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검소한 작문 소재에 대하여
검소한 작문 소재에 대하여
근검은 근면하고 검소하며, 열심히 일하는 것과 절약의 두 가지 중요한 측면을 포함한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근검을 슬림한 치가의 미덕으로 삼았고, "상서" 는 "일지부지런히 일하며, 감히 안락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좌전' 은 옛말을 인용해 "민생은 부지런하고 근면은 부족하지 않다" 고 말했다. 주역' 은' 검소하고 덕이 험난하다' 는 말을 제기하고,' 묵자' 는' 검소한 절은 창창, 음탕한 것은 망한다' 는 이론이 있다. 옛사람들은 근검할 수 있는지 없는지는 생존 패망과 관련된 대사이므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현재 사회에서는 경제 성장과 물질 소비의 관념이 크게 바뀌었지만 근검함은 일종의 미덕으로 일태도, 생활스타일 또는 치국 방침으로서 대대적으로 제창해야 한다. < P > 근검으로 수련하는 역사인물들이 많다. 그들은 국가사업에서 근면할 뿐만 아니라 가정생활에서도 매우 검소하다. 근검절약은 우리 국민의 전통 미덕이다. 전설에 나오는 고대 성현들은 모두 이렇게 했다. 예를 들면 민중에게 특별히 관심을 갖고, 다른 사람이 굶주리고 추위에 시달리는 것은 자신의 일이 잘 되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자신의 잘못이다. 그 자신의 생활은 오히려 매우 검소하여, 늘 자루천 옷을 입고, 굵은 밥을 먹고, 나물국을 마신다. 바로 사업과 생활에서 근검절약을 하기 때문에 백성들의 사랑을 받고 성현이 되었다. < P > 우리나라 북송 시대의 유명한 문학가, 서화가, 소동파도 검소한 것을 자신의 생활습관으로 삼아 검소한 것으로 자신의 수양을 향상시켰고, 그는 생활에서 사치 낭비를 단호히 반대했다. 1 년, 그는 황주로 강등되고, 녹봉이 줄어 생활에 많은 불편을 끼쳤다. 곤경을 극복하기 위해서, 그것은 주변의 모든 하인을 해고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더욱 검소하게, 그는 자신에게 완전하고 상세한 지출 계획을 세우고, 모든 수입과 수중에 있는 돈을 모아, 그 돈을 12 부, 한 달에 한 부, 한 부, 한 부, 한 부, 한 부, 한 부, 한 부, 한 부, 한 부, 한 부, 한 부, 한 부 그는 이렇게' 도가 있고, 쓸 만한 것이 있다' 는 것이 난관을 넘겼다. "군자는 검소하고 덕이 험난하다", 소동파는 이렇게 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 P > 사치 낭비는 너무 작아서 화목하고 행복한 가정을 파괴하기에 충분하며, 더할 나위 없이 강성한 나라를 멸망시키기에 충분하다. 예로부터 많은 제왕들이 창업을 시작했을 때 근검으로 슬림하여 백성들의 추대를 받았지만, 나중에는 근검하고 오로지 안일한 향락을 추구하다가 결국 자신의 멸망을 초래했다. 5 대 이후 당장종 이존혁은 처음에는 정성을 다해 다스리기 시작했고, 분발하여 각 적수를 물리치고 황제를 불렀다. 그러나 나중에 음악 희곡에 탐닉하고, 매일 궁정에서 중금으로 공연을 하고, 연기를 잘 하고, 중금으로 상을 봉하고, 하루 종일 악궁, 밴드를 대대적으로 건설하여 금 손실을 초래하여 결국 부하의 난동을 일으키고, 영인이 난동을 일으켜 재위 3 년 만에 병란으로 죽었다. 구양수는' 영관전' 을 집필할 때 이 역사를 느끼며' 근심노가 흥국할 수 있고, 일화가 망할 수 있다' 는 이치를 천명했다. < P > 중국은 우환의식이 강하다. 특히 국가가 격동할 때, 국민들이 수다를 떨지 않을 때는 더욱 그렇다. 공자는 "사람은 원대한 생각이 없으면 반드시 근우가 있어야 한다" 고 말했고, 맹자는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하게 죽었다" 고 말했다. 이는 개인과 국가의 관점에서 우환의식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위정은 대당성세에도 황제에게 "안사위위, 사치를 끊고 검소하게 하라" 고 권고하여 장구안을 실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위정, 위정, 위정, 위정, 위정, 위정) < P > 또' 검소한 것에서 사치에 이르는 것, 사치에서 검소한 것' 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절약에서 사치가 쉬워지고 사치에서 절약으로 바뀌기가 어렵다는 뜻이다. 이것은 사마광이 남의 말을 인용하여 자손을 훈계하는 것이다. 그것은 자각적으로 검소한 것을 유지하고 사치를 방지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자미안, 경세의 뜻을 담고 있다. 사람은 모두 좋은 날을 생각해 보았는데, 이것은 나무랄 데가 없다. 그러나 지나치게 사치스러운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상주가 상아젓가락을 사용했을 때, 그의 신하는 도망가야 한다. 왜냐하면 주왕의 탐욕이 일발되면 억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절약을 견지하려면 자율성이 있어야 한다. < P > 현재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물질적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사람들은 점차 고대인의 교훈을 냉담하게 여기고, 마구 사치하고 낭비하였다. 우리나라는' 검소한 냉막' 라는 통병을 형성했다. 주변의 작은 일은 이런 병적인 심각성을 알 수 있다. 낮의 밝은 교실에서 불을 켜야 한다. 화장실의 수도꼭지는' 가느다란 물장류' 이고, 컴퓨터는 영원히 대기 상태에 있다. 그야말로' 절약이 어떤 맛인지 모르겠다' 는 것이다. 상하이 에너지관리부에 따르면 가구당 평균 15 와트의 전력 소비량으로 계산하면 상하이 48 만 가구가 낮 최고조에 2 씩 증가했다. 약 5, 킬로와트의 전기 부하; 한 대의 컴퓨터의 대기 에너지 소비량은 3 와트로, 상하이 15 만 기관 간부가 퇴근 후 컴퓨터 전원을 끄지 않으면 하루 45 킬로와트의 전력 부하를 증가시킬 수 있다. 기업사 단위의 컴퓨터 대기 낭비를 더하면 수치가 매우 놀랍다. 이렇게 낭비한다면 얼마나 많은 에너지가 이렇게 헛되이 낭비될 것인가. 국가에 얼마나 큰 경제적 손실을 초래했는가. 이대로 가면 우리나라가 아무리 강성해도 오래 버틸 수 없을 것 같다. < P > 역사를 살펴보면, 국국, 작은 가족, 근검에 흥겨워하는 것이 아니라 사치를 잊는다. 예나 지금이나 성공한 창업가들은 대부분 고된 분투 단계를 거쳤기 때문에 근검절약을 많이 했다. 그러나 수비수들에게는 정반대로 창업의 어려움을 겪지 않고 사치와 쾌락을 탐내는 경향이 있으며, 최종 운명은 사업의 쇠퇴, 국가의 멸망이 불가피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이것은 수천 년의 역사가 보여 준 진리이다. < P > 물질이 매우 풍부한 오늘날, 사치스럽고 검소하며, 재물을 낭비하지 않고, 우리가 숭상하는 미덕을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