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다른 시대의 중국 전통 의상의 특성
다른 시대의 중국 전통 의상의 특성
구석기 시대 말기에 사람들은 이미 옷을 꿰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주구점의 혈거인 문화 유물에서도 골침이 출토되었다. 신석기 시대 말기에 이르러 지역마다 민족마다 의상 스타일이 달라졌다. 헤어스타일을 예로 들다. 대지만 문화에는 짧은 포니테일, 마가마문화에는 땋은 머리띠, 대문구 문화에는 돼지이로 만든 머리띠, 용산 문화에는 골모가 있다. 산시용산 문화 신목석 유적지에서 출토된 옥인의 머리, 머리 위에 상투가 하나 있는데, 아마도 머리카락의 반사일 것이다. 하조 이속 문화와 맞먹는 이내부형과 동협봉형 유적지에서 모두 뼈가 출토되어 상대 동류와 같은 형제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머리카락이 상투를 묶은 것을 아는 것은 고대 한하 의상의 큰 특색이었다. 상희주
상대도 서주의 옷도 실재하지 않았다. 안양후가장묘, 무호묘에서 출토된 옥기, 석상에 따르면 상대 귀족이 칼라옷, 허리계 신사대, 아래에 속치마, 배 앞에 도시 (무릎 가리기) 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주 시대에 남겨진 사람은 자료가 적다. 낙양에서 출토된 옥기와 청동인형차 관할 구역을 보면 옷, 드레스, 벨트, 장터는 여전히 귀족 남장의 기본 구성이다. 그것의 옷은 정색이고, 옷은 중간 색이니, 옷 앞의 시장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서주 청동기 비문에 따르면, 주왕은 등록령식에서 옷을 주었는데, 흔히 "주시, 파황" (털), "시, 황" (순규) 등이 있었다. 도시와 황은 고대 문헌에서' 균형' 을 가리키며 무릎을 덮는 것을 의미하고,' 균형' 은 옥조, 옥을 묶는 것을 포함한 전체 액세서리를 가리킨다. 하남 신양 장태관과 후베이 강릉 김안전국묘에서 출토된 인형은 배 앞에 모두 옥페에 속한다. 한편 귀족들은 옥페의 통치 아래 특별한 색으로 두드러져 그들의 지위를 대표하는 상징이 되었다.
춘추시대
이때, 깊은 옷과 호복이 보급되기 시작했다. 깊은 옷이 깊은 옷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과거에 상하로 연결되지 않은 옷을 연결하기 때문이다. 그것의 밑단은 틈새를 열지 않고 치맛자락을 연장하고 뒤로 가리는 것을' 연속 바느질 모서리' 라고 한다. 전국 시대의 깊은 옷은 상당히 유행했고, 주왕실과 조 중산 진 제나라의 유물에는 모두 깊은 옷을 입은 인물이 있었다. 초묘는 민간 인물의 깊은 옷을 드러내고, 세부 구조가 더욱 선명하다. 반팔은 초복의 큰 특색이다. 강릉마산 1 호묘에는 반팔' 옷' 이 있었다. 《설문》에 의하면 짧은 옷이라고 한다. 증후을편종의 옷에 따르면 반팔 옷일 것이다.
후프는 주로 옷과 바지, 특히 바지를 가리키며 중국 북방 초원 민족의 복장이다. 그들은 타기가 편리하도록 더 좁은 외투와 바지, 부츠를 신었다. 사기 조시가' 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조무령왕이 조국군을 장비하는 데 처음 사용되었다고 한다. 산서장지 유역의 청동전사 조각상은 직사각형 옷깃과 똑바른 외투, 바지, 허리띠, 칼을 입고 있는데, 이것은 후프를 사용하는 조전사의 이미지이다.
\ "kufu 시스템, 크라운 Huiwen, 북부 세대, 신발 부츠, 바지 주름. 전국 시대 이후, 자오 우 링 왕, 후프 승마 촬영, 바지 주름이 중국에 전해졌으며, 역대에는 푸룽, 크라운, 신발, 의류 벨트, 또는 세 가지 모두 진나라 사람들이 가끔 사용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남북조 시대에 후복은 북조의 관복이었고, 남조의 한복은 군복이었다. 수당 시대에 비해 황제는 사냥의 복장이나 상하의 공복이었고 민간 의류가 가장 유행했다. 그 유포와 흥성, 군사에서 민용까지, 역사가 유구하고, 변화가 복잡하며, 왕국위의' 후프코' 가 가장 상세하고 군더더기가 없다. 다만 당대에 이르러서야 왜 이렇게 인기를 끌까, 지금까지 고증도 없고, 왕도 언급하지 않았다. 제 소견에 따르면,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당나라 시대에는 많은 야만인들이 대륙에 살았다. (2) 귀족 계급은 고대를 버리고 야만인을 위해 앉았다. (3) 조신, 차를 버리고 말을 타다.
후프에는 이른바 반무장한 사람이 있다. 고대에는 반팔, 오늘은 마저고라고 불렀다. \ "Shuowen \" 은 예서도 없고, 옥조각도 예서도 없고, 예서일까 봐 두렵다. 예서와 예서는 모두 계서에서 소리를 내지만, "매달아" 도 "걸어도 안 된다" 고 할 수 없다. 민소매나 반팔 없는 옷은 모두 호복이다. 죄는 관복만 기록한다' 고 말했다. "역조가 주름을 입고, 이역군, 반팔, 또는 민소매, 아래에 가로주름과 세로주름이 있다. 소매가 길면 끌고, 허리에서 끊거나, 일선으로 교차한다. 이른바 정자기, 무선도, 그 도포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이 바지 주름처럼, 그것은 후프의 통칭이 되었다. 모든 민소매, 반팔, 긴팔 옷, 그리고 케이블 채널이나 무선 채널로 허리를 가로지르는 가운을 바지 주름이라고 부를 수 있기 때문에 문제의 반팔은 후복입니다. 그것의 모양에 관해서는 송증삼의' 설문해자주' 가 가장 상세하다.
"최근 몇 년 동안 방적 코트와 같은 의류 제도가 있었는데, 허리보다 길지 않고 소매가 팔꿈치만 덮었다. 그것은 가장 두꺼운 실크로 만들어졌고, 집게로 싸거나, 면으로 만들었고, 보라색 비누로 만들었다. 그것은 오늘의 소매라고 불린다. 어마원에서 시작, 앞뒤가 짧은 사람은 안장에서 벗어서 반팔을 입은 사람이 귀를 쉽게 조종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 허리보다 길지 않아 소매가 팔꿈치만 덮는다. 가장자리는 보라색 비누 천, 클립 옷, 솜옷으로 되어 있다. 분명히, 그것은 반팔 시스템이다. 앞뒤 터틀넥이 짧기 때문에 안장에 앉을 때 벗는 것도 가능하므로 재킷이라고 부를 수 있고, 터틀넥 한 쌍입니다. 명청의 제도가 아직 남아 있다. 일지록' 권 28 권' 검복' 은 "태조 기록, 홍무 26 년 3 월, 관민 등 병사들이 검복을 입는 것을 금지하고, 말을 타고 탈 수 있도록 했다" 고 말했다. 그래, 그래. "(황 xianfan" 고대 도서 해석 "에서 발췌)
진나라와 한 왕조
진시황릉 병마용 구덩이에서 대량의 병마용 발굴은 진한시대의 무사 복식에 충분한 예증을 제공하였다. 그들이 입는 반신옷은 비교적 얕지만, 여전히 깊은 옷에 속하고, 아래는 바지이고, 허리는 갈고리가 달린 벨트이다. 이런 옷은 서한 시대에도 여전히 널리 유행하여 바지가 점차 사회 전체에 보급되었다. 왕관제도의 건립은 한대에서 실현된 것이다. 고대에 화샤족의 관은 주로 예제에 종속되었으며, 남성은 성인이 되면 모두 관례를 해야 했다. 한나라의 관치는 주로 복무제에 종속되어 신분, 관직, 심지어 관직의 상징이다. 지위가 낮은 사람은 모자만 쓸 수 있고 왕관은 쓸 수 없다. 크라운은 상투를 올리는 머리 커버로 머리 전체를 덮지는 않는다. E 는 모자와 같습니다. 왕관과 망토는 서로 관계가 없다. 왕망이 도착했는데 까까까머리 때문에 망토를 입고 대관했다고 합니다. 나중에 이런 착용 방식이 유행하기 때문에 동한 시절 초상화석에 나타난 크라운도 아래에 깔려 있었다. 왕관과 정자는 마음대로 코디할 수 없다. 문관이 착용한 승선관은 옥상형 정자를 갖추어야 하고, 무관이 착용한 무공대관은 정상에 있는 평정을 갖추어야 한다. 현관 앞에 높이 솟아 있고, 뒤로 기울어져 있고, 외관이 기울어져 있다. 크라운 앞에는' 빔' 이 있어 빔 수에 따라 착용자의 신분을 구분할 수 있다. 황제가 착용한 전동관과 왕공이 착용한 원관도 김선관을 바탕으로 장식한 광채가 눈부시다. 오가의 큰 왕관은' 회회 ()' 라고도 불리며 처음에는 (얇은 린넨) 에 의해 늘어진 귀였다. 나중에 그 밑에 놓고 그 위에 그림을 그려서 페인트칠한 모래우리에 비해서' 케이지 크라운' 이라고도 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킹」, 「킹」, 「킹」, 「킹」, 「킹」, 「킹」, 「킹」) 간쑤 무위 맷부리 62 호 신망 무덤에서 사롱관이 출토되었다. 또한 무사들도 왕관을 쓰고 있다. 법 집행관이 군칼을 차고 있다.
김선관의 대들보는 어느 정도 우열을 구분하는 역할을 했지만 대들보 수는 3 개를 넘지 않아 등급 구분도 거칠었다. 그래서 한나라에서는 관직의 상징으로 각기 다른 등급의 관료들의 리본 색깔, 직법, 밀도, 길이가 다르다. 이 시점에서 리본은 관인을 하지만 서주 () 와 페이그룹 () 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한나라 여성은 일반적으로 머리를 뒤로 빗어 늘어진 상투를 틀어 상투라고 한다. 항상 깊은 옷을 입고, 여자 깊은 옷은 옷으로 유명하다. 그 꽈배기는 하반신에 여러 겹을 감쌀 뿐만 아니라, 그 비스듬한 넓이에 삼각형과 긴 리본을 장식해 문학적으로 화합이라고 부른다. 그 형제는 쓰촨 출토된 한대 초상화 벽돌에서 볼 수 있다.
위진 남북조
위진 서진 의상은 대체로 한제를 답습한다. 주름진 옷만 인기를 끌며 작은 왕관이라고 불리는 평평한 수건이 더 많이 사용된다. 남북조 시대에는 북조가 선비나 선비 위주의 통치자 통치하에 있었기 때문에 선비 의상이 성행하였다. 소수의 비천한 남자들은 라운드넥이나 칼라가 있는 옷, 바지, 부츠, 허리춤에 버클이 달린 벨트를 많이 착용하고, 머리에는 선비모자를 드리운다. 오랜 민족 잡거 끝에 이런 의상도 한족 서민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한편 북위의 일부 통치자들은 정치적 필요에서 한화를 주장하기 때문에, 오관백이 가져온 한위 위의는 황제와 조신의 제사복과 조복에 나타났다. 이는 향당산석굴의' 제왕예불' 돋을새김이나' 역대 제왕도책' 의 북주무제 초상화에서 볼 수 있다.
당나라
남북조 후 () 한복 () 의 상호 영향 () 시스템 형성을 바탕으로 당대의 의류 제도는' 법복 ()' 과' 상복 ()' 과 병행하는 국면이 나타났다. 큰 예복으로서 법복은 여전히 전통적인 크라운, 크라운, 스커트, 복이며 상복은 선비 예복을 기초로 개선된 것이다. 당대에는 황제부터 하인까지 남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라운드 넥, 가운 부족, 괭이, 벨트, 부츠를 포함한 유니폼을 입어야 했다. 열 때 가운이 없는 가운. 보금자리는 선비모자에서 진화한 것이다. 원래는 두건이었다. 포장할 때 수건의 두 뿔은 앞으로 롤빵을 받치고, 다른 두 뿔은 머리 뒤에 묶고, 불필요한 부분은 자연스럽게 늘어진다. 처음에는 찐빵의 재료가 검은색 단추나 롤이었기 때문에 수건의 매달림도 부드러워서' 부드러운 발 찐빵' 이라고 불렸다. 나중에 수건 한 귀퉁이에서 구리와 철사를 뼈로 받쳐 주어' 딱딱한 괭이' 가 되었다. 딱딱한 발의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들어 올리는 각도가 다르기 때문에' 구발',' 노점',' 하늘' 의 방정식도 있다. 처음에는 당나라의 벨트가 좁은 티팬츠로 물건을 묶었기 때문에 이런 벨트의 이름이 붙었다. 많은 네모난 간판이 그 위에 고정되어 있다. 관직에 따라 벨트에는 옥, 금, 코뿔소, 은, 옥석, 청철 등의 재질이 있어 벨트를 다른 관직의 상징으로 만들었다. 또한' 시색복' 은 북주에 나타나 당대에 제도를 형성하여 중국 관복의 큰 특색이 되었다. 당대의 관원은 1 등부터 9 등까지 보라색, 빨강, 녹색, 청을 등차로 삼았다.
당대의 여성복은 주로 치마, 셔츠, 가죽 가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하면 종종 셔츠를 치마 속에 숨겨서 길어 보인다. 벽사 () 는 일명 벽사 () 로, 가늘고 긴 숄처럼 서아시아 불교의 영향을 받아 중원에서 유행한 적이 있다. 초당 때, 여자의 의상도 호복이 유행했는데, 예를 들면 처마 옷깃의 허모가 유행했다. 안사의 혼란 이후 이런 추세는 점차 가라앉았다.
송나라
송대의 복식은 대체로 당제를 답습했다. 이때 호미 안감 목뼈, 겉에 페인트사, 송인에 의해' 호미 모자' 라고 불리며 마음대로 벗을 수 있어 초당 때 임시로 싸야 했던 부드러운 발 호미와는 큰 차이가 있다. 이때 황제와 고위 관리들은 모두 발을 펴고 발을 양쪽으로 쭉 뻗어 몇 척까지 뻗었다. 지위가 낮은 공차, 하인 등. , 발 없는 괭이를 많이 입으세요.
송대의 여성도 치마와 상의를 입는다. 이때 블라우스는 대부분 더블 버클로 치마 밖을 덮고 있다. 치마가 너무 좁아서 주름이 많이 적용되었습니다. 푸저우 황제릉에는 나치마 외에 가랑이 바지와 가랑이 바지가 있어 송대 여성들이 치마 안에 바지를 입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족쇄는 5 대에서 시작되어 북송 후기에 유행했다.
원나라
원대 몽골족 남자가 쓴 모자는 원형과 정사각형 또는 다각형으로, 속칭 타타르 모자로 불린다. 전자는 간쑤 () 성 장희안현 () 의 왕석현 () 에서 출토되었는데, 후자는 하남 초작원 () 묘도용 () 에서 발견되었다. 원인의 가운은 허리에 주름이 있고, 아랫부분에는 주름이 있어 땋은 저고리라고 불린다. 대부분의 고위 관리와 귀족들은 나스 (비단) 로 만들어졌다. 겨울에 스웨이드를 자주 신으면 이름이 무시됩니다. 귀부인은 머리에 고관을 쓰고, 나무로 만들고, 높이가 3 피트이다. 그것은 붉은 비단으로 싸여 진주와 옥석으로 장식되어 있고, 꼭대기에 나뭇가지와 깃털이 있다. 스타일이 특이해요. 원초에는 베이징에서 몽골 의상을 입으라고 요구했고, 대덕은 이후 자생자멸했다. 그래서 원대 한족, 특히 강남에 사는 한족, 이른바' 남방인' 의 의상은 대체로 송대와 같다.
명청 두 세대
명나라 는 당나라 에 옷 을 복원 하도록 요청, 옷 의 스타일은 당나라 와 비슷 하지만, 금 시안 (西安) 의 왕관 을 변경 하고, 종 의 왕관 스타일 을 추가했습니다. 명대 관복도 모자와 라운드넥 가운을 사용했지만, 이때 모자는 검은 페인트로 칠했고, 모자발은 짧고 넓기 때문에 검은 모자라고 불렀고, 관직이 없는 민간인은 가져갈 수 없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등급 규정에 따라 색칠하는 것 외에도 공복은 가슴과 등에 패치를 한다. 공무원은 새를 장식하고, 장교는 짐승을 장식한다. 관원들의 공훈을 표창하기 위해 구렁이, 날치, 투우 등의 옷도 특별히 선물했다. 아나콘다는 네 개의 발톱이 있는 용이고, 날치는 지느러미가 있는 아나콘다이며, 투우는 아나콘다의 머리에 구부러진 뿔을 더한다. 옥대는 관용이니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래서' 수포 옥대' 는 이때 대관료의 가장 두드러진 의상이 되었다.
청대에 이르자 정장으로 바뀌었다. 관원 가운 밖에서 입는 가운은 대부분 돌파란색이어서 색옷을 입지 않는다. 청대에 이르러 관복 등급을 매길 때, 보충제를 계속 사용하는 것 외에 태슬의 꼭대기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였다. 공식 루비 모자 1 개, 산호모자 2 개, 사파이어 모자 3 개, 청금석 모자 4 개 모두 평등합니다. 무관 중에는 절친, 군공, 화릉에 대한 보상이 있으며, 1 목, 2 목, 3 목으로 나뉜다. 그래서 청대 관복의 가장 두드러진 상징은' 꽃 깃털 한 가닥을 착용하는 것' 이다.
명청 한족 여성의 복식은 변화가 크지 않아 여전히 셔츠와 치마를 입는다. 청말에 바지가 치마를 대신했다. 청대 중기 이후, 여성의 치마들은 모두' 구르기' 라고 불리는 겹겹이 테두리를 둘렀다. 청나라의 만주족 부녀자들은 깃발복을 입었다. 그들은 치파오를 입고, 발을 싸매지도 않고, 치마도 싸지도 않고, 때로는 조끼를 입는다. 건륭 이후 만주족 여성의 옷에는 고갱의' 화분 바닥' 신발이 등장했다. 함풍은 이후' 양쪽',' 큰 날개' 와 같은 고헤어스타일을 선보여 만주족 여성복의 두드러진 특징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