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송나라 왕조 교체의 구조 분석
송나라 왕조 교체의 구조 분석
경제가 발달한 송나라는 기본적으로 송부의 * * * 학문이 되었다. 이는 이미 역사적인 정론 (당시 세계 GDP 의 80%) 이었기 때문에 왜 송부인지 간단히 말해 보겠습니다.
중국 역사상, 대부분의 조대는 모두' 상억제' 정책을 채택했는데, 송나라만 예외였다. 송초 대조 조백은 "황금시장에서 다적다택을 쌓고 자손을 유증하고, 노래와 춤으로 장수한다" 고 말했다. 부민 이후 송태종은 또' 양제 의정' 이라고 농담했다.
송초 관원은 재테크를 연구하여 재물을 구하는 길을 연구했다. 송대는 역대 입법 중형법 경민법의 전통 관행을 조정하여 염법, 주법, 차법 등 전매법을 전문적으로 연구했다. 송대는 중국 고대 경제입법이 가장 활발한 시기 중 하나가 되었고, 송대의 경제법규는 국가와 경제행위자 간의 이익 분배를 통일하는 매우 과학적인 법규였다. 이러한 올바른 정책 지향은 송대 상업 대조가 흥성하고, 상업이 급속히 발전하며, 수공업도 급속히 발전하게 하였다. 이것은 세상에서 유일무이하다! 은행조차도 대출 오프사이트에서 지불할 수 있다. 현대에도 매우 선진적인 경제관리제도다. 지역적으로 볼 때 송나라의 발전은 강소성과 절천 등 구구구뿐만 아니라 산간 지역과 소수민족 지역의 사회 경제 문화 발전도 당나라보다 크다는 것도 놀라운 일이다.
수공업으로 볼 때 구덩이 광산, 차, 소금, 조선, 제지, 설탕, 방직, 도자기는 모두 당나라보다 선진적이다. 송대 수공업은 생산 면적을 확대하고 생산량을 늘리는 것 외에 기술도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예를 들어' 설탕 얼음' (빙당) 의 제작공예, 송자의 정파 등은 기술의 성숙과 혁신, 상업과 수공업의 부상, 토지에 포로가 된 농민들을 많이 해방시켜 상업수공업에 투입했다. 북송 시대에는 전국 각지에서 대량의 금은과 광물 매장지와 세계 최초의 제조 공장, 가공 공장, 예를 들면 조선소, 제지 공장, 인쇄소, 직물 공장, 화기공장, 관가마 등이 출현하여 당시 수공업의 번영 정도가 전무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일찍이 북송 시대에 중국은 이미 석탄을 태워 제강을 하는 것을 배웠다. 대형 수공업은 수백 명의 정규산업 노동자를 고용했고, 정부의 두 군사공업은 8 천 명의 노동자를 고용했다. 이것은 이미 중공업의 규모다! 송대강의 평균 연간 생산량은 15 만톤에 달한다 (송대 화북의 공업 기초가 125 만톤/년 수준에 도달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는 기본적으로 잘못된 인식이다. 손룽기' 중국 밀레니엄 검토-세계사 조감도' 에서 송대강 생산량에 대한 대부분의 데이터가 검증을 받았고, 많은 데이터 중' 15 만톤' 이 적당했다.) 영국에서는170 이다 생명 초기에는 연간 생산량이 7 만 6000 톤에 불과했다. 또한 광업, 야금, 제지, 도자기, 실크, 항해업도 매우 발달했다. 송나라는 역시 세계 근대 이전의' 하이테크' 의 집이었고, 당시 세계 수공업의 패주였다!
상업적으로 볼 때, 당대의 도시는 행정센터를 선호하고, 송대의 도시는 공업화를 선호한다. 당나라의 무역 지역은 관원이 엄격히 통제하고, 송나라는 더욱 자유롭다. 상품 경제의 진일보한 발전으로 주거 지역과 상업 지역의 경계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이 송대의' 새로운' 도시들 중 일부는 원초 카일폴로가 있는 개봉, 항주 등과 같은 매우 큰 규모로 발전했다. 원나라 말년에도 중국 밖에서 가장 큰 도시는 바그다드였으며 인구도 30 만 ~ 50 만 명에 불과했다. 수백 년 후, 아랍 여행가 이븐 베투타는 항저우를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 라고 불렀습니다! 상공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점차 증가하고, 생산량이 증가하고, 투자자본이 크게 확장되었다. 따라서 국가 재정수입주체를 구성하는 것은 농업뿐만 아니라 상공업의 비중이 이미 농업을 넘어섰다.
그리고 그 상업운영에서도 동판에 인쇄된 광고가 서구 자본주의보다 300 여 년 앞서 나왔다. 독신인 소동파에게 그는 기름음식을 만드는 노부인을 위해 광고시를 만들어 장사를 번창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신자, 독신자, 독신자, 독신자, 독신자)
더 흥미롭게도 송대는 현대신문과 비슷한 타블로이드 신문과 역사상 가장 오래된 상표가 등장해 의미가 크다. 이는 송대 상업화 체제의 점진적인 개선을 상징한다.
또 저명한 학자 심괄의' 화폐유통속도' 도 현대통화이론의 수준에 이르렀다.
송대 번영의 상업 대파도 세계 최초의 자본주의 싹이 돋아난 어머니였으며, 송대 경제의 빠른 발전은 유례없는 부와 번영을 창조했다.
2 문화적 영광
물질생활의 정신적 추구가 점점 더 절실해지면서 송대에 이르러 경제 발전과 동시에 강한 문화적 수요가 생겼다. 국민 여가 생활의 심미 정취가 송대 문화의 높은 번영을 촉진시켰다. 시, 노래, 곡예, 희곡, 민악, 소설, 서예, 건축은 모두 송대에서 고속으로 발전했다. 이와 동시에 송대에는 유명한 문인과 시인이 대거 나타났다. 모두 잘 알고 있는 것은 수시 구양수, 코우 Zhun 범중연, 왕안석 악비, 문천상 심곽 신기, 주, 이입니다. 지금까지 조청과 다른 학자들은 여전히 풍채가 무성하고 광채가 떨어지지 않았다. 당시 송나라, 동서고금 중 가장 유명한 8 대 종사가 6 개를 차지했는데, 그들의 문화적 광채가 얼마나 눈부셨는지를 알 수 있다! 서예가는 더더욱 셀 수 없이 많다. 가장 유명한 네 명의 서예가는 소동파, 황정견, 미탄, 채향이다. 그들의 작품은 서예가를 경탄시키기에 충분하다. 심지어' 대한간' 진회조차도 좋은 붓을 배우고 춤을 잘 출 수 있다. 만약 그가 정파적이라면 서예가, 문학가, 하물며 악비 등 영웅인물일 것이다!
문화적 이유로 송나라는 남북으로 나뉜다.
남송에는 양만리, 범성대, 우무사 대세가 있다.
북송 시대에는 정이정호 여행 (이학) 이 있었다
남송 남동쪽에는 세 현자, 주, 멸망이 있다.
송문화의 대대적인 발전으로 송대는' 유학부흥' 을 완성하고 신유학 (즉 신유학) 을 만들어 전통의' 경학' 을' 송학' 의 새로운 단계로 끌어들여 유석도의 심도 있는 발전을 촉진시켰다.
"단어" 는 당말에서 송에 이르기까지 5 대를 거쳐 정상에 이르렀다. 그래서 당시와 송사, 원곡 등이 있습니다. 보이는 글은 송대 문화의 대표 중 하나이며 심수폭탄 중 하나라고 한다. 송대 문화를 연구하려면 우선 그들의 단어에 대해 알아야 한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단어는 수시의' 명월 언제' 로, 거의 누구나 다 알고 있다. 평범한 아이들도 두 마디 나부끼는 단어를 부를 수 있어 선경, 고독,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외로움) "강의 형식적 우세는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까? 밀주 사냥도 그가 쓴 것이고, 다른 시인들도 매우 성취했다. 이청조 같은 여자 시인도 빼놓을 수 없다. 여성들은 글쓰기에 능숙하고 이런 수준에 이르렀다. 예로부터 송대는 이청조 혼자만 있었다. 만약 내가 송사의 사람을 하나하나 나열한다면, 나는 하루도 다 말할 수 없을지 모르지만, 송사 문화의 아홉 마리의 소 한 마리를 세어 보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노래명언) 송사의 경우 전서 * * * 입니다. 공의' 전송시보' 는 2 만여명의 시인의 1300 여수의 시를 받았고, 기존 기초에 100 여명의 시인이 400 여수의 시를 썼는데,
"시" 는 중국 고대 문학의 정수이다. 송대에 이르러' 시' 에 대한 해석은 새로운 수준, 더 통속적이고 보편적인 수준, 더 자유로운 율율 수준으로 올라갔다. 송대는 비록' 단어' 의 전성기이지만, 또한' 시' 의 나라이기도 하다. 초등학교, 중학교, 대학, 대학원생 등 당나라시와 가장 많이 접촉하는 것은 당나라시의 지속, 발전, 돌파구이다. 송대 시인의 시 종류와 형식은 더욱 광범위하고 풍부하다. 내가 아는 한, 북경대학교 들은' 송시 전집' 을 편찬하고 있다. 초보적인 통계에 따르면 작가는 9000 명 미만이며 전당시의 4 배이다! 개인시의 수로 볼 때 시가 가장 많은 개체가 송대에서 탄생했다. 국가와 국민에게 관심을 가진 이 사람의 이름을 영원히 기억합시다. 그는 바로 육유이다. 너는 이 위대한 시인이 민족 부흥에 대한 유언을 기억하니? 너는 그의 유언을 기억하니? 만약 네가 잊었다면, 그럼 들어라! 얼마나 간단한 언어인가' 북정중원 일본인 가족축제는 옹에게 들려주는 것을 잊지 않는다' 고 말했다. 나는 죽기 전에 유태인 복국주의를 보지 못했다. 내가 죽은 뒤에도 이 소식을 들을 수 있다. 얘들아, 제사를 지낼 때 너희 아버지에게 이 소식을 알려주는 것을 잊지 마라. 조용히 죽게 해줘 ...
이것들을 쓸 때 나는 눈을 감았지만, 나는 왜 눈물을 흘렸는지 모르겠다.' 시' 에 숨어 있는 슬픔뿐만 아니라 육유와 같은 수많은 애국자를 위한 것이다. 송조의 마지막 운명을 위한 것이다! 허허, 키보드가 젖었네. 정신을 차리고 잠시 쉬었다가 글쓰기를 계속하자.
당송시사는 거대한 보고로,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하다. 시는 무수한 지식부를 포함하고 있지만, 우리는 이 보고의 이해와 개발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한다. 그렇게 많은 잠재적 자원이 우리가 개발하기를 기다리고 있는데, 우리는 후회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왜 우리는 마음을 움직이지 않습니까?
이전에 4 대 서예가의 서예를 말했는데, 송대 서예의 성과는 별로 말하지 않았는데, 송대에 어떤 화가가 생겨났는가? 가장 유명한 화가는, 범폭,, 하귀, 곽,, 장택단 등 명가' 청명상하도' 가 장택단의 손에서 나온 것으로 중국 회화 역사상 가장 높은 예술적 업적을 가장 잘 대표하는 비송산수화다. 때로는 텅 비어 있고, 때로는 넓고, 분위기가 구름 같은 산수화이다. 송대의 산수화가는 인재가 배출되어 각각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북송의 화가는 범폭 (산천설경), 서도녕 (수야수초), 곽 (사계절의 미묘한 변화를 잘 묘사), 이성 (임어평의 시각) 이 있다.
남송하당의 시화 산수화는 산수화 예술의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을 반영하며, 유송년과 함께 남송년 4 대 무명이나 은둔한 민간 화가로 불린다.
송대의 서화는 이미 중국 예술 창작의 정점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송대 평론서의 출현은 중국 문학사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명청 백화소설을 개척한 선강이라고 할 수 있다.
민간 문화도 이 시기에 흥성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그림자 놀이, 코믹극, 서커스, 인형극, 만담 등이다.
경제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물질적 생활이 점점 우월해지고 있으며, 매춘업은 송대에서도 당연히 흥성하기 시작했다. 매춘부는 상업 매춘부, 예기, 노래기, 공식 매춘부의 네 가지 범주로 명확하게 나뉜다. 물론, 대부분 매춘부가 아니라 연예인일 뿐, 그리고 상당히 많은 부분이 거문고 서화시에 정통하다. 어떤 매춘부들은 심지어 자신의 가족, 즉 지금의 민간 연예인까지 구성할 수 있다. 이 네 가지 예기 중 관기가 가장 재능이 있고 가장 아름답다.
송대에서는 모든 차 문화가 맛이 있어서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조절할 수 있다. 차라기 보다는 차 음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찻잔조차도 검은 유약, 장유약, 청유약, 파란 유약, 흰 유약의 네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송인도 남보다 우월한 방식으로 즐기는 것을 볼 수 있다. 송대에도 각종 꽃잎차가 있고, 군주 혜종은' 대관차론' 20 편에서도 차 문화를 소개했다. 송대의 차 문화는 중국 고대 엘리트 문화와 대중문화의 복합적인 구현이며 아속상이 함께 감상하는 문화라고 할 수 있다.
혜종이 옥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옥조각 예술은 큰 발전을 이루었다. 동시에 목각, 죽각, 칠조각, 비문, 도장, 청동기, 금은기, 치각, 필묵, 종이연 등이 있다. 이것들은 모두 송대 문화예술의 우월함과 두터움을 보여준다!
송대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송자' 도 만들어 냈는데, 문자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송대 사학 분야에서도 천지개벽의 변화가 일어났다. 송대사학에서 각종 유파가 출현했고, 금석학 (고고학과 유사) 저작도 매우 풍부하다. 명가가 배출되어 중국 고대 사학 발전의 정점에 이르렀다. 중국 최초의 사전' 설문해자' 는 동한 이후 이미 실전되어 송대는 서현 형제가 다시 편성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신중국이 성립되기 전에 중국 문화가 세 번의 고조를 겪었다고 생각한다.
1 춘추전국시대, 백가쟁명
2 송나라의 문화 부흥
3 "5 월 4 일" 이후의 새로운 문화 운동
진인각은 "중화민족의 문화가 수천 년 동안 발전하여 조송시대에 정점에 이르렀다" 고 말했다. 이 논평들은 매우 주목할 만하다. 역사학자 토인비 (영국) 는 "내가 중국에서 가장 살고 싶은 송조를 선택하게 하면" 라고 말했고, 유 씨도 "내가 가장 갈망하는 왕조는 송조!" 라고 말했다. 덩광명조차도 "송대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고도는 봉건사회 역사 시절 전대미문의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 송대 문화가 수많은 문인 아객을 끌어들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봉건 사회 역사 시절 내내 확실히 전무후무하다!
3 농업 비약
봉건사회의 생산력 발전, 통치계급의 통치, 자연조건과 상황을 이해하려면 농업이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직접적인 청우계라면 송대 농업은?
송대 농작물의 단위 면적 생산량은 상당히 놀랍다. 맹선생의 고증에 따르면 당대의 평균 무당 생산량은 약 1.5 석 (한대보다 50% 높음), 송대 평균 무당 생산량은 약 2 석, 당대보다 약 30% 높다.
송나라도 전통 작물, 특히 남방의 밀, 북송 화이하, 황하 유역의 벼를 대대적으로 보급하였다. 동시에 면화 재배도 널리 보급되었다. 남송 후기, 면화 재배는 양광 푸젠에서 장강 유역까지 확장되었다. (심지어 북송 시대에도' 목면 수확천 그루, 여덟 식구는 가난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는 말이 있었다.) 중국 남방 농업의 생산 수준은 이미 북방을 넘어섰다.
농업 발전의 주요 원인은 두 가지 이상입니다.
송나라 정부의 중농정책 등 정책과 행동은 농민을 장려하고, 농민의 노동 생산 적극성을 높이며, 농업의 발전을 과학적으로 촉진시켰다 (예: 점성벼를 중점적으로 보급하는 등). ) 을 참조하십시오 ...
생산 기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사람으로서의 농업 생산도 급속히 발전하였다.
또한 송대 지방관원들은 수리시설의 유지와 건설을 매우 중시하여 송대의 농업 발전을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다. 동시에, 고 수확 곡물 작물의 광범위 한 파종, 크게 곡물 작물의 단위 면적 생산을 증가, 경제 작물의 재배와 발전을 촉진, 그래서 소농 경제 내부의 산업 구조가 어느 정도 변경 되었습니다, 농업 부업 상호 촉진의 경제 구조를 형성, 농업 구조도 변경 되었습니다.
송대에 이르러 남방 농민들은 많은 우량 벼 품종을 재배하고 외국의 우량 벼 품종을 도입했다. 수입한 우량 벼 품종 중 점성벼 (베트남) 와 황배벼 (한국) 로 가장 유명하다. 물론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도시 쌀 (일명 아침 곡식이나 곡식을 차지하는 것은 조기 벼에 속한다) 이다. 원산지인 베트남 중남부, 북송 초에 푸젠에 전해졌다. 점령성 벼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가뭄에 저항하는 성장기의 적응성이 짧은 것으로 유명하다. 점령성 쌀에 대한 이런 실화가 있다. 송신종 대중상부에 대한 이야기가 4 년 (10 12 얼마 지나지 않아, 점령성 벼도 하남 허베이에서 재배되어 남송 () 의 초기 벼의 주요 품종이 되어 농민들의 사계절 주식이 되었다.
송대의 농업 생산 기술도 달라졌다. 제초를 전문으로 하는 호미, 깨진 흙, 얇은 흙에 쓰이는 쇠갈퀴, 쟁기에 실은 쇠쟁기가 나타나 노동 생산성을 크게 높였다. 또한 용골 전복과 같은 도구는 주로 수리관개에 등장해 송대의 농업기술이 수당보다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송대의 토지와 농토 제도도 매우 선진적이다. 송대에 이르러 토지사유제와 국가가 토지를 분배하는 제도가 토지의 자유매매와 도급으로 바뀌면서 귀족 문벌이 사라지고 위진 이래 유행하는' 장원제' 가 지주제와 소농제로 소작농을 대신하게 되었다. 국가에 관해서는 토지 합병을 줄이고 빈부 불평등을 조절함으로써 비정상적인 악순환을 피했다. 송나라의 토지 정책은' 지제가 성립되지 않는다',' 억제되지 않는다' 는 것이다. 비록 국유지가 여전히 전체를 차지하고 있지만. 토지의 작은 부분은 토지의 자유로운 매매를 허용하는 국가가 등록비만 받는 것이다. 자유화의 정도가 크게 높아져 균일전제가 완전히 와해되었다. 사유지주의 토지소유제가 점차 발전하여 주요 토지소유제가 되어' 천 년 팔백 지주' 의 국면을 형성하였다. 임대 계약은 대부분 개인에 의해 결정된다. 이런 상황과 제도는 청말까지 계속되어 그 선진성을 알 수 있다.
균일제를 폐지했기 때문에 사회에 대한 국가의 개입은 더 이상 평균지상권이 아니라 소농에 대한 대출, 즉 생산을 개선하고 평균주의가 아닌 국민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것들은 모두 왕안석의 생각이다
또한, 주목할 만한 것은, 그가 국민을 위해 국가를 위해 봉사하는 것은 현금에서 지방조공까지 중앙정부에 이르기까지 시장 가격을 비교한 후의 구매까지, 이것은 시장과 화폐경제가 어느 정도 발전해야 나타날 수 있는 정책이라는 것이다
세금 방면에서 송대는 당대의' 양세제도' 를 계승하고 발전시켰다고 할 수 있다. 개량을 폐지한 뒤' 양세' 가 됐다. 명나라 중후기의' 채찍질법' 과 청나라 초까지의' 지딩제' 로 발전하여 봉건사회 전체에서 매우 선진적인 세금이다.
송대 소작농의 지위도 높아졌다. 중세의 신분제도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정부는 재정상의 고려에 따라 전국주민을' 주가구' 와' 고객' 으로 나눕니다. 즉, 재산을 소유한 주가구는 각종 세금을 직접 부담하고, 산업이 없는 고객은 농촌의 책임을 직접 부담하지 않습니다. 손님은 소작농과 같은 사람을 가리키며, 더 이상 씨족 지주의' 사유제' 가 아니라 국가 호적에 직접 포함된다. 도시 주가의 신분은 부동산 유무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점포, 창고, 경영에 종사하는 자본이 포함되어 있다.
농업의 높은 번영으로 인해 많은 농민들이 직접 시장에 들어가 생계를 꾸리거나 합작하여 교역활동에 종사하며, 다른 경제 분야도 약해지지 않는다. 송나라는 중국 역사상 가장 현저한 진보에 직면해 있다!
4 정치 계몽
뉴턴은 내가 거인의 어깨에 서 있다고 말했고, 같은 왕조도 마찬가지였다. 송대에 이르러 만당 5 대 군인의 패권을 감안해 그들의 정치는 점차 온화해지고, 정치제도에서는' 사당의 술',' 외수내약',' 강약 가지' 가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당대보다 발전했다. 만당 5 대 군인의 위압을 감안하여, 그들의 정치는 점차 온화해지고, 중국은 세계 최초의 국민을 위해' 문화로 천하를 다스린다' 는 나라가 되었다
송조 조광윤의 정치에 대한 태도는 무엇일까? 송나라의 건국 초기에 조광윤은 "사대부를 죽이지 않고 편지를 쓰는 사람" 이라는 맹세를 퍼뜨렸다. "자손손주들이 이런 맹세를 하면 하늘이 끝난다." "
고대부터 어느 왕조 초기의 통치자가 살육심이 깊은 사람이 아니었습니까? 고금 * * * 대업의 공신은 하나도 면할 수 없고, 교활한 토끼와 앞잡이의 운명을 피할 수 없다.
송나라는 확실히 예외이다. 모선덕은 무장 출신이지만 폭력으로 폭력을 제압하는 것이 아니라' 일사의사를 죽이지 않겠다' 는 맹세를 했다. 이것은 확실히 전례가 없는 일이다. 송대 역대는 모두 이것을 경계로 하여 감히 위반할 수 없다. 이 전통적인 정책 조건 하에서, 송나라의 정치 개방과 언론의 자유는 유례없는 정도에 이르렀다. (물론, 모반 혐의가 있다면 죽일 수 있다) 조이문구천, 이성포로에 사로잡힌 고종 황제, 진조가 악비 () 를 죽이게 된 것은 그가 황위를 빼앗으려 해도 유배 (루도슨과 정위송) 되었다. 이렇게 커서 역대 추방을 처리하고 조신을 죽이지 않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로 인해 송대는 춘추전국시대 이후 중국 역사상 두 번째 학술과 정치적 자유의 시기가 되었다. 불교와 도교조차도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고, 서원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위한 좋은 기초를 형성했다 (서원은 중국 교육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송대에는' 문학교도소' 가 없었고,' 문화교도소' 도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조정은' 마음대로 체면' 이라면 관리들이 이치에 따라' 합리적이다' 고 권고했다. 송나라의 황제는 일반적으로 조불석의 인두를 걱정할 필요가 없었고, 온 집안은 말할 것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송대에서는 개혁파와 보수파 등 서로 다른 당들 사이에 분쟁이 있어 평화를 위해 싸웠지만 개혁파와 보수파는 영구히 고정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서기 1042 년 범중엄과 구양수는' 경력신정' 을 시행했고, 서기 1069 년 사마광은 왕안석 변법에 반대했고, 구양수는 반대했고, 수시도 반대했지만, 관점은 크게 달랐다. 소식 () 은 유신파 () 의 권력을 반대할 때 황급히 개혁을 하고 보수파 () 가 권력을 잡았을 때 모든 신법을 폐기하는 것을 반대한다.
사마광과 왕안석은 조정에서 여러 차례 얼굴을 붉히는 논쟁을 벌였지만, 사적으로는 서로를 존중했다. 각 파 인사들의 견해와 입장은 다르지만 충군 애민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있다. 송나라의 당파 투쟁은 역시 민주 정치의 전범이다!
송대 지식인 지위의 전무후무한 향상과 이런 개방적인 정치환경으로 이 시기의 사상가와 정치가들이 속출하고 있다. 주, 육구연, 장재, 소옹, 주돈이, 정이, 정호 등 유명한 정치가들이 왕안석, 구양수, 수시, 사마광 등, 코우, 범중연 등
바오 청 (Bao Zheng) 과 중국 (China) 에 관해서, 송 (Song) 만이 법정에서 황제와 얼굴을 맞대고 싸울 가능성이 있지만 황제는 원한을 품지 않았다. 바오 청 (Bao Zheng) 은 르네 (Renzong) 의 얼굴에 침을 거의 뱉지 않는다고 말했다. 인종은 분노했지만 매우 이성적인 바오 청 (Bao Zheng) 은 여전히 성공적인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송나라의 정치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송나라에는' 진리는 선제와 백성들의 것' 이라는 법이 있다. 즉, 누구든지 법을 어기면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되고, 하급 관원, 심지어 백성도 상급 관원을 고소할 수 있으며, 만 명 위의 재상조차도 면할 수 없다. 바오 청 (Bao Zheng) 은 그의 직속 상관과 그보다 몇 단계 높은 공무원 (비슷한 탄핵은 민주 정치에서만 가능하다) 을 물리 치는 것이 아니다. 바오 (Bao) 와 같은 사람들은 계몽 된 송나라에만 나타난다. 송나라가 그들을 창조했다고 할 수 있고, 백성들이 관직을 고발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모든 수준에도 반부패 조례가 게시되어 있으며, 국민들은 승소 (현재의 2 심 최종심제가 아님) 할 때까지 관청에 신고할 수 있기 때문에 드물지 않다. 정치 분위기가 신선하고 명랑하다.
송나라 황제의 정치권력은 어떤가? 내 의견으로는, 주로 황제가 다른 당파에 속한 사람들 중에서 자신의 개인 비서 (한림학사) 를 선택할 수 있고, 황제를 훈계하고 관원을 감독하는 관직을 맡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때 황권은 어느 정도 제한을 받았고, 그는 황권을 중심으로 한 독재주의를 보증해야 했다. 중앙집권은 재상 권력을 극력 분할하고' 언관' 제도를 세우고 송인종 주정 때의 간언과 북의권력을 더욱 높였지만 황제는 여전히 문무백관의 권력을 존중해야 하며 함부로 개입해서는 안 된다. 영국의 정치 제도를 이해할 때 많은 역사적 의문점이 있다
예를 들어 송신종은 유민이 눈물을 흘리려고 하는 것을 보고, 그는 직접 왕안석 일방적으로' 청묘법' 을 중지하라고 요구할 수 없었고, 왕안석도 그의 말을 듣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송고종은 진회가 매우 위압적이라는 것을 알지만, 진회가 평화파의 지도자이기 때문에 마음대로 교체될 수 없다. 진회 는 평화파 에서 추방 하는 경우, 나머지 인재 는 국민 지배 대국 을 할 수 없습니다 (진회 는 그를 대체할 수 없는 사람 이 있다, 이것은 또한 어쩔 수 없는 행동이다). 그는 결국 전쟁파를 무대에 올려 평화파와 다른 사람들을 진압해야 했다.
황제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 외에도 송대의 필기에서 방증을 얻을 수 있다. 즉 송대의 필기는 보편적으로' 관제' 를 대량으로 토론하고, 대량의 퇴직관원은 사록에 속하는데, 그렇다면 무엇이 그들을 이렇게 기록하게 하고, 다른 조대에 대량의' 관제' 사록을 위협하게 하는가? 심지어 마지막 3 대에도 원명청은 찾지 못했다.
이것은 송나라가' 관제' 에 대해 매우 중시하고, 직위와 권리가 보편적으로 존중받는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 뿐이다.
송대의 입법에서 행정의 공덕과 정덕, 형덕의 관계를 알 수 있다.
송형법전' (이하' 송형법전', 송대의 기본법) 은 체례와 내용 모두에서 당율보다 발전했다. 내용상, 주로 다음을 포함한다.
1 의 형제 변화로 오형 후의' 지팡이' 법을 만들었다.
2. 당법에 비해 관원의 장물죄에 대한 처벌 규정이 현저히 경감되었다.
3. 절도죄가 가중되다.
4. 당법에 비해 민사법 관계를 조정하는 조항이 눈에 띄게 늘어난 것이 가장 두드러진 변화다.
북송 초년' 지팡이제는 모선에서 시작됐다' 며 5 대 이래 세계의 엄한 형벌법을 바꾸었다.
송인종의 개명정책은' 인종 말년 의혹옥' 에서 볼 수 있다. (이는 오늘 우리 입법의 정신과 원칙과 비슷하다.' 의죄는 전혀 없다')
인종의' 인령대법' 정책은 전체 개혁 활동의 일부이며, 직접적인 목적은' 부민 강병' 정책의 시행을 보장하는 것이다. (아깝게도 종신 이후' 인령대법' 은 황제의 개인 독단적인 법률도구가 되어 혜종년 사이에 극치로 발전했다.)
북송의' 인구 점유' 사상은 농업 생산에 대한 장려를 주장하고' 사창' 제도를 실시하여 세수를 줄이는 것도 친민 사상이다.
따라서 법리적으로도 송나라는 확실히 인정이다.
송나라 치국은 독단적이고 덕이 없어 거의 현대화 문명화 과정의 상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