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건축 예술과 중국 건축 예술
중국 건축 예술과 중국 건축 예술
중화민족은 특별히' 중용' 을 강조하고 제창하는 민족이다. "중용" 은 천지 자연의 길 중간에 운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사물이 중용의 도를 견지하는 것을 상징하며, "중용" 을 편파하지 않고, 적절하고 시기적절하며, 진선미와 조화의 상징이다.
일찍이 원고선민계선이 표기되었을 때 복희는 하투로의 책에 근거하여 선천적인 가십을 설명했다. \ "입천의 길, 음양, 입지의 길, 강유함, 입인의 길, 인의를 말하고, 삼재이합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쉬운' 그림을 6 으로 그렸다. ("변화의 책 구괘전") 6 화점 1 위, 2 위, 3 위, 4 위, 5 위, 6 위. 사람이 하늘에 있는지, 땅이 세상에 있는지 확인하다. 육중 (), 내구 () 중 두 개 () 와 외구 () 중 다섯 개 () 는 중간에 있어서' 중 ()' 과' 득중 ()' 이라고 불린다. 과거에 점괘를 하고, 25 점괘를 받은 사람은' 덕중' 이라고 하는데, 많은 상서로운 판결이 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중화민족의 선조들이 천지의 중심에 살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며, 하늘이 직접 관할하는 대륙간 지역이다. 이 나라는 똑똑하고, 아름답고, 광활하고, 풍요롭다. 이들 민족의 역사는 하조의 문자 기록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어 화하, 중국, 신주, 큐슈라고 불린다.
중화민족의 전통철학에 따르면 중국은 천원 지방원, 인원 중간원, 지원 중간원의 나라다. 교토는 국가의 중심이고, 황궁은 교토의 중심이며, 국가의 최고 권력기관은 중앙정부이다. 처음에는 황제를 가리키지만, 야오 순우가 지은 도성도 가리킨다. 나중에 많은 나라가 생겨났는데, 일반적으로 중원이나 중앙국을 가리킨다. 중화민국이 설립되었을 때 정식으로 국명으로 정해졌다. 1949 10 10 월 1 일,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되었습니다.
중국 건축 예술의 정의
중국의 건축예술은 천문학, 지리, 지질, 생태, 물리학, 경관, 건축, 윤리, 역학, 에너지학, 정보학, 심리학, 미학이 일체화된 중국 전통문화의 정화로 발전하고 있다.
발전 모델
전반적으로 중국의 건축예술에는 두 가지 발전 모델이 있다. 하나는 관식이다. 사상, 기술, 재료, 인력 등의 절대적인 우세로 인해 일정 사회 시대의 최고 예술 수준을 보여준다. 하나는 민간 건물이다. 재료와 기술의 제약을 받지만 디자인과 건설은 더욱 유연하고 다양하며 현지 환경과 어우러져 풍부한 지방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이 밖에도 보탑, 다리, 성대, 북루, 종탑, 도심의 성루 등 간단하게 분류할 수 없는 건물들도 있다.
기본 주제 및 표현
중국의 건축예술은 거대한 물질문화 지식의 보고로, 거의 중화민족이 고대부터 현재까지 자연변천, 물질생산, 문화지식, 생활풍습의 전체, 종합, 주요 전형적 부분을 포괄한다. 그러나, 그것의 주요 기능은 실용성이다. 본질적으로,' 사람 중심' 은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과 정신생활의 필요를 충족시켜 준다. 그것의 핵심은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표현된다: 살기 좋다.
중국의 건축 예술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하나는 외적인 형태다. 진벽돌, 한바, 수당사탑, 송원시대의 절관, 명청시대의 궁전, 황실원림, 사립원림, 방방방시, 능묘, 특색 민가는 모두 중국의 건축예술 형태를 보여준다. 하나는 내포의 학과 본질이다. 각종 건축 예술 형식 중 각 건물에는 중국의 철학 사상과 건축 예술의 예술 규범이 함축되어 있으며, 형식은 독특하고 낭만적이며, 내포 이성 프로그래밍이 함축되어 있다. 단체 건물 표준화, 집단 서열 다양화. 예를 들어, 중국의 건축예술은 평면도에 내재적이고 간결한 구조쉐이프와 조직규칙을 가지고 있다. 즉, 단일 건물은' 방' 으로 이루어져 있고, 단량체 건물의 예술조형은 주로 방의 유연한 조화, 다양한 스타일의 호형 지붕과 장식에 의존한다. 그런 다음 단량체 건물은 마당을 형성하고, 몇 개의 뜰에서 한 마당과 각종 대형 건축군이나 도시군을 형성한다. 고립된 단체 건물은 완전한 예술적 이미지를 형성하지 않으며, 건물의 예술적 효과는 주로 집단의 조합 순서에 달려 있다. 지역, 도시, 집단, 단체 건물의 계획, 설계 및 건설은 모두 중국의 철학, 조상의 전통 및 예술 기술 규범을 따르고 있으며, 지리적 위치, 방위 면적, 중심 축, 남북 방향, 수학 사상, 공간 상상, 구조 기능, 축척 체계, 배열 조합, 고저 명암, 고저 명암 지형, 민속, 또는 다른 이유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건축 집단이 어느 정도 심리적, 사상적 균형과 조화, 집합 균형, 음양 조화, 오행 보완 등을 이루도록 시도했다.
이로써 우리는 중국의 건축예술의 본질학과에 대한 사상과 이론을 깊이 연구해야 중국의 건축예술에 대해 더 깊은 인식과 이해를 가질 수 있다. "당신이 느끼는 것이 반드시 그것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직 당신이 이해하는 것만이 그것을 더 깊이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건축예술의 의의는 건축 자체의 재료와 기능 형태뿐만 아니라, 건축물이 함축하고 전승하는 민족과 국가의 사상, 감정, 관념, 의식 등 중국 문화의 정신적 실질에도 있다. 중대한 역사적 의의와 광범위한 보급 의의를 가지고 있다.
예를 하나 들어보죠
이경은 중국 건축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고대에는' 의미' 와' 코끼리' 를 결합한 사고방식과 음양이 조화를 이루는 원리로 중국의 독특한 고대 풍수를 배양하였다. 동시에, 이 지식은 중국의 건축 분야에서 충분히 발휘되었다.
베이징성과 고궁을 예로 들다. 이경에 따르면 베이징은 궁전을 자금성이라고 부르며 하늘의 보라색 벽에 해당한다. 도시 밖에 물이 없을 때, 사람들은 황금 "물" 강을 엽니 다. 전체 건물은' 나무' 를 위주로' 금' 색의 유리 기와가 깔려 있고, 벽에는 화사한' 불' 붉은 색으로 칠해져' 흙' 바닥에 우뚝 솟아 있다. 오행 상보성의 뜻을 취하다.
자금성 조감도
자금성의 세 홀: 태화전, 중화전, 보화전은 천궐의 세 벽을 상징한다. 전전은 양이고, 후전은 음이고, 후전의 세 가지 주요 궁전은 건청궁, 쿤닝궁, 교태궁이다. 삼궁의 이름은 모두 <역경> 속의 원칙에 부합한다. 즉 하늘을 위해, 곤을 땅으로, 왕을 위해, 곤을 신하로, 아버지를 위해, 곤을 어머니로 하는 것이다. 소위 건천청광, 쿤탁이 드러나고, 천지가 태국으로 뒤섞여 인륜이 번창한다. 삼궁을 둘러싸고, 좌우 12 궁, 즉 동육궁과 서육궁으로 나뉘어, 함께 15 궁으로 되어, 하로 중축선의 아름다움을 호응한다. 제 12 궁 사물은 열두 번째 생일에 응답하여 여자가 터널을 따라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는 것을 상징한다.
북경외성 7 문은 남방이 명나라에 의해 통치되고, 내성 9 문은 구오치사궁을 나타낸다. 황성대문 남쪽에는 천안문 광장이 있고, 북쪽에는 지안문, 동쪽에는 동안문, 서쪽에는 Xi 안문이 있는데, 선천적인 가십' 하늘이 끝없이, 해와 달을 남겨라' 는 구도를 상징한다. 오문, 신무문, 동화문, 서화문에도 주새, 현무, 청룡, 백호 등 28 종의 천상이 있다. 내성 동남부의 숭문문과 서남의 선무문은 문조와 오유를 상징한다. 동북의 안정문과 서북의 덕승문은 문지의 무술과 세계의 회유를 상징한다. 동직문과 서직문은 태양과 달의 음양대로를 상징한다. 중축선 15 리는 하로 중축선이 변하지 않는 것을 상징한다. 이것은 중국 고대 건축물이 이경 개념을 응용한 전형적인 사례이다.
마찬가지로, 오늘날의 현대 건물에서도 이런 예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축가 페이밍은 1980 년대에 향산호텔을 설계했다. 전체적인 레이아웃이든 디테일이든, 디자이너들은 거의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배우기 쉬운 부호를 사용하여 건축 자체의 민족 문화와 예술적 내포를 강화하고 있다. 이는 <역경> 중 인간과 자연의 조화, 지방조건에 따른' 천인의 조화' 사상이 중국에서 여전히 현대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림 이경 창시자/편집 출판/산시 사범대학 출판사)
세계 건축 예술에서의 지위
"전 세계적으로 볼 때 고대 건축 문화는 7 개의 주요 독립 체계로 나눌 수 있지만, 고대 이집트, 양강 유역, 고대 인도, 고대 아메리카 등과 같은 일부 건축 체계가 있다. 일찌감치 중단되었고, 어떤 것은 광범위하게 전파되지 않았고, 어떤 것은 영향이 제한되어 있다. 중국 건축, 유럽 건축, 이슬람 건물만 세계 3 대 건축 체계로 여겨진다. 그중에서 가장 널리 전해지고, 지속 기간이 가장 길고, 성과가 가장 휘황찬란했던 것은 중국의 고대 건축물과 유럽의 고대 건축물이다. " (왕치균' 중국 건설-중국 고대 건축사' 서문, 중국 건축출판사, 2008 년)
연구의 의의
⑴ 철학사상으로 중국 건축에 포함된 예술기준과 규범을 이해하고 중국 건축예술의 주요 사상인 자연, 조화, 예절, 수학, 전통, 낭만을 발굴하고 전승한다. ⑵ 문화의 개념으로 역사적 지역 환경과 건축의 아름다움을 해석하다. ⑶ 감정의식으로 건축예술의 공간, 상징, 정신미를 살피다. (4) 중국과 서양의 비교인식과 연구를 통해 중국 건축예술의 현실과 발전을 연구하고, 중국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하며, 계승에서 창조하고 발전시킨다. 5. 인민의 날로 늘어나는 물질, 문화, 정신생활의 수요를 창조, 실현, 만족시킨다.
중국 건축 예술의 상속, 참조 및 개발
2 1 세기의 오늘, 사람들은 마침내 지구촌에서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과 생활습관을 가진 민족이 생존하려면 자신의 특색을 대표하는 건축문화를 발전시켜' 도시의 아름다움' 을 도시 발전 전략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한 차례의 도시 문화 부흥이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갈수록 긴박해지는 글로벌 환경 문제부터 시작해' 힘을 형태로, 에너지를 문화로, 죽은 것을 생동감 있는 예술이미지로, 생물번식을 사회혁신으로 전환' 이라는 주제로 도시 건설이 점차 하드웨어 시대에서 소프트웨어 시대로 옮겨가고 있다. 도시의 문화적 내포는 이미 도시 설계 발전의 내재적 동력이 되었다. 따라서 건축, 조각, 환경예술, 장식, 가정디자인도 단일한 개인적 표현으로 도시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도시 내포를 해석하고, 도시 기능을 갖추고, 미래의 작품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Baidu 백과 사전 "우주 예술" 에서 발췌, 이 기사는 수정되었습니다).
중국 건축예술에 대한 연구가 어느 정도의 높이와 폭에 이를 때, 우리는 그것을 더욱 체계적인 높이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즉, 의식적이고 민감하며 창조적으로 중국의 건축 예술 이론을 탐구, 요약, 상속 및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 정신세계, 이 무형의 세계를 느끼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깊이 반성해야 한다 ... 그래서 건물을 역사로 이해하려면 우리 주변의 다양한 건축 형식을 창조하는 신화, 신앙을 찾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뿌리를 찾는 과정에서 우리는 피상적인 형태의 전환의 위험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중국 건축출판사, 찰리스 코레아편, 왕방편)
중국 건축사상의 전문 이론 저작은 현재와 미래의 사회 발전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 중국 건축예술이론을 체계적으로 공부하려면 사료를 정리하고 실물을 조사하는 것 외에도 일정한 기초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중국의 사상과 문학, 철학, 문학 이론에 대해 광범위하게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서구 문화 이론의 기초도 있어야 하며, 서구의 사학 방법을 배울 수 있어야 한다. 이것으로부터 배우고, 무언가를 만들어라. (서양속담, 공부속담)
현재, 일부 중국 건축가들은 중국 전통 건축예술의 풍부함과 걸출한 업적에 대해 심도 있고 심지어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하다. 둘째, 중국 전통 건축물의 깊은 문화적 내포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와 발굴에 대한 흥미가 부족하다. 셋째, 서구에 대한 이해가 체계적이고 심오하지 않아 중국 자체의 이해와 결합될 수 없다. 종종 그들은 자국민, 현지 고유의 문화 내용의 표현에도 신경을 쓰지 않고 전승과 주변 자연, 인공환경의 조화에 따라 창조하는 것을 중시하지 않는다. 유행하고, 초월적이고, 건축가의 개인적 선호도에 의해 주도되는 것 같은데, 그들은 피상적으로 스타일리시한 기술을 추구한다.
상속과 발전에 대해 오선생은' 추상적인 상속'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우선 전통 건축의 디자인 원칙과 기초 이론 (디자인 철학, 원리 등) 의 정수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 실제 창작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전통 이미지 중 가장 특색 있는 부분을 추출하여 추상화, 농축, 완벽을 통해 하나의 매트릭스로서 새로운 사상을 함축하여 현재 디자인 창작의 이미지 창작을 계발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이른바' 모양' 과' 신' 의 다툼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었다. 신을 구하는 것과 비슷하기도 하고, 어느 정도 혹은 세부적인 유사성을 배제하지도 않았다. 이것은 재창조의 전승이지 표절이 아니다.
도시 건설의 창조자들은 여러 가지 임무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적절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고, 좋은 공간 조직과 완벽한 예술적 이미지를 갖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수한 건축과 그 예술 환경은 장기적이고 영원한 흡인력을 가지고 있다. (중국 건축예술사, 편집장, 오 편집장,' 중국 건축예술사', 중국 미술학원) 이를 위해서는 도시 건설의 창작자가 사회역사와 지리사 연구에 깊이 들어가야 할 뿐만 아니라, 관련 예술작품의 연구와 결합해야 한다. 대형 예술작품의 창작은 먼저 이상화된 미학 이론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표현할 건축 언어를 명확히 해야 한다. 전문적인 장소를 설계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의미의 미묘한 작용을 통해 도시 자체의 사상, 특색, 발전 방향 또는 숨겨진 영원한 존재 (바이두 백과사전' 우주예술' 에서 인용됨) 에 묵묵히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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