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창족 양가죽 드럼의 전통 소개
창족 양가죽 드럼의 전통 소개
양가죽의 고무적인 공연을 하기 전에 같은 곳에서 고정적인 코스가 있는 드럼을 칠 수 있어 감정을 양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분위기를 띄우고 관중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공연에서 두 사람은 타면서 춤을 추며, 높은 인성과 열렬하고 거친 춤과 함께 징과 북소리에 색다른 독특한 매력을 선사했다. 또한, 화면 일정에서 두 사람은 동시에 진퇴하거나, 얼굴을 맞대고 등을 돌리거나, 혹은' 맷돌' 교체를 한다.
양가죽 드럼의 연주 스타일과 드럼의 리듬은 다양하다. 현재 수집되고 있는 것은' 하드 3 채찍',' 소프트 3 채찍',' 꿩 퍼프',' 아이디어 훔치기',' 소 긁기' 등 10 여종이다. 이 드럼들은 각 단락과 춤의 연결 속에 삽입되어 연기자들이 통일된 발걸음과 동작으로 리듬 분위기를 조절할 수 있게 한다. 즉흥적인 공연이기 때문에 연기자의 기술 숙련도와 사상 정서의 변화는 기교의 발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양가죽 드럼의 노래는 대부분 무대 사이에서 진행된다. 그중에는 고정적인 곡조와 가사가 있고, 노예술가들이 원래의 곡조를 적용하는 즉흥 창작도 있다. 현재 소장하고 있는 악곡은 [오립문], [갑자], [고대인 10 곡], [서생자], [서신], [무용관], [원숭이 반중국], [4 시 빨강], [12 송이 꽃] 이다 그의 가사는 대부분 도교 비속어, 역사 이야기, 남녀사랑, 풍토인정에서 취재되었다. 주목할 만한 것은 [이무문], [갑자], [자설] 등 중국 고대 창곡에는' 음양',' 오행' 의 내용이 많다는 점이다.
양가죽 드럼의 연기가 드럼을 돋보이게 했다. 그 분위기는 따뜻하고 쾌활하며, 동작은 거칠고 소박하다. 예를 들어' 가라지와 별' 의 동작은 북소리, 노래, 동작의 유기적 결합에서 매서운 기세를 보였다. 공연에서 양가죽 드럼은 춤에 리듬과 분위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드럼을 쳐서 독특한 댄스 어휘를 형성하고 발전시켰다. 늙은 예술가들은 춤을 추며 흥분할 때, 종종 긴 나무 의자에서 나와 경기장 중앙에 놓는다. 연예인은 걸상 주변에서' 걸상',' 점프걸상',' 걸상 밟기',' 걸상 건너기' 등 곡예 기교를 선보였다. 현재' 드럼 오르기',' 마구 문지르기',' 한쪽 다리가 뛰다',' 봉황이 고개를 끄덕이다',' 기어오르기',' 별 오르기',' 나무 걸상을 결합한 기술 동작 등 기본적인 동작을 수집했다. 그중' 가라지 드럼' 은 춤 전체의 관절 동작으로' 마구',' 가라지 별' 과 함께 양가죽 고무의 기본 스타일과 동적 법칙을 다졌다. 발의' 걷기 점프', 엉덩이의' 비틀기', 손에 드럼이 튀어나온' 밀기' 가 눈에 띈다. 양가죽에서 영감을 받은 배우들은 대부분 현지 마을 사람들이 자주 입는 큰 가슴 긴 블라우스, 허리띠, 허리띠, 머리 장식, 마화를 입고 풍부한 지방적 특색을 지니고 있다. 특히 동련생, 마운수 두 노예술가가 공동으로 연출한 양가죽 드럼은 성, 지, 현 3 급 민간 문예 공연에 여러 차례 참가해 상을 받아 지금까지 민간에서 활동하고 있다. 쓰촨 () 성 원촨현 () 마을에 위치한' 호가의 조상 무덤' 은 현지 창족 호씨의 묘지이다. 기록에 따르면 창족 고대의 장례 풍속은 주로 화장으로, 일반적으로 일몰 후에 진행된다. 화장할 때, 가족들은 둘러앉아 울며 애가를 부르고 손을 잡고 춤을 추며, 신이 죽은 사람을 다른 세상으로 가호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가무는 이튿날 아침까지 계속되었고, 유골은 지하에 묻혔다. 이런 장례 풍습은' 여춘추 상이' 에 기록되어 증거로 남아 있을 수 있다. 소수민족 중에서 창족의' 상춤' 과 제사 조상의 전통춤이 특색이 있다.
해가 큰 소나무의 긴 그림자를 가장 짧게 축소했을 때, 마을의 남녀와 어떤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러 온 마법사들은 어느 집의 주인을 따라 송백으로 둘러싸인 묘지에 와서 숲 속의 무덤 앞에 각종 제물을 놓고 제사의' 시기' 를 기다렸다.
나는 양가죽 드럼 소리를 들었다. 선녀의 두상이 새겨진' 크리미와즈' 지팡이, 성물을 넣은 모자를 쓴 무당을 비롯해 금원숭이 머리 원숭이 모자, 창어 () 를' 휴돈 ()' 이라고 부르고, 큰 무당이 독수리 발톱 등 사악한 기풍을 든' 반령 ()' 을 들고 창어 () 를 두드리며' 일포 ()' 라고 불렀다. 그들은 양가죽 드럼과 판시계의 북소리에 따라' 금실원숭이 춤' 을 추었다. 금실원숭이 머리 모자를 쓴 무당은 다른 무당에게 각종 춤을 연출하고 의식에서 해야 할 횟수를 지휘할 책임이 있다. 이 마법사들은 사람마다 춤 자세가 다르다. 어떤 이들은 악기를 흔들며 사방팔방으로 고개를 끄덕이며 허리를 굽혔다. 어떤 사람은 번갈아 가며 좌우 다리를 교체하고, 어떤 사람은 같은 곳에서 좌우로. 마치 그들이 자신의' 독무' 를 연기하고 있는 것 같다. 전체 공연 과정에서 모든 무당의 유일한 공통점은 각 군마다 끊임없이 읊는 주문과 경전을 사용하여 그들의 춤 반주를 한다는 것이다.
창족 제조식에서는 마녀가 금실원숭이 두피모를 쓰고 양가죽과 북을 두드려야 한다는 특별한 풍습이 있었다. 이 풍습의 기원은 재미있는 신화 이야기에 기반을 두고 있다.
옛날에 창족은 자신의 글이 있는 민족이라고 한다. 당시 그 당시 이미 아주 늙은 할아버지는 온갖 경서와 신령으로부터 얻은 인간의 의식주 행로에 관한 모든 지식을 기록하여 자작나무 껍질 한 권에 보존하여 창족의 후손에게 물려줄 준비를 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올봄에 할아버지는 자작나무 껍질이 말려서 습기가 날까 봐 그것을 꺼내 바깥의 산비탈에 널어 말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작나무, 자작나무, 자작나무, 자작나무, 자작나무, 자작나무, 자작나무) 언제 염소 한 마리가 왔는지 자작나무 가죽 두루마리를 전부 씹어 빼놓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오후에 시할아버지께서 와서 경을 받으러 오셨을 때, 모든 경서가 잃어버린 것을 발견하고 깜짝 놀랐다. 그는 도처에서 그들을 찾을 수 없었고, 급해서 가슴을 두드리며 상심했다. 이때 금실원숭이 한 마리가 큰 나무에서 기어 내려와 할아버지에게 염소 한 마리가 두루마리를 먹는 것을 보았다고 말했다. 그 후로 할아버지는 살아 있는 동안 아무리 노력해도 이 악한 염소를 찾기로 결심하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나중에 금실원숭이의 인도와 도움으로 마침내 그 사악한 염소를 찾았다. 조상은 염소를 벌하기 위해 도살한 염소 가죽을 단고' 일포' 로 만들어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며 영원히 창족 자손의 채찍질을 당하게 했다. 그 후로 선조들이 꽹과리를 치고 북을 칠 때마다 앞에 자작나무 껍질에 적힌 성구가 있었다. 이 귀중한 경전을 더 이상 잃어버리지 않게 하기 위해 선조들은 모든 경전을 외우고, 글이 아니라 구두 지시로 후대 마녀에게 전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래서 창족은 자신의 언어만 있고, 글은 없다. 한편, 고대 경전을 통해 염소를 찾는 길을 안내해 준 금실원숭이에게 감사하기 위해 창족 후예들에게 오신의 가호를 받았고, 금실원숭이는 죽은 뒤 머리와 피부를 모자로 만들고, 작은 구리거울, 소라 등으로 악귀를 쫓아낼 수 있는 기구로 장식해 제사에 없어서는 안 될 숭배의 대상으로 삼았다.
그 후, 무당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때 반드시 금실원숭이 머리 모자를 써야 하는데, 그것은 크리미와즈 지팡이 뒤에 배치되어 금실원숭이에 대한 존경을 나타내고 무당이 그것을 통해 신령과 연락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그리고 마녀들이 공연하는 춤은 금실원숭이의 도움으로 사악한 염소를 찾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양가죽 북을 치고 춤을 추는 것은 마법사의' 특허' 이다. 조상을 제사할 때 양가죽 드럼을 두드리고' 금실원숭이 악양 찾기' 를 추는 것 외에도' 양가죽 격려' 의 매력을 엿볼 수 있다. 모소 상류 예현 캠향의' 브라츠' 에 속한다.
브라즈, 방원 유명 캠향의 양가죽에서 영감을 받은 것도' 무춤' 에 속한다. 실제로 16 권의 경서와 모든 프랑스어 기술을 장악하고, 어느 정도의 의학과 점성술 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전통 제사식을 주재할 수 있는 무당이 진행해야 한다. 이런 마법사는 현지 창족에 의해' 석비' 라고 불린다.
창채 가족이' 청원',' 소원' 을 하거나 도깨비와 전염병을 쫓아내려면' 석비' 를 양처럼 춤춰 브라츠를 격려해야 한다. 마법사의 수와 규모는 각 가정의 경제능력에 달려 있다. 석비가 진행하는 각종 의식에서 양가죽 드럼은 없어서는 안 될 악기이자 석비가 브라츠 춤을 출 때 유일한 반주 악기이다. 현캄향에서 가장 유명한 두' 석벽' 은 형제뿐만 아니라 브라즈의 아름다운 춤과 우아한 멋으로 현지에서도 손꼽힌다.
나는 두 사람이 호수 푸른 오른쪽 옷을 입고 허리에 흰색 린넨 주름 치마를 매고 머리에' 석비' 를 감고 양가죽과 큰 드럼의 세게 가볍게 춤을 추는 것을 보았다. 전체 춤 과정에서 그들은 마치 무인지경에 들어간 것처럼 보이고, 춤 자세는 가볍고, 하늘하늘하며, 두껍고 여유로워 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두 사람이 함께 춤을 출 때, 장 치 질서 정연하게, 구름 흐르는 물처럼; 맞은편의 춤에서 나비가 일제히 날아가는 것처럼 우아하고 다채롭다. 모든 춤은' 드럼을 안고 머리를 감다',' 다리를 구부리고 좌우로 돌다',' 엉덩이를 흔들다' 와 같은 복잡하고 다양한 동작을 연출하며 무릎이 떨리고 있다. 그들의 깔끔한 동작은 양가죽 드럼의 리듬에 따라 아무런 분수도 없이 빨라졌다. 춤의 조화와 완벽함, 한 수의 정밀함, 그리고 그 속을 관통하는 소박하고 소박한 내면의 매력은 그 깊은 공로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어떤 전문 무용가도 달성하고 구현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