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불교가 중국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예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불교가 중국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예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먼저 영향: < P > 불교의 중국 유포, 물론 국민의 사상을 독살하고, 사회의 부를 소비하고, 사회 진보와 역사 발전을 방해하고, 부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역사에 증명된 사실이다. 레닌이' 노동자 정책의 종교에 대한 태도' 에서 말했듯이, "종교는 국민을 마취하는 아편이고, 마르크스의 명언은 마르크스주의의 종교 문제에 대한 모든 세계관의 초석이다." 그러나 불교의 유포도 중국 문화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것의 철학적 사상과 예술 형식은 중국의 전통문화와 결합되어 인도 불교 문화와 다른 중국 불교 문화를 형성하고 중국 문화의 내용과 형식을 더욱 풍부하게 하는 것도 인간이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이다. 이제 < P > 1, 불교가 중국 철학에 미치는 영향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중국 철학은 그것이 탄생한 이후로 유물주의와 유심주의, 무신론, 유신론이 서로 싸우는 역사였다. 그러나 불교에서 중국에 들어온 이후 이 두 인식론과 사상체계의 투쟁은 복잡하게 얽힌 국면을 형성했다. 불교 철학의 기본점은 현실 세계의 존재를 부인하고 현실 세계와 반대되는' 서구 극락세계' 를 구상하는 것이다. 불교 각 파는 서로 다른 각도에서 서로 다른 증거로 객관적 세계의 허황성을 논증하고, 동시에 주관적인 정신세계의 절대성을 백방으로 논증하기 때문에 불교 철학은 유심주의의 사상 체계에 속한다. 다만 선종이 주장하는' 불향성중작' 은 불교가 구상한' 서구 극락세계' 를 더욱 부정하고 주관적인 정신세계의 절대적인 존재만 인정하는 것이다. 이렇게 선종은 불교 철학의 객관적 유심주의를 주관적 유심주의로 바꾸었다. 이 과정에서 유 () 불도 () 세 집은 상호 배타적이고 상호 영향을 주며, 서로 싸우고 흡수하며, 유심주의의 사상체계에서 하나가 되었다. 송명리학은 사고 방식, 수행 방법 등에서 불교의 영향을 받는 것이 분명하다. 송대 이래 유심주의 사상은 거의 불교 철학에서 영양을 빨아들인다. 정이주희의 정주리학은 화엄종의 어떤 명제를 차용했고, 육구연과 왕수인의 육왕심리학은 선종의 어떤 사상을 흡수했다. 불교의 본체론 사고 방식과' 명심견성' 수행 방법을 모르면 이학에 대해 마치 해안을 가로질러 불을 보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무신론과 유물주의 사상도 불교철학을 비판하는 투쟁에서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전하여 명청을 즈음한 왕부의 발전이 높은 수준으로 발전했다. 우리는 한당 이후의 중국 철학사가 불교 사상사와 전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중국 철학사의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고 말한다.

둘째, 불교가 중국 문학에 미치는 영향. 불교가 중국 문학에 미치는 영향은 분명하다. 제재로 논하면 역대 불교를 묘사한 시문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전당시를 보면, * * * 당시는 약 5 만 곡, 그 중 불교와 관련된 시가 거의 1 분의 1 을 차지한다. 이 시들, 불사의 풍경을 찬양하고, 승속을 찬양하는 것이 적절하며, 상당히 흥미진진하고 생동감 있게 쓴 시들이 적지 않다. 당송 () 이래 명승 () 의 사회적 지위가 매우 높았고, 문인들이 잇달아 그들을 위해 비석을 세우고, 사리에 침투하는 산문을 많이 남겼다. 둘째, 예술풍으로 말하자면 불교가 자아해방을 추구하기 때문에, 출세하고, 선종에 이르러 마음속의 부처를 선양하여 문학계가 담백하고 먼 예술유파를 형성하게 한다고 주장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당대의 시인 왕위 () 웨이응물봉불 () 과 같이 왕위 () 는 약 4 대 이후부터 이관 () 의 은둔 생활을 시작했고, 처음에는 남별업에 은거하고, 이후 송지문의 별장 (), 유유유유 (), 채식봉불 () "퇴각 후 분향독좌를 하며 선사로 삼았다." (3) 이런 스타일도 가장 성대하게 드러난다. 다른 유파의 작가라도 세계관과 창작 실천은 당대의 백거이, 송대의 수시와 같은 불교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셋째, 시 이론으로는 당송 이후' 선론시' 를 주장하고, 시 창작에 대해' 물상이 초연하다',' 의경이 공허하다',' 선작시',' 본래 차이가 없다' 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창작대오로 말하자면, 중국 문학사에 적지 않은 승려 시인이 나타났는데, 사서에서는' 시승' 이라고 불린다. 당대의 시승한산, 휘영청, 제나라, 관휴와 같이 유명한 것은 모두 시집이 후세에 전해지고 있다. 송 () 나라 중현 () 문영 () 조코 () 는 청대 팔지두타 (), 근대 수만수 () 까지 모두 중국 문학사에서 어느 정도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셋째, 불교가 중국 예술에 미치는 영향. 특히 그림과 조각품은 불교의 영향을 더 잘 보여줍니다. 불교는 중국, 인도, 서역의 석굴 예술도 따라 들어왔다. 고대 인도의 불교 불교 예술은 주로 석굴 벽화와 조각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압다라 (현재 파키스탄 백사바 일대) 와 아정타 (현재 인도 덕간고원) 석굴 예술로 대표되는 기원전 1 세기 작품으로, 전자는 조각상으로 유명하고 후자는 벽화로 유명하다. 중국의 석굴 예술은 그들의 계승과 발전이다. 그 영향 노선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실크로드' 이다. 그러나 중원지의 석굴 조각상은 중국 예술의 풍격을 점차 흡수하고 융합하고, 조상도 중국인의 이미지를 흉내냈으며, 물론 인도 조각 세예술의 일부 특징을 보존하고 있다. 불교를 내용으로 하는 종교 벽화가 크게 발달하여 오도자와 같은 유명한 종교 화가가 나타났다. 표현 수법에서 석가모니의 인도에서의 생활은 중국 전통 파빌리온 누각에 가입하여 중국인들을 더욱 친근하고 친근하게 느끼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넷째, 불교가 중국어에 미치는 영향. 불교의 전승으로 불어, 불교, 불교가 사회생활에 대량으로 침투하여 불교의 의미를 잃고 사회적 의미를 지녔으며, 사람들이 흔히 쓰는 성어, 속담, 속담, 관용어가 되었다. "먼지 얼룩 없음" 과 같이 불가에서는 색, 소리, 향, 맛, 터치, 법을 "육진" 이라고 부른다. 수행시 모든 잡념을 없앨 수 있다면 불어는' 티끌 하나 없다' 라고 불리며 사회언어가 된 후 매우 청결하다는 뜻이다. 또 다른 예는 "타격", "오체 투지", "고해는 끝이 없고, 뒤돌아보면 해안이다", "도살칼을 내려놓고 입성불", "머리는 도다", "마음이 서로 통한다", "청규계율", "생각", "생각" 생각 "이다 예를 들어, "장 2 스님은 머리를 만질 수 없다", "스님 우산-무법", "아무것도 삼보전에 오르지 않는다", "스님을 달리면 절을 달릴 수 없다", "절 작은 보살대", "일시적으로 부처님발을 끌어안는다", "진짜 부처를 보지 않으면 향을 피우지 않는다" 등. 5. 불교문화재와 불교승적의 영향. 불교는 먼지가 출세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절 건물은 대부분 그윽한 산림에서' 천하의 명산승이 많다' 는 국면을 형성했다. 수천 년 동안, 각계 각층의 사람들은 신불, 배불, 경불, 호불의 필요를 위해 많은 재물을 쓰고 수많은 석굴, 불상, 불탑, 불사를 인공적으로 건설하여 많은 가치 있는 불교 유물과 불교 승적을 남겼으며,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세계 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 가장 현존하는 문화재고적은 불교의 것으로 요약하면 A. 불교의 4 대 명산인 산시 오대산, 쓰촨 아미산, 안후이 구화산, 절강성 푸타산이다. B. 불교 사재선림은 산둥 () 성 장청현 영암사, 저장성 천대현 국청사, 후베이 () 성 당양시 옥천사 () 와 남경시 () 의 서하사 () 를 가리킨다. C. 3 대 석굴 예술은 운강 둔황 용문 3 곳에서 가장 규모가 큰 석굴을 가리킨다. D.1 대 좌불입니다. 여기 단독으로 만든 석각대불입니다. 석굴에 있는 것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런 대불도는 산에 의지하여 깎아냅니다. E. 네 개의 큰 침불은 대부분 바위를 깎아 파고, 나무타이어 진흙도 있다. F. 두 개의 큰 목불, 일반적으로 서 있는 자세를 취한다. G. 두 개의 큰 동상, 하나는 티베트 카체시 자쉬부사 미래불, 두 번째는 하북정현 융흥사 동보살, 천안 천수관음보살이다. H. 금판 "대장경" 입니다. I. 한 석경산, 이것은 또 한 곳의 국보로, 베이징시 방산구 운거사에서 석각불경으로 유명하다. 따라서 석경산' J. 한 부처는 영골을 가리키며, 1987 년 6 월 산시 () 성 부풍현 법문사탑 () 에서 지궁내 발견으로 세계 불교사에서 가장 중요한 발견 중 하나이다. 이 불교 유물과 불교 승적은 모두 조각, 그림, 서예, 건축, 도안예술의 대성을 모아 그 시대의 정치, 경제, 문화의 낙인을 찍었다. (4)

요약하면 불교가 중국 문화에 크고도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한다. 중국화된 불교는 이미 중국 문화의 일부이다. < P > 또 다른 예: < P > 송인 구양수는 당태종이 불교에 대해 지극히 숭숭숭하고, 홍짱 교법을 믿고, 친근한 탕용통은 당대제들 중에서 태종이 실제로 불신을 믿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고 주장했다. 당태종과 불교의 관계에 대한 견해가 어찌 서로 다른가? 당태종 본인이 불교를 대하는 태도 자체에 우리 갈등이 있기 때문이다. 당태종이 즉위한 후, 정성을 다해 다스리고, 백업이 모두 흥성하여, 대당제국의 장구안의 기본 청사진을 제정하였다. 불교 정책 방면에서, 그는 당고조에 계승과 발전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다년간의 모색을 거쳐, 당대의 불교의 흥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완전한 정책을 형성하였다. 이 글은 당태종 숭불 억제 방면에서 그 사람과 불교의 관계를 꺾으려 한다. < P > 건사, 사재, 도승 < P > 당태종이 즉위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정관 3 년 (629), 사통의궁위니사,' 전당문' 권 9' 사고택조흥성사 조조' 가 말했다. "...... 제도는 홍창 () 하고, 숭신사 () 로, 영우 () 를 경증하고, 이사 () 를 니사 () 로 삼는다. " 모은에 보답하기 위해, 사구택통의궁을 니사로 삼다. 같은 해 11 월, 당태종은 또' 전진을 위해 사조를 세우다' 를 내렸고, 그해 각 전진의 땅에 절을 짓고 삼보력으로 망령을 뽑는 것을 추천했다. 칙령은 말했다: "...... 매일 월, 죽은 사천 왕따 멀리. 아직도 Jiuquan 에서 두려워, 여전히 딩 제품, 여덟 어려움 사이, 영원히 얼음 숯, qiaoran 죄책감, 잊혀지고 잠을 자고, 그래서 후쿠다 나무, 그 관리 영혼을 돕기 위해 생각합니다. 의인 이후, 교병처, 의인, 흉악범 운신, 룽 진자, 각 사찰을 건립하여 연승 커플을 모집할 수 있다. 파고가 진동하여 청련에서 불이 나고, 청반 () 이 들은 것을 보고, 감로 () 에서 고생하기 쉽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사량은 처소를 정하고, 동시에 사명을 세우고, 승려를 지배하고, 원우를 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듣고 뭔가를 가지고, 나는 연민 의 의미를 자랑 했다. 클릭합니다 ("전당문" 권 5 참조) 전쟁 중 적과 적의 전사한 장병들을 위한 사건도를 보면 태종의 억울한 친평등의 넓은 마음이 충분히 드러난다. 이 칙령의 뜻에 따라, 아래 7 개 지방에 사원을 짓고, 진주 (파송금강처) 에 자애롭게 (추수필비), 펀주 (파검주처), 립홍제사 (이백약문비), 산산 (파왕세충처) 에 소각사를 세웠다 이상의 칙령이 지은 사원은 모두 전쟁의 중점에서 자애롭게 죽이고 인심을 정화하는 역할을 하며, 사찰에 대량의 토지차, 말 등을 주었다. 전쟁터에 사우를 건설할 뿐만 아니라, 정벌할 때 죽인 장병들을 위해' 일제도로' 를 지었다. \ "전당문 \" 볼륨 4 \ "전사자를 위한 제나라 도로 차오 설정 \" 말했다: \ "...... 나는 수이 말 창의부터, 지존청 익사, 북징동전, 평진에게, 그러나 ...... 무릇 죽은, 이기기가 어렵다 ...... 여래성교를 훔치다 ... 이것은 십자군 이후, 손에 의해 처벌 된 이순신, 전후의 수, 거의 천, 모두 치 도로, 성실한 의식 고백 을 구축 해야합니다. ...... 지 세 가지 방법 의 어려움, 스리랑카 구호, 만 강도 의 고통 때문에. 이로써 홍제를 베풀다. 원한과 장벽을 없애는 마음, 보리의 길로 나아가다. " 전쟁 행사 에 Taizong 는 sanbao gongde 에 의존, 제나라 도로 를 구축 살해, 결코 만 강도 의 고통 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 "전당문 \" 볼륨 8 과 당태종 \ "고 예부 상서 우세남 제승조 \" 에서 제승 오백, 불상 한 몸을 만들었다. < P > 수나라 전란의 폭풍을 거쳐 불교는 큰 타격을 받았고, 사우는 부서지고, 승니는 급감했고, 당태종은 생각만 해도 개연했다. "전당문" 볼륨 5 "도승이 천하에 있다" 며 "이승결연, 제도가 우선이고, 팔정귀결, 자비 위주 ...... 그 천하 제주에는 사처가 있고, 도인승, 승니 총수는 삼천으로 제한된다" 고 말했다. 그 주는 크기가 있다. 지화이. 처소 도수가 얼마인지, 위원회 사량으로 정하다. 반드시 정성을 다해 덕업을 해야 하며, 연년의 유장을 묻지 않고, 그 이유는 흔히 감량자의 환속과 사적인 도백수의 제자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업계가 칭할 수 있다면, 제한을 받고 있다. " "전당문" 볼륨 8 "제주사도승조" 쌍배: "...... 경성과 천하제주사, 각각 5 명, 홍복사 이도 5 명. 당태종이 불교를 진흥시키는 데 많은 기여를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도승립사'' 광사홍지'. 도승 중에서 관도를 엄격히 규정하고 있고, 일정한 한도가 있어 산문의 장엄함을 지키는데, 공로가 없어서는 안 된다. 당시 * * * 사원 3716 곳, 도승니 185 명.

(b) 칙령은' 불유교경' 과 예경스님

을 수여하고' 보보 대불' 에 대한 애정 수호를 위해' 불송교경' 을 수여했다. "전당문" 권 9 "불교경 시행 칙령" 에서 말했다: "......" 교경 파견 "은 불림네반이 말한 바와 같이, 제자에게 매우 상세하고, 말 풍속을 권하며, 결코 숭상하지 않는다. 큰길은 은둔, 미언, 절대, 영회성교, 사홍으로 천명 ...... 경전을 많이 쓰고, 시행을 해야 한다 ... 그 환관 오품은 이미 제주도사에 올라 각각 한 권씩 지불했다. 승니 업계와 경전이 다르다면 공적인 권고를 하면 반드시 행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P > 이렇게 되면 경관, 주관, 일손 한 권' 불유교경' 을 감독한다. 승니들의 행위가 경전과 일치하는지 검사하다. 그렇지 않은 경우, 불교를 순수하게 하기 위해 공적 권고를 하고, 홍은 성교를 천명한다. 정법을 지키기 위해 당태종은 공적이 칭찬할 만하다고 할 수 있다. 당태종의 숭상불교는 당시 일부 상층 승려들에게도 특히 유례가 있었다. 이를테면 정관 6 년 (632), 태종조는 화엄종 초조두순을 궁으로 초대했다. 하전 친영,' 제심' 호, 그 결과 법원은 두순례에 대한 경의를 표했다. Zhenguan 9 년 법률 마스터 zhishou 의 죽음, Taizong 칙령 은 법원 공급 매장, 생활 방 xuanling, du zhenglun 에 의해 장례식 을 개최했다; 신 대신이 친히 문제에 가다. 또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현장과의 관계다. 현장은 인도에서 귀국하는 도중에 개장하고 상표태종에 이르렀다. Taizong 즉시 shaofu Xuanzang: "wenshi 방문 도로 특수 도메인, 지금 반환 해야, 기쁨 무 량한, 즉시 올 수 있습니다, 유 나는 만난다. 그 국승은 산스크리트어와 경의자를 풀고 미래도 맡게 된다. 나는 국가 가 많은 부족 해야한다, 인력 안장 타고, 사단 을 보낼 수 있도록 호탄 및 기타 도로 에서 칙령 되었습니다. 돈황 소송 () 을 모래에서 맞이하고, 산산 () 은 거품 () 에서 영접하게 한다. " (참조 \ "전당문 \" 볼륨 칠소현석 \ "\" 호탄 국가 표소 \ "). 낙양 에 Xuanzang, Taizong 즉시 \ "칙령 하지 마십시오 ... 시리아 진속 이야기 ...... 묘에서 유유 (오전 5 시 ~ 7 시) 까지, 무의식적으로 드럼을 닫을 때까지 연기한다. ("계속 고승전" 권 4 "현장전". 현장은 회견할 때 현명하고, 번역장을 조직해 달라고 요청했고, 태종은 현장에게 말했다. "...... 홍복사를 만들었는데, 그 곳은 작지만, 선원은 허정적이며, 통역을 위해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필요한 사람, 물건, 관리력, 방현령과 상의하여 우량 ('대정장' 볼륨 5 P253 참조) 을 하도록 하다. 이렇게 현장이 낙양에서 장안으로 돌아온 후, 유명한 스님을 도선, 신태, 현응과 같은 12 인의 증의를 연청하고, 점문 등 상찜질 1 명, 향조 통역사, 장관 우지녕, 허경종, 두정륜도 통역에 참여했다. 현장은 홍복사에 규모 대거번역장을 세우고 중국 불교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번역경 사업을 시작했다. 정관 2 년 (646) 현장은 그가 쓴' 서역기' 를 표상으로 들었고, 태종소답 ('전당문' 볼륨 8' 답현장법사 진서' 참조). 태종은 또 현장이 번역한 경작' 대당 삼장 성교서' 로 ... 불도숭가상, 조용한 적막, 홍제만품, 전어십방 ... 민양덕이 알고 있다. (참조 \ "전당문 \" 권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