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학 이론 논문
문학 이론 논문
문학 이론 판문 1: 중국 현대문학? 현대성 요약: 1990 년대 이후 학자들은 중국 현대문학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실시했습니까? 현대성은 현대성의 개념이 비교적 복잡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현대성을 보물 상자로 오인하여 학술 용어를 정의하는 논리 원칙을 위반했다. 중국 현대현대문학은 전통문학의 본질, 반항, 현대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문학의 근대성 심미와 사회의 차이, 문학은 다른 방면에 더욱 관심을 갖는다. 다음은 중국 현대문학에 관한 것입니까? 근대성은 연구와 분석을 진행한다.
키워드: 중국; 현대 및 현대 문학 근대성
순서
1990 년대 이후 문학 분야에서 근대성에 대한 연구가 점점 더 깊어지면서 현대성은 이미 현재 문학 연구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현대문학의 현대성은 한편으로는 새로운 예술 심미관념의 형성을 촉진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전통예술의 심미에도 파멸적인 충격을 주고, 문학예술에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가져왔기 때문에 중국문학의 근대성에는 양날의 검이다.
1 현대문학? 근대성의 정의
현대성에 대한 연구는 현대성이 시간 개념이라고 생각하는 분야도 있고, 현대성이 전통적인 사고와는 다른 개념이라고 생각하는 분야도 있고, 역동적인 과정이며,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점차 완벽해지는 과정이다. 문학 분야에서 많은 학자들은 문학의 근대성이 일종의 심미현대성의 구현이라고 생각한다. 문학 자체가 일종의 심미예술의 존재이기 때문이다. 엄밀히 말하면 문학의 근대성을 정의하기는 어렵다. 전반적으로 문학 근대성은 심미와 계몽 기능을 갖춘 시스템이고, 문학 근대성의 중심은 심미 현대성이다.
2 현대문학? 근대성의 특징
2. 1 미적 현대성은 자기 모순이다.
문학적 심미의 근대성과 사회의 근대성은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문학미학의 근대성은 과학의 근대성을 고찰할 뿐만 아니라 주제, 심미, 말, 개인 등에서 근대성을 고찰한다. 문학의 근대성은 중국인의 감정, 꿈, 인생 추구와 가치관을 통합한 존재이다. 심미 근대성 속에서, 조금만 지나간다. 한편으로는 쉽게 사라지고, 다른 한편으로는 영원합니다. 따라서 예술화 처리를 통해 심미 현대성이 쉽게 사라지는 면을 보존해 영원한 화제로 만들어야 한다. 동시에, 현대 기술 하에서 전통 예술의 고리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는 것은 심미 현대성이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것은 새로운 미학 관념의 출현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예술미학에도 충격을 줄 수 있다. 중국 현 당대 문학의 근대성 속에는 경험 세계의 구체성과 현대 경험의 조각화 특징이 존재한다. 세계는 파편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문학에서 각 파편의 위치를 공평하게 대하고 파편의 재편을 통해 중국 현대문학의 전체를 창조해야 한다.
2.2 현대 중국 문학 발전의 예측:
중국 현대문학의 현대성은 중국의 현대화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중국 현대문학의 현대성은 현대화 과정과 크게 다르다. 중국 현 당대 문학의 근대성으로 볼 때, 그것은 서구의 발전 성과뿐만 아니라 자신의 발전 특성도 차용하였다. 중서구 현대문학 현대성의 주요 차이점은 (1) 다른 맥락에 있다. 서구 현대문학의 근대성은 고전문학에 대한 반발이며, 중국 현대문학은 반전통에서 민족적 특색을 부각시킬 뿐만 아니라 현대성을 추구하면서 근대성의 함정을 경계해야 한다. (2) 문학적 표현은 다양하다. 서구 현대현대 문학에서 그 근대성은 전통적 이성이 전복된 후의 직접적인 표현으로, 기호와 은유를 통해 비이성적인 세계를 보여준다. 중국 현대현대 문학에 있어서, 그것은 생존과 현실과 전통의 틈새에 처해 있으며, 문예의 탐구성과 선진성을 가지고 있으며, 적극적인 자세로 중국인 특유의 민족정신을 표현했다. (3) 내재 메커니즘이 다르다. 서구 현대문학에서는 유파가 많기 때문에 갈등이 심하지만, 서구 현대문학은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자본주의 과정부터 인간의 정신 이화를 분석하고 인류의 가장 좋은 귀속을 찾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중국 현 당대 문학은 주로 집단성이며, 사회 현대화와 민족 독립은 중국 현 당대 문학의 최종 귀착점이다. 중국 현 당대 문학의 근대성은 서구 현 당대 문학의 근대성의 영향으로 발전하였다. 서구 현대문학은 중국 현대문학의 근대성 발전을 위한 기반을 제공했지만, 중국 현대문학이 중국 전통에 반대하고 서구 근대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딜레마에 빠지도록 플랫폼을 구축하지는 못했다.
2.3 문학적 근대성에서 분개 복합체의 구현:
중국 현대문학은 현대화를 추구하는 동시에 현대성을 배척하고 있다. 전통문화를 긍정하는 동시에, 그것의 낙후를 야심차게 바라보고 있다. 중국 현대지식인들은 현대문학의 장단점과 공존에 직면해야 하는데, 이로 인해 중국 현대문학의 기본적인 심미 경험은 다음과 같이 귀결될 수 있을까? 원망? 。 중국 현대문학의 근대성은 이런 원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 현대문학의 근대성은 서구 근대성에 의해 추진된 것이지 자체 발전의 산물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국 현대문학의 현대성은 현대화와 전통 충돌에 대한 반감뿐만 아니라 중서문화 충돌에 대한 반감에도 반영된다.
2.4 문학적 근대성의 변화:
중국 현대 현대 문학에 직면하는가? 근대성 문제가 존재한 후 중국 문학의 근대성이 어느 정도 바뀌었다. 나는 중국 문학의 현대적 변화가 후시의' 논문학의 개량' 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창작실제에서 출발하여 노신은 정신적 감정과 문학 관념 두 방면에서 문학의 근대성을 반영하였다. 한편' 월식' 에서 마오 방패는 지청의 감정감각을 통해 문학의 근대성을 구현하고' 자정',' 기차, 배, 굴뚝' 에서 주인공의 권리를 표현했다. 현대? 동경하다. 후시, 노신, 마오 방패 등 작가의 지도 아래 중국 현대문학의 근대성이 점차 변화하여 중국 현대문학을 향해 나아가게 되었습니까? 근대성의 고조도 점차 중국 현대문학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는가? 근대성의 폐단.
3 요약
중국 현대문학의 현대성은 매우 복잡한 문제이며, 그것은 서구 근대성의 억압에서 기원한다. 따라서 중국 현대문학의 근대성 발전에는 딜레마와 약간의 원한이 존재한다. 동시에, 문학 근대성과 심미 현대성도 어느 정도 차이가 있다. 중국 현 당대 문학의 복잡성은 중국 현 당대 문학의 현대성을 높은 연구 가치로 만들었다.
참고
왕문. 중국 현대 및 현대 문학? 근대성에 대한 논의 [J]. 지혜, 20 15 (0 1): 325-326.
[2] 이석. 중국 현대 및 현대 문학? 문제의 근대성 탐구 [J]. 문학생활 견지, 20 15 (04): 9- 10.
[3] 곽건민. 중국 현대문학사 연구의 새로운 시각? Wu xiuming 의 현대 중국 문학사 생태 분야 [J] 에 대한 논평. 절강 사회과학, 2010 (03):120-122.
문학 이론 판문 2: 현대문학의 맥락과 고대문학 자원 분석 요약 현대문학과 고대문학이 분열된 이후 최근 2 천 년 동안 수많은 연결고리가 있었다. 중국 현대문학의 어경 현황은 어떻습니까? 중국 고대 문학 자원은 어떻게 계속 발전해야 하며, 둘 사이에 어떤 관계가 존재합니까? 이 글은 주로 이 세 가지 점을 분석하여 고대 문학 자원의 전승과 중국 현대문학의 진일보한 발전을 촉진한다.
현대 문학의 맥락, 고대 문학 자원의 전승
소개하다
사회 발전의 진화와 함께 현대 사회 발전 이후 문화의 발전도 현대화의 방향으로 바뀌었다. 현대성과 전통의 경계 아래 중국 현대문학은 국내외의 융합 발전에서 효과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그렇다면 고대 문학 자원의 영향으로 중국 현대문학은 어떻게 현대성의 맥락에서 충분히 영감을 얻었습니까? 항목 활성화 방법은 어떤 기준을 기반으로 합니까? 동시에, 어떻게 전통 가치관에서 중국 고금 문학의 내적 연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까? 전통적인 가치 변화의 주요 요인은 무엇입니까? 잠깐, 이 문제들은 모두 우리가 진지하게 탐구해야 한다.
첫째, 중국 현대문학이 직면한 어경 상황.
1. 중국 현대문학의 탄생과 발전.
아편전쟁 때 서방 국가들은 견선리포를 이용하여 우리 나라의 대문을 열어 우리 국민을 매우 뜨겁게 만들었다. 그때부터 많은 문인과 지식인들이 우리나라의 빈곤과 낙후, 그리고 우리나라와 서구 선진 기술의 격차를 깨닫기 시작했다. 두터운 감정을 가진 문인들은 이미 생활을 버리고 강대국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타인을 자신의 책임으로 포기하고, 격렬한 혁명 전투에 뛰어들기 시작했다. 문자에 관한 일련의 혁명이 조수처럼 밀려왔다. 시 혁명? ,? 문학 혁명? ,? 공가점을 쓰러뜨릴까요? ,? 문어문에 반대하십니까? 이 일련의 혁명은 어느 정도 촉박한 것 같은데, 뜻밖에 고대 문화를 심연에 빠뜨려 중국 현대문학의 발전에 많은 걸림돌이 되고 있다. 중국의 문학혁명은 19 17 부터 시작된 향토적인 소설, 상처가 있는 각종 문학작품, 구엽시파 등이 있다. 오늘날, 시대의 발전과 변화에 따라 중국의 현대문학은 번영의 느낌을 주는 것 같지만, 우리가 자세히 살펴보면, 이런 번영의 배후에 소위 문학은 대부분 외국과 서방세계의 영향으로 민족에 관한 것이 우리에게서 점점 멀어지면서 중국 현대문학은 발전 과정에서 줄곧 병목 상태에 처해 있다.
2. 문학? 층층이 끊어질까? 。
최근 100 년 동안의 현대문학 발전사를 살펴보면,' 홍루몽' 과 견줄 만한 소설이 없고, 당시와 300 곡을 대적할 수 있는 시도 없다. 현대문학의 맥락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직면한 것은 노벨문학상에 직면했을 때의 어색함과 세계 고전문학에 직면했을 때 말할 수 없는 무력감일 뿐이다. 그러나 독특한 감정적 분위기를 지닌 학과로서 문학은 현대 사회의 흔적뿐만 아니라 역사의 모체와도 분리 될 수 없다. 번창해 보이는 현대 문단을 보면 모두 고대 문학과 관련된 작품이 있다. 내가 아는 명작으로는 곽모로 씨가 편집한' 굴원', 왕의' 양귀비의 죽음', 송의' 무측천' 등이 있다. 역사와 관련된 작품은 정말 적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최근 몇 년간의 발전으로 우수한 문학 작품은 점점 줄어들고 있고, 너무 많은 작가들이 맹목적으로 전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 문학과 고대 문학 사이에 금이 갔다. 현대 문학에 있어서, 고대 문학은 그 뿌리이자 그 근원이다. 그것 없이는 중국 현대문학의 맥락이 반드시 썩을 것이다.
둘째, 고대 문학 자원의 전승
앞서 언급했듯이 중국 현대문학과 고대 문학 사이에는 어경의 균열, 즉 소위 단절층이 존재한다. 중국 현대문학의 창작은 고대 문학에 함축된 정신이 부족하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고대 문학 자원의 부족 때문인가요? 대답은' 아니오' 입니다. 칸트는 세계 어느 민족도 중화민족처럼 수천만 명의 역사작가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이로써 우리나라 고대 문헌 자원이 얼마나 넓고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 풍부한 고대 문헌 자원.
정말 수많은 고대 문학과 역사 문인들이 후세에 기억되고 흥미진진하게 말했다. 예를 들면 시경, 장자, 주역 등이 있다. 동한 () 과 서한 () 시대에 한푸 () 와 사기 () 가 나타난 기세가 매우 컸다. 위진 시대에는 문학 작품이 더욱 물밀듯이 범람했다. 이 시기에 유명한 작가가 있습니까? 건안 칠자? 그리고는요. 죽림 칠현? 당송 시대? 시인 요정? ,? 시인 성인? ,? 시귀? 쓴 시는 천고에 전해지고, 높낮이를 가리지 않고, 호방하고 완곡하게 대표하는 시인이 시대의 조류를 이끌고 있다. 원대의 잡극은 더욱 뒤처지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서향가" "모란정" 이 한 시대의 풍조를 이끌고 있다. 명청 시대에는 고대 문학이 정점에 달했다. 홍루몽' 으로 대표되는 4 대 고전 소설은 정치, 사랑, 시를 하나로 모아 당시 문인의 정신세계를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현대 고전이 되었다. 이 밖에도 각종 민가와 사기도 뒤처지지 않아 고대 문학이 장관이었다.
2. 고대 문학 자원의 전승.
문학 자원의 문화 전승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부득불 부끄러움을 느껴야 한다. 전승 방면에서 우리는 주동적이지 않으므로 두 가지 문제를 진지하게 극복해야 한다. 첫 번째는 이런 당연한 생각을 없애는 것이다. 현재 언론의 자유와 사상의 자유가 있는 사회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에 따라 문학 자원의 발전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으며, 당연히 이것이 합리적인 발전진화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가설은 역사의 발전에서 벗어나서는 안 되며, 현실의 관점에서 문화를 전승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둘째, 고대 문학을 다각적으로 해석해야 한다. 유구한 역사와 풍부한 문학 자원이 고대 문학 자원의 전승을 가로막았다. 이에 대해 근로자들에게 여러 각도에서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분석을 하도록 요구해야 하며, 일방적인 관점에서 역사적 인물과 역사적 사실을 표절하는 것을 피하고 객관적으로 개괄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셋째, 중국 현대문학의 맥락과 고대 문학 자원의 관계.
새가 하늘을 떠날 수 없는 것처럼 물고기는 물을 빼놓을 수 없고, 현대문학도 뿌리를 찾아야 하고, 고대문학은 현대문학의 뿌리이다. 중국 현대사회문학 발전의 초기 단계에서 현대성을 선양하기 위해 고대 문학을 내던지려 했지만 실천은 이런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리고 현대문학의 발전은 항상 고대 문학 자원의 풍부한 원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예를 들어, 현대의 민본의식은 고대 문학 사상 중의 천인의 화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현재의 심미는 고대의 경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오늘날의 산문시는 고대 문학 자원의 사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현재 현대문학의 발전은 현대의 시각에 서서 고대 문학 자원을 발전의 근본으로 삼아 그 잠재력을 깊이 파헤쳐 자신의 발전을 효과적으로 촉진해야 한다. 현재 사람들의 정신세계의 발전은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에 불과하며, 이 모든 것은 전통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어 영혼을 위로해 준다. 따라서 현대문학과 고대문학의 관계는 대립적인 관리가 아니라 통일된 것이다. 만약 고대 문학 자원을 기초로 하고 지향할 수 없다면, 현대문학은 빠른 발전을 이룰 수 없고, 현대문학의 맥락을 융합할 수 없다면, 고대 문학은 그 자원실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중국 현대문학의 어경의 발전과 고대 문학 자원의 발굴은 상호 보완적이며 상호 의존이 함께 발전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문학은 우리나라에서 역사 변혁이 발생한 후 사람들의 사상이 원래의 봉건주의에서 벗어나 외국 문학의 수용과 학습을 위해 형성된 새로운 문학이다. 현대과학민주사상을 표현할 때 현대언어를 사용했고, 예술표현 형식을 혁신해 현대사회의 소설, 산문, 시 등 새로운 장르를 형성했다. 또한 서정적 방식, 묘사 수단 등 다양한 표현 형식으로 혁신을 진행해 현대화의 특징을 형성하여 세계문학의 조류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현대적 의미의 진정한 문학이 되고 있다. 두 가지 다른 문학 형식으로서 현대문학과 고대문학은 큰 차이가 있는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점들에 나타난다. 첫째, 정신적인 면에서 현대문학은 고대문학과 어느 정도 연관이 있다. 현실주의든 낭만주의든. 그러나 고대 문학이 현실주의와 낭만주의를 주입한 정신은 유교나 도가 문화에만 관련되어 있으며, 이는 주로 정신문학의 수준을 반영하며, 아직 방법론과 결합되지 않았으며, 현대문학의 정신은 방법론과 현대문학 사상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둘째, 현대문학의 내포에는 일정한 인문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지만, 그 주요 문학의식은 개인주의나 인도주의이며, 이는 고대 문학에는 없는 것이다. 그것들은 근대 서방 국가에서 들어온 문화로, 현대문학의 영혼의 원천이자 고대 문학과 현대문학의 가장 중요한 차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문학이 표현한 각종 형태의 해방은 결국 사람 자체에 대한 일종의 해방, 이런 사람 중심의 사상이다. 셋째, 고대 문학은 주로 문어문을 주요 상징으로 하는 문학 형식이고, 현대문학은 주로 백화문으로 표현된다. 백화문은 문어문을 대체했지만, 더욱 독특하고 참신하여 현대문학을 더욱 심미적으로 만들었다. 넷째, 고대 문학의 주요 형식은 시와 산문이고, 소설과 희곡은 변두리 형식이다. 현대에 이르러 소설은 주류 발전 형식이 되었고, 시와 산문은 발전의 위기에 처해 있다. 결론: 요약하자면, 중국 현대문학의 맥락은 매우 어려운 국면에 직면해 있으며, 새로운 근원의 주입이 필요하고, 고대 문학 자원은 충분한 해석과 발굴이 필요하다. 영원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상대방의 힘으로 자아발전을 실현하고 중국 문학사의 안정적이고 건강한 발전을 실현해야 한다.
참고 자료:
[1] 주드발. 전통문화와 현대문학의 관계 연구를 심화시키는 사고 [J]. 동악 포럼 .2010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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