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광고 디자인 및 제작에서 그래픽 구성의 형식적 아름다움의 규칙은 무엇입니까?
광고 디자인 및 제작에서 그래픽 구성의 형식적 아름다움의 규칙은 무엇입니까?
미학의 내포중심이 조화라면, 여기서 파생되는 대칭의 법칙은 형식미의 법칙의 핵심이다. 반복과 발산, 질서와 반복, 대비와 조화, 리듬과 리듬 등 예술 디자인에 있어서 평면 구성의 많은 규칙은 모두 핵심 문제인 '대칭의 법칙'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좁은 의미에서 대칭이란 동일한 모양, 양, 구조의 균형 잡힌 형태를 의미하며, 넓은 의미에서는 균형의 통일된 변화와 그에 따른 연속성, 통각 등의 시각적 형태와 법칙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1. 조화와 대칭 대칭형은 일반적으로 조화를 이루지만, 조화의 느낌이 반드시 조화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예술디자인의 형식미 법칙의 핵심인 대칭을 더 논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미학적 함의의 중심인 조화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 모순되고 반대되는 요소가 많습니다. 인간의 조화의식은 자연의 조화로운 법칙과 일체화되어 있는 합리적인 자연의 법칙이다. 예술 디자이너는 디자인 의도를 달성하기 위해 자연스러운 조화의 요소를 추출하고 점, 선, 면을 사용하여 이를 다양한 형식적 규칙으로 구성합니다. 따라서 조화의 아름다움은 객관적인 법칙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만드는 것을 만드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름다움을 생각해 보세요. 기원전 6세기 고대 그리스 철학자이자 수학자 피타고라스가 창설한 피타고라스 학파는 수학을 이용해 음악의 리듬을 연구하고 현 길이와 음색의 비율의 아름다움을 지적했습니다. 그들은 식물, 동물, 인간의 신체 등 많은 자연물이 조화로운 패턴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이러한 조화로운 상태를 이루는 비율이 '황금률'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이 비율은 일명 1:1.618입니다. "골든 섹션" . 유럽의 가장 대표적인 건축물은 그리스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과 프랑스의 노트르담 대성당이다. 비록 이 규칙이 중국인에 의해 요약되지는 않았지만, 우리 조상들은 건축이나 다른 디자인 측면에서 무의식적으로 "황금률"을 공식적인 규칙으로 구현했습니다. 고대 그리스부터 오늘날까지 이 비율은 조형 예술에서 그 가치를 충분히 입증해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 이런거야?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이 비율로 구성된 물체를 볼 때 심리적 리듬이 조화롭고 기분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그는 두 가지 사이에 딱 맞는 거리를 찾았기 때문입니다. 일종의 사람들의 미적 척도로서 이 비율은 자연스럽게 심리적 감정과 연결됩니다. 이것은 사물에도 해당되고, 소위 "중용"은 단순히 공정하지 않다는 의미가 아니라 "딱 맞는"을 의미합니다. "논어? 6? 1 영예"는 "황금 중용은 미덕이며 더욱 그렇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He Yanji는 "황금 중용은 통속적인 길이고 중립은 실천의 길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뜻이군요. 사람들의 미적 심리는 자연의 법칙과 조화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예술과 디자인의 평면 구성의 관점에서 볼 때 기하학은 이 법칙의 요약이자 객관적인 사물의 추상적인 귀납법을 담고 있습니다. 모두 조화의 법칙이라는 중심 법칙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조화의 법칙에서 파생된 대칭의 법칙 등 형식미의 법칙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2. 대칭 그렇다면 "대칭"이란 정확히 무엇입니까? 왜 형식미의 법칙의 핵심인가? 이는 원점부터 논의되어야 한다. 대칭의 개념은 매우 광범위하며 원래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개념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물건을 진열할 때 항상 균형 있게 진열하는 데 익숙합니다. 이것이 인간 행동의 법칙입니다. 또 다른 예로, 사람의 안면 기관은 왼쪽과 오른쪽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는 진화 과정에서 형성된 규칙입니다. 이 개념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이 정의는 점점 더 엄격해지고 강조점이 달라졌습니다. , 수학에서와 같이 그 의미는 대칭 변환입니다. 물리학이나 지질학에서 결정의 대칭 특성을 연구할 때 대칭 중심, 대칭 축, 대칭 유형과 같은 개념이 있습니다. 예술 디자인에서 대칭의 개념은 형식적인 아름다움의 법칙에서 파생됩니다. 시각적인 면에서는 통일성의 아름다움이고, 심리적인 면에서는 조화의 아름다움이며, 다른 형식적인 아름다움의 법칙도 이와 관련되어 있다. 대칭의 법칙은 그 기원부터 인간의 생산 및 생활과 양립 가능합니다. 인간은 어린 시절 도구나 물건을 만들 때부터 점차적으로 대칭의 형성이 삶과 생산적인 노동의 요구를 충족해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은 편리함과 편안함을 느끼게 되며 자연스럽게 미적 감각이 발달하게 됩니다. Grosse는 "예술의 기원"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도구를 매끄럽고 평평하게 연마한다는 원래 의미는 미적 가치보다 실용적인 편의를 위한 경우가 많습니다. 비대칭 무기는 결코 대칭 조각만큼 유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광택이 나는 화살촉이나 창은 광택이 나지 않은 것보다 더 쉽게 관통할 수 있습니다." 그로세는 인간의 미학과 노동에 관해 이야기할 때 매우 통찰력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왜 대칭을 선호합니까? 이는 오랜 삶의 경험 때문입니다. 원시인들이 채색된 도자기의 문양과 기구의 형태에서 보여주는 대칭의식은 이 법칙이 인간의 뇌 속에 스며들어 무의식적으로 삶을 대하는 태도의 표현에 적용되고 있음을 증명한다. 그 기원은 사용의 편리성과 합리성을 위해 처음으로 제작되었으며 나중에, 특히 기하학적 의식의 출현으로 예술적 창작의 미학적 기반을 형성했습니다. 대칭의 법칙은 기하학적 패턴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며, 또 다른 형태미의 법칙으로는 그 복합성, 교차성, 변주성 등이 있습니다. 유래로는 가장 오래되고, 구성법으로는 가장 기본이므로 형식미의 법칙의 핵심이라 한다.
플레하노프가 "예술? 6? 1 주소 없는 편지"에서 지적했듯이, 사람들의 고유한 대칭 감각은 이러한 패턴에 의해 발전되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나중에 오랑캐들은 장식에서 직선 대칭보다 수평 대칭을 더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기예. 도구 및 도구는 단순히 성격과 목적으로 인해 대칭 형태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Grosse에 따르면, 파르테논 신전을 지은 고도로 문명화된 사람들처럼 방패를 장식한 호주 야만인들이 대칭의 의미를 알고 있었다면 대칭의 느낌이 예술의 역사에서 전혀 설명되지 않는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인간의 능력, 그리고 이 능력의 실천과 실제 적용은 그의 문화의 발전 과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대칭 법칙의 광범위한 의미를 더 설명하기 위해 다음은 대칭 법칙의 몇 가지 형태입니다. 1. 완전한 대칭 즉, "균일한 대칭"은 건물 외부 복도의 기둥, 중국 전통 거실의 본당 배치, 결정화 등 모양, 부피 및 구조가 완전히 동일한 형태입니다. 자연물 속의 눈송이, 의복, 음식, 주택, 교통수단의 모습 등 여러 가지 대칭적 평형 요소 등이 있습니다. 완전한 대칭은 시각적 효과를 안정시키고 엄숙함, 평온함과 같은 미적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는 가장 원시적인 구성 요소 중 하나이며,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경직성, 단조로움, 생명력이 없는 느낌을 쉽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2. 대략적인 대칭, 즉 전통 대련, 문신, 문 앞의 돌사자 등, 정확히 같은 모양, 같은 부피가 아니며 국지적인 구조에 약간의 변화가 있는 대칭형 도형. 문짝의 내용은 좌우가 다르고, 문신의 형상이 문양과 군사에 따라 다르며, 돌사자는 지역적 차이에 따라 수컷과 암컷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형태의 작은 변화도 있다. 균형과 통일감은 안정된 획일성 속에서 풍부한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3. 반전대칭(Inversion 대칭) 모양과 양은 같지만 방향이 반대인데 대표적인 것이 태극권 도표인데, 이는 대칭 평형의 두 위상이 역전되어 평형이 상호 이동하여 생성되는 그림이다. 이런 대칭은 대비가 강하고 정지된 움직임을 담고 있어 긴장감이 넘친다. 대칭도형의 핵심을 지속적으로 변화시켜가며 비대칭성 속에서 균형을 추구하는 구성으로 리듬이 생성되며, 이 리듬은 진화하고 반복적인 리듬으로 결합되어 리듬과 리듬의 아름다움을 만들어낸다. 연속성 제작되었습니다. 연속성의 아름다움은 리듬과 운율의 조화로운 결합을 반영합니다. 음악에서 리듬은 박의 길이나 강도를 번갈아 나타내는 것으로, 리듬이라고 하는 일정한 법칙을 따릅니다. 리듬은 선율의 근간이자 음악 구조의 기본 요소이다. 멜로디(Melody)는 리듬을 기반으로 한 확장으로, 서로 다른 음정으로 이루어진 멜로디 라인이 선율의 특징을 구현하며 음악의 의미를 표현합니다. 그래픽 디자인에서는 리듬과 멜로디의 표현이 반복, 흑백, 크기, 가상과 현실, 강약과 위계의 관계로 반영되며, 구성 위계의 통일성 변화와 변화의 지속이다. , 지속의 반복과 복귀, 대가의 통일과 변주. 이러한 변화의 근본적인 요소는 여전히 대칭의 법칙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예술적 창작물은 항상 모든 국가에서 이러한 변화의 지속적인 아름다움을 구현하며, 이는 우리 디자인 세계를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신석기 시대의 채색 도자기, 상나라와 주나라의 청동기, 한나라의 석상, 고대 건물, 가구, 동굴 장식 등이 모두 이 형성 법칙을 반영합니다. 대칭에서 연속성에 이르기까지 마침내 느낌, 즉 통각이 생성됩니다. 구체적으로, 도형이 연속적인 방식으로 상하 또는 좌우로 반복적으로 확장될 때, 우리가 이 도형을 볼 때, 시점이 어디로 이동하더라도 우리의 시각에 제시되는 것은 전체적으로 일관된 느낌, 조화로운 연합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패턴 형태의 2각형과 4각형의 연속성은 패턴과 윤곽선의 통합에 대한 시각적 경험이 바로 이 패턴을 만들어내는 토양이다. 이 법칙의 적용은 양샤오 문화의 반경사형 "다이아몬드 패턴" 도자기 상자와 같은 고대 중국 장식 예술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여기의 다이아몬드 패턴은 이 도자기 상자에 있습니다. 장식 패턴에는 물고기의 흔적이 없습니다. 보이는 것은 하나의 단위로 배열된 평평한 사각형 격자 내에서 대조되는 검은색과 흰색의 삼각형과 마름모 패턴이 교대로 연속되는 것에 의해 생성된 통각입니다. 이 시각적 조화의 법칙에는 풍성하고 설득력 있는 형식적인 아름다움의 법칙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