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브론즈 패턴의 세부 사항

브론즈 패턴의 세부 사항

1. 고대에는 동물의 얼굴 무늬를 타오티에(Taotie)라고 불렀습니다(타오티에는 전설적인 대식동물의 이름입니다). 고대인들은 이 짐승이 머리는 있으나 몸이 없어 매우 무섭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이런 문양은 다양한 동물의 모습이거나, 환상 속에 나오는 신화 속의 짐승의 머리가 그것을 똑바로 바라보고 있는 모습이기도 하다. 이후에는 타오티 패턴보다 더 정확하고 선명한 동물 마스크 패턴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동물탈문의 주된 장식물은 삼각대이다. 청동삼각대는 실용적인 그릇일 뿐만 아니라 의례용 그릇으로도 사용된다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대부분의 동물 문양은 과장된 동물의 얼굴과 단순한 선을 사용하여 기구를 장식하는데, 이는 당시 사람들의 종교적 신념 및 사회 가부장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며, 이는 고대의 사회, 경제, 종교를 연구하는 주요 근거이기도 하다. 중국. 동물탈무늬의 특징은 콧등이 정중선으로 되어 앞모습이 부각되고 양측이 대칭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상단의 첫 번째 선이 뿔이고 뿔 아래에 눈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좀 더 구체적인 동물 가면 패턴에는 눈에도 눈썹이 있고, 눈 옆에도 눈이 있고, 대부분 발톱이 있고, 몸이나 꼬리가 양쪽으로 퍼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몸이나 꼬리. 모든 동물탈 문양은 기본적으로 이 모형을 본따서 형상화되었다고 할 수 있으나, 시대의 발전에 따라 표현방법과 기법도 달라지게 된다.

'동물 마스크 패턴'이라고도 합니다. 청동기의 흔한 장식문양 중 하나. 문양은 고대 전설에 나오는 대식수의 얼굴 모양을 상징하며 문양에는 다양한 변형이 있다.

'도철'이라는 단어는 '여춘추실록·선시란'에 나온다. 그래서 말로 갚을 수 있습니다."

p>

은나라부터 서주나라까지, 종종 구름과 천둥 문양이 늘어선 식기의 주제 장식으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서주(周周) 왕조 말기 이후에는 주제별 장식이 점차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종종 식기의 귀나 발 장식을 모방하기도 했습니다.

송나라 현허시대의 『보곡도』에서는 이런 장식을 도철문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이 이름은 역대로 사용되어 왔다.

2.3. 드래곤 패턴에는 구이 패턴과 구이 드래곤 패턴이 있습니다. 여기서 '구이'의 옛 이름은 뿔이 하나이고 다리가 하나인 동물이지만 실제로는 이족보행 동물의 옆모습이다. 고대인들이 생각하는 용의 이미지는 다양하므로 문양 구조에 따라 장식도 다르며, 포복용문, 굴린용문, 크로스용문, 이중신용문, 쌍신용문 등이 있다. 향하고 있는 용 패턴 등

동기에 장식된 문양 중 하나. 용은 고대 중국의 전설적인 동물이다. 일반적으로 정면상에는 코가 정중선으로, 눈이 양쪽에, 몸이 양쪽으로 뻗어 있는 모습이 반영됩니다. 옆에서 그리면 긴 몸체와 집게발 모양이 됩니다.

용의 이미지는 아주 일찍부터 유래되었으나, 청동장식으로는 상나라 얼리강시대에 처음으로 나타났으며, 이후 상나라 말기, 서양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용 문양이 나타났다. 주나라, 춘추시대, 전국시대.

상나라 때는 주로 좌굴 모양을 보였고, 서주 때는 여러 마리의 용이 서로 얽혀 있거나 가운데에 머리가 있고 두 개의 꼬리가 있는 모습을 주로 보였다.

'고공기: 화유의 일'에는 "물은 용으로, 불은 원으로 표현된다"고 적혀 있다. 용의 이미지는 물의 신을 상징하기 위해 사용되므로 청동수 그릇에는 두루마리나 용의 입체적인 이미지가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

용문의 구조에 따라 크롤링용문, 구르는용문, 십자용문, 쌍두용문, 쌍신용문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송나라 이후의 기록에 따르면 청동기 그릇에 발톱처럼 나타나는 문양을 '귀문' 또는 '귀용문'이라고도 부른다.

쿠이(Kui) 패턴 이 패턴은 전설적인 용과 같은 동물인 쿠이(Kui)를 표현한 것으로, 대부분 뿔 하나와 다리 하나가 있고 입을 벌리고 꼬리가 말려 있습니다. 송나라 이후의 기록에는 청동기 위에 한 발을 딛고 있는 파충류 모양의 형상이 있으면 이를 기(絲) 또는 기용(雲龍)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고서에 나오는 '귀이즈'(絲絲)라는 기록과 관련이 있다. "Shuowen·Xunbu": "신인 Kui는 한쪽 다리를 가진 용과 같습니다." 일부 Kui 패턴은 기하학적 장식으로 발전하여 크게 변했습니다. 몸체가 두 개의 가지를 형성하거나 몸체가 대각선을 형성하고 각 끝에 구이 머리가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상(商)나라와 서주(西周)나라 초기에 유행하였다.

4. 봉황새 문양

봉황은 '시경'에 처음 등장하며 원래는 한나라의 '봉황'으로 해석했다. 남자는 불사조이고 여자는 황제이다." 봉황과 용은 모두 고대의 상서로운 동물이었습니다. "운명의 검은 새가 내려와 상을 낳았다"는 것은 검은 새가 상나라의 토템임을 보여주는데, 고대에는 봉황새가 새 토템의 대표자였다.

봉황 문양은 구도와 이미지에 따라 긴부리 새 문양으로 나뉘는데, 몸은 새이고 머리에는 긴 부리가 있으며, 부엉이 문양은 정면을 향하고 있고 눈이 크다. , 털이 많은 뿔과 큰 날개는 은나라 시대에 유행했으며, 기러기 문양은 후기 춘추기 북방 양식에 속하는 새 문양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봉황과 새 문양은 삼각대, 귀, 준, 卣, 주에, 잔, 공, 이, 냄비 및 기타 도구의 목, 입, 복부, 발 및 기타 부분에 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동기에 장식된 문양 중 하나. 새는 긴 깃털과 처진 꼬리를 가지고 있거나 긴 꼬리를 말아서 앞을 바라보거나 뒤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청동 그릇에 대칭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양주문화에서 출토된 옥콩에는 선명한 새 문양이 있습니다. 청동기에 가장 먼저 등장한 것은 얼리강 시대의 변형된 새 문양이다. 은서 시대에는 새 문양이 주요 장식이 되었습니다. 새 문양은 서주 초기부터 춘추시대까지 많이 나타났다.

상대(商代)의 새 문양은 꼬리가 짧은 것이 대부분이고, 서주(西周)나라의 새 문양은 꼬리가 길고 관이 높은 것이 대부분이다. 새 패턴에는 봉황 패턴, 올빼미 패턴, 루안 패턴 및 거위 떼 패턴이 포함됩니다.

5. 판치(Pan Chi) 패턴 용은 아홉 아들을 낳는다는 속담이 있는데, 자오(Jiao)와 치(Chi)는 모두 용의 아들이고 판(Pan)은 '구불구불하다'라는 뜻이다. 고대에는 청동 그릇에 용의 문양을 표현했는데, 몸과 다리는 용을 닮았고, 얼굴은 짐승을 닮았다. 이 문양은 은대, 명대, 주대에 사용되었으며, 춘추대, 전국대, 한대 옥기의 주요 장식이었다. 전국시대의 납작한 기 문양, 둥근 눈과 큰 코, 이중선의 얇은 눈썹, 고양이 귀, 두껍고 구부러진 목, 구부러진 다리, 종종 위로 향한 발가락. 몸은 대부분 네거티브 라인으로 윤곽이 그려져 있고, 꼬리에는 풀 모양의 네거티브 각인 라인이 있습니다.

한대에는 눈썹이 세로로 짙은 색을 띠고 눈구멍은 약간 움푹 패였으며 콧대에 잔주름이 나타났다. 몸은 꼬리가 두 갈래로 말려 있는 점만 빼면 전국시대와 다르지 않다. 선이 있고 다리가 3개뿐이다. 남북조 시대에는 눈이 약간 길고 휘어져 있었으며, 입 주변의 양쪽 볼에 홈이 있었으며, 머리에 뿔이 긴 것도 있고, 뿔이 없는 것도 있었고, 다리는 대체로 짧았다. 앞다리는 하나이므로 다리도 3개 있고, 앞다리를 조금 뻗어 네 번째 다리로 사용하기도 하며, 꼬리의 권모무늬가 이전보다 넓어진다. 송나라때 가장 큰 특징은 코 밑의 음선이 매우 넓어 입체감이 매우 뛰어났다는 점이다. 원나라 때는 머리와 이마가 넓고 높았으며, 눈썹, 눈, 코, 입이 얼굴 전체 아래에 집중되어 있어 얼굴의 3분의 1밖에 차지하지 않았고, 낮고 군데군데가 뾰족했다. 머리카락으로 뒤덮인 모습, 솟아오르는 모습, 땅바닥에 누워 있는 모습, 공중에 떠 있는 모습 등은 그 형태가 웅장하고 아름답다. 청나라 이전에는 이전 시대에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장식이 등장하였다.

6. 뱀 문양

뱀 문양은 청동 그릇에 새긴 문양이다. 삼각형 또는 둥근 삼각형의 머리, 튀어나온 한 쌍의 크고 둥근 눈, 비늘이 있는 몸과 긴 곱슬머리의 특징이 뚜렷하며, 장신구로 자주 사용되며 매우 작습니다. 사람들은 그것이 누에 무늬라고 생각합니다. 그 중 일부는 주 문양으로 사용되며, 상나라 청동기에서도 발견된다.

상말, 주초의 뱀문은 대부분 단일 배열로 배열되어 있으며,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뱀문은 대부분 나선 모양으로 아주 작았다. 및 연동 코일이 있으며 이전에는 "코일 패턴"으로 알려졌습니다.

판리 문양

동기에 장식된 문양 중 하나. 작고 구부러진 뱀의 이미지로 기하학적 도형이 형성됩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유행하였다.

7. 구름과 천둥 패턴은 변형된 라인 스트라이프의 일종으로 주로 메인 패턴을 돋보이게 하는 그라운드 패턴으로 사용됩니다. 부드러운 구불구불한 선을 구름문이라 하고, 모서리가 네모진 구불구불한 선을 천둥문이라 하며 상나라 중후기에 유행한 것이다.

8. 소용돌이 패턴은 불 패턴이라고도 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물의 소용돌이를 닮아서 소용돌이 모양의 무늬입니다. 내부 고리를 따라 회전하는 호가 있는 원, 물의 돌출을 나타내는 것처럼 보이는 중앙의 작은 원, 물의 소용돌이처럼 보이는 원 ​​옆에 있는 5개의 반원형 곡선이 특징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두루마리 문양의 모양이 하늘에서 내려온 불인 태양의 형상과 같다고 하여 불문이라고도 부르는데, 상나라 초기의 두루마리 문양은 중기부터 이어져 온 단일한 배열이었다. 상말부터 춘추전국시대까지 일반적으로 용문, 눈문, 새문, 범문, 매미문 등이 교대로 배열되어 있다. 두루마리 세공은 레이, 삼각대, 껍질, 조롱박의 어깨와 복부에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에 유행했습니다.

9. 이중 고리 패턴: 패턴 벨트는 약간 타원형 고리로 구성됩니다. 고리는 1개, 2개 또는 3개의 층으로 구성되며 고리의 한쪽은 직각 또는 예각을 형성합니다. 때로는 다른 패턴과 결합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주(周周) 중후기에 유행하였다.

10. 스틸링 커브 패턴은 양쪽 끝이 갈고리 모양 또는 "S"자 모양의 선으로 구성된 길고 평평한 패턴으로, 중앙에 눈 패턴이 채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전국시대.

쿠이 패턴: 전설적인 용과 같은 동물을 나타냅니다. 패턴은 대부분 뿔 하나, 다리 하나, 벌어진 입, 구부러진 꼬리입니다. 일부 Kui 패턴은 기하학적 장식이 되었습니다. 식기류의 메인 패턴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드래곤 패턴 : 전설의 드래곤을 이미지한 패턴입니다. 기본적으로 세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여러 마리의 용들이 서로 감겨져 있고 머리가 중앙에 두 배로 늘어선 구부러진 형태입니다.

판치 문양: 모양은 구이와 같고, 입을 벌리고 꼬리를 말아올린 모양으로, 구부러진 작은 뱀(구)으로 구성되어 있다.

새 문양 : 긴 깃털이 아래로 늘어진 문양도 있고, 긴 꼬리를 말아 올린 문양도 있고, 머리가 앞을 바라보거나 뒤를 바라보는 문양도 있다. 일부 새는 머리에 높이 솟아 있거나 처진 높은 왕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새 패턴은 일반적으로 피닉스 패턴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새 패턴은 종종 도구의 주제 장식으로 사용됩니다.

매미무늬 : 대부분의 무늬는 매미몸통이 삼각형으로 되어 있고 앞다리와 뒷다리가 없으며 구름과 천둥무늬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앞발과 뒷발이 달린 긴 것도 있고, 중앙에는 구름과 천둥무늬가 가득하다.

누에 패턴: 둥근 머리, 튀어나온 눈, 구부러진 몸. 그들은 대부분 식기의 입이나 발에 장식되어 있습니다.

코끼리 문양 : 사물의 모양을 표현한 문양으로, 긴 코 등 특징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문양도 있고, 코끼리 머리와 몸통만 문양으로 사용하는 문양도 있다.

물고기 패턴: 물고기의 모양을 표현한 패턴입니다. 등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는 각각 1~2개 있다. 장식과 식기 모양의 긴밀한 통합을 반영하여 물고기 패턴이 접시에 장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고기 문양은 청동 와셔와 청동 거울에도 자주 적용됩니다.

거북이 문양 : 일반적으로 거북의 전체적인 모습을 표현한 문양으로, 청동기에서는 거의 볼 수 없으며 주로 접시에 사용된다.

조개 패턴: 모양이 조가비 모양으로, 개별 조가비들이 연결되어 패턴을 이룬다.

구름과 천둥 문양: 청동기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장식 문양이다. 기본 특징은 연속적인 복잡한 선으로 구성된 기하학적 도형입니다. 일부 패턴은 모아레라고 하는 원형 연속 구성을 갖고, 일부 패턴은 천둥 패턴이라고 하는 사각형 연속 구성을 갖습니다. 구름과 천둥 패턴은 주제 장식을 강조하기 위해 청동 그릇의 바닥 패턴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기구의 목이나 발 부분에 단독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결된 천둥선: 서로 연결된 대략 T자 모양의 선으로 구성됩니다.

니플 네일 패턴: 청동기의 가장 단순한 패턴 중 하나입니다. 패턴은 단일 행 또는 정사각형 매트릭스로 배열된 융기된 유두의 패턴입니다.

유두가 비스듬한 정사각형 격자에 배치되는 또 다른 패턴이 있는데, 이를 경사 사각 유두 패턴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