. 거버넌스

새로운 정치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법가주의자들은 국가를 통치하는 데 새로운 방법을 사용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율법주의자에 따르면, 이는 국가를 통치하는 반박할 수 없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단계는 법률을 제정하는 것입니다. 왕은 또한 통치자를 섬기기에 적합한 사람들을 찾을 수 있도록 사람들을 통제할 힘이 필요합니다.

'명칭'에 대한 율법주의적 설명은 '명칭에 따라 현실에 책임을 진다'는 것으로, 특정 직책을 맡은 공직자들이 직위에서 요구하는 모든 업무를 완수할 책임이 있다는 뜻이다.

율법주의에 따르면 나라를 다스리기 위해 인재를 선발할 필요는 없다. 왕은 상벌권을 자기 손에 쥐기만 하면 된다. ."

3. 천색에는 언제나 봄이 있다 - 결론

진나라가 끝나고 한 시대가 끝났다. 그러나 다양한 사상은 계속된다. 번식하고 앞으로 나아가며 다음 번 꽃을 기다립니다.

이 과제는 여기서 끝납니다.

2013년 2월 19일 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