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속풍습에 관한 에세이에는 제목이 있어야 합니다.
민속풍습에 관한 에세이에는 제목이 있어야 합니다.
춘절의 유래: 설날의 유래에 대해서는 많은 전설이 있는데, 그 중 만년설이 가장 유명하다. 나는 그것에 대해 더 알아보기 위해 이 이야기를 선택했습니다. 이 이야기의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래 전, 아름다운 산과 푸른 물이 있는 정양산 기슭에 작은 마을이 있었습니다. 마을 머리 산비탈에는 완냔이라는 청년이 살고 있는 작은 돌집이 있다. 그는 가난한 집 출신으로 장작을 패고 약을 캐는 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당시 계절은 매우 혼란스러워서 농부들이 농사를 짓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Wannian은 계절을 정확하게 설정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는 교활한 청년입니다. 어느 날 Wan Nian은 장작을 하러 산에 올라가 나무 그늘에 앉아 쉬었습니다. 나무 그림자의 움직임에 영감을 받아 해시계를 만들어 태양의 그림자를 측정하고 하루의 길이를 계산했습니다. 그러나 하늘은 흐리고 안개가 끼고 비가 내려 측정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단지 해시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또 다른 시간 계측 장치를 만들고 싶었을 뿐입니다. 그날 그는 약을 캐러 산에 올라 물을 마시러 왔다. 낭떠러지에서 율동적으로 똑딱거리는 샘물이 눈길을 끌었다. 그는 황홀한 마음으로 샘물을 바라보았습니다. 잠시 고민한 끝에 집에 돌아와 그림을 그려보고 시험해보고 드디어 5단 물걸레를 만들었습니다. 그때부터 그는 태양 그림자를 측량하고 물이 새는지 찾아보며 부지런히 일했다. 천천히, 그는 매 360일마다 하루의 길이가 처음부터 반복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낮이 가장 짧은 날은 동지이다. 당시 황제의 이름은 조이(朱儀)였는데, 계절의 불규칙성이 심하여 모든 관료들을 불러 불규칙한 계절의 규정으로 인한 어려움을 논의하였다. 아행(A Heng)이라는 계절관은 일월의 법칙을 모르기 때문에 사람들이 부주의하고 신들을 모욕한다고 말했습니다. 오직 무릎을 꿇고 정성을 다해 제사를 드려야 하나님께서 용서하실 수 있습니다. 이조상은 금식하고 목욕을 하였으며, 수백 명의 관리들을 데리고 천단에 가서 제사를 드리고, 전국에 명을 내려 하늘에 제사할 단을 세우게 하였다. 그러나 제물은 오고 갔지만 아무런 성과가 없었고, 계절은 여전히 혼란스러웠고, 도처에서 사람들이 제단을 쌓기 위해 봉사하고 시주해야 했는데, 그것은 실제로 콥티스와 섞인 담즙이 되어 고통을 가중시켰다. Wannian은 더 이상 참을 수 없어서 해시계와 물시계를 가져와 황제를 만났습니다. Wannian은 황제를 만나 동지와 태양과 달의 순환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주이는 기뻐서 즉시 천단 앞에 일월정, 해시계 대, 누수항을 짓는 대규모 건축 공사를 지시했습니다. 12명의 소년이 만년 동안 봉사하도록 배정되었습니다. 만년 동안 여섯 명의 소년은 해시계를 지키고 여섯 명의 소년은 물걸레를 지키도록 요청받았으며, 주의 깊게 기록하고 시간에 맞춰 보고했습니다. 어느 날 Zu Yi는 A Heng에게 Riyue Pavilion에 가서 달력 작성 상황을 문의하도록 요청했습니다. Wan Nian은 필기체 달력을 가리키며 말했습니다. 풀과 나무는 사계절을 거쳐 무성하고 1년은 12개의 원이 있다." 아행은 이 말을 듣고 당연하다고 느꼈지만 마음은 불안했다. 그는 속으로 생각했습니다. 만일 만년이 계절을 정확하게 정하고 황제가 기뻐하며 만년을 다시 사용했다면 누가 내 아행의 말을 들었겠는가? 아행은 생각하고 생각하며 완니안을 없애고 싶었습니다. 어느 날 아행은 촬영에 능숙한 예리한 손님을 알게 되자 사람을 보내 자신의 집으로 초대해 연회를 열고 이유를 설명하고 예의를 갖추겠다고 약속했다. 암살자는 그날 밤 암살을 수행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암살자는 술취한 틈을 타 아행을 떠나 일월정을 향해 달려갔다. 뜻밖에도 천단 주변에는 일월각을 지키는 보초들이 있었고, 자객은 가까이 다가갈 수 없어 일월각에서 별을 바라보고 있는 만년에게 활을 뽑아 화살을 쏘았다. 뜻밖에도 암살자는 술을 너무 많이 마셔서 눈이 어지러워졌습니다. 화살은 Wan Nian의 팔에만 맞았습니다. Wannian은 끙끙거리는 소리를 내며 땅에 쓰러졌고, 소년들은 모두 도둑을 잡으라고 소리쳤습니다. 호위병들은 그 비명을 듣고 자객을 붙잡아 황제에게 데려가려고 동원되었습니다. Zu Yi는 진실을 묻고 A Heng을 감옥에 가두라는 명령을 보냈고 즉시 궁전을 떠나 Wannian Sun and Moon Pavilion을 방문했습니다. Wan Nian은 매우 감동했습니다. 그는 Shen Xing을 가리키며 "Shen Xing이 Canbaixing을 따라 잡았고 별이 회복되었습니다. 밤이 지나면 한 해가 끝나고 봄이 다시 시작되기를 바랍니다. 황제가 명절을 정할 것입니다." 주예는 "봄은 연초이므로 춘절이라 부르자. 아이칭은 입각하여 3년 동안 나오지 못했다. 보름달을 기준으로 한 음력입니다. 이제 아이칭이 반역자의 음모를 꾸민 것입니다. 저를 따라와서 몸조리하십시오." 별로 정확하지 않습니다. 연말에는 아직 시간이 조금 있습니다. 연말에 사용하지 않으면 해와 달이 날아갈 것입니다. 모든 중생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황제의 총애를 받는 일월각이 신중히 계산하여 정확한 달력을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해서 나는 일월각에 10년 동안 있었습니다. 천 년 동안 풀과 밀싹의 성장과 쇠퇴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세심하게 계산하여 연말에 누적된 일수와 월수를 합산했습니다. 그해 5월 주이는 천단에 가서 신들에게 제사를 지냈고 일월정에 가서 5월에 싱싱한 복숭아를 만년에게 바쳤습니다. Wannian은 음력을 제시했습니다. Zu Yi는 밤낮으로 일하는 Wannian을 바라보고 그의 눈썹과 수염이 하얗게 변했습니다. 그는 깊은 감동을 받아 음력을 Wannian 달력으로 명명하고 Wannian을 해, 달, 장수 별이라고 명명했습니다. 그래서 후세 사람들은 설날에 장수별 그림을 집에 걸어 새해의 장수를 상징하고 만년의 공덕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그룹 회원 답변 수락률: 22.8% 2009 -03-13 17:57 단오절
5월 5일은 중국 달력의 명절인 단오절입니다.
이 축제는 쌀만두를 싸는 날이에요. 매년 이날이면 많은 집에서 쌀만두를 포장하는데, 향긋한 쌀만두 시즌에는 다양한 맛과 종류의 쌀만두가 속속 등장한다.
단오절의 유래에 대해서는 늘 의견이 분분하다. 어떤 사람들은 이를 5월 5일 밀라강에 투신한 애국시인 굴원을 기리는 날로 여긴다. 어떤 사람들은 이 축제가 고대에는 소독과 전염병을 예방하는 날이었다고 말합니다.
문헌 기록과 대대로 전해지는 많은 단오절 풍습에 따르면 5월은 '독월'이자 '악의 달'로 간주된다. 그래서 오늘날에는 쑥잎 심기, 오재주 마시기, 오재사에게 제사 지내기 등 악령을 물리치고 소독하고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특별한 풍습이 많이 전파되었습니다.
이후 단오절의 의미가 달라졌다. 애국시인 굴원의 애국정신과 숭고한 인품을 기리기 위해 사람들은 지금까지 전해오던 단오절의 원래 의미를 망각하고, 단오젓기, 만두만들기 등 꼭 필요하지 않은 풍습을 연관시켰습니다. 그에게 Qu Yuan을 기념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오절이 굴원과 관련이 있다는 것만 기억하고 있습니다. 사실 일부 신세대 젊은이들은 굴원의 이야기에 큰 인상을 받지 못합니다. 그들이 아는 것은 이것이 쌀만두를 먹는 축제라는 것뿐이다.
단오절 기간의 단주 경주는 사실 단오절이 아닌 시간에도 곳곳에서 단주 경주 행사가 열린다. 악령을 퇴치하고 전염병을 피하는 것부터 굴원을 기념하는 것까지 용선 축제의 의미는 많이 바뀌었습니다.
이 축제의 원래 의미는 해를 거듭할수록 사회 변화로 인해 점차 '침식'되어 왔습니다.
오늘날 이 축제는 중국 음식 축제로 자리 잡았습니다. 옛날 옥수수 수수와 쌀만두 만들기부터 오늘날의 다양하고 다채로운 쌀만두까지. 많은 곳에서 현지 별미를 쌀만두에 접목합니다.
실제로 단오절의 주요 풍습은 단오 경주이다. 용선 경주에 관한 기록은 500년 전 양나라 오준이 지은 『서계기』에서 시작된다. 이후 용주 경주에 관한 기록은 많은 기록에서 찾아볼 수 있다. 중국 각지에 존재하는 수천 개의 향토기 중 용선 경주에 대한 기록이 있는 향토지는 227개에 불과하다.
용선 축제 기간의 용선 경주에 대한 속담에는 "모든 배가 함께 굴원을 구출하기 위해 성으로 달려갔다", "외침과 북소리가 겁에 질려 도망쳤다" 등이 있다. 용." 이것들은 모두 Qu Yuan을 연상시킵니다.
매년 단오절 기간에는 중국 남북, 동남아 지역의 중국인들도 단오절을 홍보하기 위해 용선 경주를 개최할 예정이다. 공백. 기억 답변 수락률: 8.3% 2009-03-14 12:00 답변이 좋지 않습니다. 2009-03-14 20:07 이것은 중국인 발상지의 민속 활동입니다. 그것은 문화에 속하지만, 단어 수에 따라 스스로 수정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얼음 운반'
'얼음 운반'이라고 하면, 삶의 우여곡절을 겪은 이 노인들의 눈빛에는 약간의 관대함이 담겨 있고, 그들의 말은 설득력이 있다. 그 당시 그들의 용기가 이야기에 반영된 것 같습니다.
소위 '얼음 나르기'란 황하 남자들이 반바지와 맨살을 입고 황하에서 주운 커다란 얼음을 들고 거리를 돌아다니는 것을 말한다. 가슴과 팔, 다리의 근육이 모두 드러나 통통한 근육과 탄탄한 몸매가 눈에 보이지 않는 힘을 느끼게 한다.
“얼음 나르는 것은 우리 황하 사람들의 일종의 영적 경험이다”, “모든 가정에는 얼음을 나르는 일이나 가장 중요한 것을 나르는 일에 참여할 사람이 있어야 한다. 단두대, 브로드 소드 등의 날카로운 무기는 매서운 추위 속에서도 자신을 표현합니다. 그 힘은 얼마나 강력합니까 ..." 노인들은 마음을 열고 마음껏 말했습니다.
'얼음 나르기'는 팀에 드러머가 있는데, 그는 얼음을 등에 지고 북을 치며 행진팀을 리드미컬하게 지휘한다. 앞날개와 뒷날개에는 얼음과 징을 들고 있는 여러 사람이 북의 리듬에 맞춰 규칙적으로 위아래로 두드렸다. 이런 종류의 공은 표면이 더 크고 소리가 크고 부드럽습니다. 그 뒤를 이은 팀은 100명으로 구성된 퍼포먼스 부대였으며, 그들은 붉은 비단 리본과 반바지, 맨허리, 슬리퍼를 착용하고 10kg이 넘는 얼음을 짊어지고 고대 군사 작전을 모방하기 위해 진형을 바꿨다. 이어 레드와 그린 의상을 입은 퍼포먼스 라인업에 이어 당나귀 타기, 가마 의자, 백본주 삼다섯 등의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가 모두 빠졌지만 여전히 에너지가 넘치고 빛이 나는 샹 부가오(Xiang Bugao)는 올해 71세이며 이번 소셜 화재 행사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인물이자 수십 년 동안 얼음을 운반해 온 사람이기도 하다. , 그는 1년 내내 운동을 해서 탄탄한 체격을 갖게 됐다고 했다. 아니, 30대 아들도 얼음 운반팀에 합류했다. 현 중학교 3학년인 정웨이펑(18)은 아버지를 따라 얼음 나르는 팀에 합류했다. 이 팀에는 실제로 여섯 쌍의 부자 병사들이 있었다. 리허설 현장에서는 정말 심각해요.
하루 종일 비가 내리더니 날씨가 꽤 좋습니다. 전날 리허설 요건에 따라 출연자들은 모두 오전 3시 30분에 마을 무대로 메이크업을 받고, 오전 6시에 버스를 타고 시내로 가서 공연에 참여했다.
등불축제 당일 아침, 살을 에는 듯한 찬 바람에 날씨가 영하권에 가까워졌습니다. 도심의 주요 행사장에 서서 해발 1,980m의 오로봉 정상을 둘러보았습니다. , 산 정상에 어제 내린 눈의 산물입니다. 얼음을 나르는 사람들의 도착은 도시에 약간의 냉기를 가져왔습니다. 9시 45분에 이 사람들은 얼음 저장고에서 가져온 얼음을 등에 짊어지고 그들의 힘을 보여주었습니다. 팀의 선두에서 걷고 있던 샹 삼촌은 100kg이 넘는 들보를 어깨에 메고 장대 위에 '창광마을'이라는 글자가 십자로 엮인 깃발을 달고 팀을 이끌고 걸어갔다. 앞쪽에는 Xiang Bugao가 선두에 있었고, 70세에 가까운 남자들이 단두대를 들고 있었고, 그 뒤를 이어 Xiang Jianfeng을 포함하여 거의 100명으로 구성된 팀이 박자에 맞춰 힘차게 거리를 걸었습니다. 그 중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삼륜 바운서에 긴 막대를 받치고 공중에서 앞뒤로 뒤집히는 '아이스 백 오공'이다. 황금색 곤봉을 손에 쥐고 때로는 바닥으로 가라앉기도 하고, 때로는 위로 올라가는 등 손오공의 생생한 모습을 재현하고 있다.
용지 순두대로는 사람들로 붐비고, '영지시 2007년 피트니스 황하남 강골 본점'의 중심가에는 팀이 지나갈 때 더욱 붐빈다. 에 청중들은 뜨거운 박수를 보냈고 그들의 정신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더욱이 그들은 계속해서 황하 남자들에게 얼음물을 쏟아 부었고 사람들은 감탄했고 감탄이 터졌습니다. - 북을 더 크게 치고, 징을 더 균일하게 치고, 더 큰 소리를 내는 사람들의 힘을 보여주는 장엄한 그림은 공연이 진행될수록 사람들이 교차로에 도달할 때마다 군중의 함성을 멈추고 북을 쳤다. , 그리고 징이 하늘을 흔들었다. 얼마나 위엄 있고 얼음을 나르는 사람입니까!
1시간여의 이동 끝에 마침내 승리의 '저편 해안'에 도착한 얼음 운반자들은 몸에 붙인 얼음을 무겁게 땅바닥에 떨어뜨려 현대의 '얼음'을 예고했다. 불의 벽을 통과하는 여행" 성공.
추위를 두려워하지 않는 강인하고 용감하며 끈기 있는 황하남자 여러분에게 깊은 축복을 드립니다.
산시성 융지현은 동쪽으로 중초산, 서쪽으로 황하를 기댄 곳이다. 이곳은 '?1?7\하천문화'의 발상지이자 중화민족 고대문화의 발상지 중 하나이다. 현 최남단의 황하 유역에 위치한 장왕촌은 수양진 관할에 속해 있으며, 이곳 사람들의 성격은 강인하다. 매년 첫 달에 얼음을 등에 짊어진 채 알몸으로 거리를 걷는 '얼음 들고 지방 빼기'라는 인기 있는 지역 스포츠 활동이 있습니다. 이 활동은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노인들에 따르면 추운 날씨에 목에 얼음 고리를 걸고 징과 북 소리 속에 우뚝 서는 것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매서운 추위도 두려워하지 않는 영웅적인 정신을 보여주다가 나중에는 등칼과 옆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에는 벌거벗고 큰 얼음 조각을 들고 마을을 돌아다니는 관행이 발전했습니다. 나중에 그것은 대결 경쟁으로 발전했습니다.
청 선풍 8년(1858년) 겨울, 장왕향 문무의인 항복로가 태평군 장군 이왕리개봉과 동행하여 황하 기슭의 전략적 요충지인 푸진 페리는 공격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만주족과 청나라의 수비군인 하신유는 비밀리에 수천 채의 가옥을 철거하고 나무 성벽을 세우라고 명령했는데, 그 성벽은 기름으로 뒤덮였습니다. . 태평군이 성을 공격하자 청군은 불을 지르고, 태평군은 번번이 적을 물리치는데 실패했고, 선봉대장 복록은 아무런 계획도 없이 도움을 요청했다. 백 명의 전사가 얼음 조각을 등에 짊어지고 불의 행렬을 뚫고 달려가 도시를 단숨에 무너뜨렸습니다. 천왕 홍수전은 항복루를 '철의 전사'라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이후 항복로와 태평군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해 창왕촌 주민들은 매년 얼음 나르기, 살찌기 행사를 진행해 왔고, 이 행사에는 현대 체육의 색채가 더해졌습니다. .
'얼음판'은 황하 남자들의 체격과 힘, 혹독한 추위를 견디는 능력을 가혹하게 시험하는 작품이다. '얼음 위에서 버티고 살찌기'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은 일년 내내 병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답변 보충: 400점 이상, 약간만 수정하면 다른 사람이 쓰면 마음에 안 들 수도 있음/kf Xinfei의 답변 승인률: 25.4% 2009-03-14 21:23 중국 광시(廣西) 북서쪽에는 그림처럼 아름다운 녹색 회랑이 있는데, 전설에 따르면 이곳은 고대 낙웨족(Luoyue people)의 후손인 물라오족(Mulao people)이 살고 있는 곳입니다. 물라오족의 현재 인구는 거의 160,000명입니다. 물라오족은 주로 광시성 뤄청 물라오 자치현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물라오어는 중국티베트어족의 장동어군에 속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국어와 장어어에 능통하며, 자신의 문자가 없으며 일반적으로 한자를 사용합니다. 물라오족의 종교적 신념은 주로 다신교 숭배이다. 물라오족의 경제생활은 주로 농업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쌀 재배에 능숙합니다. 석탄 채굴은 물라오족 생산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물라오족은 비교적 밀집하여 살고 있으며, 같은 씨족과 성씨가 같은 마을에 살고 있으며, 성은 같지만 조상이 다른 물라오족은 일반적으로 따로 산다. 집단으로 함께 생활하는 것은 물라오족의 중요한 주거 특성이다. 물라오(Mulao) 민속 가옥은 대부분 벽돌 지붕을 갖춘 저층 건물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바닥 난로를 사용하여 난방과 요리를 한다는 것입니다. 흙로(土爐)는 대문 양쪽이나 부엌에 짓는데, 먼저 땅에 구멍을 파고 그 안에 벽돌로 화로를 만들고, 화로 옆에 큰 물항아리를 놓는다. 문과 항아리의 입구, 다른 곳은 진흙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화로가 하루 종일 꺼지지 않고, 물병에 항상 뜨거운 물이 들어 있을 것입니다. 언제든지 요리할 수 있도록 냄비를 설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메인 룸도 편안해 보입니다. 그리고 따뜻하다. 축제 기간에는 가족과 친구들이 난로 주위에 모여 '전골'을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Mulaoshan 향은 무연탄이 풍부하기 때문에 바닥 용광로 사용이 매우 일반적입니다. 물라오족의 주식은 쌀, 옥수수, 감자이며 맵고 신 음식과 찹쌀을 좋아한다. 민족 음식에는 흰 찐빵, 물 공, 쌀 만두, 우설 케이크, 빨강, 노랑, 검정 찹쌀과 오리 고기 담그는 소스가 새해와 축제 기간 동안 필수적인 요리입니다. 물라오 사람들은 익힌 음식을 좋아하지 않으며 반쯤 익을 때까지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농촌에서는 영양가 있는 두부 요리를 자주 먹습니다. Mulao 사람들은 청록색을 존경하며 종종 청록색 옷을 입습니다. 그들의 옷은 단순하고 우아하며 일반적으로 소매와 바지 다리에 작은 자수 조각으로만 장식되어 있습니다. 청나라 때 물라오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튜브 스커트를 입었지만 지금은 대부분 긴 가슴 저고리와 바지를 입으며, 남성복은 균일하게 더블 가슴 짧은 저고리를 입습니다. 물라오족의 가장 독특한 복장은 여성들이 신는 뾰족한 신발입니다. 윗부분은 패턴으로 수놓아져 있고 세심하게 만들어져 있으며 젊은 남자들은 이것을 그릇 모양으로 쓰는 것을 좋아하는데, 현지인들은 이것을 그릇이라고 부릅니다. 모자". 요즘 물라오족의 의상은 한족의 의상과 유사하며 특별한 경우에만 민족의상을 입는다. 3월 3일 포왕제(화포제라고도 함), 4월 8일 소신제, 5월 5일 용선제, 중추절(8월 15일 중추절(와이포 축제라고도 함)이라고도 함), 가장 독특한 것은 3년마다 큰 축제를 여는 "이판 축제"입니다. 매년 작은 축하 행사.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는 물라오 산향이 신성한 사자의 공격을 자주 받았다고 합니다. 그 후 백마 소녀가 물라오 사람들을 위해 신성한 사자를 쏘고 사자 입에서 곡물 씨앗을 빼앗아 물라오 사람들에게 돌려주었습니다. 그녀는 또한 토란과 고구마를 사용하여 물라오족에게 땅을 경작하도록 주었고 동물을 죽이는 무술을 가르쳤습니다. 그 이후로 물라오산 향은 좋은 날씨와 풍성한 수확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백마소녀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해 매 윤년 초겨울 물라오족이 번갈아 가며 가족단위로 모금을 하고 모이는 전통이 전통이 되어 이판축제를 형성하고 있다. 이날 물라오족은 공복사 앞에 형형색색의 문을 설치하고 공양을 올리고 그릇을 들고 춤을 추며 향을 들고 춤을 춘다. 이는 국가와 국민의 좋은 날씨, 평화, 번영을 바라는 물라오 사람들의 희망을 표현합니다. 물라오 청년 남녀들은 일반적으로 자유로운 사랑을 실천합니다. 8월 15일 걷기 축제는 그들이 만나 사랑에 빠질 수 있는 최고의 기회입니다. 걷기축제 기간에는 옷을 차려입고 시장에 나가서 반대파를 찾고, 노래를 중매인으로 활용하고, 질문과 대답을 한 뒤 서로 토큰을 나눠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