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의 기원과 풍습

단오절의 기원과 풍습

명절 이름: 단오절

시간: 음력 5 월 5 일

단오절은 중국의 4 대 전통 명절 중 하나이다. 국무원 644 호에 따르면 단오절 연휴 1 일, 20 14, 1 부터 시행한다. 단오절은 당송 시대에도 법정 명절이지만 오늘만큼 중요하지 않다. 당송 시대에는 십여 개의 명절이 있었는데, 3 일에서 7 일, 단오절은 단 하루만 쉬었다. 명대 휴가는 매우 적고, 단오절은 3 일 동안 휴가를 보내는데, 분명히 중시되고 있다.

명절의 기원

1, 단오절의 유래

단오절은 오래된 악일에서 진화했다는 말이 있다. 단오절은 현재 설날에 이어 중요한 명절이지만, 고대인들의 눈에는 5 월 5 일이 매우 나쁜 날이다. 옛사람들은 정월이 좋은 달이고, 5 월은 악월이고, 5 월은 악일이며, 5 월의 악월이 악일을 만난 것은 매우 불길한 날이며, 사람들은 피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민간은 5 월 5 일을 피하는 풍습을 형성했다.

한나라' 서경 잡기' 에 따르면 5 월 5 일에 태어난 아이들은 모두 아들을 버리고 싶어한다. 사람들은 이 날 태어난 아이가 그들의 부모와 그들 자신을 해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대 예의지' 에 따르면 5 월 5 일 대문은 색끈과 복숭아로 장식되어 악귀가 들어오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동한 풍속통: 5 월 5 일, 오색비단이 팔걸이를 묶고, 병귀신이 되어 사람을 병들지 않게 한다 [1]. 이러한 풍습은 5 월 5 일이 사악한 달과 악한 날과 관련이 있다.

단오절은 여름의 지일절에 기원했다고 한다. 여름부터 일까지는 일 년 중 가장 긴 날이며, 천문학적 의미에서, 그것은 일년의 시작으로 여겨졌다. 이것은 또한 일부 식량 작물의 파종 계절과 새로운 농업 주기의 시작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여름부터 일본까지 한때 일부 민족에 의해 새해로 여겨졌으며, 겨울철 ~ 일보다 일찍 새해가 되었다.

후한서에 따르면, 여름의 5 월, 만물이 만개하고, 여름이 되면 은기가 싹이 나기 시작하므로 농작물이 잘 자라지 못할 것 같다. 나는 리본으로 고기요리를 연결하고 가는 천으로 시계를 돌본다. 5 월 5 일, 문에 각양각색의 리본을 걸어 악귀가 들어오는 것을 막았다.

남북조' 가시추 연보' 는 여름부터 일절까지의 풍습을 담고 있다. 쫑쯔 먹고, 리본으로 팔에 묶는 것을' 장수' 라고 부른다. 쫑쯔 먹는 것은 장수하는 풍습으로, 이 경기는 나중에 단오절의 전형적인 풍습이 되었다.

진나라 지방풍속에 따르면, "한여름 초 5 일, 동하 지일" 이라고 한다. 현지 풍습에 따르면 김대에서는 여름의 지일절과 단오절이 병행하는 명절이다. 지금까지도 단오절이 아니라 여름부터 일요일까지 축하하는 곳이 있어 단오절이 여름부터 일절까지 기원했다는 견해는 잘 인정받지 못했다.

단오절은 고대의' 목란절' 에서 기원했다고 한다. 이것은 당대의' 계화 리' 등 고서에서 말한 것이다. 서한' 대다례' 에는 5 월 5 일 란초 목욕에 대한 기록이 있다. 사악한 날이든 여름이든, 그것은 매우 일찍 시작되었고, 늦어도 목란제보다 늦지 않았다. 난초로 목욕하는 풍습은 단오절의 주류 풍습이 되지 않았다.

단오절 명칭의 진화.

"지방 풍습" 은 "한여름 초 5" 라고 불리며 한여름은 여름의 두 번째 달, 즉 5 월, "끝" 은 시작을 의미하고 역법의 "시작" 글자와 동등하며, 처음처럼, 초 2, 초 5 는 초일, 초 2, 초를 나타낼 수 있다 5 는 초오, 한여름 초오 는 5 월 5 일이다.

당나라 이전에는 많은 명절에 구체적인 명칭이 없었지만, 단지 날짜로 표시했을 뿐이다. 남북조의' 형초기' 와 당대의' 상서' 인사부는 단오절을' 5 월 5 일' 로 기록했다.

이 명절은 당대의 공식 명칭은 여전히 5 월 5 일이며, 민간의' 이년' 은 단오절이라고 불린다. 당대의 이계옹' 자희숙' 은 단오가 5 월 초 5 일이라고 기재했다. 분명히' 한여름 5' 라는 단어를 생략하고 한여름 5 로 변했다. 당대에 이르러 사람들은 단오를 단오절이라고 불렀고, 자희숙은 당시의 칙령이 단오가 아니라 단오날이라고 말했다. 자희숙' 은' 단오' 에서' 단오' 로의 전환을 제안했다. 단오는 5 월 초 5 의 약칭이고 단오절은 단오에서 전환된다. 단오가 왜 단오절이 되었는가? "자희숙" 은 명확하게 말하지 않았다.

송대 이후 단오절은 정식 명칭이 되어 줄곧 고정돼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단오절" 은 어떻게 "단오절" 이 되었나요? 고대에는 5 월이 정오라고 불렸고, 5 월은 정오이고, 5 일은 끝이라는 말이 있다. 이런 말에 따르면 5 월 초 5 를' 정오' 라고 부르는 것이 더 합리적인 것 같다. 달력' 은 단오절을' 오일' 이라고 부르고, 다른 고서들도 초오일은 오일이라고 말한다. 달과 날은 모두 오시이고 단오절은' 쌍오절' 이라고 불렸기 때문이다. 초오 건지력은 정오이기 때문에 초오 () 는 단오절 () 로 바뀌었다.

단오절에는 청대 연경의' 연보' 와 민국시대의' 중국 연보' 와 같은 다른 명칭이 있다. 고서에서 단오절에 숭무 등 여러 가지 명칭이 있어서 일일이 말하지 않겠습니다.

3. 단오절에 쫑쯔 먹고 용주 경주의 유래.

단오절은 용주 경주와 쫑쯔 먹는 것에 관한 것이다. 현대에서는 보통 굴원을 기념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 견해는 현대인이 발명한 것이 아니라, 기원이 매우 이르다. \ "징 추 지 년 \" 은 5 월 5 일이 qu yuan 이 qiluojiang 에 자신을 던진 날이라고 말했다. 사람들은 매우 슬퍼서, 그들은 배를 저어 그를 구했다.

형초기년' 은 또 다른 두 가지 설법도 언급했다. 한단춘이 쓴' 조아비' 에서 우자서가 5 월 5 일 물에 빠져 익사했다고 한다. 이 날의 경기는 우자부를 기념하기 위한 것이다. 바다를 건너는 전설에 따르면 5 월 5 일 경기는 월왕 군웅에서 기원했다고 한다. 형초기년' 에 따르면 단오절은 왜 경주인지 세 가지 해석이 있다. 1, 굴원 기념, 2, 우자서 기념, 3 은 군웅에서 유래한 것이다. 동한 채용의' 조근' 에서도 단오절은 길리추를 기념하기 위한 것이고, 길리추의 이야기는 한식절과 더 관련이 있다고 언급했다.

민속학자들은 이 경기가 남방수향에서 물신을 제사하는 전통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여름부터 태양까지 경주를 하며 물에 쌀과 음식을 던졌다. "징 추 (Jing Chu) 의 나이 스펙트럼" 은 "저우 쳉 (Zhou cheng), 그 비행. 하나는 그가 수군이라고 생각하고, 하나는 그가 수마라고 생각한다. " "race" 의 의미에서 "race" 는 경쟁입니다. 즉,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의 거리가 너무 멀지 않다는 뜻입니다. 용주 경주는 고대 수병의 군사훈련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나중에는 일종의 민간 활동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 같다. 고대 그리스의 스포츠가 군사훈련에서 기원한 것처럼.

명절 풍습

지방풍속' 에 따르면 김대의 단오절은 매우 소박하다. "한여름 초 5, 삶은 오리 (w-욕망), 뿔 기장은 쫑쯔. 나는 진나라의 단오절에 간단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한 글자는' 먹어라', 오리를 삶고, 쫑쯔 먹는다. 현재 단오절의 전형적인 풍습은 쫑쯔 먹기, 용주 그리기, 쑥과 창포 걸기, 수컷 황주 먹기 등이다. 이런 풍습은 역사가 유구하다.

1. 쫑쯔 먹기

명나라의' 만력야생집' 에 따르면 명나라에서는 입춘이 춘전을 먹고, 정월대보름에는 정월대보름에 정월대보름장을 먹고, 4 월 8 일에는 세불절에 쫑쯔, 5 월 단오절에 쫑쯔 식사를 한다고 한다.

쫑쯔 기원은 매우 일찍 진대에 있었다. 현지 관습에 따르면 하루를 축하한 다음 잎으로 찹쌀을 싸서 (g) [2] 밤과 대추회즙으로 끓이는 것이 명절 (d-n) 이다. 현지 풍습에는 가방 쫑쯔 관련 상세한 기록이 있다. 흰 잎으로 찹쌀을 덮고, 밤대추회즙으로 삶아 현대 쫑쯔, 알칼리를 함유하고 있다. 이런 방법은 현대의 쫑쯔 같다. 우리 고향인 강서 북부에서는 잿물로 쫑쯔 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소뿔 좁쌀은 현대 쫑쯔 와 거의 같다.

송대' 석춘삼산기': 초인은 죽통으로 쌀을 저장해 굴원 제사로 쫑쯔 이름을 지었다. 전설에 의하면, 모든 사람들은 그것이 매우 경제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상태에서 사람들은 대나무 잎포미 (sh 화신) 를 뿔로 하고, 네모난 덩어리가 서로 밥을 먹인다 (W I). 석춘삼산기' 에 따르면 강한지역 사람들은 단오절에 죽통으로 쌀을 담아 굴원에게 제사를 지냈다. 죽통으로 끓인 쫑쯔 이름은 쫑쯔. 이 풍습은 전국 각지로 전해졌는데, 그들은 모두 쫑쯔 축제를 단오절의 명절 음식으로 삼았다. 지금 우리 주 사람들은 대죽엽과 쌀밥으로 쫑쯔 싸요. 이 쫑쯔 이름은 팡 쫑쯔 입니다.

현재 많은 곳의 쫑쯔 들은 모두 대나무 잎으로 싸여 있다. 대나무는 대나무라고도 하는데, 잎이 크고 짧은 대나무이다. 이 시를 기억하시나요? 청죽모자 청죽모는 비를 돌려받을 필요가 없다. 대나무 모자는 대나무 잎으로 만든 모자로 비를 막는다.

2. 용주 경기

용선 경기, 고대에는 용주 경기라고 불렸다. 형초세 연대보' 는 남북조 시대 인종이 교차하는 광경을 담고 있다. 작은 배는 가볍고, 새라고 부르고, 하나는 수군이라고 하고, 하나는 수마라고 부른다. 주의 관원들은 모두 강변에서 경기를 보고 있다.

송대의' 석춘삼산지' 에는 푸젠 단오절의 성황이 기재되어 있다. 단오절에는 모두가 용선 경기를 한다. 이 주의 남대강 내강에는 용선 경기가 있다. 북소리가 하늘을 진동하자 뱃사공들은 밝은 색을 입고 북소리에 따라 용주를 젓고 있었다. 너희들은 서로 싸운다 ...

적어도 남북조 시대에는 단오절 조정 경기가 이미 일종의 풍습을 형성했다. 로잉 보트는 남북조 시대의 경주에서 송대의 용주로 바뀌었다. 마치 현대의 이름처럼.

농촌에서 용주 경주와 살육의 나쁜 습관은 송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지금까지 현대지방의 용선 경기는 항상 뭇매와 관련돼 인명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래서 예로부터 정부는 단오절 용선 경기를 자주 금지했지만, 결코 금지한 적이 없다. 지금까지 단오절 용주 경기는 여전히 전통 프로그램이다.

기타 관습

투알.

스펠링은 어린 시절 단오절의 핵심 기억이다. 제 고향인 강서에서는 손님이 대접하러 올 때만 계란국을 만들 수 있지만 단오절은 계란을 먹을 수 있고, 집집마다 한두 달 전에 소금에 절인 계란을 많이 담근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단오날 아침, 어머니는 소금에 절인 계란과 신선한 계란 한 솥을 끓여 주셨다.

이 가족은 계란을 붉은색으로 염색하여 특별히 엮은 그물주머니로 싸서 아이의 목에 걸었다. 한 아이가 목에 빨간 계란을 달고, 손에 하나를 들고, 주머니에 하나를 담고 있다. 그는 언제든지 친구와 계란을 칠 준비를 하고 있으며, 계란의 끝은 상대방을 가리킬 것이다. 계란을 깨는 사람은 누구나 졌다.

고대 알은 닭이라고 하고, 투알은 고대에는 투닭이라고 불렀다. 계란을 치는 이 게임은 역사가 유구하다. 춘추시대의' 좌전' 조차도 이 게임은 역사가 유구하다고 한다. 계란을 치는 것은 원래 한식절 풍습이었다가 나중에 단오절로 옮겼다.

아이엽을 걸다.

우리 고향의 모든 가족들은 단오절에 아이엽과 창포를 사고 싶어한다. 그들은 함께 묶여 뗏목을 만들어 대문 양쪽에 놓고 창문 양쪽에 걸었다. 이런 풍습은 고대에서 전해 내려온 것이다. 가시추 시대' 에 따르면 5 월 5 일 쑥을 성인 모양으로 묶고 대문에 걸어 독가스를 제거했다. 송대의' 도쿄몽' 부터 청대의' 경제세기승' 까지 단오절에 쑥을 걸어야 한다는 기록이 있다.

수컷 황주를 마시다.

단오절에 수컷 황주를 마시다. 청대 경제기 성기록에 따르면 단오절 전에 창포근을 가늘게 썰어 웅황과 섞고 말리고 술에 담갔다. 남은 술을 아이의 얼굴, 귀, 코에 바르고 침대, 모기장에 뿌려 각종 독충을 쫓아낸다.

어렸을 때 삼촌은 웅황으로 내 이마에' 왕' 이라는 글자를 썼다. 이 풍습은 민국' 민국년 추억' 에 기록되어 있다.' 술 중 황색이며, 술을 마시면 해독할 수 있다. 소아액 중 공황서' 왕' 자는 호랑이 같고 구름은 길기 쉽다. " 웅황으로 아이의 이마에' 왕' 이라는 글자를 쓰는 것은 호랑이 이마의' 왕' 과 같다. 이렇게 하면 아이가 질병과 재난에서 벗어나 자라기 쉽다고 한다.

요약

단오절의 유래는 다소 복잡하며 몇 가지 설이 있다. 보통 "나쁜 날" 이라고 합니다. 단오절의 풍습은 주로 아이엽, 창포, 수컷 황주, 오색실크 등을 이용해 충독, 악을 피한다. 이러한 풍습은 주로 5 월 5 일이 나쁜 달, 나쁜 날이라는 관련 주장을 이어갔다.

단오절에 쫑쯔 먹는 풍습과 용주 젓는 풍습은 여름부터 일절까지 옮겨왔고, 단오절에도 한식절과 관련된 풍습을 흡수했다. 용주 경주와 쫑쯔 먹는 풍습은 일찍이 진나라에 있었다. 굴원을 기념하는 생각은 한식절 기념관의 도입과 마찬가지로 한위 시절 이데올로기의 필요에 따라 발명된 것이다.

단오절의 명칭은 당대에 정식으로 형성되었다. 단오절은 당송 시대에는 법정 명절이었지만 당송 시대에는 결코 중시되지 않았다.

[1 역병이 있다.

[2] 하얀색 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