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무술 루틴의 발전 현황을 이야기하다.
무술 루틴의 발전 현황을 이야기하다.
중국 무술은 광대한 바다와 같아서 헤아릴 수 없다. 가난한 졸업생들이 정력적으로 물 한 잔을 요구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 문장 정리의 목적은 무술 애호가들에게 중국 무술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것이다. 솔직히 무술의 신비성 때문에 이 글에서 모든 유파를 요약할 수는 없다. 그 중에서도 누락은 불가피하다.
스포츠 발전에 있어서:
1936 베를린 올림픽 기간 중 중국 올림픽팀의 무술 공연팀이 유럽을 놀라게 한 것은 무술이 세계로 향한 첫 외침이었다. 46 년 후 1982 전국무술업무회의가 중국 무술을 세계로 향하는 나팔을 정식으로 불었다. 1990 국제무술연합회가 정식으로 설립되어 무술이 세계로 향하는 조직성을 보장했다. 이후 10 년 동안 문화교류든 경기대회든 무술은 장족의 발전을 이루며 전 세계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1999 년 6 월, 국제무술연맹은 국제올림픽위원회 단독협회조직에 의해 정식으로 받아들여져 무술발전이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다. 한동안 무술이 운동으로 올림픽에 진출할 수 있을지는 보편적인 관심사가 되었다. 시간은 이미 200 1 년 7 월에 들어갔다. 베이징 올림픽이 성공하면 중국 무술이 올림픽 대가족의 일원이 될 수 있을지 다시 한 번 화제가 된다.
오늘날 유례없는 올림픽 운동은 이미 현대 스포츠의 핵심이 되었으며, 현대 스포츠의 발전 추세를 이끌고 있다. 각국의 종합 실력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국가 이미지를 높이는 국제무대다. 따라서 고대 중국 무술이 기회를 포착하고 올림픽에 진출할 수 있을지는 무술 자체의 국제화 추세에 대한 필요성이자 중국이 스포츠 전략 목표를 달성해야 할 필요성이다. 따라서 이 글은 무술 자체의 문화적 특징과 올림픽 정신과의 비교부터 시작해 무술 루틴이 올림픽에 진출할 수 있는지, 어떻게 올림픽에 진출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와 분석을 통해 무술 루틴이 현대 발전에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것이다.
1 무술 루틴의 전통적인 특징
1..1복잡성
민족 전통문화의 특징은' 자연운동' 형식으로 무술을 배양하여 풍부하고 복잡하게 만들었다. 명대 이래 중국 무술은 많은 유파와 권투 선수를 형성했다. 사람들은 종종 심오하고 풍부함으로 무술을 묘사한다. 권종의 경우, 1986 년 전국 무술 발굴 정리 성과 통계만 보면,' 기원질서, 권법 이론이 분명하고, 풍격이 독특하며, 자성체계' 의 권종은 최다 129 종, 작은 권종, 비슷한 권종이다 심지어 같은 종류의 주먹도 있고, 기술학교도 몇 개 있다. 기능적으로 볼 때, 한 주먹은 헬스, 수리, 호신뿐만 아니라 오락 (접대 및 기타 오락 포함) 도 가능합니다. 운동 형식으로 볼 때 킥, 타격, 던지기, 잡기, 가시 등 공방 동작으로 구성된 복싱과 기구 일과가 있고, 실질적인 대립 경기 격투도 있고, 어떤 신체 기술에 중점을 둔 각종 전문 강화 훈련 방법도 있다. 유파의 경우 내외가설, 남북파의 차이, 무당소림의 차이, 태극문, 팔괘문, 형의문, 지열문, 장권, 문단 등 풍격이 판이한 문파가 있다. 이러한 목적이 다르고, 강유하며, 타법이 다양한 권법 루틴은 무술이 형식 내용이 복잡하고, 스타일 유파의 광범위한 특징을 드러낼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강유, 강유, 강유, 강유, 강유)
이런 상황을 초래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중국 역사는 한 가정의 개인 자연경제를 기초로 한 것이다. 이런 분산된 소농 경제 생산 방식은 다른 지역의 상대적 폐쇄로 이어졌다. 전통적인 종법 사상과 종법 제도는 사람들로 하여금 집단에서 생활하게 하여 강한 응집력과 반발력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특정한 역사적 환경으로 인해 무술 기예는 종종 한 가족이나 한 지역에서만 유포되어 다른 지방 권종과 유파를 형성하게 된다. 또한 무술은 개인의 신체 동작에 기반을 두고 있다. 무술 연습자의 신체 조건, 동기, 문화적 소양이 다르기 때문에 공방 동작에는 차이가 있어야 하며, 다른 기술 스타일과 특성도 형성된다. 동시에, 전통적인 전체적인 사고방식은 무술이라는 자연운동을 보편성과 다사회적 기능을 갖추게 한다. 예를 들어, 한 가정 마을이나 지역에서는 무술이 주요 문화 생활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농한가할 때 무술을 익히고, 명절을 맞아 묘회가 오락을 축하하고, 무예를 겨루다. 일족 분쟁도 자위의 한 수단이다. 이런 다양성의 기능도 무술이 복잡하고 다양한 이유 중 하나이다.
1.2 내향
중국 문화는 내성적인 문화이다. 무술 루틴은' 도' 의 정신을 반영하고, 수련과정은' 심신 수련' 을 중시한다. 그 운동 기술은 주로 내외의 전반적인 조화로 나타난다. 속담에 "전문가가 쏘기만 하면 있는지 안다", "허리는 뼈도 없고 손은 온몸에 흩어져 있다" 는 말이 있다. 중국 무술은 예로부터' 내외일체' 를 중시하여 서방 스포츠보다 더 큰 내성성을 나타냈다. 소위 "내부" 는 주로 심장, 신, 지, 기 등 내면의 심리적 소질을 가리키며, 이른바 "외부" 는 주로 손가락, 눈, 몸, 걸음 등 외적인 신체 동작을 가리킨다. 속담에' 외근근, 내리' 라는 말이 있어 내포가 매우 풍부하다. 장권은' 손, 눈, 자세, 걸음',' 신, 기, 힘, 공' 안팎의 결합을 요구한다. 형의권의 마음과 마음, 마음과 가스, 기운과 힘의 조화는 모두 이런' 안팎 일체' 와 전반적인 조화 요구의 구체적 표현이다.
무술 루틴의 내경사성은 중화민족이 내경, 의미, 우연, 직감을 강조하는 문화심리상태를 보여준다. 가장 현실적이면서도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무술 기법의 내포는 종종' 반기' 의 이해가 필요하며, 반복 연습에서만 얻을 수 있다. "주먹 천 번, 자세가 자연스럽다" 는 것이 바로 이런 이치이다. 무술은 다른 구체적인 외부 경기와는 달리 정의하기 어렵다. 무술의 힘은 뜻으로 신을 유인하고, 신의 힘으로 실현된다. 손, 눈, 몸, 걸음 등 몸짓은 내면정, 기, 신의 반영이며, 모양과 신, 안팎은 서로 연결되고 통일된 전체이다. 내심, 내기, 내경, 기묘함은 끝이 없고, 종종 수행자가 깨달은' 평생예술' 이 된다.
무술 루틴의 내향적인 특징의 형성은 주로 중국 전통의' 천인의 조화' 철학과 한의학 이론의 영향을 받는다. 천인의 조화' 는 중국 전통철학에 일련의 통일을 가져왔다. 예를 들면 형신 통일, 내외통일, 주객체 통일 등이다. 중국 전통 철학은 무술 실천의 지도 사상이 되었다. 한의학의 기본 이론은 무술 훈련의 생리 기초이다. 예를 들어 한의학 이론, 한 사람의' 유일한 영' 은 삼보이다. 정교한 정신은 에너지로 가득 차 있고, 에너지로 가득 찬 것은 정신으로 가득 차 있고, 정신으로 가득 찬 것은 건강하다. 따라서 무술연습은 이 법칙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정기신의 전환을 촉진하고' 정기를 연마하고, 기신을 연마하고, 신을 연마하고, 신을 허탈하게 하는' 이론을 제시하여 전통문화의 영향이 중화무술의 민족적 특색임을 알 수 있다.
1.3 경기 예술
저명한 생물학자 다윈은 인간은 동물 중 하나로 생존과 발전을 위해 경쟁의 본능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자춘추: "모든 혈육의 몸은 모두 자신의 발버둥을 치고 있다." "Huainanzi 도로 그림자" 구름: "분쟁 자, 사람들. 클릭합니다 이 논점들은 모두 경쟁이 인간의 본성이라고 생각한다. 격투에서 유래한 중국 무술은 당연히 경기성으로 가득 차 있다. 예를 들어' 관 칠율' 에 기재된' 춘추격투' 의 성황과' 전론 서순' 에 기재된 조추는 지팡이를 지팡이로 위펜 장군과의 대결, 현대의' 호걸' 은 모두 힘겨루기에서 실력을 과시하고 상대를 이기는 능력과 소망을 보여준다. 특히 선진시대 봉건문화의 양대 지주 유도에 앞서 무술을 특징으로 한 무술은 사람들이 자기가치를 실현하고 경쟁심리를 만족시키는 중요한 경기활동이었다. 춘추' 에는 한 가지 전형적인 예가 있다. 노국년, 노국의 아들 희우가 전쟁터에서 신군을 물리치고, 신군을 되찾았지만, 오히려 신과의 교제를 해야 암수를 결정할 수 있다. 전장 승리 이외의 또 다른 경기 승리를 추구하는 이런 심리상태는 인간의 경기 인격의 표현이다.
무술은 기술적 연원, 문화심리, 윤리사상 등에서 강한 경기성을 드러냈고, 용감히 전진하고 승부를 다투는 것은 세계 경기 스포츠 세계로 나아가는 심리적 토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스포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스포츠명언) 그러나 유교와 도교의 성숙함에 따라, 특히 유교가 사회 정통을 점령 한 후, 인간 경쟁의 점진적인 억압은 필연적으로 사회적 경쟁 정신의 점진적인 위축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로댕이' 예술철학' 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정신에도 기후가 있다. 그 변화는 이런 예술의 면모를 결정한다." 무술 루틴도 예외는 아닙니다. "도" 의 수동적, 순종, 무위, "선" 의 "무심코" 도 다른 쪽에서 무술에 영향을 미친다. 농경경제가 낳은 평화문화는 인간관계의 조화를 추구하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충서의 도리로, 유가' 온량하고 검소하게 양보하라' 는 사상은 모두 무술에 침투와 규범의 역할을 했다. 송명리학이 유교, 도, 부처를 한데 모아' 화목하고 다르다' 는 사상을 크게 발전시켰다. 이때 잇따른 가권 체계는 분명히 큰 영향을 받았다. 강조된 것은 더 이상' 강중의 부드러움' 이 아니라' 부드러운 가운데 강강' 이 아니라' 불공평함',' 중용을 지키는 것' 의 중용과 중용을 추구하는 것이다.
송대부터 중국의 예술문화는 서민심미 문화로 향했고, 전통적인 전체적 사고방식은 가장 전형적인 예술관에 반영되었다. 무술 루틴도 그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기술적으로는 예술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연습상으로는 더욱 예술성이 있다. 특히 전체적인 의경, 정신, 운율, 대비가 있다. 무술 루틴에서는, 뿐만 아니라 기술 및 기술, 또한 힘, 조정, 정신, 리듬, 내용, 작풍, 구조, 배치 및 다른 기술 및 기술의 전체적인 세트를 주의 한다. 전통적인 기법에서, 특히 정신, 리듬, 풍격에서 하나의 전반적인 의경을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전투 상황에 처해 있으며, 기세가 무지개처럼 생기 있고, 기운이 생생하며, 백절불굴하고 불요불굴한 전투정신과 투지를 보여준다. 소림무술은 "몸은 반드시 서 있고, 단계는 반드시 있어야 하고, 손은 반드시 들어오고, 들어가거나, 물러나거나, 올라가거나 내려가고, 한숨만 쉬면 된다" 고 말했다. 이는 "주먹 한 번, 병사는 용감해야 한다" (소림무술) 를 위한 것이다. 무술이 창조한 이런 격투기의 예술적 미감은' 운외',' 자간' 이라 할 수 있어 흥미진진하고 흥미진진하다. 당 선생은 일찍이 중국 문화의 세 가지 특징을 이야기한 적이 있다. 하나는 자연을 숭상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 셋은 사람과 사람의 조화 (도덕적 실천) 이다. 전통적인 사고방식과 문화적 특징이 무술의 경기성을 점차 약화시켜 결국 오락화와 경기화로 나아가게 되었다.
2 무술 루틴과 올림픽 게임 비교
2. 1 무술 루틴 경기와 올림픽 경기
"어떤 종류의 역사 문화든 항상 특정 유형의 역사 문화 토양에서 자란다." 동서양의 문화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그 문화 정신에 대한 형성과 영향도 반드시 다를 것이다. 올림픽 운동은 고대 그리스에서 기원했다. 역사상 많은 원시 민족과 마찬가지로 고대 그리스인들은' 물경쟁천선택, 적자생존' 의 자연경쟁 속성을 이미 알고 있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헤라클레트는 "투쟁은 정의다. 모든 것이 투쟁을 통해 생겨나고 소멸된다" 고 말했다. 프로테고라는 "인간의 힘은 불균형하다. 강자의 힘만이 정치 권위의 기초를 형성하고 정치 통치를 해야 한다. 강자란 당연히 경쟁에서 우세한 지위를 얻은 사람을 가리킨다. " 동양의 특수한 생태 환경과 역사적 배경과는 달리 고대 그리스인들의 경쟁 정신은 더욱 강해졌다. 그리스는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의 경계에 위치해 있다. 토지가 척박해서 대부분의 지방은 경작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그러나 삼면이 바다에 직면하고 교통이 편리하여 항해에 특히 적합하다. 따라서 해상 상업무역과 외환은 고대 그리스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항해, 상업, 무역 등 이러한 활동은 고대 그리스인들의 변덕스럽고 모험적인 성격을 배양하여' 생활의 각 분야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추구하는 것' 의 경쟁정신을 직접적으로 강화시켰다. 올림픽은 고대 그리스의 문화 산물이며, 경쟁 정신은 의심할 여지 없이 올림픽 정신의 주요 내용 중 하나이다.
반면 고대 중국은 내륙 국가로 황하 유역에서 발원한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농위중심' 이었다. 적당한 기후와 풍부한 물산은 이 땅의 사람들을 남자 경작녀직으로 만족시키고, 한 구석에 살고, 빠른 시일 내에 고향을 사랑하고, 우물에 정착하게 한다. 이런 특수한 지리적 환경과 역사적 배경으로 인해 중국의 2 천여 년 동안의 봉건제도는 외래 간섭으로 중단되지 않았으며, 중국 무술은 상대적으로 폐쇄적이고 끊임없는 판판에서 생겨나고 발전하며 농경경제가 낳은 평화통일문화의 영향을 받아 보편적인 안정난을 형성하고, 경쟁을 숭상하지 않고, 모험과 발전을 숭상하지 않는 민족 심리를 형성하였다. 중문경무' 의 사회 풍조, 유가인의의의의관념에 대한 극도의 추앙과' 의멸인욕' 이라는 관념이 점차 사람들의 경쟁천성을 제약하고 규범화하고 있다. 한편, 전통문화환경의 영향으로 무술 연습자들은 자각하거나 무의식적으로 전통철학을 이용해 무술을 규제하고 구속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무술의 고유한 외향적 경기정신을 내향으로 전환시켜 다양한 경기 특징을 보여 주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서구 올림픽의' 더 빠르고, 더 높고, 더 강하다' 는 경기정신과 뚜렷한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이런 차이가 올림픽 정신에 위배되는가?
사실 경기 예술도 일종의 경쟁 형식이다. 올림픽 정신의 제창 아래,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올림픽 운동은 끊임없이 풍부하여 세계에 속한 올림픽 대가족을 구현하였다. 현대올림픽에도 싱크로나이즈드 수영, 피겨 스케이팅, 리듬체조 등 이른바 경기 종목이 있다. 무술 루틴은 이 종목과 비슷해서 모두 동시에 경기한다. 체력과 예술의 완벽한 조화는 이 종목들과 같은 난이도와 경기의 중점이다. 이런 이중 형태의 경기는 올림픽 정신을 풍부하게 했다. 격투 기교 위주의 무술 루틴은 올림픽을 쟁취해야 한다. 레닌이 말했듯이, "국제 문화는 비민족적인 것이 아니다. 아무도 순결을 요구한 적이 없다. 폴란드인, 유대인, 러시아인이 아니다."
2.2 무술 루틴의 교육적 가치는 올림픽 정신과 상응한다.
각각 동양과 서양에서 유래한 중국 무술과 올림픽 운동으로 생활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인 정신적 내포에 큰 차이를 보였지만 모두 교육과 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어느 정도 유사성을 보였다. 고대 그리스의 교육 제도와 생활 가치관은 고대 그리스 올림픽의 형성과 전통과 정신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는데, 이것은 고대 올림픽의 문화와 심리적 동인이다. 그리고 고대 올림픽의 대부분의 종목은 그리스 교육체계의 스포츠 내용 (달리기, 점프, 입찰총 등) 에서 나왔다. ). 올림픽의 교육적 가치는 주로 심신 완전성, 문화, 전쟁, 신체 건강, 지식과 능력이 풍부하고 진취적이고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청소년을 양성하는 데 있다. 올림픽주의에서 문화는 교육과 같은 중요한 위치에 놓이고, 경기 스포츠의 정신적 가치를 강화하고, 사람들이 아름다운 이상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을 업데이트하고 보완하도록 격려하여 자신의 경지를 높인다.
무술 루틴은 또한 "강한 몸", "자기 재배", "무거운 무술" 에주의를 기울입니다. 고대 상주학교에서' 사격방지' 는 무사 교육의 내용이며, 노예주 귀족 자제의 건전한 인격을 키우는 중요한 수단이다. 전통문화의 대분위기 속에서 무술 루틴은 철리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기술 교육에서도 동양 윤리의 도덕적 가치로 가득 차 있다. 무덕은 이미 무술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예를 들면' 선례후학',' 선덕후무' 와 같다. 무술 도덕의 학습을 통해 무술 연습자의 행동을 규범화하고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멕시코 안토니오 포그라저 (Antonio Foglazer) 의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사람들의 가치관 중' 교육과 문화' 의 가치가 1 위를 차지했다. 잔혹한 무술에 가깝지만 사람들의 수양을 수양하는 좋은 방법이 된 것은 정말 신기하다. 이는 풍부한 내포와 인문정신을 지닌 무술 루틴이 독특한 문화교육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평화 우호를 장려하는 올림픽 정신과 호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3 무술 루틴이 올림픽을 향한 몇 가지 생각
장대년 선생은 "한 민족의 문화가 더 높고 다른 문화와 접촉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쉽게 쇠락할 수 있다" 고 지적했다. 그러나, 그것은 쇠퇴하고 있지만 멸망하기 쉽지 않다. 왜냐하면 그것을 정복할 더 높은 문화가 없기 때문이다. 한 민족의 문화는 더 높은 문화와 접촉해도 자극으로 큰 발전을 이룰 수 있지만 독립정신이 부족하면 정복과 파멸의 위험이 있다. (장대년, 1996) 얼마나 정밀한 논술로 민족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의 변증관계를 간결하게 설명하였다. 무술 루틴은 곧 다가올 올림픽에 직면하고 있지만, 올림픽에 적응하고 민족적 특색과 스타일의 독립성을 계승하고 유지하기 위해 자신을 발전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다음 사항을 논의합니다.
3. 1 경쟁 무술 루틴
무술 루틴은 고대의 격투기 기술에서 유래한 것으로, 기술적 연원이든 문화적 마음가짐이든 그 고유의 경기성을 드러낸다.
경기의 비교가능성은 어떤 운동이든 올림픽에 진출하는 데 꼭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경기 무술 루틴이 오늘날까지 발전함에 따라, 높은 수준의 무술 루틴 선수들이 경기장에서의 수준은 이미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이 현상에 대해 1996 무술 루틴 경쟁 규칙은 지정된 난이도 동작을 증가시켰지만, 최근 몇 년간 무술 루틴 경기의 실제 운영을 통해 장단점을 발견하였다. 그 장점은 난이도 규정 동작이 무술 루틴 경기의 비교가능성과 구분성을 높였다는 점이다. 단점은 규정 동작의 완성이 최종 결과를 어느 정도 결정한다는 점이다. 지정된 동작이 경기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정력을 투입해야 하며, 동작의 리듬, 스타일, 자세의 세심한 운용을 소홀히 하여, 루틴 훈련 수준이 전반적으로 하락하여 경기의 관람성에 영향을 미쳤다. 또 규정난이도 감점이 많아, 평가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오판 누설 현상이 뚜렷하다.
국제무술연합회가 최근 제정한' 국제무술규칙 (토론원고)' 에서' 무술지정난이도' 를' 난이도 점수' 로 바꾸고, 운동선수들이 일상 훈련에서 각 등급의 난이도 동작의 점수 합계를 가산해 심판의 조작성과 단순성을 크게 높였다.
그러나 고난도 동작이 일로에 배치되어 전반적인 운동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은 줄곧 해결되지 않았다. 이것은 고난도 동작이 무술 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폐해 중 하나이다. 이 문제에 대한 우리의 사고방식을 넓히기 위해, 우리는 난이도 동작을 조합동작으로 연습하고, 일과는 별도로 경기와 판정을 하고, 최종 득점을 루틴 점수에 더하려고 시도했다. 예를 들어 경기 체조, 자유체조, 틀, 철봉과 평행봉은 구조적으로 이런 전체와 조합의 관계와 비슷하다. 이것은 무술 훈련 기술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며, 동작의 편성, 자세의 운용, 정기신의 구현, 리듬의 전체 세트를 단숨에 더 유리한 발전 공간을 제공하고 무술의 스타일을 자유롭게 보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루틴 경기의 관상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비교 가능성도 강화할 수 있다.
3.2 무술 루틴의 예술성
무술의 예술성은 의경, 정신, 운율, 대비 등에 나타난다. 일상 연습에서는 반드시 빠르고 안정적이어야 하고, 기복이 있고, 나뭇잎처럼 가볍고, 철처럼 무겁고, 바람처럼 빠르며, 독수리처럼 느려야 한다. 예술성은 무술의 특징으로서 전체의 일부이지만 예술성을 지나치게 추구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경기성이 경기예술성으로 발전할 것이다. 문제 해결의 관건은 무술 루틴의 예술적 잣대를 어떻게 파악하느냐, 즉 일과가 편성한 내용과 구조를 어떻게 처리하느냐 하는 것이다. 내용 선택에서' 화실하지 않다' 를 버리고' 기운' 으로 무술을 유지하고 공방 공격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본질적 특징을 유지해야 한다.
무술 루틴의 예술성을 판단하는 것은 어려운 점 중 하나이다. 새로운 규칙 토론원고에서는 예술성을 편성하는 채점 요구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기준이 없기 때문에 무술 루틴의 예술성의 범위를 정의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일례로 편성된 내용은 반드시 공방의 의미가 있어야 한다. 무술 공연 수준의 평가 기준은 더욱 연구하여 표준을 통일해야 한다.
3.3 무술 루틴의 내향적 특성
예술과 판단의 주관성 무술 루틴 내경 예술 표현의 다양성, 유연성, 절충성, 그리고 각기 다른 인식 수준으로 인해 관객, 연습자, 심판 사이에는 종종 소통이 어려운 상태에 처해 있다. 그리고 무술 경기에서 정신, 조화, 스타일에 대한 평가는 주로 주관적인 의도와 경험 판단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루틴 훈련 기술에 대한 평가 수량화는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과제다. 현대 무술의 발전은 형식적으로 이미 점차 올림픽에 가까워졌는데, 특히 경기 평가의 조작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러나 전통 무술 루틴의 내성성으로 인해 훈련 수준의 채점 습관은 여전히 "점수" 를 위주로 하며 정신, 리듬, 스타일의 점수는 비교적 복잡하며, 이 방면은 더 연구해야 한다. 가능한 한 등급을 매기고, 잣대를 파악하고, 진지하게 퇴고하고, 수준 점수를 수량화하기 위해 노력하여, 평가가 근거가 있고, 법에 따라 과학적 규범화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다.
3.4 무술 루틴의 복잡성과 경쟁 시스템의 완전성
2008 년 베이징 올림픽 유치가 성공함에 따라 경기 무술 루틴을 세계 스포츠의 숲으로 밀고 중화무술의 문명부를 전 인류가 공유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당대 무술 종사자들의 사명이다. 하지만 수천 년 동안 무술의 많은 유파는 서로 다른 기술 스타일, 다양한 훈련 목표와 기능을 비롯해 전통 문화의 특징을 담고 있어 무술의 발전과 외삽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선정 된 무술 루틴이 올림픽에 진입 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관건은 어떻게 선택하느냐 하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 우리의 사고는 이성적이고 개척적이어야 한다. 올림픽 경기 내용의 제한성과 무술 전체 내용의 광범위성은 대립통일의 두 방면이다. 대립은 부분과 전체가 융합될 수 없다는 데 있다. 올림픽으로 가는 길에서, 우리는 우리가 이미 형성한 많은 기술과 전통을 바꿔야 한다. 통일성은 국부와 전체의 유기적 연계에 있다. 전체는 부분의 생명의 기초이며, 부분은 전체로 존재해야 전체의 가치가 부분을 통해 드러날 수 있다. 이로부터 무술이 올림픽에 진출하는 깊은 의미는' 점대면' 이라는 것을 더 잘 알 수 있다. 무술 루틴의 방대한 기술 이론 체계 중 올림픽에 들어갈 수 없는 부분은 항상 경기 무술 루틴의 근본 원천이자 내재적 동력으로 어떤 종목과도 비교할 수 없는 깊고 강력한 기초이다. 따라서 경기 무술 루틴을 발전시키는 동시에 전승과 보호 업무를 잘 해야 한다. 실제로 경기 제도를 더욱 보완하고, 다형, 수준 높은 전통 무술 경기 체계를 세우고, 경기 형식으로 전통 민간 무술 문화 교류 활동과 전통 무술 대회를 전개해야 한다. 전자는 교류와 보급을 목적으로 하고, 후자는 규범과 향상을 목적으로 높은 수준의 프로 경기 체계와 적절히 결합해 경쟁과 전통 대회를 서로 촉진시킨다. 우수 무술 선수의 연간 순위를 정하고 전국 무술 전통 루틴 선수권 대회를 정식 경기의 포인트 종목으로 꼽아 세계 대회에서' 세계 무술 전통 종목 선수권 대회' 와' 국제 무술 전통 싱글 대회' 를 내놓았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대에서 무술 루틴이 전통에서 현대로 바뀌는 것은 승화와 승화의 과정이다. 무술 루틴은 발전 과정에서 자신의 스타일과 문화적 독특성을 유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현대 문화의 유익한 요소를 흡수하고 융합해야 한다. 중국 무술, 특히 경기 무술 루틴이 올림픽에 진출할 예정인데, 이는 무술 루틴 자체의 개혁이 현대사회 발전에 적응하는 결과일 뿐만 아니라 동서양 스포츠 문화 융합의 필연적인 추세이기도 하다. 또한 무술 루틴의 원래 전통적 특징인 현대사 시기의 발전과 승화이기도 하며, 생명의 활력을 이어가는 필연적인 방법이다.
무술 발전 연구
리진 1 1 정 2 1
(1. 해방군체육학원, 광동 광저우 5 10500, 제 1 저자, 석사 광동 공안 대학)
개요: 1940 년대 후반은 중화민족 발전사의 신구교체시기였으며, 무술도 현대 무술에서 현대 무술로의 역사 전환을 시작하여 새로운 발전기에 접어들었다. 역사적 과정으로 볼 때 현대 무술은 19 1 1 년 후 구 중국의 흥망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신중국의 탄생은 중국 무술을 새로운 역사 활주로인 무술로 끌어올렸다. 무술은 그 시대적 변화를 시작했다. 신중국이 설립된 이래 현대 무술은 이미 50 여 년의 여정을 거쳤다. 당과 정부의 높은 중시로 무술은 빠르게 발전했지만 동시에 많은 새로운 내용과 문제가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전문가 학자들은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여러 각도에서 대량의 연구 작업을 하여 수백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연구 주제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1) 무술 관련 용어; 무술 발전의 문화적 문제: 무술의 대중화; 올림픽 전략 문제 무술의 시장화.
키워드: 무술 개발 시장화
1940 년대 후반은 중화민족 발전사의 신구교체시기였으며, 무술도 현대 무술에서 현대 무술로의 역사적 전환을 시작하여 새로운 발전기에 접어들었다. 역사적 과정으로 볼 때 현대 무술은 19 1 1 년 후 구 중국의 흥망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신중국의 탄생은 중국 무술을 새로운 역사 활주로인 무술로 끌어올렸다. 무술은 그 시대적 변화를 시작했다. 신중국이 설립된 이래 현대 무술은 이미 50 여 년의 여정을 거쳤다. 당과 정부의 높은 중시로 무술은 빠르게 발전했지만 동시에 많은 새로운 내용과 문제가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전문가와 학자들은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많은 연구 작업을 하고 수백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 주제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1) 무술 관련 용어; 무술 발전의 문화적 문제: 무술의 대중화; 올림픽 전략 문제 무술의 시장화.
1 무술 관련 용어 문제
무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이전에 거의 보지 못했던 많은 학과 용어가 이론 연구에서 자주 등장하는데, 이것은 무술 학과 발전의 상징이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또한 많은 논문들이 일부 용어에 대한 이해에 편차가 있을 수도 있고, 투시논리에 표류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용어 사용에 약간의 혼란이 있을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상해체육학원 박사생 주간은 그것을 네 가지 연구 수준으로 나누어 서술하였다.
1. 1 역사적 시각의 고대 무술, 현대 무술, 현대 무술
이 세 용어는 실제로 중국 무술 역사의 단계와 관련이 있다. 어떤 사물이든 모두 자신의 발전 법칙과 표현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무술사의 분할은 무술이 역사 발전 과정의 진화 특징을 근거로 해야 한다.
고대 무술은 19 1 1 년 전 무술을 가리키며 태극 음양 오행을 기반으로 한 무술 이론 체계를 형성했다.
현대 무술은 19 1 1 부터 1949 까지의 무술입니다. 주로 농촌에서 전해지고, 점차 도시로 유입되고, 다시 학교로 유입된다. 현대체육과학방법을 활용해 정리하고 연구하며 과학무술의 시대적 구호를 제시했다.
현대 무술은 65438 년부터 0949 년까지의 무술을 가리켜 신중국 스포츠 사업의 일부가 되었다.
1.2 "경기 무술", "헬스 무술", "무술 (실용)"
경기 무술은 개인이나 집단의 운동 기능을 극대화하고 우수한 성적을 쟁취하기 위한 훈련과 경기 과정으로 매우 강한 공리적 색채를 지녔다.
헬스 무술은 좋은 무술 활동의 가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한 개념 용어다. 예를 들면 병을 제거하고 연년, 몸을 튼튼하게 하는 등. 이런 무술 활동은 일반적으로 자발적으로 진행되며, 개인 단련을 위주로 하고, 집단 형식도 있다. 경기 무술과 무술에 비해 무술의 방법과 내용에 있어서 자율성, 임의성, 재미가 크며 조직 관리 형식도 느슨하다. 일부 경쟁 방법을 사용할 때도 있지만, 이 방법의 목적은 단순히 성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보급과 보급을 위한 것입니다.
무학 (실용) 은 무학의 도를 가리키며, 실용무학을 출발점으로 하여 무학의 목적부터 수단에 이르기까지 그 가치를 반영한다. 경기 무술에 비해 규칙에 구애받지 않고 그 성과와 요구는 공방의 실용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1.3. 무술단체별' 군사무술',' 민간무술',' 군중 (사회) 무술',' 전문대 (경기) 무술',' 학교 무술';
고대 군사 무술은 중국 무술의 형성과 발전에 깊은 영향을 끼쳤지만, 뚜렷한 차이도 있었다. 내용상 권투는 군사무술에 의해' 무전전' 으로 간주되고, 무술의 많은 특유의 무기는 군사적으로 지위가 없다. 살인법에서 무술은 진법 규율을 전제로 하는 협동 집단 행위이고, 무술은 보통 강도가 낮은 단식 독투이며, 무술은 다른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아 더욱 다채로워진다.
민간 무술은 전통 사회 형태 아래 광대하층 민중의 각종 무술 활동을 가리키며 군사 무술에 해당하는 개념 용어이다.
대중 (사회) 무술은 학교 무술과 직업대 (경기) 무술에 비해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무술 활동이다.
학교 무술은 학교 체육을 둘러싼 목표와 임무로 학생의 체질 강화, 무술 지식과 기술 습득, 운동 기술 수준 향상을 목적으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무술 훈련과 교육 과정을 말한다.
프로팀 무술은 스포츠 기술 수준을 높이고 메달을 놓고 경쟁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조직된 무술 훈련과 경기를 말한다.
1.4 문화사회학적 의미에서' 전통무술' 과' 현대무술'
전통 무술은 농경문명의 역사적 시공간을 배경으로 형성되고 발전한 것으로, 지금까지도 전해지고 있으며, 루틴, 산수, 쿵푸 연습을 주요 내용으로 중국 전통문화 주체정신을 반영하는 스포츠 활동 방식이다. 전통 무술에 해당하는 것은 현대 무술이다. 현대라는 단어는 역사적 단계일 뿐만 아니라 문화와 사회학의 의미도 담고 있다. 전통 무술과 현대 무술은 뚜렷한 계층 구조를 가진 일반 개념이 아니다. 많은 내용이 엇갈린 관계로 결합되어 주관적인 중국 무술 문화 모델을 보여준다.
2 무술 발전의 문화적 문제
무술은 중화민족의 전통 스포츠 종목일 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의 옥토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중국 전통철학의 깊은 신비를 담고 있다. 그것은 중국의 수천 년 역사 문화의 전달체로, 강한 동양 문화 배경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2 1 세기는 동서양 문화가 융합되는 시대가 될 것이며, 문화의 영향력은 더 넓은 범위에서 더 크고 깊은 역할을 할 것이며, 세계 각국의 민족 문화의 전승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무술은 민족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이 문화 변천에서 불가피하게 충격과 충돌을 받는다. 현재 무술의 발전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