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후난성 서부 지역 먀오족의 언어와 문화적 특성은 무엇입니까?
후난성 서부 지역 먀오족의 언어와 문화적 특성은 무엇입니까?
후난성 남서쪽 경계에 위치한 쑤이닝현과 퉁다오현은 고대 먀오족 영토에 속해 있었으며 주요 민족은 먀오족이다. 진(秦)나라부터 당송(唐宋)시대까지 후난(湖南) 남서부는 '오강오랑(五河)'의 땅이었다. 명, 청 왕조 이후 수녕과 성부는 역사상 '묘 변경 지역' 또는 '묘 변경 지역'으로 불려 왔으며 청나라 중기까지는 '성 지역'으로 분류되지 않았습니다. 과거 왕조 지배층의 잔혹한 탄압과 민족 차별로 인해 호남 남서부의 묘족 대부분은 점차 중원의 문화를 받아들이고 '성숙한 묘족'으로 진화했다. "익은 먀오족"과 "생 먀오족"은 먀오족의 분리할 수 없는 두 가지 구성 요소입니다. 그러나 문화적 특성으로 볼 때 "익은 먀오족" 문화는 진정한 순수 먀오족 문화도 아니고 한족 문화도 아니며 일종의 둘 다입니다. 먀오족 문화의 기본 특성을 유지하면서 중원부 지역의 한족 문화 요소가 스며드는 '하이브리드 문화'입니다. 따라서 "익은 묘족" 문화에 대한 연구는 묘족 문화의 기원과 발전 및 진화 규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언어는 문화의 전달자이고, 문화는 언어의 함축적 의미입니다. 이 둘은 상호의존적이며 분리될 수 없습니다. Luo Changpei 씨가 "중국 인민과 중국 문학"에서 말했듯이: "언어는 국가의 문화적 결정체입니다. 국가의 과거 문화는 언어에 의존하여 전파되고, 미래의 문화도 언어에 의존하여 발전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후난 남서부의 묘(익은 묘)어를 관점으로 보면 후난 남서부의 무르익은 묘족 문화의 독특하고 풍부한 지역적 문화적 특성과 언어현상을 통한 그 발전과 진화의 역사적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핑화"는 후난 남서부의 수닝 및 청부 칭이 미아오 방언의 자칭 방언입니다(일부 청부 칭이 먀오족은 스스로를 "렌화"라고 부르지만 "핑화"와 같은 방언에 속합니다) . 현대 먀오족 '평화'는 기본적으로 중국화되었지만 여전히 기본 먀오족 언어를 일부 유지하고 있는 소수 중국어입니다. 이 언어 자체는 후난 남서부에 있는 먀오족의 중국화 과정을 보여주는 중요한 상징입니다. 국어의 어휘 체계는 민족의 문화적 가치 지향을 가장 직접적이고 민감하게 반영할 수 있다. 이 글은 '평화' 어휘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후난성 남서부 묘족 사회의 문화, 관습, 민족 심리를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Ember가 말했듯이, "한 사회의 언어는 그에 상응하는 문화를 반영할 수 있으며, 그 중 하나는 어휘 내용이나 어휘에 있습니다." 이 기사의 첫 번째 자료는 저자가 직접 조사한 Suining Pass에서 나온 것입니다. .Xia Miao Township의 "Pinghua"에는 3,000 개가 넘는 단어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Li Lan (2004)이 쓴 책 "Hunan Chengbu Qingyi Miao People 's Talk"의 어휘 부분에서 나온 것입니다. 다음으로 먀오족 '평화' 어휘에 구현된 문화적 의미를 지리적 특성, 생산, 생활 관습, 신앙, 민족 심리 측면에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후난 서부 지역 먀오족의 지리적 특성
수이닝과 성부는 설봉산맥 남단, 난링산맥 북기슭에 위치한다. 영토에는 높은 산과 교차하는 강이 있습니다. 이 지역은 중아열대 산악기후로 여름에는 더위가 적고 겨울에는 추위가 덜하며 온화하고 습하며 사계절이 뚜렷합니다. 쑤이닝(蘇寧)지역은 산림자원이 풍부하며, 현 내 산림피복율은 68.3%로 성내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청나라 동지가 간행한 『소녕현역기』의 『상품』에는 143종의 산림수와 하층식물이 수록되어 있다. 대부분의 먀오족은 산과 강 근처에 살고 있으며 자연 환경을 직접 경험하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방의 17개 주요 대나무 생산 카운티 중 하나입니다! "Pinghua"는 특히 "대나무"에 대한 풍부한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죽, 계수나무, 쓴 대나무, 단단한 대나무, 사각 대나무, 약죽, 화살 대나무, 봉황 꼬리 대나무, 붉은 대나무, 자색 대나무, 복숭아 대나무 등. 또한 매우 키가 큰 황금대나무, 화대대, 불배대대 등 관상가치가 있다. "산에 산이 산을 먹는다"는 속담처럼 풍부한 산림 자원은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서 칼로리의 원천이 되었습니다. Li Lan이 제공한 Chengbu Qingyi Miao 방언에 따르면 10개 이상의 이름이 있습니다. 난방에 사용되는 "장작"에는 전나무 장작, 백유(포플러) 장작, 뽕나무 장작, 버드나무 장작, 동엽 장작, 복숭아 장작, 매화 장작, 벚나무 장작 등이 있습니다.
울창한 숲과 깊은 계곡은 야생동물에게 좋은 서식지를 제공합니다. 또한 쑤이닝과 청부 지역의 먀오족이 사용하는 '핑화'(인간 언어)에는 포유류와 같은 야생동물에 대한 다양한 이름이 있습니다. 멧돼지, 호랑이, 호랑이, 원숭이, 곰, 고슴도치, 표범개, 족제비 등 파충류 중에 이름이 붙은 뱀만 10마리 이상이다: 오걸음뱀, 백걸음뱀, 흑뱀, 눈뱀, 기름뱀 , 큰사발뱀, 대나무잎녹색, 쇠머리, 쌍두뱀, 오단뱀, 비늘뱀, 썩은뱀, 붉은사슬뱀, 냄새나는뱀, 물뱀, 수탉뱀, 새끼돼지뱀 등 독특한 자연지리적 특징이 묘족의 "평화" 어휘에 침투하고 풍부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호남 서부 묘족의 생산과 생활풍습
청나라, 옹종, 건륭시대에는 원주민 귀향 정책이 시행되었지만. 명백한 민족 억압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먀오족 지역의 관습은 여전히 개선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삼촌과 고모 사이의 결혼 관습이 금지되었습니다. Xianfeng과 Tongzhi 이후 청나라는 먀오족 동화 정책을 더욱 시행하고 모든 먀오족에게 젊든 늙든 관계없이 머리를 밀고 피부색을 바꾸도록 반복적으로 명령했습니다. 여러 지역의 먀오족 생활 풍습은 수녕(Suining), 통다오(Tongdao), 청부(Chengbu) 및 후난 남서부의 다른 지역에서 먀오족 남성의 의복은 현지 한족의 의복과 다르지 않습니다. 중화민국 이후에는 치마를 입는 여성이 점점 줄어들고 바지를 입는 여성이 점점 많아졌습니다. 먀오족 남자들은 더 이상 빵이나 귀걸이를 착용하지 않습니다. 후난 남서부에 있는 먀오족의 생산과 생활 풍습은 더 이상 현지 한족의 생활 습관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문단정(2003) 씨는 “오래된 민간 풍습이 사라지고 있으며, 이러한 민속 풍습을 반영한 방언도 점차 사라지는 것이 대세”라고 지적했다. 민속풍습의 소멸은 그것을 형성했던 민속풍습보다 더 안정되게 만든다.
후난 남서부에 있는 먀오족의 '평화' 역시 어휘의 일부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미 사라졌거나 사라지고 있는 현지 먀오족의 생산 및 생활 풍습을 일부 반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 청부(Chengbu)와 수닝(Suining)의 먀오족 사람들은 종종 단체로 산에 사냥을 갔는데, 이를 "산 사냥" 또는 "산 운전"이라고 합니다. 사냥할 때 먼저 "메이산"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신". 사냥하는 동안 모든 접촉은 매실관을 신호로 하여 이루어집니다. 분배는 "공유" 원칙에 따라 수행됩니다. 짐승을 쓰러뜨리는 첫 번째 사격이나 짐승을 찌르는 첫 번째 칼은 짐승의 머리를 자르는 방법은 짐승의 귀를 뒤로 눌러 귀가 닿는 곳마다 자르는 것으로, 사냥꾼은 일반 사냥꾼보다 1파운드 더 많은 동물 고기를 얻을 수 있다. 주둥이살." 깃살도 머리둘레와 둘째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인원수에 따라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데, 여자가 아이를 데리고 지나가더라도 반드시 두 부분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지금은 국가 환경 보호법이 시행되면서 사냥 활동이 점차 줄어들고, 위에서 언급한 고대 유산을 간직한 민속 어휘가 점차 사람들의 삶에서 사라졌습니다.
또 다른 예는 청나라 시대와 일대입니다. 중화민국 후난(湖南) 남서부 먀오족 젊은 남녀들은 '달춤을 추며 구혼한다', '북춤을 추며 짝을 고른다', '서로 노래하며 사랑한다', '풀밭 위의 사랑.' 해방 후 새로운 혼인법이 시행되고 젊은 남녀의 접촉 형태가 점점 다양해지면서 위의 형태는 점차 사라지고 있으며, 아직도 그와 관련된 말을 어렴풋이 기억하는 노인들만이 있다. /p>
물론 후난 남서부 먀오족의 '평화'에 활동하는 상당수의 단어에는 여전히 먀오족의 독특하고 풍부한 민족적, 민속적 풍습과 지역적 풍습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저자가 기록한 쑤이닝(관샤) 먀오족의 민속 어휘입니다.
쌀국수와 고기는 관샤 먀오족 축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식입니다. 손님이 오시면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도 국수와 고기가 없으면 아주 불명예스러운 일이 됩니다. 볶음밥에 오향가루, 소금, MSG를 섞어 찜통에 쪄서 먹으면 5~6kg 정도 되는데, 지금도 많은 마을에서 반찬을 먹는 습관이 있다. 그리고 쌀국수와 고기를 모두 대나무 꼬치에 꽂아 놓고, 손님이 없으면 주인도 한 뭉치를 집으로 배달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지 속담: 쌀국수 한 줌과 고기를 다 못 먹으면 산 사람이 아니다.
흑미는 일종의 흑미(검은쌀)로 찐 것이다. 먀오족의 쌀)과 불린 찹쌀로 색이 검고 향이 난다. '소녀의 날', 이날 여자아이들은 결혼을 하든, 결혼을 기다리든 흑미를 먹어야 한다.
관샤의 묘족이 연회를 열 때, 유능한 여성들. 이는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전달하고 손님을 접대하는 일과 유사합니다. 차이점은 웨이터도 공식 손님과 동일한 대우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요리는 먀오족 가족 연회의 주요 요리이며, 호스트는 각자의 필요에 따라 고기를 제공합니다. 테이블당 사용되는 고기의 양은 일반적으로 테이블당 5kg입니다. 식탁에 앉은 사람은 아홉 명입니다. 주인은 고기를 아홉 부분으로 나누어서 식탁에 앉은 사람도 한 부분을 갖게 됩니다.
제15회 용선축제는 관샤먀오족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축제이기도 합니다. 그들은 당신과 나, 현지 수족과 양족 사이의 갈등을 피하기 위해 친척들을 방문하고 친구들을 환영할 것입니다. 성씨는 관례가 되었습니다. 양 가문은 5월 5일을 기념하고 수 가문은 5월 15일을 기념하여 이러한 당혹감을 피했습니다.
3. 서부 후난성 묘족의 신앙과 풍습 불행과 복은 모두 묘족의 전통 문화와 전통 관념으로 설명되므로 사물의 근본을 판단하는 데에는 사람의 마음이 사용됩니다. 만물을 숭배하는 경건한 정신이 일어났다. 수녕과 성부의 묘족 신앙과 풍습 중에는 조상숭배, 반호숭배, 자연숭배, 인공숭배 등이 있다.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여기서는 판후 숭배에 대해 간략하게만 이야기하겠습니다.
관샤 먀오향(Guanxia Miao Township) 지역은 한때 판후(Panhu)가 살았던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녕의 먀오족 사람들은 항상 개를 존경하고 사랑하는 풍습을 갖고 있는데, 향을 바칠 때 보살에게 그들의 자녀가 개처럼 건강하도록 축복해 달라고 간구합니다. "개 모자"를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이들은 생일에 "개"라고 불리고, 아픈 아이는 "개가 되는 것"이라고 불립니다. 먹을 때 냄비에 담긴 첫 번째 밥을 개에게 먹여야 합니다. 매년 7월에 열리는 신시식 축제가 바로 개 존중 축제입니다. 이것은 완전히 일종의 '개 토템' 숭배이자 판호 숭배의 구체적인 표현이며 묘족 전통문화의 민족적 특성을 보여준다.
4. 후난 서부 먀오족의 민족 심리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후난 남서부 먀오족의 '핑화'는 성숙한 먀오족 문화를 담고 있습니다. 반면에 기술 문화는 먀오족 문화의 '유전자'를 깊은 수준에서 고수하고 있습니다. '평화'는 후난성 남서부의 묘족이 모국어를 버리고 자신들의 지배적인 언어인 중국어로 전환한 결과이며, 그 자체로 두 문화, 즉 묘족과 혼합된 결과입니다. 한. 『평화』에 보존된 일부 고대 단어를 통해 우리는 후난 남서부의 묘족이 중세 시대부터 한 문화와 접촉했을 수 있음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예: 걷기(달리기), 걷기(걷기), 얼굴(얼굴), 둥지(둥지), 추한(추악한), 중간 눈(아름다운), 돌아오다(뒤로), Ou(찻잔), Pa (얼굴 수건) , 옷 입기 (옷 입기), 구호하기 (절하기), 포도주 체로 치기 (포도주 따르기), 소 우리, 돼지 감옥, 식사 (담배도 먹을 수 있음, 포도주 먹기 등), 젓가락 (젓가락), 수면 (자고 있음), 불쌍한 관리 (야멘 하인), 시험을 치르기 위해 서두르고, 깨달음 (깨달음이라고도 함). Li Lan은 중국어의 인칭대명사 "나, 너, 그"가 청부칭이 먀오어 방언의 "나, 어, 이"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토대로 판단했다. 고대 중국어의 인칭대명사 중 "나"는 같다. 『상서』에서는 『나』로 쓰이기 시작했을 때는 위(魏)나라와 진(晉)나라의 문헌에 주로 등장했고, 『그』와 『너』는 당나라에서만 등장했다. 방언은 한나라, 위나라, 진나라부터 당나라까지 한문의 영향을 받았어야 한다.
후난 남서부의 먀오족은 한족 문화와 오랫동안 접촉해 온 역사를 갖고 있으며 언어 전환 현상까지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한편, 민족심리학적으로 볼 때, '평화'(인간의 언어)를 사용하는 후난성 남서부의 묘족들은 그들의 조상이 한족이 아닌 묘족이라고 여러 세대에 걸쳐 믿고 있습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여러 측면에 구체적으로 반영됩니다.
먼저 자신의 언어를 식별하세요. 저자가 수녕(阿寧)과 성부(成bu)에서 조사할 때 그런 사람들을 자주 만났는데, 그들은 자신들이 말하는 것이 진짜 묘족 언어라고 주장하는 경우가 많았다. "Pinghua"의 일부 단어도 국가적으로 매우 감상적입니다. 예: 손님: 한 국적, 한족: 중국어, 중국어 외국 서적 읽기: 중국어로 된 책 읽기 등. 또한 언어학적 관점에서 볼 때 묘어의 일부 요소가 "핑화"의 기본 단어로 유지됩니다. 예: Chengbu Miao 사람들의 "一"은 Wen과 Bai의 발음이 다릅니다. 단독으로 사용하면 Wen에서 발음되며 이는 "一"과 같은 수량사와 짝을 이루게 됩니다. ""一곡물"은 바이어로 발음됩니다. 이 바이 발음은 다른 곳의 먀오족 언어에 해당하며, 이는 바이 발음이 원래 먀오족 언어의 최하층이고 원 발음이 입력된 발음임을 나타냅니다. 중국어에서 온 먀오족 언어. 후난성 남서부의 먀오족은 원래 먀오족을 말했으나 중국어의 영향을 받아 중국어로 전환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길고 점진적이어서 사용자 스스로도 인지하기 어려웠다.
둘째, 먀오족 문화에 대한 인식이다. 오늘날 '평화'를 말하는 후난 남서부의 묘족은 기본적으로 언어와 의복이 중국어화되었으며, 그들의 생산과 생활 관습은 대부분 한족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전통 관습은 여전히 먀오족의 문화적 특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부(Chengbu)의 백마오핑(Baimaoping), 란롱(Lanrong), 펑둥(Pengdong), 다양(Dayang) 및 기타 지역의 먀오족들은 여전히 "먀오족의 해"를 축하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으며 "먀오족의 해"는 "10월 축제" 및 "칭구탕(Qinggutang)"이라고도 불립니다. 음력 10월의 서일 또는 해일에 먀오족 마을에서는 조상과 신을 숭배하고 풍년을 축하하는 행사를 개최합니다. 또 다른 예는 모든 "익은 묘목"은 조상을 존경하는 데 매우 헌신적이며 "무덤을 파기보다는 차라리 자신의 몸을 죽이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익은 묘목"은 "생 묘목"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사실 그들은 Miaoqing을 결코 잊지 않습니다.
요약하면 언어는 문화의 전달자이고, 문화는 언어의 함축이다. 어느 나라의 언어든 그 나라의 심오한 문화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볼 때, "익은 묘목"은 "익은 묘목"의 거부할 수 없는 발전 추세입니다. 따라서 "평화"는 호남 남서부 지역의 "익은 묘목" 문화의 운반체로서 계속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학문적,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지닌 심층적인 조사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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