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020-02-07
2020-02-07
영화 '은제국'이 보여주는 금융, 사업, 정신적 통찰
산시천성위안은행 2대에 걸친 가업 계승에 관한 이야기다. 청나라 말기와 민국초기 격동의 시대에 두 세대의 진 사업가들 사이의 사고의 충돌을 보여주는 이야기입니다.
당시 산시성 상인들이 세운 금융제국은 외국인들에게 '중국의 월스트리트'로 불렸다. 그러나 지난 100년 동안 중국의 월스트리트는 쇠퇴하고 사라졌습니다. 이제 중국의 금융산업은 서구에 비해 크게 뒤떨어져 있습니다. 간단한 질문: 중국인은 금융 지능이 없나요?
영화에서 가장 충격적이었던 장면은 4년간의 분기 결산이 공개되고, 지점장들이 모두 돌아오는 장면이었다. 긴 주판이 무대에 오르고, 죽을 깔고, 공양하고, 죽을 먹고, 몫을 계산하고 배당금을 계산하고, 가게 주인이 무술을 선보이는 등 의식적인 느낌이 듭니다.
네 가지 의례에 대한 생각을 말해 보자. 먼저 강 선생이 봉헌식에서 낭독한 말씀: “조상을 불쌍히 여기고, 하늘과 땅을 우러러보며, 나는 성실하고 믿음직스럽습니다. 나의 의로움은 우뚝 솟아있습니다!" 성실함과 믿음, 이것이 바로 산서상인의 성공 비결입니다. (산시상인의 성공의 뿌리는 청렴과 단결의 장사정책에 있다 - 바이두)
두 번째는 배당 계산 링크: 천성위안 교환, 예금 징수 및 대출의 3개 사업 * ** 21,153,111냥, 강 씨는 "내 지폐 23장이 황실 연수입의 10%에 해당한다"고 자랑스럽게 말했다. Dongjia Finance 주식은 21주이고, 이번 회계 기간에 17주가 주당 15,816Tael로 분배됩니다. 총계정원장 기간의 상위 3개 배당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계정의 상점 주인 Qiu, 베이징 지점의 상점 주인 Dai, 8 1/2센트, 천진의 가게 주인 리우(Liu)는 7센티미터입니다.
요점: 차이둥(Caidong) 시스템인가 동화(Donghuo) 시스템인가, 이것이 주식형 시스템의 원형이 아닌가? 차이동(Caidong)은 금융 지분을 바탕으로 배당금만 지급하는 행위이다. (바이두에 다시 검색해보니 "장사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면서 자신의 힘을 강화하고 자신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산서성 상인들의 상업 조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자본이 탄탄한 사업가들이 자금을 조달하고 현지 상인을 고용했고, * ** 공동경영과 수익창출을 통해 느슨한 상인 집단을 형성하였고, 이후 합자제도와 유사한 동화제도로 발전하였다. 이는 산시성 상인들의 주요 혁신이자 산서성 상인들의 중요한 이유였다. ' 변함없는 인기.")
세 번째 디테일은 테이블 밑에서 가게 주인의 손이 카운터를 비우는 장면이다. 이 얼마나 노련한 타이핑인가! (무비 입력법을 배울 때 했던 터치 타이핑이 생각났고, 명인들이 블라인드 체스를 두는 장면도 상상했습니다.) 일을 잘하고 열심히 일하는 모습에 중국인들의 부지런함에 감탄하게 되었고, 그러다 보니 우리나라의 많은 무형문화유산(옥조각, 반죽 인형, 그림자 인형, 종이 컷, 신년 그림 등)을 생각해보면 고대 중국의 장인들은 많은 산업의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하지만 현대에는 장인이 거의 없었습니다. 대신 일본인은 "장인의 정신"을 썼고 초밥을 최고로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청소 길"을보십시오). 장인 정신의 대표자가 된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고대인들은 일생 동안 한 가지 일만 잘하면 충분하다고 가르쳤지만, 이제 사회는 국경을 넘나드는 다재다능한 인재를 장려합니다. 슈(Shu) 산업에 전문 분야가 있습니까?
넷째, 죽을 먹는 모습, 무예 실력을 뽐내는 가게 주인 젊은 사부들, 아들에게 '공손하고 평화'를 가르치고 있는 가게 주인 다이의 모습은 중국의 과외 문화를 연상케 했다. 5천년이 넘는 봉건사회, 가족제도로 대표되는 봉건적 가부장제에는 그 본질과 찌꺼기가 있지만 급진적인 혁명운동은 중국을 새로운 세계로 변화시켰지만 동시에 많은 중국의 보물도 버렸습니다. 찌꺼기. 그러나 최근 들어 사람들은 전통문화(가문의 전통이나 가훈을 찾는 TV 프로그램 등)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고대 중국의 서구 귀족과 대가족은 자녀 교육에 큰 중요성을 부여했습니다. 가난한 가족은 생존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교육을 받을 여유가 없습니다. 이제 국민의 교육권은 기본적인 공교육(즉, 학교교육)만을 보장할 뿐, 도덕성 등 가족교육(현재 소위 문화교육 체제 하에서 학교교육에 반대되는 협소한 가족교육이 아님)을 배제해서는 안 된다. 지식교육보다 양질의 교육, 감성지능 교육, 인간관계 교육 등이 더 중요한가? 그런데 문제는 지금의 과외가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부모로서 좋은 과외를 받지 못해서 아이들을 어떻게 과외해야 할지 모릅니다. (이와같이: 마음에 사랑이 없으면 사랑도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배움과 경험의 중요성은 자명하다)
마지막으로, 사랑의 핵심가치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영화. 오프닝 장면에서 Tiancheng Yuankang 가문의 세 번째 젊은 스승은 넓은 세상에 서서 한숨을 쉬며 묻습니다. "세상은 이렇게 크지만 사람은 너무 작습니다. 사람들은 어떻게 지내나요?" 이 격동적인 배경 속에서 그들 자신과 함께? Mr. Kang과 Shopkeeper Dai는 긍정적인 대표자이고, Shopkeeper Qiu는 부정적인 대표자입니다. 영화 속 인물들은 여러 그룹의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첫째, 2세 은행장인 강씨와 강씨의 대조가 눈에 띈다. 그는 전통적인 사상(집착, 노예 중심의 사람을 통제하는 개념), 기민함(예: 가게 주인 Qiu를 처벌할 때 손을 잡는 것), 세련됨(딸이 있을 때 침착함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법이 사라지고 둘째 아이를 놓아주지 않음. "친척들이 혼란을 야기하기 때문"), 물건을 가져가고 놓아줄 수 있음(나중에 세 번째 주인이 그의 의견을 듣지 않자 그는 이렇게 말함: 그는 강하고 나는 부드럽고 나는 그를 의지합니다) 세 번째 주인은 친절하고 고결합니다 (그 자신이 가게 주인 Dai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 자신이 그런 사람이기 때문에 그는 사전에 이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어-투영의 원리), 책임감 (나는 두화칭이 죽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그녀와 함께 미국으로 갈 생각도 해봤지만, 나도 그녀의 관점에 동의한다: 가장으로서, 당신은 가업에 집중하고 가업에 전념해야 한다. 아이들 사이의 사랑).
두 번째는 점주 치우와 점주 다이. 치우는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먼저 벌을 주고 나중에 구하면 충성을 다할 것이라고 믿는다. "라는 말은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 아니다. 결국 자신의 목숨을 구하기 위함이다. 그는 서슴지 않고 동료들을 향해 총을 쐈다. 서민의 봄철 가뭄을 틈타 고금리로 돈을 빌려주고, 이익보다 정의를 망각한 점을 보면 여전히 그의 논리가 파렴치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이는 학문적 배경이 있어서 현명하고, 재능이 있고, 도덕적이고 고결한 사람이다. 그러나 전쟁 중에 3대 사범 자리가 뜨거운 감자였지만 "전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Siniang의 실종을 처리하기 위해 점주 Liu와 함께 천진으로 솔선한 모습을 보면 그는 매우 책임감이 있습니다! 가게 주인 유씨가 자살한 후 사람들은 당황하여 돈이 떨어졌다. 그는 베이징에 있는 자신의 계좌에서 텐진으로 돈을 이체했지만 그 중 절반이 비어 있었다(팔국 이전에는 은상자가 돌과 벽돌로 가득 차 있었다). 연합군이 베이징에 입성하여 공세를 사용하여 복건성으로 송금하는 방법은 빈 창고를 사용하여 전쟁 상황을 처리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주인에게 바오바오를 가게 주인 Liu의 가족에게 데려오라고 요청하는 데 그 친절함이 반영됩니다. (근거 논리: 범죄는 가족만큼 심각하지 않다)
세 번째는 서로 사랑할 수 없는 영화 속 두 여성이다. 가게 주인 Liu는 Liu를 협박하기 위해 Si Niang을 납치할 사람을 찾았고, 고용된 매춘부 Qingpi는 Si Niang에 대한 음욕에 사로잡혀 자살했고, 그래서 그녀는 Liu에게 상처를 입혔습니다. 죽는 수밖에 없었다. 대사의 딸로서 서구식 교육을 받았지만 여전히 전통적인 윤리와 도덕에 갇혀 있던 그는 애인인 의붓아들을 보기 위해 강씨 집 뒷마당에 틀어박혀 지내게 되었고, 이로 인해 강씨의 오해를 받게 되었다. 둘 다 고통받게 될 것입니다(마음이 열린 것 같습니다. 나라면 결혼을 하지 않거나 도피할 것입니다). 서양식 방법은 자궁을 적출하는 것뿐입니다. 어리 석음) 영화의 마지막에는 그녀가 미국에 갔을 때 그녀가 치른 희생에 대해 칭찬할 것입니다. 여성에게 가족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도록 요구하는 봉건 사회의 현실이고, 이것이 영화가 승화하지 못하는 지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