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채공예품의 유채 유래론
유채공예품의 유채 유래론
고대 중국 전통 공예품의 독특한 고대 재료와 공정으로 고대 중국 유약은 2000년 이상의 역사와 문화 유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색 유약의 기원은 항상 불분명하고 테스트 할 방법이 없습니다. 오랫동안 유포 된 '서시의 눈물'만이 영원한 사랑을 전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춘추말기에 범리는 막 왕위를 계승한 월왕 구견을 위해 왕검 제작을 감독했다. . Wang Jian이 태어났을 때 Fan Li는 검 주형에서 수정과 융합된 후 마법의 가루 물질을 발견했는데, 그것은 수정처럼 투명했지만 금속 소리를 냈습니다. 판리는 이 소재가 수백 번의 불길을 거쳐 정제되었으며, 그 안에 크리스탈의 여성스러운 기운이 숨겨져 있다고 믿습니다. 왕검의 위압적인 기운과 부드러운 물의 느낌이 담겨 있는 최고의 소재입니다. 천지창조를 이룰 수 있다. 그래서 이런 물건을 '검도(Sword Way)'라고 부르며, 왕의 단조검과 함께 월왕에게 바쳐졌습니다.
월왕은 판리의 검에 대한 공헌에 감사해 왕의 검을 받아들였지만 원래의 '검도'를 돌려주고 이 마법의 물질을 그의 이름을 따서 '리'라고 명명했다.
그때 판리는 시시를 막 만났고 그녀의 아름다움에 반했고 금, 은, 옥 등 세상의 평범한 것들은 시시와 비교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모든 곳을 방문했다. 숙련된 장인의 손을 거쳐 자신의 이름을 따서 "Li"라는 이름을 붙인 이 보석은 아름다운 보석으로 만들어져 사랑의 증표로 Xi Shi에게 주어졌습니다.
예기치 않게 올해 다시 전쟁이 발발했다. 구천은 우부차왕이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월을 공격하기 위해 밤낮으로 군대를 훈련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선제공격을 하기로 결정했다. 판리의 항의는 실패했고, 월국은 마침내 패하고 거의 멸망할 뻔했다. 서시는 어쩔 수 없이 오왕국으로 가서 평화를 이루었다. 떠날 때 Xi Shi는 Fan Li에게 "Li"를 돌려주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Xi Shi의 눈물이 "Li"에 떨어졌고 하늘과 땅, 태양과 달이 감동을 받았습니다. Xi Shi의 눈물이 흐르는 것을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1965년에 1호 무덤에서 전설의 고대 검인 소드 스타일(Sword Style)이 발굴되었습니다. 호북강령(江陵, 호북) 검몸에는 하늘색 유약 2개가 새겨져 있고, 검에 새겨진 새문에는 "월왕 구천이 스스로 만든 검"이라는 문구가 선명하게 새겨져 있다. Yue Goujian은 지금까지 발견된 최초의 유약 제품이며, Henan Huixian에서 발견된 "King Wu Fuchai Sword"에도 검 격자에 세 개의 무색 투명 유리가 박혀 있습니다. 일생을 두고 얽힌 두 군주는 빛나는 업적으로 세계를 지배했다. '왕의 검'은 정체성과 지위의 상징일 뿐만 아니라, 두 사람에게 생명처럼 소중하게 여겨진다. 전설적인 왕들은 변함없이 칼의 유일한 장식으로 유약을 사용했습니다. 그들은 고대 이야기에 매력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우리는 프랑스 유리의 기원에 대한 전설을 더합니다. 서시눈물 전설 이전에는 아마도 인문학적, 신화적 전설이 많이 있을 텐데, 서양 유리의 기원에 비하면 중국 문화에서는 판리가 더 낭만적이다.
3000년 전 페니키아인(레바논)이 지중해 해변에서 모닥불을 피웠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식사 후에 사람들은 불씨 속에서 얼음 같은 것을 발견했는데, 모래의 주성분인 실리카가 탄산음료의 주성분인 탄산나트륨과 섞여서 녹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유리는 고대 이집트에서 도자기를 굽는 과정에서 영리하고 세심한 도자기 장인이 발견했다고도 합니다. 사실, 학문적 관점에서 분석해 보면, 이러한 전설은 즉시 그 존재 근거를 상실합니다.
실리카의 녹는점은 나트륨을 플럭스로 사용한 후 약 1700도입니다. 소다유리의 온도도 1450도 정도다. 현대의 고급 석탄을 사용해도 일반 용광로의 온도는 3000년 전 모닥불 때보다 600도 정도에 불과하다.
동서양의 전설을 비교해 보면 '검제작론'은 중국 특유의 신화와 낭만주의가 있지만 그래도 좀 더 그럴듯하다. 물리학과 화학의 관점에서 볼 때 신빙성이 있다.
전설의 내용에 대한 진위 여부는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고대 중국 유채의 유래와 서양 유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발굴된 유색 유약의 화학 성분 분석에 따르면 중국 유색 유약의 주요 흐름은 "납-바륨"(천연 결정에 매우 가깝습니다)입니다. 서양 유리는 주로 "소다석회"(오늘날에도 사용되는 유리창과 유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리도 마찬가지) 서양 유리 제조법에는 "바륨"이라는 성분이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납"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서양의 실제 납 함유 유리는 중국의 고대 유리 공예에 비해 18세기까지 널리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 2천년 이상 뒤처져 있습니다.
청동을 주조하는 데 필요한 온도는 매우 높으며 유색 유약의 주성분인 "실리카"를 녹이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둘째, 청동의 제조법에는 납( 방연광(galena)과 주석과 바륨은 고대 납광석(방연광)의 유기 유기체로 분리가 불가능하므로 고대 유약납과 바륨의 존재는 불가피하다. 또한, 고대에 검을 만드는 데 사용된 모래주형에는 유색 유약을 만드는데 사용된 실리카가 다량 함유되어 있었습니다. 온도.
플럭스 조건이 충족되면 다른 모든 것이 제자리에 있게 됩니다.
유색유약은 유색유약석과 유색유약석을 섞어 만든다는 내용이 중국의 많은 문헌에 언급되어 있다.
'전위산예담' 기록: 진창(陳寶)을 섬기는 자들은 조상의 보물...유리어머니를 쓰는 자, 오늘의 돈이 순수하다면 그 크기는 어린아이의 것 같으니라. 주먹... 사물에 경의를 표하는 참사라고도 불리우는데… 하지만 색상에 따라 녹색, 빨간색, 노란색, 흰색의 케지 같은 모양으로 만들 수는 있지만 자멸할 수는 없습니다.
"천궁의 창조 - 진주와 옥 장": 일반 유약 돌과 중국 수정. 도시를 불로 점령하세요. 종류는 같고... 돌은 모두 5가지 색깔이 있어요... 이 우주의 창조가 지구 표면에 다가오고 있습니다. 천연 윤이 나는 돌은 점점 희귀해지고 있으며 특히 가치가 높습니다.
<안산잡기-유리편>에 “그 수정을 가져다가 녹색을 되찾는 데에…”라는 공예 기록이 이 공예의 지속을 더욱 입증한다.
오늘 출토된 문화재로 볼 때 서양에서는 고대 중국의 유채가 등장한 것보다 거의 300년 뒤인 기원전 200년경에 반투명 유리가 등장했고, 서기 1500년경에 투명유리가 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문헌에 기록된 삼국시대 오왕의 유율평보다 1000년 이상 늦다. 서양에서는 19세기 말경에 인공 수정(유색 유약과 유사한)이 등장했는데, 이는 고대 중국 유색 유약의 출현보다 2,000년 이상 늦은 것이다.
중국 고대 유약은 엄밀히 말하면 그 물리적 상태를 투명(또는 반투명) 결정 상태로 정의해야 하며, 출토된 문화 유물로 판단하면 오늘날 출토된 유색 유약 중 가장 초기의 것입니다. 여전히 "Yue King Goujian Sword"의 액세서리입니다. 재료의 관점에서 유색유약은 크리스탈이나 유리와는 전혀 다른 고대의 재료이자 공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