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의상 활동 현상
중국 전통 의상 활동 현상
첫째, 현대 민속 변화의 기본 맥락
현대 민속 변천은 현대 사회 변천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항상 현대 사회의 변화와 일치한다. 현대 민속 변천은 사회의 구석과 차원을 포함한다. 예절, 소비, 의류, 음식, 주거, 여행, 명절, 결혼, 결혼, 결혼 등 8 가지 측면을 요약하면 근대 민속 변천의 기본 맥락을 대충 알 수 있다.
1. 예의변천: 아편전쟁 이후 오랜 기간 동안 전통적인 사회예의와 예절, 호칭과 만남식을 포함해 여전히 사회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사람은 사람을 만나고, 허리를 굽혀 절하고, 손을 잡고, 세배를 달리며, 허리를 굽혀 경의를 표해야 한다. 허리를 굽혀 인사하는 것은 상대방을 맞이하는 손짓이지만, 봉건 시대에는 존경과 복종을 나타내는 예의로 되었다. 가장 성대한 예의는 세 무릎을 꿇고 아홉 번 절을 하는 것인데, 보통 동행이 허리를 굽혀 인계하는 것이다. 어른',' 할아버지',' 아내',' 노부인' 등의 호칭도 있다. 그러나 건국 후 연해 무역 지역에서는 서구 평등관념의 영향을 받아 먼저 신지식인들 사이에서 악수로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악수, 악수, 악수, 악수, 악수, 악수, 악수, 악수) 2002 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달리기 예배는 세 절로, 제복은 사복으로 바뀐다" 고 명확하게 규정했다. (참고:' 정제소절',' 상해')' 또한 사교 활동에서 절을 하고, 서로 인사를 나누고, 배배, 인계와 같은 낡은 예절을 폐지하고 허리를 굽혀 절을 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같은 해 8 월 17 일 중화민국 * * * 은' 예제' 를 발표하고 새로운 예의의 법적 지위를 법으로 확립했다 (주:' 동방잡지' 제 9 권 4 호 65438+). 현대사회인 간의 평등관계를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모자를 벗고 목표에 허리를 굽혀 허리를 굽혀 악수를 하고 박수를 치는 등 새로운 풍속 습관은 점차 중국의 통상적인' 문명례',' 문명례' 가 되어 사회 풍속 습관의 진보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또한 사교춤의 유행, 생일파티, 도시의 동료 연회는 모두 현대 교제 풍습의 새로운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2. 소비 풍속의 변화: 근대 서구 자본주의의 침입, 중국의 신식 상업의 출현과 급속한 발전으로 전통 소비 풍습에 큰 충격을 가해 소비 풍속의 변화를 직접적으로 초래하였다. 아편전쟁 이후 도광년 동안 양화를 즐기는 것은 상류사회의 패션이 되고 있지만, 처음에는 통상항, 부유한 관료 등 소수의 지역으로 제한되었다. 19 말까지 통상항이 70 여 개로 늘면서 외국 상품은 각 업종마다 소비가 있다. 운남의 외진 곳에 있는 상점에서도 다양한 하라, 삐삐, 깃털사, 플란넬, 시계, 유리 등 많은 외국 상품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의 가격은 "놀라울 정도로 비싸다" (참고: 고요는 "중국 근대 대외무역사료사", [경] 중화서국 10. 1106-1107 페이지. ) 많은 "농민도 양포를 정복하려고 노력한다", 중산층 가정은 심지어 "관사를 잣는 것은 낭비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보통 젊은이들은 크림처럼 좋다" (참고: 송연재:' 푸음향민기'), 경마, 사이선, 테니스, 축구, 양식
3. 복식 풍습의 변천: 중국의 복식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시대마다 다채로운 의상이 있다. 청나라에 도착했을 때, 중국의 의상은 주로 가운마에봇이었고, 여성은 치파오를 입었다. 공작령, 말굽소매라는 말이 있다. 의류는 등급이 삼엄하고 숭상복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현대인의 평등한 요구와 생활 리듬의 가속화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이에 따라 중국의 일부 사람들은 서양식 옷을 받기 시작했다. 1950 년대 홍콩 광저우에는 서양인의 옷을 모방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더 많은 중국 상인들이 양복을 입었다. 변법 기간 동안 강유 웨이는' 이복' 을 제창했다. 20 세기 초에는 서양식 옷을 입은 젊은이들이 갈수록 많아졌다. 후 2003 년 교편을 잡은 오주중학교는 학생들이 설날에 양복을 입을 수 있도록 허락했다. [베이징] 근대사 자료 198 1, 2 기) 를 보면 양복을 입은 학우들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시 양옷을 입은 유학생이 비교적 많았다. 청나라 이후' 패션 열풍' 이 나타났다. 대동에서 사람들은 "양복 양모를 바꿨는데, 숫자는 알려져 있지 않다." 외진 도시에서' 문무예복, 관담요, 구두, 단복, 완전히 유럽의 것' (참고: 중화민국 자리현지, 권 17, 풍속. 또 서양식 셔츠, 스웨터, 바지, 원사 양말, 고무신, 구두등. 점점 보급되고 있다. 요컨대,
넓은 의미의 의류 민속에서 옷차림은 문신, 화장, 헤어스타일, 액세서리, 발바닥 등과 같은 유기적인 통일체이다. 아편전쟁 전후 서양인들이 중국에 왔을 때 가장 먼저 본 것은 땋은 머리를 은 남자와 발을 감싸는 여자였다. "여러 해 동안 유럽 전체가 중국인이 세계에서 가장 터무니없고 이상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그들의 면도, 땋은 머리, 비스듬한 눈, 기이한 옷차림, 여성의 망가진 발은 오랫동안 코믹한 것을 만드는 만화가들을 위한 소재를 제공했다. (참고: 해리:' 태평천국 혁명전', 왕위주 번역, 상하이 고서출판사, 1997 판, 5 1 페이지. ) 남자는 땋은 머리와 그의 아내를 끌고 있다. 19 의 80 이후 중국인들은 이런 옷의 이미지에 뚜렷한 변화를 일으켰다. 우선, 일부 중국 선교사들은 먼저 천발을 주장한다. 개혁파는 앞장서서 발을 동동 구르는 것을 반대하고, 발을 내디뎠다고 주장했다. 1883 년, 강유위는 광둥 남해현에 전족사를 설립하고, 1896 년 광저우에 전족사를 설립하고, 18 을 설립했다. 곧 전족하면 동남 연해 지역에 널리 퍼질 것이다. 변법 기간 동안 광서 황제는 발찌를 금지하는 칙령을 내렸다. 자희태후는 190 1 에서 발찌를 금지하는 칙령을 내렸다. 민국 19 12 년 건국 후, 임시대대통령 손중산은 내무부에 족쇄를 금지하라고 명령했다. 전통에 반대하고,
땋은 머리는 청대 남성 이미지의 상징이지만 만주족 풍습이 한족을 동화시킨 결과이다. 외국인 앞에서, 그것은 중국인의 국가 상징이 되었고, 이 나라의 상징은 근대 문명세계에서 단발머리의 세계 조류에 반하는' 후진' 과' 미문명' 의 상징이 되었다.
변법 기간 동안 강유위는 광서 황제를 위해' 옷을 갈아입고 원절로' 를 공개적으로 요구했고, 많은 개명인사들도 편발된 목소리를 냈다. 청 * * * 심지어 19 1 1 년에도 공무원들이 자유롭게 이발을 할 수 있도록 허락했다. 신해혁명이 발발하자 땋은 머리띠가 잇달아 잘렸다.
4. 식습관의 변화: 중국은 세계 음식 문화가 발달한 나라이다. 청대에 이르러 사천요리, 냉이, 노채 등 각종 요리와 다른 지방 요리와 간식이 점차 형성되었다. 아편전쟁 이후 오랜 기간 동안 중국 사회의 식습관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서구 문화가 더욱 침투하면서 일부 서구 음식들이 점차 중국에 유입되었다. 19 세기 중엽 이후 일부 연해무역도시에서 양식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1876 년, 갈은 상하이 홍구가 연 레스토랑에' 중국인도 먹으러 간다' 는 것을 알아차렸다 (참고: 갈등:' 상하이 여행기 잡기 송남몽 상해몽', 상하이 고서출판사,1988 이 시기의' 대보' 를 뒤져보면' 품승루',' 덕의루' 등' 식당' 광고를 자주 볼 수 있다 북경의 양식. 서양식 잔치입니다. "(참고: 후프안, 편찬. "중국민족풍속지", 제 1 볼륨, 상해서점, 1986 판, 2 면. ) 그래서 관상 각계 인사들이 자주 드나든다. 신해혁명 이후 양식을 먹는 것이 일부 대도시의 패션이 되었다. 해창태한생은' 송빈지죽사' 에서 "음식 쟁탈이 있다" 고 썼다. 나는 샴페인을 좋아한다. "(참고: 구수전:' 상해 풍속고적 조사', [상해] 화동 사범대학 출판사, 1993, 4 12 면). 간단히 말해서,' 양' 패션에서는 서양식 음식이 중국에서 점차 유행하고 있다. 예를 들면 맥주, 샴페인.
5. 거주 풍습의 변화: 중서구 거주 풍습의 차이는 매우 크다. 도시화 문제도 있고 풍속도 다른 문제도 있다. 황가건물은 중국 고대 건축물의 걸출한 대표이지만 민가와 뚜렷한 등급 차이가 있다. 베이징의 사합원, 서북고원의 가마 동굴, 남방의 아트리움 마당, 서남 소수민족의 발판, 토루, 북방 초원의 펠트 가방 등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중국 전통 민가의 전형적인 형식이다. 보통 중국의 전통주택은 단층집을 위주로 하는데, 이는 주로 중국의 땅이 광활하고 건축재와 공예가 낙후된 것과 관련이 있다. 근대에 이르러 서양식 건축 풍격의 영향과 도시화 수준 향상으로, 국민들도 일부 통상항에서 서양식이나 반서양식 주택을 짓기 시작하면서' 후안 1 후현① 후현② 모조서양식' 추세를 보이고 있다. 덩은' 중국 세관사' 에서 말했다. 서양식 건물도 관련되어 있어 경성은 거의 어디에나 있다. "천진에서는 작은 양옥이 점차 북방의 사합원을 대신하여 현지 거실 건물의 새로운 조류가 되었다. 심양에서는 "건물이 웅장하고 파오에 익숙하기 때문에 빌딩은 구름까지 이어져 있고, 하늘은 고풍스럽고, 수십 리까지 이어져 있다" (참고:' 봉천통지' 권 97 권, 풍속 3, 침실. ); 청도에서는' 도시 내 주택은 대부분 유럽식 건축물이다' (참고: 원영초:' 교호주인 사회지', 72 면); 한구에서는 "촌촌촌금, 해가 서산, 중서부공장이 밀집되어 우뿔이 다투고 있다" (주: 민국 협구현지); 상해에는 대량의 서양식 건물을 짓는 것 외에도 서구 건축 양식의 영향을 받는 중국 민거인 레인 주택이 등장했다. 상해의 영향으로 한구, 난징, 복주, 천진, 청도 등지 조계, 부두, 상업센터 부근에 레인 주택이 건설되었다. 또 서양식 건물의 도입과 함께 강재 시멘트 매커니즘 벽돌 건축 철금 수돗물 전등 등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6. 관광풍습의 변화: 관광풍습은 교통수단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전통 사회에서 교통수단은 주로 마차, 소차, 어깨짐 (의자), 목선, 승마, 당나귀 타기, 낙타 타기 등이다. 그 * * * 특징은 가축력, 인력 또는 자연력을 많이 사용하며 속도가 느리고 활동 범위가 작다는 것이다. 교통의 낙후는 필연적으로 사회의 낙후로 이어질 것이다. 근대에 이르러 점차 중국 전통 교통수단의 변혁을 가져왔다. 사람이 단번에' 시골 사람' 에서' 중국인' 으로 바뀌었다. 자동차가 등장한 후' 남녀가 가깝지 않다' 는 낡은 관념이 깨졌고,' 남녀가 함께 앉아 있어도 과언이 아니다' (주: 하구현 연보, 권 2, 지방풍속. ), 전통적인 의사 소통 방식을 크게 바 꾸었습니다.
7. 명절 풍습의 변화: 중화민족의 명절 풍습은 독특하다. 전반적으로 현대의 설은 예로부터 형성된 민속을 답습하고 있다. 예를 들면 설날 (설), 정월 대보름날, 단오절, 추석, 섣달 그믐날 등이다. 하지만 이 축제들은 전통 역법에 기반을 두고 봉건 농업 문명의 산물로 전통 민간 신앙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그것이 현대 공업 사회에 뒤처진 것도 매우 명백하다. 청말에는 달력 개편의 호소가 있다. 19 10 년, 양계계는 음력 대신 양력 사용을 주장하는' 양력 변경' 논문을 썼다 (참고: 양계초' 얼음실 집' 25, [베이징] 중화서국/KK 19 12 1.2 에서 전국적으로 양력으로 바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역법과 일치하도록 단호하게 선포하다. 역법이 바뀌면 반드시 20 세 때 휴가 습관의 변화로 이어질 것이다. 우선, 사람들의 정치 생활과 일상생활에 의미 있는 새로운 명절과 기념일이 나타났다. 중화민국 설립일 (1 월 1) 과 국경일 (6 월 65438+ 10 월 10) 외에도 혁명 열사 기념일이 있습니다 특히 서양 풍습의 영향을 받아 크리스마스와 발렌타인데이도 도시에서 보급되어 중국의 명절 계절 풍습에 광채를 더했다.
8. 혼상 풍습의 변화: 결혼식은 결혼을 기념하고 축하하는 민간 형식이다. 현대한족의 주요 결혼 형식은 여전히 봉건 도급 결혼이다. 남녀평등관념과 서구결혼풍속의 영향을 받아 19 년 50 ~ 60 년대에 외국인과 밀접한 교제를 한 소수의 사대부들이 서양 결혼식을 채택하는 현상. 그저께는 춘복대혼의 날, 대외례 (주: 상해인민출판사 컴파일: 청조 일기) 상하이 인민출판사, 1982 판, 250 면. ) 광서년, 경제가 발달한 지역에서 문제 없이 결혼하는 현상이 발생해 서양식 결혼식이 점차 영향을 받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2008+09 년 말, 20 세기 초 문명결혼은 대도시와 연해 통상항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선전의 교분, 문명결혼이 성행하고, 대도시 상가에서 제창하고, 대륙도 점차 성행하고 있다." [베이징] 중화서국, 1984, 1987- 1988 면. ) 문명결혼은 결혼식 장소가 교회에 없거나 목사가 결혼 외에 결혼식을 주재할 필요가 없다. 많은 의식은 일반적으로 서양식에서 이식된다. 중국 전통 결혼식의 일부 내용이 있지만 정신과 형식은 기본적으로 서구화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