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음악 교육 철학 이론 연구 성과가 기악 교육에 적용될 필요성을 논하다.

음악 교육 철학 이론 연구 성과가 기악 교육에 적용될 필요성을 논하다.

음악 교육 철학 이론 연구 성과가 기악 교육에 적용될 필요성을 논하다.

우리나라의 예술 교육이 강화됨에 따라 예술 교육 수준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기악 교육은 교직원 건설과 비기악 학생의 수와 질 모두에서 크게 향상되었다. 전통 기악 교육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기악 교육 실천은 여전히' 사제제' 교육이다. 따라서 현 단계의 기악 교사들은 대부분' 체험식 교수' (즉, 교사 개인의 교학 경험을 바탕으로 교학활동을 전개하는 것) 와' 회상식 교수' (즉 교사 개인의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것) 를 채택하고 있다. 기악 교사는 전체 교육 과정에서 중심적인 위치에 있고, 학생들은 항상 선생님의 지휘봉에 따라 기악 연주 기법을 배우고 연습하며, 학생 학습의 주관적 능동성을 크게 제한한다. 이런 전통적인 교학 모델은 전통 기악 교수의 특징, 즉 중기술 경이론을 구현한다.

음악 교육의 이념은 정반대다. 그것은 철학의 관점에서, 특히 예술교육의 관점에서 음악교육의 기본 원칙, 근본 원칙, 지도 원칙을 연구한다. 본 연구는 주로 음악 교육의 가치, 기능, 임무 및 교육 목적을 탐구한다. 물론, 음악 교육 철학은 음악 교육 실천의 이론적 기초이며, 이론 높이에서 실천 사업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음악 교육 철학에 있어서 그 학과 가치는 현 단계에서 중국 기악 교육의 발전에 중요한 지도 역할을 했다. 그 주요 사상과 주요 내용은 기악 교육에 모두 깨우침이 있으며, 음악 교육 철학의 이론 연구 성과는 기악 교육 실천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기악 교육 과정에서 대교육 체계에서 음악 교육 철학의 이론적 연구 성과를 어떻게 참고할 수 있으며, 기악 교육 과정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통하고 운용할 수 있을까?

필자는 음악 교육의 이념, 기악 교육의 특징, 교사 교육과 학생학의 특징에서 현 단계의 기악 교육 과정의 공통성 문제를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이 기악 교육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음악 교육 철학의 연구 성과는 기악 교수를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기악 교수의 의미를 설명했다.

현재 많은 기악 학습자, 특히 기악 전공 학생, 심지어 선생님도 자신의 전공 학습 목적을 알지 못하고 전공을 선택할 때 망설이고 있다. 그들은 무의식적으로 기악 교육의 목적이 기악 연주 기교를 가르치는 것인지, 아니면 음악의 심미 관념이나 기준을 주입하는 것인지를 알지 못한다. 일부 교사나 학생들은 음악에 종사하여 여러 경기에서 상을 받거나 여러 차례 개인 콘서트를 열었지만, 자신의 기악 연주나 교학 업무에 대한 정확한 위치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내면 세계는 여전히 사회 각계에서 기악 연주나 교학 업무의 가치에 대한 긍정과 존중을 동경하고 있다. 많은 교사들이 기악 교육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많은 교사들은 자신의 업무 방향을 인도하고 자신의 업무 신념을 지탱할 수 있는 개인적인 예감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

이런 문제가 생긴 이유는 현 단계에서 기악 교육 과정에서 음악 교육에 대한 철학적 지지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음악 교육 철학의 연구 성과에 따르면 기악 교육의 의의는 그 깊은 인문적 가치와 인류 사회 음악 문화를 풍요롭게 하는 데 큰 공헌에 있다. 기악 작업자들은 단순한 음악 연주사가 아니라 이 시대의 정신문명 성과를 창출하는 공헌자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기악 교육은 사회의 다른 분야의 액세서리가 아니라 필수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악 교육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 기악 교육의 의의를 강력하게 확인했다.

둘째, 음악 교육 철학의 연구 성과는 기악 교육의 발전 방향을 이끌었다.

현재 많은 기악 수업시간에 기악 선생님은 자신의 연주로 작품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보여 주고, 학생도 선생님의 연주 스타일을 모방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학생들이 더 많이 모방할수록 선생님은 더욱 만족하신다. 학생이 선생님의 요구를 따라가지 못하면 이상적인 성적을 얻기가 어렵다. 이런 교수법은 학생들의 연주 기술 향상을 어느 정도 촉진할 수 있다고 말해야 한다. 그러나 학생들의 음악 이해 능력의 발전은 오히려 큰 방해를 받았다.

음악 교육 철학의 연구 성과는 언어가 기악 교육 과정의 중요한 수단이라고 생각하는데, 교사는 이 수단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기악 연주 기교를 전수하고, 학생들이 음악 작품의 내포를 이해하도록 고무시켜 학생들이 음악 작품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같은 기악 작품은 환경과 시대마다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기악가는 작곡가의 수십 년, 심지어 100 년 전의 창작 초심을 반복해서 추측할 필요가 없다. 그 결과, 같은 기악 작품은 기계와 같은 소리를 내며 기악 작품을 시대성을 잃게 된다.

기악 선생님의 일은 학생들에게 특정 단락을 반복해서 시연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 작품을 이해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음악 작품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가지고 학생들의 음악 이해력을 키우는 것이 분명하다. 동시에 기악 교사도 학생들이 기악 연주 기교를 이용하여 작품에 대한 이해를 적절히 표현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요약하자면, 기악 교육 과정에서 기악 교육 전공 발전 정책을 제정하는 과정에서 음악 교육 철학의 이론 연구 성과를 참고하여 교육 주관 부문에 중요한 참고가치를 가지고 있다. 장기적으로 기악 교육의 질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키고 우리나라 음악 교육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음악 교육 철학의 이론 연구 성과도 참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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