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당나라 는 외부 세계에 개방, 송나라 는 삼덕 을 추구 하기 시작? 이것은 역행입니까, 아니면 다른 이유입니까?

왜 당나라 는 외부 세계에 개방, 송나라 는 삼덕 을 추구 하기 시작? 이것은 역행입니까, 아니면 다른 이유입니까?

당송 () 은 인접한 두 조대이지만, 송조 () 는 일맥상통 () 이 아니다. 당나라와 송 왕조는 큰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이데올로기에서 당나라는 포용을 개방했지만 송나라에 이르면 보수적으로 되었다. 두 왕조의 이데올로기 차이에 대한 논쟁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멈추지 않았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진보라고 생각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송나라가 당나라의 퇴보라고 생각한다. 각종 의견은 모두 정론이 없다. 그럼, 송나라의 사상보수주의는 당나라에 비해 퇴보한 것인가, 아니면 다른 원인이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알고 싶으면 당송 사이의 사상적 차이를 연구해야 한다. 우선 당나라의 대외 개방은 긍정적이다. 당나라의 개방은 전방위적이며 문화, 경제, 정치 등 많은 분야에서 개방포용의 원칙을 고수하고 있으며, 당나라의 의상은 당나라의 개방적 특색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다. 당대의 복식은 특색이 뚜렷하고, 조형이 우아하고, 장식이 화려하며, 풍격이 개방적이고 소탈하다. 당대의 여자들은 남장을 즐겨 입고, 후복을 많이 입고, 대부분 매우 짧다. 성당 이후 무상복은 더욱 유행했다. 이런 스타일은 방간' 미인 증정' 의' 분가슴 반커버' 등 시구에 의해 묘사되었다. 또한 당대의 여자들은 여덕을 신경쓰지 않고 재혼하는 일도 자주 발생한다. 예를 들어 신도시 공주가 계약을 깨고 재혼한 적이 있는데 여야는 이견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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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 가지 에서 \" 즉, 여자는 아버지로부터 결혼하지 않고, 남편으로부터 결혼하고, 남편은 죽은 아들이다. 사덕' 은 여덕, 여언, 여모, 여공을 말한다.

당나라는 확실히 포용을 개방하고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졌다. 여자는 이것들을 지킬 수 없다. 무측천시대는 물론 황제 자신도 여자였다.

송대는 경제가 발달하여 백가쟁명이 있었다. 그중 주성리학의 출현은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떨어뜨렸고, 여성은 순결해야 하고, 한 여자는 시집가지 않는다는 관념은 남송에서 최고조에 달했다.

전통적인 관념의 진화가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이 질문에 답하기 전에' 삼종사덕' 이 무엇인지 말할 필요가 있다. 이른바' 삼종사덕' 이란' 아버지, 시집가지 않는 남편, 죽은 아들',' 부덕, 여성언, 여성모, 여성공' 을 의미한다. 도덕, 행동, 수양에서는 유교 교육이 여성의 삶에 대한 표준 요구이다. 당나라 는 정말 열려, 그래서 리 지 는 아버지의 아내 와 결혼 하고, 나중에 황후 우 Zetian 이있다; 그리고 이롱기와 양옥환 사이의 근친상간. 일부 역사가들은 이것이 당나라가 쇠퇴한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사마광이 말했듯이, "당조는 130 년 동안 천하를 누렸고, 명성조는 그것으로 천하를 구하였다. 영이의 쇠퇴에 관해서는, 오조 (), 삼강 () 이 꺼지고, 오장 () 이 자주 죽는다. 송 왕조 와 조 kuangyin 이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유교 사상으로 나라를 통치 주장, 그래서 자연스럽게 조상의 삼종사덕 을 옹호했다. 여기서 순종이 순종, 순종, 순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협조를 의미한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남편이 아들이 되는 것은 외척의 정치와 여제를 방지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송대 이래' 양부 교자' 는 여성의 가장 중요한 직책이 되었다.

당나라에 대해 말하자면, 남녀 간의 풍랑은 끊임없이 생겨나고, 송나라는 비교적 보수적이어서 여성에게 점점 더 가혹한 국면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남녀명언)

악은 이런 변화가 일맥상승의 전통과 역사 변천의 영향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삼교 사덕' 은 송대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라 동한 재녀 반소가 제기한 것으로, 이때부터 역대 제창한 모범이 되었다.

그러나 규칙 집행에는 안정적인 환경이 필요하며 동한 이후 3 개국이다. 서진의 짧은 통일 후, 장기적이고 혼란스러운 상태로, 모두들 삼종사덕을 중시하지 않는다.

수나라 () 는 북조 () 의 기초 위에 세워졌고, 북조 () 의 통치자는 호인 () 이다. 이는 불가피하게 삼종사덕 () 과 충돌한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지킬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수나라도 잠시 끝났고, 후당도 북조 귀족으로, 삼종사덕에도 관심이 없다.

더 중요한 것은 당나라가 매우 강하고 전방위적으로 대외 개방되어 여성이 당연히 개방할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당나라 황실이 이 머리를 가져왔다. 이세민은 형수와 결혼했고, 이지는 어머니 무측천과 결혼했고, 무측천은 남자 총애를 받았고, 고양 공주는 스님과 데이트를 했고, 이롱기는 며느리 양옥환과 결혼했다. 소위' 온라인 오프라인' 이라고 불리면 자연히 개방된다.

당나라 후기에 제후들이 할거가 심하여 5 대 10 개국 이후 분쟁이 끊이지 않았다. 북송 시대에야 통일되었다.

북송 시대에는 삼종사덕이 괜찮았는데, 이 왕조는 생활에 매우 신경을 썼기 때문에 문인의 생활이 편안했고, 여자도 자연히 나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jingkang 의 변화는 모든 것을 바 꾸었습니다. Kinbyo 가 Kaifeng 에 침입 한 후, 불타고 약탈하고, 북송 왕실의 여성들은 김조 귀족에 의해 굴욕과 분열을 당하여 남송 대신들이 여성에게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게 했다.

남송은 삼종사덕을 강화하는 동시에 정절 관념을 특히 강조하며 여성에게 심각한 사상 부담을 형성해 향후 800 년 동안 여성의 지위가 낮아졌다.

물론, 이것은 일종의 퇴보입니다. 남녀 평등은 정당한 의미이며 우리 사회의 주류이다. 악은 정강의 변화는 남성이 패전한 후 여성이 모욕을 당한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남송 당시 여성은 강하지 않았지만 오히려 더욱 속박되었다. 이 논리는 당연히 타조입니다.

고대에는 줄곧' 삼강오상삼종사덕' 을 중시해 왔으며, 특히' 삼종사덕' 으로 고대 여성의 행동윤리를 구속해 왔다. 당 북송 시대에는 경제 번영, 문화 번영, 당, 송이 다른 왕조보다 더 개방적이어서 당송 시대의 문명을 연구할 때' 당더러운 송란' 이라는 말이 있었다.

그리고 송대에서 유행하는 정주리학은 유학을 종교로 삼고 불도를 흡수하고 인륜, 인정, 천리, 인욕을 통일하여 유학을 정치철학에 들어가게 하고, 어느 정도 사회 안정을 유지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봉건통치계급의 수요에 영합하는 것이다. 천리 존립, 사람이 소멸하려 한다' 는 말이 있고, 욕망이 억압되고, 천리가 신봉되고 있다. 송대가 중시하는 것은' 삼종사덕' 이 아니라 당시 주성의 이학이었다.

주성의 이학은' 삼강오상삼종사덕' 을 바탕으로 한 또 다른 객관적인 유심주의 사상 체계로 당시 봉건사회에는 일종의 진보였다. 당시와 후세에 새로운 더욱 성숙한 행동 규범을 규범하고 봉건왕조가 인민을 통치하는 사상을 편리하게 하기 때문이다. 퇴보로도 이해할 수 있다. 개방적인 시대에는 백가쟁명, 백화제방, 하나의 이론으로 사람들의 사상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굳어지고 적응할 줄 모르기 때문이다.

이상은 개인적인 관점으로 제한됩니다. 의견이 다르면 비판과 시정을 부탁드립니다.

당나라의 황실은 선비혈이기 때문에 각 방면이 비교적 개방되어 있는데, 예를 들면 윤리도덕은 특별히 신경 쓰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이지는 아버지의 아내와 결혼하여 무측천을 세웠고, 무측천과 딸 태평공주의 사생활도 비교적 썩었다. 가장 전형적인 것은 이롱기와 양옥환이다. 분명히 가족 근친상간이지만 사랑 이야기로 전해지는 것은 정말 혀를 내두르게 한다.

북송 시대에는 여성들이 집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풍부한 야외 생활도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여성도 폴로 및 기타 행사에 참가할 수 있다. 송대에 이르자 여자도 남자처럼 밭에 나가 일했다. "큰 여자가 낫을 들고 나왔고, 작은 여자가 바구니를 들고 나왔다."

삼덕' 의 정확한 제법은 남송주가 제시한 것이다. 그것은 도덕, 행동, 수양 등에서 여성을 규범화했지만, 실제로 남성의 권리를 보호하고 여성의 권리를 짓밟아 현대사회에서도 여전히 약간의 잔여물이 남아 있다. 주성후기에 형성된 신유가는 유가사상을 극치로 해석하여 인간성을 가두었다. 예를 들어, 얽힌 나쁜 습관은 여성의 심신 건강을 파괴하고 결혼의 자유를 추구할 수 없다. 정절 방앗간에 얼마나 많은 슬픈 눈물이 있습니까?

이것은 영혼 고문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소북에게 이렇게 말하라고 했다.

당나라의 미녀와 송조의 미녀는 완전히 다른 두 생물이다. 차이가 얼마나 되나요? 그네를 휘두르고, 폴로를 치고, 검춤을 추고, 비파를 연주하고, 발을 감고, 배우가 되고, 눈썹을 낮추어 눈을 즐겁게 한다. 신분상 당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는 양옥환, 귀비, 송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는 이세돌, 성노동자이다. 당나라에서 가장 강력한 여자는 무측천, 황제, 송나라에서 가장 강력한 여자인가?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송나라에서 가장 강력한 여자는 과부 소태후였다. 그녀는 20 만 명의 병사를 소집하여 송신종이 은보상조약을 체결하도록 강요했다. 나중에 서하의 작은 과부 양황후도 걸음을 내디다. 송조 배상을 핍박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부, 과부, 과부)

당나라와 송나라는 5 대 50 년 떨어져 있다. 여자는 어떻게 큰 변화를 겪었고, 영혼 깊은 곳의 거대한 변화인가?

첫 번째 이유는 남자가 변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당나라는 북조의 연속이다. 북조의 남자는 밖에서 모두 들녘이라 집에 돌아오면 종용한다. 이 《안씨 가훈》은 상세한 기록이 있다. 당고종 이지를 봐라, 그가 무미니 앞에서 얼마나 온화하고 우아하지만, 그가 내놓은 군대는 고삐 풀린 늑대개처럼 천칸 이세민이 가져갈 수 없는 고구려를 직접 평평하게 하고 서쪽의 이란에 도독부를 지었다. 이 지식인들, 이백두보를 보세요. 하나는 검을 들고 제어 공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송나라, 남자 허리 팬, 많은 장군들이 몇 곡 읊조리고 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 예를 들어, 한세충은 쿨한 평신도라고 자칭했고, 당나라 장군은 사람을 베는 것 같았다. 송나라의 한 남자를 마주하고 여자아이인데, 여자는 "내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라고 말할 것이다. 제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점점 여성스러워질 수밖에 없다.

남성이 어머니가 되는 것 외에 두 번째 이유는 사회적 지위가 낮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집안의 여주인이었는데 지금은 안 돼요. 전체 법률 조문에 큰 변화가 발생했고, 여성의 지위가 낮은 것은 이미 법률 형식으로 확정되었다. 당대에서 출토된 이혼 합의서에서 남자는 "양심이 다르기 때문에 한뜻으로 돌아오기가 어렵다" 고 썼다. 내 아내와 아들이 떠난 후, 나는 귀밑머리를 한 번 더 빗고, 눈썹을 예쁘게 쓸고, 고위 관리의 두상을 능숙하게 골라서 법정에 예쁘게 나타나길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억울함과 매듭을 풀지만 서로 미워하지 마라. 하나는 서로 다른 두 너비로 제각기 그 자리를 얻는다. "모두 축복입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송나라는요? 재녀 이청조 이혼, 최종 결과는 먼저 감옥에 가는 것이다. 송 () 나라 어떤 이혼한 여자든 옳고 그름에 상관없이 먼저 감옥에 가라! 감옥에 간 후에도 좋은 나날을 보낼 수 있다, 특히 여자.

이 두 가지를 제외하고 가장 악독한 핵심 가치도 변했다. 주성의 이학은 여성 삼종사덕을 가르치는 데 힘쓰고 있다. 굶어 죽는 것은 불명예스러운 일로 최고 개념으로 떠오른다. 그 이후로 정절 방앗간은 여성의 최고 추구가 되었다. 이 상황은 중화 민국까지 계속되었다. 상림형수는 두 남자와 결혼해서 죽은 후에 둘로 톱질될 것이라고 들었다. 그래서 그녀는 열심히 일하고, 최선을 다하고, 선진하고, 사당에 작은 문턱을 기부하고, 천 명이 밟고, 만 명이 건너고, 그녀를 위해 속죄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송대는 전체 중화문명이 대외개방변화의 분수령이다. 송나라 이전에 한족이 건립한 대통일왕조는 종종 자신감, 열정, 개방, 포용, 특히 한나라와 수당 시대를 보였다. 그러나 원나라를 제외하고 송나라 이후의 대부분의 왕조는 비교적 내성적이고 보수적으로 보인다. 이런 내향과 보수는 청나라에서 절정에 이르렀고, 폐관쇄국인 청나라는 외부 세계의 발전과 무관한 것 같다

당고종 총장 2 년 (기원 669 년) 당 강역도

왜 그럴까요? 어떤 이유로 중화민족이 열정적이고 개방적인 민족에서 점차 보수적이고 내성적으로 변했는가?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정주리학의 출현은 점차 중화민족 사상 문화의 보수로 이어졌다.

송전의 유가 사상은' 사서오경' 을 주요 대표 내용으로 하는 유가 사상과 여전히 많은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송대 이전의 유가에는 이런 변태적인 이론과 관점이 없었다. 한당유학은 현학이지만 상층사회의 주류 이데올로기가 되는 것은 아니다. 유도불은 수와 당 시대에 모두 크게 발전하여 삼족 정립의 기세를 보였다. 사회 생산력이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한나라부터 건립된 거친 유교 천명론은 이미 대중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고 우롱할 수 없게 되었다. 불교와 도교가 유행하면서 많은 팬들을 끌어들였다. 예를 들어, 당나라의 많은 황제들은 도교와 불교를 극신했고, 한 세대의 여황제 무측천은 불교를 추앙하기도 했습니다. 불교와 도교의 급속한 발전은 유가의 사회 정통의 지위를 흔들었다. 당말에 많은 유가 신도들이 불도 내용을 흡수하고 유학을 진흥시키는 방법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송대에 이르자 주성리학이 생겨났다.

주성리학의 핵심 관점은' 천리, 멸인욕' 이다. 즉 이른바' 천리' 를 위해 인욕을 버리고, 사람들에게 옥처럼 몸을 지키라고 요구하고, 삼강오륜을 엄수하고, 여성은 이른바' 삼종사덕' 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봉건예교에 대한 매우 엄격한 요구이자 사람들의 마음에 대한 심각한 위로이기도 하다. 주성의 이학은 북송에서 발원하여 원대에서 공식 정통 사상으로 확립되었다. 명대는 거의 정점에 이르렀고 청대는 쇠퇴하여 거의 천 년 가까이 중국의 경제 사회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주성의 이학은 사람들의 사상의 아저씨이며, 이것이 송나라가 내향적이고 보수적인 근본 원인이다.

송명리학의 몇 명의 대표 인물

둘째, 전략적 위치의 상실로 중원 왕조는 대외사상 문화 교류의 길을 잃었다.

당나라와는 달리 당나라와 북송 () 설립 초기에는 요조 () 에 비해 지리열세에 처해 있다. 중원 왕조의 전략적 요지인 유운 16 주가 5 대 10 개국 때 거란 () 나라에 빼앗겼기 때문이다. 북송 왕조 설립 초기에는 군사력이 비교적 강했지만, 조광의와 송태종이 너무 값어치가 없어 거란 전쟁에 실패하여 유운 16 주를 수복하기 어려웠다. 서북에는 서하의 장벽이 있고, 서남에는 토번 왕조의 장벽이 있다. 이와 함께 북송은 하천평원을 지키지 못해 실크로드를 뚫지 못하고 대외교류의 길이 막히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북송, 북송, 북송, 북송, 북송, 북송, 북송) 그리고 송나라 개국황제 조광윤이 제정한 중문경무의 국책, 게다가 서북에 군마가 많이 나는 지역은 송나라의 통제하에 있지 않아 송조의 군사력이 날로 쇠퇴하면서 여러 차례 대외전쟁은 실패로 끝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이에 따라 송대의 사상문화는 보수적인 경향이 있다.

북송지도 및 주변 정세도

셋째로, 왕안석 변법의 실패는 북송 정치를 더욱 보수적으로 만들었다.

북송이 송신종에게 발전하는 동안 국가는 이미 빈궁하고 약했고, 군대의 전력은 매우 좋지 않았고, 정부 재정 수입은 날로 줄어들고 있다. 따라서 송신종은 정치 개혁을 통해 북송의 부흥을 실현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이때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개혁가 왕안석의 출현으로 송신종은 부국강병의 희망을 보았다. 왕안석 변법은 매우 앞서 있다고 말해야 한다. 많은 정책이 시행되면 북송을 다시 빛나게 할 수 있다. 그중' 청묘법' 과' 가보법' 은 모두 진정한 강병 부민 전략이다. 그러나 북송 () 이 사람을 잘못 써서 내부 반대가 너무 강해서 이 변법은 실패로 끝났다. 왕안석 변법의 실패는 주성리학이 정치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북송 정치는 더욱 보수적이고 내성적이다.

북송 개혁가 왕안석

전반적으로, 바로 위의 세 가지가 북송 사상 문화의 보수성을 초래한 것이다. 소위 삼종사덕이란 이런 보수주의의 일종의 표현에 지나지 않는다. 이것은 사실 일종의 퇴보입니다. 북송의 보수주의는 중화문명 전체의 전환을 대표하며, 미래 천년의 정치 흐름, 즉 점점 더 보수적으로 변하고 있다.

주성의 이학은 여성에게' 삼종사덕',' 천리멸인욕' 이라는 관념을 제시했다. 여자를 도구로 삼는 것이다. 중국 고대부터 송대부터 도가 이학의 정신이 전국을 뒤덮어 사람들의 정상적인 정욕을 억누르고 있다. 여성은 생식과 성욕 도구로 소외될 뿐만 아니라 지위가 매우 낮다.

북송은 상당히 개방적이다. 남송 () 성주 () 이학이 일어나 여성을 감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