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그리스와 그리스 문화가 서구 문화에 미치는 영향
그리스와 그리스 문화가 서구 문화에 미치는 영향
중국 문화는 일찍이 수천 년의 휘황찬란한 역사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근대에 이르러 문화 폐쇄로 인한 쇠퇴로 중국은 이미 크게 뒤떨어졌다. 중국 근대사에서 많은 인인지사들이 부국강병의 길을 탐구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였다. 위원의' 사이장기' 부터 중국은 서방에서 배우기 시작했다. 그러나' 중학교는 체이고 서학은 용한다' 는 최종 결과가 실패하자 식견 있는 사람들은 정치법제도를 근본적으로 바꿔 중국을 강하게 만들려고 시도했다. 신해혁명 이후' 중화민국 임시계약법' 은 서구 법률사상을 충분히 참고해 삼권분립, 상호 견제와 균형, 사법독립의 정치구조를 확립했지만' 임시계약법' 은 단 1 ~ 2 년 만에 유지됐다. 신민주주의 혁명 이후 중화인민공화국이 주창한' 민주헌정' 도 법치정신을 구현했다. 그러나 중국에 있어서, 법률제도는 결국 수입품이기 때문에, 우리는 지금까지도 이 제도를 잘 조작하지 못했다. 접붙이' 의 서방 문화는 본토 토양에 완전히 적응할 수 없고, 법과 문화, 법과 사회의 단절이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 사실 제도를 수립하고 바꾸는 것은 어렵지 않다. 가장 어려운 것은 각 사회 구성원의 마음에 스며든 전통문화 요소를 점진적으로 변화시켜 제도가 더 깊은 사회문화 기반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우리는 서구 사회의 법치사상을 줄곧 배우고 있는데, 특히 우리 당이' 법치국' 과' 사회주의 정치문명 건설' 을 제기할 때 더욱 그렇다. 우리는 서구의 민주법치와 중국의 정치문화 전통을 어떻게 결합할 것인가를 끊임없이 논의하고 있다. 따라서 서구 법치 사상에 대해 깊이 파악하려면 서구 법치 전통의 관점에서 연구해야 한다. 서구 문화의 근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결국 그리스 문화와 히브리 문화로 귀결된다.
그리스와 그리스 문화가 서구 법치 전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기 전에 먼저' 법치' 라는 개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법치" 와 "법제" 는 차이가 있다. "법률 시스템" 은 제도적 수준과 법률 자체에 중점을 둡니다. 법치' 는 법률제도를 이용한 통치와 통치를 강조하는 과정이며' 통치' 를 강조한다. "법치" 는 본질적으로 "인간 통치" 의 반대이다. 고대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는 법치에는 두 가지 의미가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정해진 법질서는 보편적으로 준수되고, 모든 사람이 준수하는 법 자체는 좋은 법이어야 한다." [1] 아리스토텔레스의 법치관은 서방의 끊임없는 법치 전통을 확립했다. 이에 따라 법치는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하나는 법치의 시행을 거부하고, 다른 하나는 법치의 가치를 완벽히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중에 많은 서방 학자들이 이 두 방면을 둘러싸고' 법치' 를 설명했다. 정해진 법질서는 보편적으로 준수된다' 는 것은' 법 준수' 를 강조하고,' 모든 사람이 준수하는 법 자체는 좋은 법이어야 한다' 는 것은' 좋은 법' 을 강조한다. "법 준수" 와 "양법" 은 서구 법치 전통의 두 가지 중요한 주제를 구성한다. 그리스와 그리스 문화가 서구 법치 전통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은 이 두 방면에서 고려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그리스와 그리스 문화가' 법 준수' 와' 양법' 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다. 히브리 문화는' 법 준수' 에 더 큰 기여를 한다. 유대인 민족이 유대교를 창설하여 이후 기독교로 발전한 반면, 서양인의 법에 대한 신앙과 준수는 대부분 그들의 종교신앙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양법" 에 있어서 그리스 문화의 공헌이 더 큰 것은 그리스 문화가 자연과 이성을 숭상하고 철학 사상이 상대적으로 발달했기 때문이다.
우선 히브리 문화가 서구의' 법 준수' 전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봅시다.
첫째, 법에 대한 믿음. 서양에서는 법에 대한 보편적인 신앙이 주로 법률의 신성함과 지고무상의 관념에 나타난다. 신앙은 절대적인 정신으로서, 왕왕 단순하고 직접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다. 법이 인류의 필수 도구로 등장할 때, 그것은 대체로 일종의 힘을 대표하고, 야만과 폭정으로 표현되며, 공포와 죄악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내면에서 법에 대한 신앙을 품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법에 대한 신앙은 대부분 종교에 대한 신앙에서 비롯된다. 기독교 문화는 서구 문화의 배경이다. 중세 이래로 서구 문화의 모든 측면은 어느 정도 기독교의 맛으로 가득 차 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기독교의 맛은 점차 법체계에서 제거되었지만 민중의 의식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종교의식은 법률의식에 대항하는 것이 아니라, 강력한 지지를 형성하고, 객관적으로 사람들이 마음속 깊은 곳에 법률의 숭고한 이미지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사람들은 법이 하느님의 의지를 반영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느님에 대한 경외심은 사람들로 하여금 법률을 두려워하게 한다. 유대교는 사람과 신의 관계를 설명한다: 신을 경외한다. 신을 두려워하는 것은 생활 속에서 시종 신의 뜻과 인도를 따르고, 실제 행동으로 신에 대한 사랑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하느님을 두려워하는 것은 하느님의 전능을 굳게 믿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계명을 엄격히 준수해야 하며, 반성하고 참회하고 기도하고 속죄하는 것을 영원히 잊지 말아야 한다. [2] 법에 규정된 권리와 의무는 사람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고 자명한 것이다. 이에 따라 볼만은 서구 법률 지향의 관념이 초현실적 종교 신앙, 즉 기독교 신앙의 도움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단언했다. 중국을 반관하면 중국인의 종교정이 매우 옅어서 원죄, 구속, 종말재판 등 신학 전통을 이해하기 어렵다. 중국인의 종교의식에는' 신앙' 이 있고' 숭배' 는 없다. [4] 종교는 강한 세속성을 가지고 있다.
둘째, 평등감. 신약은 모든 사람이 하느님의 창조물이며 모두 하느님의 자녀이기 때문에 하느님 앞에서는 평등하다는 것을 거듭 천명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유대인, 그리스인, 독립자, 노예, 남자 또는 여자의 구분이 없다. 여러분 모두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계시기 때문입니다. 클릭합니다 [5] 법 앞에 평등하고 하느님 앞에 평등하다는 것은 내적 역사와 사상적 연계가 있어 서구 법제도의 문화적 기초이다. 서구의' 법치' 는 자연권리 관념에 기초한 평등질서와 권력균형이다. [6] 이것은 중국의' 예치' 와는 매우 다르다. 중국 고대에' 예치' 는 종족 윤리에 근거한 계급질서와 권력 숭배였다. 예치질서에서 인정에 대한 관심과 등급제도의 유지는 중국이 법치사회로 나아가는 데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법치사회가 제창하는' 법 앞에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는 것은 왕왕' 인정, 경규칙' 과' 의학자 불벌' 의 전통관념 때문이다
셋째, 군주권력에 대한 제한. 서양인의 눈에는 하느님이 우주에서 유일한 참하느님이시며, 지극히 높으며 전지전능한 분이며, 우주의 본질과 세상의 만물을 창조하신 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것은 세계 만물운동과 변화의 주재자일 뿐만 아니라 생명의 수여자, 인간의 고난의 구원자, 선악행위의 심판자, 인류의 최고 입법자이기도 하다. 세속적인 법률은 국왕이 제정한 것이지만 국왕은 자주권이 없다. 그는 단지 하느님의 천사일 뿐이다. 그는 신의 뜻에 따라 세속적인 법률을 제정할 때 법률의 구속을 받아야 한다. 아퀴나스 (Aquina) 는 "법의 지배권에 관한 한 군주가 자발적으로 법에 복종하는 것은 규정에 부합한다" 고 생각한다. "하나님의 판단에 따르면, 군주는 법의 지도력에 얽매여서는 안 되며, 자발적으로, 조금도 무리하지 않고 법률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어떤 권위도 하느님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다", "왕은 하느님의 종이라고 불린다." [7] 대조적으로 중국 봉건 시대의 법은 군주의 도구 중 하나일 뿐, 관원에 대한 통치는 주로 수술에 달려 있다. 따라서, 중국 전통 법치사상은 관원 권력에 대한 규범 제약이 부족하고, 더욱 부족한 것은 군주의 최고 권력에 대한 제약이다. 중국 전통의 법치사상가들은 관원의 권력과 군주의 최고 권력을 어떻게 제약할 것인가를 고려하지 않았다. 태어날 때 평등하다고 믿는 서양인의 시민의식은 강하고 권리와 의무관념도 명확하다. 평등관념은 서구 사상에 깊은 낙인을 남겼고, 이후의 자산계급 혁명에 깊은 영향을 끼쳤으며, 결국 국가정권 수립의 기초가 되었다. 예를 들어 미국의' 독립선언' 은 천부적인 인권, 자유평등의 이념을 보여준다. 사람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천부적인 박탈할 수 없는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입법권은 전 국민에게 속한다. 법률은 국민의 뜻을 반영해야 하며, 전체 국민이 결정해야 한다. "국민의 의지는 어떤 정부의 유일한 법적 기반이다. 클릭합니다 [⑧]
사실, 그리스 문화는' 보편적인 순종' 의 전통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히브리 문화와 마찬가지로 그리스 문화도 법이 하느님의 의지의 구현이라는 것을 암시하여 사람들이 스스로 법을 지키도록 설득했다. 플라톤의 관점에서 볼 때, "법에 복종하는 것은 신령에 복종하는 것이다." "인간은 법을 가지고 법을 준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의 생활은 가장 야만적인 야수와 같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9] 고대 그리스 철학자 에피쿠로스는 두려움에서 벗어나 영혼의 평화와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평등의 관점에서 법률의 특징을 분석해 법이 먼저 평등성과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평등이란 법이 통치자와 통치자, 가난한 사람, 부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누구도 법률의 차이로 상대방의 우세를 타격할 수 없고, 누구도 상대방의 법적 주재가 될 수 없다. 보편성은 법 집행과 법을 준수하는 평등의 구현이다. 갱단이 제정한 법률이 충분히 발휘되려면 민중의 보편적인 복종과 준수에 전적으로 달려 있다. [1 1]
결론적으로, 그리스 문화의' 보편적으로 법에 복종하는 것' 은 주로 히브리 문화에서 신의 힘에 대한 절대적인 신앙이든, 그리스 문화에서 법에 복종하는 것이' 마음의 평온함과 삶의 행복을 이루기 위해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는 믿음에 기반을 두고 있다. 다른 점은 히브리 문화에서 법을 준수하는 자는 독실한 신자이고, 그리스 문화에서 법을 준수하는 자는 더욱 이성적이고 철리가 있다는 것이다.
그리스와 그리스 문화가' 법 준수' 전통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에 대해 논의한 후, 다시 한 번' 양법' 전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봅시다.
고대 그리스 법률 사상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명백한 자연주의 경향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철학이 신화 기원이며 인간과 자연의 투쟁에서 생겨났다고 믿었기 때문에 고대 그리스 철학은 자연철학이었다. 이런 자연철학의 정치와 법률 분야에서의 표현은 자연주의의 자연법과' 자연의 조화로운 생활' 을 장려하는 것이다. 자연법은 인류의 평등, 자유, 정의를 반영하는' 양법' 이어야 한다.
소크라테스는 법을 자연법과 인법으로 나누고, 자연법도 자연의 법이며, 신의 의지이며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 인법은 국가 권력이 반포한 법률, 법규, 규정으로 가변적이다. 자연법과 인법은 모두 정의의 표현이다. 정의는 입법의 표준이자 입법의 본질이다. 소크라테스는 "법에 맞는 모든 것이 정의롭다고 확신한다" 고 말했다. [12] 정의를 실천의 본질로 삼는 것은 고대 그리스 법학이 큰 의존성을 가지고 있으며, 오랫동안 윤리에 의존해 왔으며, 어느 정도 윤리에 부합되는지를 법률이' 양법' 인지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았다. 사실 현대 사회에서는' 덕치' 와' 법치' 가 여전히 서로 보완한다. 현대 사회는 법과 도덕에 의해 표현된 * * * 신앙에 의해 유지된다. 법치 자체가 도덕적 요소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도덕 자체의 역할은 종종 더 근본적이다. "* * * * 가 공유하는 도덕적 가치관과 책임 없이는 법과 민주주의가 없을 것이며, 심지어 시장경제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13]
그럼 정의란 무엇일까요? 플라톤은 정의를 개인과 국가의 "선" 으로 본다. 요컨대, 이성이 의지와 욕망을 지배할 때 사람들은 정의의 미덕을 얻었다. 이로써 중국과 서양의 정치문화의 차이를 알 수 있다: 중국은' 도' 를 중시하고, 서방은' 리' 를 중시한다. 중국 제자백가가' 도' 추구에 힘쓰는 것은 유교 정치문화에서 치국의 도리와 인간으로서의 도리로 귀결된다. 그리스 문화에서 유래한 서구 정치문화 전통은 정치적 사고 방향에서 과학적 이성을 추구하고 이성주의를 숭상한다. 반면에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조화와 평등이 정의라고 생각했다. 플라톤은 "정의는 자기 일만 잘하고 다른 사람의 일은 하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의는 공익에 기반을 두고 있다" 고 지적했다. " 일반적인 이해에 따르면 정의는 어떤 것의' 평등' 이라는 개념이다. "[14] 이런 정의에 대한 이해는 중국 고대와 매우 다르다. 중국에서는 정의와 도덕이 불가분의 관계이다. 묵자의' 천행도 대신' 의 협의사상이든 유가의' 수련, 치국, 평천하' 학설이든 모두 국가의 흥망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천하를 구제하는 인생 신조이다. 따라서 중국의 전통 정치문화는 도덕적 인격의 수양을 중시하고, 통치그룹과 관료팀의 자제를 중시하며, 법에 의지하여 구속하는 것이 아니다. 서양에서는 평등을 이루기만 하면 정의라고 볼 수 있는데, 도덕 표준에 대한 요구는 그리 높지 않지만 이성이 더 강조되어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모든 사람에게 자신의 일을 잘 하도록 요구하는 것은 비교적 이성적이다. 이는 사람의 기존 능력을 충분히 고려한 것이다. 결국, 진정한' 슬림치국' 은 매우 공허한 개념으로 필요한 구속 메커니즘이 부족하다. 이성정신은 서구 법치 전통이 확립되고 계속될 수 있는 중요한 조건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의의 내포를 분석하고 자연법의 문제로 돌아가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소크라테스의 이원법 분류법을 답습하여 법을 자연법과 인법으로 나누었지만 소크라테스와는 달리 이 두 법률의 지위를 더욱 명확하게 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법이 주종 관계, 부자 관계, 부부 관계 등 자연의 존재 질서를 반영하는 법을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자연법은 자연정의의 요구를 반영하고 변하지 않는다. 그것의 지위는 인류법보다 높으며, 인류법 제정의 기초이다. 인법은 자연법을 기초로 해야 하며, 그 기본 원칙은 반드시 정의에 부합해야 한다. 이런 분류 방법은 서구 법치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히브리 문화가 유럽 대륙에 광범위하게 침투하자 그리스 문화의 자연법 사상이 더욱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것이 바로 자연법 신학이다. 유대인들은 그들의 하느님 여호와께서 그들과 계약을 맺으신다고 믿었기 때문에, 그들은 여호와의 유권자였다. 그들은 세상에서 주님을 제외한 다른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다. 국왕의 권력은 세속으로 간주되고, 정권은 결국 신권에 복종한다. 따라서 기독교 신학체계의 창시자인 아우구스티누스는' 신법' 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여 그리스와 그리스 사이의' 자연법-신법' 체계를 확립했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신법' 은 가장 높은 이성, 영원한 진리, 신의 의지는 질서이다. 그는 "당신 (하느님) 의 법은 진리입니다", "진리는 당신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15] 사실 그가 이른바 신법이란 자연법의 신화이다. 한편 아우구스티누스는 인법이 군주의지의 구현이며 군주가 제정하고 반포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사람의 법은 신의 법에 기초하며 반드시 신의 법률의 요구에 복종해야 한다. 이것은 사실상 군주의 권력을 제한하고, 군주는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없다. 중국을 비교해 보면, 중국 고대 사회의 대부분은 기본적으로 세속정치에 속하는 반면, 동시에 중국의 전통문화는' 천인의 조화' 를 중시하고, 사람과 자연의 구분은 서구만큼 뚜렷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황제는 하느님의 의지의 대변인이며, 하느님이 백성을 다스리시는 "천자" 이다. 그래서 황제는 법을 제정할 때 비교적 확실한 잣대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왜냐하면 인법과 신법이 일체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중요한 관점에서 왜 중국이 수천 년 동안' 법치' 의 토양이 부족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 전통 법치사상을 인치나 본질적인 인치로 요약하는 것도 사실이다.
위의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그리스와 그리스 문화는 서구 법치 전통에 큰 영향을 미쳤다. 우리 중국은 서구법치사상을 연구하여 중국의' 법치국' 과정을 추진할 때, 서구의 독특한 역사적 문화적 배경, 특히 서구 문화의 그리스 문화와 히브리 문화의 요소를 충분히 중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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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리스토텔레스정치학", 비즈니스 인쇄관, 198 1 판,11
[2] 마크 야오 세계문명사, 베이징대학교 출판사, 2004 년, 35 면.
[③] [미] 볼먼' 법과 종교', 베이징 삼련서점, 199 1.
[4] 유정화' 중국음악의 매력', 푸젠인민출판사, 1998 판, 280 쪽.
[5] 신약 갈라디아서 제 3 장 28 절.
[6] 이 관점에 대해서는' 중국 예치와 서구 법치의 비교 연구 (박사 논문)' 를 참조하십시오.
[7][ 이탈리아] 아퀴나스 정치문선, 베이징상무인서관, 1994.
[8] "제퍼슨 선집", 베이징 비즈니스 인쇄관, 1965 판, 58 면.
[9] "서구 법률 사상 편집: 서구 법률 사상사 자료 선정", 27 면.
[⑩] 구 chunde "서양 법률 사상사", 중국 인민 대학 출판사, 2000 년판, 24 면.
[1 1] 구 순덕' 서구 법률 사상사', 중국 인민대학 출판사, 2000 년, 36 면.
[12][ 수] 니산사스' 고대 그리스 정치론', 1 17 면.
[13] 이 말은 체코 대통령 바츨라프 하비에르 대통령이 리:' 양심과 주의' 를 인용해 사상평론 사이트에 게재했다.
[14] 구 순덕' 서구 법률 사상사', 중국 인민대학 출판사, 2000 년판, 35 면.
[15] 아우구스티누스 참회록, 베이징 비즈니스 인서관, 198 1 판, 40 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