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학 고전에서 필사 내용을 보다

국학 고전에서 필사 내용을 보다

도어: 책 한 권은 우리를 좁은 곳에서 인생의 무한한 바다로 인도하는 배 한 척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다음은 중국 명작 필사 독서의 문장 를 소개하겠습니다. 여러분이 참고서를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중국 고전 원고의 내용을 읽으십시오.

고전은 민족의 큰 지혜와 아름다운 감정의 결정체로, 진리와 공통의 길을 담고 있으며, 인간성의 빛을 전달하고 있으며, 그 가치는 오래도록 새로워졌다. 모든 문화 체계는 그 영원한 경전을 근원으로 가지고 있다.

로만 롤랜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한 민족의 정치 생활은 단지 그 생활의 표면일 뿐이다. 그것의 내면생활, 즉 다양한 행동의 원천을 탐구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것의 문학, 철학, 예술을 통해 그 영혼에 깊이 들어가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 국민의 사상, 열정, 이상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

이번 여름 방학에 나는 국학 고전을 열심히 읽고 고전의 정취를 느끼며 상당히 심오했다.

"국학 고전" 이라는 단어를 언급하면, 모두의 첫 반응은 반드시 중국 문화 중 가장 우수하고, 가장 에센스 있고, 가장 가치 있는 전범작품이어야 한다. 나는 돈이 바로 이런 책이라고 생각한다.

역사서에 따르면 이 구상이 정교하고 매력적인' 천자문' 은 남조 양무제 () 라는 사람이 밤새 편찬한 것이다. 6 세기 초 양무제 소염은 많은 책을 읽고 문학을 잘하며 서예를 좋아했다. 그는 왕희지의 서예를 매우 좋아해서 왕희지의 잉크 자국에서 1000 개의 다른 글자를 골라서 외교부 시랑 주흥사가 그것들을 4 언율시로 엮도록 명령했다. 글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문체와 정취가 풍부해야 하며, 아이들이 독서를 배우고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흥사는 머리가 민첩하여 하룻밤 사이에 천자문을 편찬했다. 그러나 다음 날, 그의 귀밑머리는 모두 회색이었다. 지금까지 천자문은 이미 14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오늘, 계몽적인 책으로서, 그것은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학습 방면의 책도 있다. 예를 들면' 자 비보, 인치는 시합' 이다. 고대인들이 시간의 가치를 일찍 깨달았다는 것을 설명한다. "1 인치의 시간은 1 인치의 금이고, 천금은 1 인치의 시간을 사기가 어렵다." 성실함에서 시작하여 마침내 신중해졌다. "수양성, 공부는 처음을 중시하는 것도 좋지만 끝까지 견지하는 것이 더 귀중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중도에 포기해서는 안 되고, 호두사미를 배워서는 안 된다. 너는 인내해야 하고, 결국 승리의 반대편에 도달해야 한다. \ "정말 야심 찬, 한 가지 행동. 클릭합니다 모든 사람은 착하고, 전심전력으로 공부해야 하며, 의지를 옮기지 말고, 심지어 물건을 가지고 놀아야 한다고 말한다. "나는 무지하고 무지하다." 만약 네가 지식이 없다면, 너는 다른 사람에게 비웃음을 당할 것이다. 죽은 책만 보아서는 안 되고, 식견도 키워야 하고, 바깥 세상을 많이 보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물 안 개구리' 가 될 것이다. 책은 또한 많은 역사적 전설과 고전 이야기를 썼다: 야명주, 반고 개천처럼, 나는 눈을 크게 뜨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들은 모두 나를 깊이 매료시켰다. "만약 네가 책 한 권을 백 번 읽는다면, 너는 그것의 뜻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많이 읽고 많이 외우면서 이 고전적인 미문의 즐거움을 만끽합시다!

또 다른 예는 내가' 논어' 를 읽을 때' 논어' 와 그 저자에 대해 더 잘 이해했다는 것이다. 실생활에서, 우리는 점차 우리의 많은 풍습과 예의바른 용어가 처음에' 논어' 에서 나왔고,' 논어' 는 2500 여 년 후에도 여전히 이렇게 깊은 영향을 받아 세계 여러 곳에서도 널리 퍼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논어》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말 중 하나는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태만하다" 는 것이다. 사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생각만 하고 공부하지 않으면 혼란스럽고 자신이 없다. 공부에서 머리를 쓰는 법을 가르치고, 맹목적으로 해전술을 하지 말고, 생각하고 총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노력을 바탕으로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만 너의 학습 성적이 한 단계 올라갈 수 있다. 생각만 하고 공부하지 않으면 농사를 짓고 일하지 않고 얻는 것과 같다. 이 말을 좌우명으로 삼아, 항상 자신이 일하는 중에 방법에주의를 기울여야지, 끝까지 가지 말고, 막 다른 길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너는 항상 자신의 일을 반성하고 반성에서 자신을 높여야 한다. 그리고 항상 스스로에게 직접 지불해야 보답할 수 있고, 하늘에서 파이를 떨어뜨릴 생각을 하지 말라는 것을 일깨워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희망명언)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가 있는 한, 반드시 시도해 보고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논어' 는 나에게 일을 가르쳤을 뿐만 아니라 나에게 사람됨을 가르쳐 주었다. 그래서 나는 모든 사람이 논어의 참뜻을 이해할 수 있다면 너의 인생은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국학 고전을 읽으면 우리의 독서면을 넓힐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사상과 행동을 묵묵히 형성하고, 국학이 우수한 경전을 영원히 우리와 함께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 자신의 실제 행동으로 중후한 중화전통문화를 전승하고 발양하자!

국학 고전 명문

1, 나를 아는 사람, 나를 걱정하게 하고, 나를 모르는 사람, 나를 부르고 싶은 대로 불러라. ("시경 왕봉 이수")

2, 사람들은 악기가 없습니다, ​​불멸의 무엇입니까? ("시경" 은 쥐와 같다)

3, 화자는 무죄이고 화자는 경고를 받는다. ("시경 서순")

4. 그의 산의 돌은 옥을 공격할 수 있다. ("시경 소야 호명")

5. 복숭아 하나 주세요. 자두 하나 주세요. ("시경" 은 우아하게 수렴한다)

6. 하늘에서 죄를 지으면 여전히 위반할 수 있다. 스스로 죄를 지으면 살 수 없다. (책)

7, 전체 손실, 겸손 혜택. (상서 대우모)

8, 선과 선, 악에서 붕괴까지. (표준어)

9, 여러 줄의 불의는 반드시 스스로 죽을 것이다. (좌전)

10, 주안사가 위태롭다, 준비무환, 준비무환. (좌전)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지나면 고치기 어렵다. (좌전)

12,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아는 사람은 밝다. "노자"

13, 좋은 말은 듣기 좋지 않고, 좋은 말은 아무도 믿지 않는다. "노자"

14, 불행은 복이고 행복은 복이다. "노자"

15, 포옹 나무, 출생시; 9 층 역, 누적 토양 시작;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노자"

16, 예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논어 공야장")

17.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 안연")

18, 그 일을 잘 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위령공의 논어")

19, 정직한 사람은 개방적이고 태연자약하다. 마음이 좁은 사람은 초조하고 걱정이다. ("논어")

(20), 추위, 송백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논어")

2 1,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논어 위정")

22,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논어")

23. 누가 틀렸어요? 지나면 고치기 어렵다. (논어)

24,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논어 위정")

25.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논어 영업")

26, 긍정적 인 몸, 만들 수 없습니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논어 도")

27,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그 선함을 택하고, 그 선함을 고쳐라. ("논어")

(28), 큰길 여행, 천하공. ("예기")

29. 모든 일은 사전에 세워지고, 예조하지 않으면 폐지된다. "중용"

30. 배우고 나면 부족한 것을 알고, 가르치면 어려운 것을 안다. ("예기")

3 1, 옥이 다듬어지지 않고, 장치가 되지 않는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예기")

32, 길이 멀고, Xi 를 수리하고, 나는 위아래로 수색할 것이다. "좌소"

발은 더 짧고 인치는 더 길다. (추 연설 은 이동하지 않습니다)

34. 책이 없는 것보다 책을 믿는 것이 낫다. (맹자 헌신)

35,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맹자가 아들에게 말했다)

36. 도움을 많이 받을수록 도움을 덜 받게 됩니다. (맹자 공손추)

37. 인민은 중중하고, 나라는 차례이며, 군은 빛이다. (맹자는 여기에 힘쓰고 있다)

38.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부자는 세상을 구제한다. (맹자는 여기에 힘쓰고 있다)

39.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지 못한다. (맹자 공손추)

(40),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맹자와 텐문공)

4 1, 꾸준한, 금석 펀칭 가능. (견자 설득)

42. 내 생명은 한계가 있고 지식도 제한되어 있다. "장자 양생대사"

43. 군자의 교분은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분은 처음처럼 달콤하다. (장자)

박학, 심문, 세심한 사고, 분별력, 견지. "중용의 길"

45. 숲에서 낚시를 하는 대신 철수하여 그물로 만드는 것이 낫다. "화이난자가 순림을 말했다"

(46), 바람은 쓸쓸하고 물은 차갑고, 장사는 한 번 가도 돌아오지 않는다. (징 젠 "전국 정책" 가시 진 왕)

(47), 복숭아는 말하지 않고 자급자족한다. ("사기 이열전")

제비는 백조의 야망을 안다. ("진섭 가족사기")

(49), 장막 () 을 계획하여 천리 밖에서 결승하다. ("한고조사기")

50. 충언은 귀에 거슬리고,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다. (사기는 후가에 남아 있다)

5 1,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다. ("사기 임소청본기")

52.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장모도 있고 실책도 있다. 바보도 똑똑한 사람에게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 ("역사 기록 화이인 허우 열전")

(53), 로프 톱 나무, 물방울 돌 착용. "한메이성전"

54, 다른 사람들이 모르는 경우, 당신이 직접 하지 않는 한. "한 메이성 편지 왕"

55. 젊은이들이 노력하지 않으면 노인은 슬퍼할 것이다. "한악부 창가행"

(56), 바람은 풀이 강하다는 것을 알고, 추위를 보면 반드시 시들어 버린다. ("후한서 왕패전")

57, 동쪽 구석에 손실, 수확 오디. ("후한서 풍이전")

58. 네가 진실하면 석두 수업이 시작된다. "한서광령 왕사경천"

(59), 가난한 지식은 잊을 수 없고, 찌끼의 아내는 내려갈 수 없다. "한수 송홍천"

60. 어진 지사는 샘물을 훔치지 않고 충직한 사람은 남의 음식을 먹지 않는다. "한수"

6 1, 노마는 웅크리고, 뜻은 천리에 있다. 열사들은 만년에 용기가 충만했다. (삼국조가 오래 살았다)

62. 산은 영원히 높지 않을 것이고, 바다는 영원히 너무 깊지 않을 것이다. 주공은 음식을 토하고, 천하는 마음이 돌아온다. (삼국조조 쇼트트랙)

63. 배우지 않으면 배울 수 없다. ("삼국 제갈량 권고")

64. 담박하지 않으면 의욕이 없고, 조용하지 않으면 멀어진다. ("삼국 제갈량 권고")

65, 악을 작게 하지 말고, 선을 작게 하지 마라. (삼국 유비)

66. 국가는 국민을 근본으로 하고,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서진 진수 《삼국지》)

67. 장년기에 돌아오지 않으면 아침에 일어나기가 어렵다. (동진 도연명 시문)

68. 가난과 부를 걱정하지 않는다. ("동진 도연명 씨와 오류전")

69. 1 년의 계책은 봄에 있고, 1 일의 계책은 새벽에 있다. "남조 소호"

70. 죽을지언정 굴복하지 않는다. ("북 서기 전 경원 안")

7 1, 당국자 팬, 방관자 청청. ("신당서 원흥 숭전")

72, 바람 지식 잔디 지식, 보드 스윙 지식 성실. "당 태종 소유"

73. 그러나 중국이 우리의 우정을 유지하는 한 천국은 여전히 우리의 이웃이다. "당파 쓰촨"

74. 하지만 계단을 오르기만 하면 300 마일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헤론 힐즈에 돈 왕지환"

75. 황사 백전은 금갑을 입고 누란은 돌려주지 않는다. "왕당 장릉군 입대"

76, 히비스커스 에서 맑은 물, 자연 조각. "당 이백론 시"

77, Dapeng 일 바람, 수천 마일을 날아. "당립백, 이영"

78, 우리 모두 먼 곳에 대한 그리움을 높이 들고, 하늘에 가서 밝은 달을 안아주고 싶다. "돈 이백 선주 셰송별학교 촉"

79, 웃음 날 외출, 우리 세대는 쑥 사람이다. "당립백남령 자제 상경"

80. 하늘이 인재를 주신 이상 이용당하게 해주세요! , 천 은 회전, 모두 반환! 。 "당립백이 술에 들어간다"

8 1, 언젠가는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치고 돛을 올리고 깊은 바다를 건너겠습니다. "당립백, 가기 어렵다"

82. xinghao 는 wuyue, 시 chengxiao 자랑 창해 를 흔들었다. "당립백이 강에서 노래하다"

83. 오, 내가 어떻게 지위가 높고 요직에 있는 사람들에게 비굴하게 아첨할 수 있단 말인가? 그들은 사람들에게 진실한 얼굴을 보이고 싶지 않았다. "당립백, 꿈에 천목산에 오르다"

84, 만 권의 책을 읽고, 글을 신으로 쓰다. "당 두보는 위작성 22 운을 증정한다"

85. 일단 산꼭대기에 오르면, 다른 산들은 하늘 아래에서 모두 작아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돈 두가 말했다)

(86), 펜 다운 바람과 비, 시 Chengqi. "돈 두보" "12 백 20" 이 책을 보냈습니다 "

87. 송신은 천 피트가 적고, 악대나무는 잘라야 한다. 당나라 두보는 청두 초당으로 가는 길에 공현의 시 다섯 수를 보낼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88. 두 잔디의 이름이 꺼지고 강이 영원히 폐지된다. (당나라 두보의 연극은 여섯 절문이다)

89. 나는 오늘 밤 내가 누구의 집에 대해 걱정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돈 망월 15 일 밤"

90, 하지만 인치 쑤 잔디 몇 가지 감정, 보고 삼춘휘. "당태교 유랑곡"

9 1, 모든 것이 평평하지 않을 때 소리가 납니다. (당한은' 맹동야 보내기' 순서를 부여한다)

92. 네가 날 수 있을 때 나무를 흔들 수 있을 때 자신을 측정하지 않는 것은 우스꽝스럽다. (당한은 장계로 전전한다)

93, 산업 정밀 놀이, 라인 파괴 사고. (당한은 깊이 연구하였다)

94. 맑은 하늘 크레인 구름, bixiao 요정에게 시를 가져옵니다. "유당 옥계추사"

95. 가라앉은 배의 한쪽에 천돛이 들어오고 병든 나무 앞에 만목춘이 있다. "유당 유서 첫 롯데 양주 보상"

96. 힘들지만 미친 모래를 날려 버리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유당 옥계랑토사"

(97), 산이 높지 않다, 요정이 있다. 물은 깊지 않고 용은 영이다. "유당 우석" 누추한 실명 "

98. 담소를 나누는 대학생이 있지만 정백은 없다. "유당 우석" 누추한 실명 "

우리는 모두 행복하지 않다. 하늘이 끝날 때까지 우리는 만났다. 우리는 이해합니다. 지인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 "돈 바이 주이" 비파행 "

100, 우리는 하늘을 날고 싶다. 새 두 마리가 한 마리의 날개로 땅에서 함께 자라고, 나무 한 그루의 두 가지가 ... (당백거이' 영원한 원한')

10 1, 인내, 천정; 어느 날 둘 다 끝날 것이고, 이 끝없는 슬픔은 영원히 계속될 것이다. "당나라 바이 주이" 영원한 슬픔 "

102. 옥질 실험은 3 일 동안 태워야 하고, 소재 감정에는 7 년이 걸린다. "당백거이는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한다"

103, 일찍이 창해는 물을 난처하게 하고, 영원히 호박을 만들었다. "당좌사"

104, 해마다 꽃이 비슷하고, 해마다 사람이 다르다. "돈 유희이"

105, 술에 취해 모래밭에 누워, 웃지 마, 고대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싸웠는지! "돈" 량주어 "

106, 흑발은 일찍 열심히 공부하는 줄 모르고 백수방은 늦게 공부하는 것을 후회했다. "당안진경"

107. 모든 꽃들이 꿀을 따면, 당신은 당신의 달콤한 사람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돈 로음벌"

108, 10 년 동안 칼을 갈고 서리날을 시도해본 적이 없다. "당가도 검객"

109, 매 끼니마다 힘들다는 걸 누가 알겠어요. "당민농"

1 10, 남자는 왜 오갈고리를 가져가지 않고 관산 50 주를 닫습니까? "당남국"

봄날의 누에는 죽을 때까지 짜고, 매일 밤 촛불은 심지를 말린다. "당 이상은무제"

내 몸에는 밝은 봉황의 날개가 없지만, 나는 신성한 유니콘의 조화로운 심장 박동을 느낄 수 있다. "당 이상은무제"

1 13, 시간은 내가 그녀를 만나기 전부터 있었지만, 우리가 헤어진 지 더 오래, 동풍이 일면서 꽃이 만발했다. "당 이상은무제"

1 14, 성인 장자 백일꿈, 나비에 현혹되고 제왕의 봄마음이 두쥐안 울다. "당 이상은금서"

1 15. 역대의 교훈을 얻어 국가와 가정이 검소하게 되어 사치에 패배했다. "당 이상연"

1 16, 만리단 산길, 봉황이 노봉황보다 맑다. "당 이상연"

1 17, 바다 넓은 물고기 점프, 하늘 높은 새 비행. "탕옌 블루 클라우드"

1 18, 가위가 끊이지 않고, 이치가 어지럽고, 슬픔이며, 마음이 특히 재미있다. "5 대 이야"

1 19, 어젯밤 서풍이 푸른 나무를 떨어뜨렸고, 나는 혼자 고층 빌딩에 올라가 천지를 바라보았다. (5 대 안서량 축원)

120,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송범중연 악양루기)

12 1, 눈 속에는 귤도 있고, 동뢰는 놀라서 죽순에 싹이 돋는다. (송구양수가 원직 역을 맡다)

122. 근심은 흥국할 수 있고, 한가는 죽을 수 있다. "송구양수령관 소개"

123, 재난은 종종 많이 쌓이지만, 지혜와 용기는 물에 빠져 있다. "송구양수령관 소개"

124, 월상 버드나무 끝, 황혼 무렵. "송주슈침생차"

125, 허리띠가 점점 넓어지고 있지만, 후회하지 않아, 사람을 초췌하게 한다. (송화풍)

126, 듣기는 분명하고 편심은 어둡다. (송 시마 광자 캄)

127, 절약에서 사치, 사치에서 절약에 이르기까지. (송사마광순감 건강 검진)

128, 전생의 기복을 흡수하여 오늘의 득실을 검사하다. (송 시마 광자 캄)

129, 차근차근, 열심히 읽고, 진지하게 생각해 보세요. "송주희 독서 요요"

130, 수로가 어디가 그렇게 맑은지 물어보세요. 근원에 생수가 있으니까요. (송주희의 독서 사상)

13 1, 뜬구름이 눈을 가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최상층에만 있다. "왕송안석 덩비래봉"

132, 가장 평범하지 않은 것 같지만 쉽지만 어렵다. "안석 제목 장시"

133, 연꽃은 비를 가리지 않고 국화는 여전히 자랑스러운 서리 가지를 가지고 있다. "송수시의 겨울 장면"

134, 나는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지만, 나는 이 산에만 있다. "송수시 제목" 실린 벽 "

135, 헌책은 아무리 읽어도 싫증이 나지 않고, 숙독하면 늘 생각한다. "송수시가 안돈학자를 서쪽으로 배웅하다"

136, 참고, 얻기. (송수시의 잡언으로 후장을 보내다)

137, 오래오래, 천리 떨어진 곳에서 기원합니다. "송수시의 수조"

138, 사람은 슬픔과 이별이 있고, 달에는 음청과 둥근 결핍이 있다. "송수시의 수조"

139, 생은 영웅이고, 죽음도 귀신이다. (송청조의 여름 절구)

140, 일은 모두 사람이 할 수 없고 눈물이 먼저 흐른다. (송청조, 오릉춘)

14 1, 모도는 나를 잊지 않고, 커튼은 서풍을 감고, 사람은 노란 꽃보다 날씬하다. (송청조는 술에 취해 있다)

142, 꽃이 떠내려가고, 일종의 그리움, 두 곳의 한가한 정. "송청조 꿈 같다"

143, 두 감정이 오래 지속되면 아침저녁의 일이다. "진송 관작 조현"

144, 산이 무거워 의심할 길이 없다. "송은 산계촌을 참관한다"

145, 나 자신을 미안하게 생각하지 않지만, 여전히 나라를 지키고 싶다. (송육유 1 1 월 4 일 비바람이 몰아쳤다)

146, 나는 감히 나의 조국을 잊을 수 없지만, 나는 여전히 나의 관을 닫아야 한다. "송병임신"

147, 종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같아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송 육유' 겨울밤 서재', 옥자 전시)

148, 고대인들은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고, 소년은 늙었다. (송 육유' 겨울밤 서재', 옥자 전시)

중국 고전 문학 학습의 의의

고전을 배우는 목적은 정서를 키우고, 인격을 보완하고,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서인가? 완벽한 인격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어떻게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 수 있습니까? <역경> 중 한 단락을 봅시다. 자세히 생각해 봅시다. "부는 대업이고, 새것은 대덕이다. 목숨이 쉽고, 마른 것처럼, 마치 곤처럼, 직업을 알고, 일이 되고, 음양이 예측할 수 없다. "

재산이란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인 충실함이 재산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수천 년 동안 지식인들의 오해이다. 중국은 최근 천 년 동안 4 권의 책을 배운 지식인들이 모두 정신적인 충실함이 재산이라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모두 큰 오산이었다. 정신은 충실해야 합니까? 물론이죠. 하지만 잊지 마세요, 당신이 먼저 해결해야 할 것은 안정입니다. 그래서' 효경' 은 "도상에 서서 후세에 이름을 남기고 끝까지 효도를 한다" 고 말했다. 만약 네가 단지 의기양양하고 독선적이라면, 어떻게 길에 설 수 있겠니? 수천 년 동안 지식인들은 자신의 정신세계에 안주해 왔고, 생활이 초라하여 고민하지 않고 오히려 스스로 행복하다고 생각했다. 이경은 "이것이 전 세계 사람들이 실수를 한 원인이다" 고 말했다. 너는 정신이 충만한데, 사업은 어디에 있니? ! 이 세상에 정신적인 충실함을 주는 것은 하나의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천하를 이루기 위해서는 일정한 물질적 경제 기반이 없는데, 할 수 있을까? 대군은 움직이지 않고, 군량과 마초가 선행한다. 대업을 거론하지 않고, 먼저 대의를 밝히다. 소위 의미에 관해서는, <역경> 들은 말했다: "좋은 논쟁." " 왜 컵이 아니라 우물입니까? 왜냐하면 물 한 잔으로는 차급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물과 우물 사이에는 무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진정한 정의는 한 사람의 의가 아니라 전 세계의 의이다.

덕이란 무엇이고 덕이란 무엇인가? 새로운 날을 성덕이라고 합니다. 일신,' 상서' 에는' 일신덕' 이 실려 있다. "대학" 에도 구름이 있다. "새로운 것은 새로운 것이고, 새로운 것은 새로운 것이다." "신규" 란 무엇입니까? 태양을 잘 보고 하루에 한 번 나오는 것을 새것이라고 한다. 매일 새로운, 장성쇠가 시들지 않는 누적법이 있지 않나요? 매일 태양을 볼 수 없다. 먹구름이 있기 때문에 가끔 태양을 막는다. 매사에 이렇고, 경전을 읽는 것도 마찬가지다. 매일 읽는 것은 새롭고, 그 덕을 잘 하고, 나날이 쌓이고, 성세덕이 되는 것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생활이 쉽다" 는 것은 무엇입니까? 변화하기 쉬운 것은 자연계 만물의 필연적인 법칙이다. 첫 번째 학생은 동사, 변화와 실현이다. 제 2 의 생명은 명사, 신선하고 신선한 것, 사물, 사상을 포함한다. 우리는 매일 새로운 관점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매일 끊임없이 노력하며, 새로운 교재를 쓰고, 새로운 녹음을 녹음하고 있다. 이것은 끝이 없다. 태양, 그녀의 햇빛은 무궁무진하고, 만물이 자라는 동력이며, 만물의 원천이다. 그래서' 소위 건조',' 만물 위칭 건조',' 모조 위칭 쿤' 이 이뤄졌다. 쿤은 모방이지 생활이 아니라 달처럼. 그녀는 스스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햇빛을 반사한다. 태양의 끝이 없고, 우물물의 근원이 끊이지 않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의이자 진정한 이익이다. (조지 버나드 쇼, 태양명언)

수천 년 전의 문인으로 돌아가 자신을 부양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자기 위로도 해야 하는데, 정신적인 만족이라고? 이것은 자신을 속이는 자랑이다. 진정한 독서인은 의리가 있고, 뒤돌아보지 않고, 쉬지 않고,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천하에 부자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위대한 사업이지 보잘것없는 것이 아니다. 네가 읽은 책은 모두 너의 입에 남아 있다. 너는 생산성을 실현할 수 없고, 영원히 자기 완벽의 노력을 멈추지 마라.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그것은 의도 아니고, 작은 의도, 심지어 거짓 의도 아니다. 이것은 우리가 고전을 공부할 때 배워야 할 기본 지능이다. 우리 아이들이 고전을 배우면 가난할 수 있다면, 우리 아이들이 고전을 읽고 이런 상태를 읽길 바라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고 믿는다. (벤자민 프랭클린, 공부명언) 우리는 우리 아이들이 세계가 부유하기를 바라지만, 물질에 지치지 않기를 바란다. 국민에게 취하고, 국민에게 사용하고, 천하에 이익을 주며, 영원히 멈추지 않는 것이 진정한 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