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농촌의 자살률이 도시 지역의 자살률보다 3배나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국 농촌의 자살률이 도시 지역의 자살률보다 3배나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결론은 맞지만 데이터가 좀 문제가 있네요.
먼저 데이터를 다루겠습니다. 중국 당국(위생부)이 자살률 조사 통계를 발표한 것은 1999년이 유일하다. 자료에 따르면 당시 중국의 자살률은 10만명당 13.9명으로 여성은 14.8명, 남성은 13.0명이었다. 하지만 이 데이터는 그 이후로 의문의 여지가 있었습니다. 왜일까요? 이 데이터의 출처는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약 1억 명의 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보건부 감독 하의 사망 등록 시스템이고, 다른 하나는 중국 센터의 질병 감시 지점(DSP)의 샘플링 네트워크입니다. 질병 통제 및 예방을 위해 약 1천만 명의 인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러나 이 시스템에는 농촌 지역보다 도시 인구가 훨씬 더 많이 포함되며, 1999년 중국의 도시화율은 22%에 불과했습니다.
캐나다 학자 페이 리펑(Fei Lipeng)이 발표한 자살률 통계는 비교적 신빙성이 있다. 그의 조사에 따르면 당시 중국인의 자살률은 23명에 달했는데, 이는 미국 자살률의 두 배에 해당한다. 당시("중국의 자살률: 1995-1999", 2002, The Lancet). 통계 결과가 거의 두 배로 늘어난 이유는 무엇입니까? 페이 리펑(Fei Lipeng)이 농촌 지역의 자살 통계를 포함시켜 매우 특별한 '중국식 자살 모델'을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도시 인구의 자살률은 도시 인구의 자살률보다 높았습니다. 농촌 인구. 당시 중국에서는 농촌 인구의 자살률이 도시 인구의 자살률보다 3~5배 높았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남성의 자살률은 일반적으로 여성보다 높지만, 중국에서는 여성의 자살률이 남성보다 20% 더 높습니다.
중국에서는 자살의 30%, 자살 시도의 60%가 정신질환이 없습니다. 서구 국가에서는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자살 인구의 90%를 차지합니다.
이것은 금세기 초의 데이터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그래서 2011년 뉴스 보도가 아직도 이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 헷갈린다). 현재 상황은 많이 바뀌었습니다. 2009년 칭화대학교 징쥔 교수가 1987년부터 2009년까지의 중국 자살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자살률은 한때 전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이었으나 1996년부터 2003년, 특히 2004년부터 2009년에는 감소했습니다.
그럼 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2013년 말 우페이의 저서 '떠다니는 삶의 의미: 중국 북방 현의 자살 현상에 대한 문화적 해석'을 읽고 자살 문제에 대해 고민하게 됐다. 얼마 후 학술회의에서 베이징 사범대학의 한 학자가 나에게 그 이후로 자살에 관해 연구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Wu Fei 박사가 수행한 연구는 벤치마킹 의미가 있습니다. 그는 중국인 자살 분야에서 획기적인 연구를 모두 완료했습니다."
다행히 저는 학자가 아니기 때문에 위와 같은 부담감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자살에 대한 우려는 직업적 본능에서 나온 충동에 가깝다. 이런 현상이 달라졌는지, 왜 바뀌었는지 알고 싶다. 비록 가장 성급하고 피상적인 방법으로만 답을 찾을 수 있다고 해도 말이다. 그래서 일주일도 안 돼서 나는 이 책에 언급된 '베이징 농민여성문화발전센터' 이사장 셰리화 여사에게 연락을 하기 시작했다. 거의 10년 동안 Fei Lipeng, Wu Fei, Xie Lihua는 중국 시골 지역의 자살 문제를 의료, 문화, 사회 사업이라는 세 가지 수준에서 연구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왔습니다.
셰리화(Xie Lihua)가 전념하고 있는 생활위기 중재 활동은 한마디로 자원봉사자들이 농촌에 가서 자살을 경험한 여성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합창단, 독서모임, 독서모임 등 관심 활동을 펼치는 것이다. 연극 그룹. 가끔은 할 일이 없어 보일 때도 있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은 몇 달 동안 시골에 살면서 매일 집안일을 도와줄 사람들을 찾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너무 상세하고 사소한 것이므로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상상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중국 개념에서 자살은 공적인 영역 밖에 있고 사생활에만 관련되기 때문에 비밀스럽고 사적인 문제입니다. 그러나 사실 어느 사회에서나 자살은 극단적인 개인적 행동일 뿐만 아니라 더욱 복잡한 사회윤리와 문화적 논리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셰리화 여사는 은퇴했지만, 책에 나오는 '농민 소녀'는 여전히 존재한다. 사무실은 4차 순환도로 가장자리에 위치해 있으며 방이 몇 개밖에 없는 작은 공간입니다. 아직 12월도 안 됐는데 방에 난방이 안 돼서 사무실에 있던 여자가 가끔 손에 숨을 불어넣는 게 너무 추웠어요.
얼마 지나지 않아 시리화(Xie Lihua)가 들어와서 "우리의 모든 자살 개입 프로젝트가 완료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심지어 마무리 작업도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2년 전에 완료되었습니다.
나중에 시에 씨는 자신의 프로젝트가 위치한 마을을 방문하자고 제안했고, 나는 그 중 한 곳을 선택했습니다. 우리가 실제로 그곳에 도착한 때는 이미 2014년 초였습니다. 중국 북부의 겨울밤은 매우 추웠고, 땅은 청회색이어서 언뜻 보기에 매우 우울했습니다. 나중에 나는 이 우울증의 근원이 실제로 "황폐한" 것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중국 북부의 어느 겨울 밤 하늘은 사람들의 머리를 짓누르는 가마솥 같았습니다.
이곳은 한때 자살률이 매우 높았던 마을이었습니다. 인근 마을에는 천 명이 넘는 주민이 살고 있고, 하루에도 몇 번씩 농약을 마시는 경우가 있고, 군병원조차 압도당하고 있다. 현지인이 나에게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주인공의 이름은 Jiu Sheng(가명)이었다.
살충제를 세 번 마시고 구조됐다가 나중에 죽고 싶지 않았지만, 농약을 너무 많이 마셔 폐경화증으로 사망했다.
그녀가 죽기 전 마지막 소원은 '저를 그 가족들과 함께 묻어주지 마세요'였습니다.
그들의 가족은 지우성의 남편의 가족을 말합니다. 이는 '조상의 묘에 들어가지 말라'는 뜻으로, 지역 내에서 큰 소란을 일으켰다. Jiu Sheng이 결혼한 후 그녀의 남편의 가족은 그녀를 괴롭힘의 구체적인 내용은 불분명하지만 그녀의 삶을 매우 우울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나중에 Xie Lihua 씨가 팀과 함께 와서 그녀를 돌보기 시작했고 그녀에 대한 가족의 괴롭힘은 점점 더 심해졌습니다. 당시 제가 더 걱정했던 것은 셰 씨 팀이 대피한 후 비극이 다시 일어날지 여부였습니다.
그러나 나와 대화를 나누던 여성은 건조하게 웃으며 “지우성이 죽은 줄 몰랐다. 남편이 다른 여자와 결혼해 집으로 돌아왔는데 곧 암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새 아내는 소리도 내지 않고 도망갔다. 남편의 마지막 소원이 무엇이었을지 짐작이 간다. 결국 그들은 그렇게 됐다. 그 남자는 함께 묻히기를 바랐다. 산 꼭대기에 외로운 무덤 두 개가 서 있는 것도 보았는데, 특히 아이러니했습니다.
좀 더 전형적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Xie Lihua가 처음으로 그 마을에 갔을 때 그녀는 Sufen(가명)이라는 여성의 집으로 끌려갔습니다. "이(생활 위기 개입)가 가장 필요한 사람이 누구인지 말하고 싶다면 Sufen입니다."
수펀은 남편 창자이(가명)가 농약을 마시고 사망했기 때문에 죽고 싶었다. 초창기 수펀이 처음 결혼하여 마을에 왔을 때 시집이 가난하여 남편과 함께 시부모님과 함께 살았다. 마당을 사이에 두고 마주한 두 채의 낡은 집이 있는데, 부부는 그 중 한 채에 거주하며 식사할 때 시댁에 간다. 나중에 부부는 두 아이를 낳았고, 둘째 아들이 13세가 되자 함께 새 집을 지을 계획을 세웠습니다.
당시 부부는 돈이 있었지만 "3만 위안이 부족했다"고 한다. 창자이는 시내에서 일하는 형과 누나 2명, 여동생 1명에게도 2만 위안을 빌렸다. 20,000위안을 빌려서 그들에게 주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돈이 부족해서 일상적인 지출에서 저축해야 합니다. 이후 가족 간의 갈등은 계속됐다. “시부모님이 계속 구타를 당하고 구타를 당했고, 이모와 형수 두 명이 빚을 갚으러 압박을 가하는 경우가 많았다.”
창자이가 자살한 날, 부부는 곡물을 팔아 2000위안을 벌었다. 창자이는 1,000위안을 가지고 누나들에게 가서 빚을 갚았습니다. 수펀은 아직도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모른다. 그가 돌아온 뒤에는 그가 부루퉁해 하고 있다는 것만 알고 있다. 새 집에는 농사를 짓고 남은 제초제 반 병이 있었는데, 그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것을 모두 마셨다. Sufen은 그를 보았을 때 Changzhai Road를 꾸준히 걸을 수 없었습니다. 그녀는 그에게 다가가 팔에 떨어졌습니다.
"돈 갚고 나면 화내지 않겠다…" 이 말을 한 그는 땀을 뻘뻘 흘리며 입에 거품을 물렸다. 마을 주민들은 서둘러 트랙터를 현병원으로 보내 4시간 동안 그를 구출했지만 창자이는 여전히 숨을 거뒀다.
새 집은 완공됐지만 사람들은 사라지고 그 이후로 이 집에는 아무도 살지 않았다. Xie Lihua는 Sufen을 찾았을 때 과도한 고립으로 인해 오랫동안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아이들이 아니었다면 소금물을 마시고 오래 전에 떠났을 것”이라고 말했다.
모든 농촌 자살의 근본 원인은 일반적으로 가정 폭력, 남편의 불륜, 죽음 등 매우 간단하다. 친척의... 시어머니와 며느리의 갈등, 화난 부부, 심지어 불순종한 아이 등 자살 이유는 너무 사소해서 설명할 수 없는 경우가 많고, 여성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화를 내며 농약을 마신다.
그렇다면 왜 친족 간의 갈등이 사람들을 죽음의 문턱으로 몰아넣는 걸까?
두 가지 이유:
첫째, 중국(특히 농촌 지역)은 매우 특별한 사회적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인의 모든 사회적 특성은 가장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발달하며, 가족은 '생활' 개념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를 바탕으로 가정은 신성함과 세속성이 양립하는 곳이 되었고, '가정정치'에서 정의를 추구하는 것은 어느 정도 '사람들이 일상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의'가 되었다. 우 페이는 "이것은 우리가 쉽게 무시할 수 있는 사회 문제이다. 가족 내 갈등, 부부 싸움, 부모가 자녀를 때리는 등의 문제가 있다. 이러한 현상은 지금까지 주목을 받은 적이 없지만 실제로는 근본적인 문제이다"라고 말했다. p>
둘째, '남편과 함께 산다'는 전통과 농촌의 토지분배(서면제도가 아니라 제도보다 뿌리가 깊고 강하다). 정신적으로나 물질적으로나 농촌 여성의 선천적 생활 환경은 매우 열악합니다. 그들이 겪은 무력감, 곤경, 고통은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현재 상황을 바꿀 수도 없고, 이 환경을 떠날 수도 없습니다. 마치 콘크리트에 갇혀 움직일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살아가는 것'에 어려움이 생기면 절망을 벗어나지 못하고 막다른 골목에 이르게 된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런 상황이 크게 개선됐다. 나와 대화를 나눴던 여성은 “적어도 들어본 적은 없다”며 몇 년 동안 (자살)이 한 번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나에게 절망에 빠져 새로운 삶을 시작한 자살자들에 대한 몇 가지 이야기를 들려주었지만 그들 중 누구도 마을에 없었습니다. 나는 그녀가 언급한 사람들을 방문하려고 했지만 문은 닫혀 있었고 불도 켜지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마을 주민들에 따르면 시에 씨의 자살 개입 프로젝트는 실제로 농촌 지역의 자살 현상을 크게 완화시켰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역설적인 점이 있다. '농부소녀' 시범 프로그램이 진행된 마을은 중국 북부와 구이저우에 흩어져 있었지만 2006년 이후 전국 농촌 지역의 자살률이 크게 감소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데이터를 주의 깊게 연구하면 그 뒤에 숨은 진짜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자살률 감소와 '농부소녀' 프로젝트의 철회는 모두 동일한 타임라인, 즉 '조수'와 일치합니다. 도시로."
인구이동을 통해 여성들은 가부장제 하의 수많은 불평등한 대우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게 되었고, 본래의 삶의 인간관계 갈등에서도 벗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사람들은 행복의 길을 찾았지만, 여전히 새로운 불행은 계속되고 있다. 내가 중국 북부의 시골을 떠난 지 불과 몇 달 만에 중국청년일보는 농촌 노인들이 자살에 관해 이야기하는 기사를 실었습니다. 살충제를 마시고 강에 매달리는 것이 친아들이 인터넷에 퍼지기 시작한 것보다 더 신뢰할 만합니다. 도시 진입의 물결 속에 죽은 노인들이 새로운 화제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