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의 정서적 경험
전통 문화의 정서적 경험
-응?
문화는 문명의 전환이다. 문명은 무지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인간의 세계에 대한 인식을 가리킨다. 문명의 개조는 기존 인지로 교육도 무지한 사람이다. 진 왕조, 티엔 스님 카야 모텐 왕복 중국 선교; 당나라 때 현장은 서천에 가서 부처님께 경배를 하러 갔다. 중국 고대 선종문화의 발전은 중국이 외래문화를 흡수하고 그 정수를 취한 선례이다. 나중에 공자는 다른 나라를 여행했고, 선교사 리마동과 탕약망은 중국의 땅을 동경했다. 중국과 세계는 지속적인 교류를 하고 있지만, 이러한 저축으로 인해 중국은 고대에 독특한 세계관을 형성하게 되었는데, 이는 서구 세계의 종교 세계관과 현대 과학 세계관과는 전혀 다른 세계를 인식하는 방식이다. 이런 세계관은 고대인들이 세계를 대량으로 관찰한 후에 형성된 기체 기반 이론 체계이다. 이 가스는 한약이 말하는' 기혈손실' 중 좁은' 가스' 가 아니다. 세상의 모든 것이 가스에 의해 생성되고 가스의 운동과 전환과 상호 작용하여 세계와 그 운동에 대한 현상학의 묘사와 해석을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세계관은 현대 과학 세계관과 병행하는 체계이기 때문에 두 이론 체계는 논리적으로 서로 증명하거나 위조할 수 없다. 중국의 전통적인 세계관은 기를 기초로 하고, 기초 이론은 음양오행이다. 태극도에서 볼 수 있듯이 음양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운동으로 서로 전환될 수 있다. 균형잡힌 음화만이 건강의 존재 상태이다. 음양은 가스의 존재 형태이고, 오행은 가스의 5 가지 운동 상태이다. 발아는 나무이고, 위로는 불, 수축은 금, 침몰은 물, 흙이다. 이 다섯 가지 가스는 사계절로 나눌 수 있으며, 계절마다 한 가지 가스 운동 (봄, 장하, 추수, 겨울장) 에 해당한다. 사람의 행동과 활동은 사계절과 조화를 이루어야 가스 운동과 격화되는 충돌이 일어나지 않고 심신 건강 상태에 도달한다. 인체의 활동은 사계절과 화기애한 운동에 부합해야 하고, 인체 자체도 기운동의 전달체이며, 인체의 모든 생명활동은 모두 기운동의 표현이다. 이렇게 되면 인체의 모든 장기도 이 가스의 운동에 해당한다. 한의학의 장기는 해부기관이 아니라 인체 전체의 현상학적으로 표현된 기관이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한의학의 기초 이론에서 사람이 병이 난 원인은 음양의 전환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기체의 운동이 막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애물들은 사람 전체를 해치는 과도한 자극으로 인한 것이다. 이러한 자극들 중 일부는 추위, 습기, 바람, 열과 같은 객관적인 것에서 나온다. 또 다른 것은 기쁨, 분노, 슬픔, 기쁨과 같은 자신의 지나친 감정에서 비롯된다. 건강하고 조화로운 상태에 있는 사람에게 이런 외적 혹은 내재적인 자극은 그에게 큰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사람의 숨결이 표준에 미치지 못하거나 이러한 자극이 너무 강해서 편협한 상태에 이르면 건강을 잃게 된다. 노여움은 간을 다치게 하고, 희상비장, 슬픈 폐, 신장 손상을 두려워한다. 각종 지나치게 강한 편협한 감정은 인체의 조화로운 상태를 깨뜨리고, 사람을 더 이상 건강하지 않게 한다. 반대로, 건강 유지의 최우선 과제는 외부와 내면의 편협함을 피하는 것이다.
-응?
위의 토론은 단지 신체 건강에 관한 것이며, 또한 정신 건강도 편협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끊임없이 공부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완전하고 건강한 마음에 필수적이다. 공부는 살아 있고 움직이는 것이다. 이것은 이해의 운동이다. 그것은 시작도 끝도 없다. 지식은 학습 과정에서 세워진 것이지 학습을 위해 준비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일단 지식이 확보되면 학습 운동은 없을 것이다. 양자는 서로 호환되지 않고 서로 모순된다. 더 무서운 것은 기존 지식이 권위로 위장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권위는 자신이 옳고, 의심할 여지가 없고, 변할 수 없고, 구분할 수 없는 편협함을 낳는다. 이런 독선적인 편집증이 생기면 새로운 사물에 대한 학습과 탐구를 방해할 수 있다. 이때 배우지 못하는 머리는 건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바로 이런 편협함 때문에 중철구가 먼저 착지했다는 판단이 생겨야 브루노가 화형주에 타 죽는 비극을 초래할 수 있다. 중국 전통문화의 발전은 줄곧 이런 편집증에 휩싸여 있으며, 네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 "지금은 예전만 못하다." 바로 이런 편집증으로 중국 사회문화가 서서히 기형 발전의 길로 접어들게 되었고, 유교 사상이 공맹에서 주성의 이학으로 전해져 점점 교조화되었다. 도가 사상은 점차 노장의 무위조화에서 황로학으로 옮겨갔다. 강호로 가득 찬 의례가 점점 타락하여 자존감, 전능한 천조 왕국으로 타락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지금만큼 좋지 않다' 는 관념은 지식이 권위를 사칭하는 이화 과정이자 문화적 견해상의 편협으로 전체 사회문명을 잘못된 길로 몰아넣어 건강하게 발전할 수 없게 한다는 것이다. 이 문명의 구성 요소로서, 모든 개체들은 이런 편협함 속에서 소외되어 배움의 마음과 영혼의 건강을 잃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때 지식은 사실 무지, 자신의 이해와 학습 능력에 대한 무지라고 불러야 한다. 문화 편협은 사회 전체의 불행이자 사회 각 개인의 불행이다. 편협하기 때문에 공부를 거부하고, 더 이상 공부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편협하다. 이것은 사회와 개인을 건강한 발전 모델에서 밀어내는 악순환이다.
-응?
대량의 체육 단련은 우리로 하여금 잠시 경솔한 세상에서 벗어나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마치 물을 멈추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스포츠명언) 예를 들어 요가는 차분히 앉아서, 느긋한 음악으로 자신의 호흡을 조절하고, 이전의 파동을 달래며, 심신, 개인, 외부 세계와의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해 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이런 경험은 내가 이전에 거의 경험하지 못했던 것이다. 몇 분 동안 명상을 할 때마다 나는 원만함을 느꼈다. 이런 단련 속에서 나는 자신에 대해 더 깊은 인식을 갖게 된 것 같다. 나는 내 호흡, 심장 박동, 심지어 내 장기까지 질서 정연하게 일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래야만 몸과 마음의 조화를 깨닫고, 각종 내면과 외적인 편협에서 완전히 벗어나, 건강한 자신이 있어야 할 상태를 느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이것은 내가 이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수확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요괴도 아니고, 네가 모든 돈을 잃은 것도 아니다. 생명은 다 소모될 것이다. 그러나 너는 이 세상에 살고, 아직 자신을 진지하게 알지 못했다. 나는 모든 사람, 우리 사회 전체가 편집증을 극복하고 건강을 포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글의 모든 사진은 한 글자, 즉 조화를 전달하기 위해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