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색상 구성 특징

색상 구성 특징

색채의 상호 작용은 색채의 상호 작용과 새로운 색채 효과의 재창조 과정이다. 색채 구성은 사람들의 색채에 대한 인식과 심리효과에서 출발하여 과학적 분석을 통해 복잡한 색채 현상을 기본 요소로 되돌리고, 색채의 공간, 품질, 양적 변동성을 이용하여 각 성분 간의 상호 관계를 일정한 법칙에 따라 결합하는 것이다. 예술 디자인의 기본 이론 중 하나로 평면 구성, 입체 구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원칙

컬러 입체는 색채의 색조, 광도, 순도 사이의 관계를 바탕으로 3 차원 공간을 이용하여 직각 좌표로 원을 그리는 방법으로 구와 같은 3 차원 모형을 만든다. 그것의 구조는 지구의 모양과 비슷하다. 북극은 흰색이고 남극은 검은색이다. 중심을 통해 북극과 남극을 연결하는 축은 밝기 축이다. 북반구는 밝고 남반구는 어둡다. 색상고리의 위치는 적도선에 있으며 구의 한 점에서 중심축까지의 굵은 선은 순도 시리즈 표준을 나타냅니다. 중심에 가까울수록 순도가 낮을수록 구의 중심은 정회색이다.

분류

색고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주로 미국 멘젤색고, 독일 오스트발드색 고체, 일본색 연마 등이 있다.

색대비

색조 대비

두 가지 이상의 디더링을 거친 후 색조 차이로 인한 색상 대비 효과를 색조 대비라고 합니다. 색상 대비의 기본 측면으로, 대비 강도는 색조 링의 색조 간 거리 (각도) 에 따라 달라집니다. 거리 (각도) 가 작을수록 대비가 약해지고 대비가 강해집니다.

1. 0 도 대비

(1) 비컬러 색상 비교

무색의 색상 대비는 무색이지만 이들의 조합은 실제로 매우 가치가 있다. 흑백, 흑회색, 중회색, 연회색, 흑백회색, 흑진재, 연회색 등이 있습니다. 대비 효과는 대범하고 점잖고 우아하지만 지나치게 단순하고 단조로운 느낌을 주기 쉽다.

(2) 컬러 및 컬러 대비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검은색과 빨간색, 회색과 보라색, 검은색과 흰색, 노란색, 흰색과 회색, 파란색이 있습니다. 대비 효과가 대범하고 활발하다. 무채색 면적이 클 때는 우아하고 점잖은 경향이 있고, 채색 면적이 클 때는 발랄함이 강화된다.

(3) 같은 색조의 대비

색조의 다른 광도나 순도의 대비로, 흔히 자매색 조합이라고 한다. 파란색과 연한 파란색 (파란색+흰색), 오렌지색과 갈색 (주황색+회색), 녹색과 분홍색 녹색 (녹색+흰색), 짙은 녹색 (녹색+검은색) 등이 있습니다. 대비 효과는 통일되고 조용하며 우아하며 함축적이고 안정적이지만 단조롭고 고지식한 폐단을 일으키기 쉽다.

(4) 동색에 비해 비컬러

흰색, 진한 파란색, 연한 파란색, 검은색, 주황색, 갈색 등이 있습니다. 그 효과는 유형 (2) 과 (3) 의 장점을 결합합니다. 어떤 면에서는 자신이 대범하고 활발하며 점잖다고 느낀다.

조화와 대비

(1) 인접 색조 대비

색고리에 인접한 2 ~ 3 가지 색상, 색조 거리는 약 30 도로 약한 대비형이다. 예를 들어, 빨강, 오렌지, 오렌지색의 대비가 있습니다. 효과는 부드럽고, 조화되고, 우아하고, 조용하지만, 단조롭고, 흐릿하고, 무미건조하고, 힘이 없다. 효과를 높이려면 밝기 차이를 조정해야 합니다.

(2) 비슷한 색조 대비

색조 대비 거리는 60 도 정도이며 빨간색과 노란색 오렌지 대비와 같은 약한 대비형이다. 효과는 풍부하고 활발하지만 통일되고 우아하며 조화로운 느낌을 잃지 않는다.

(3) 중간 톤 비교

색조 대비 거리는 90 도 정도이며 황록색 대비와 같은 중간 대비 유형입니다. 효과가 밝고 활발하며 포만함, 자극, 재미있다. 대비는 상당히 강하지만 조화감을 잃지 않는다.

3. 강한 대조

(1) 보색 대비

색조 대비 거리는 약 120 도로 황록색, 자홍색 대비와 같은 강한 대비 유형입니다. 효과가 강하고, 눈에 띄고, 힘이 있고, 활발하고 풍부하지만, 통일하기 쉽지 않고 뒤죽박죽이며, 자극적이며, 시각적 피로를 유발한다. 일반적으로 대비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조정 방법이 필요합니다.

(2) 대비 색조 대비

색조 대비 거리 180 도로 빨간색과 청록색, 노란색, 청보라색과 같은 극단적인 대비 유형입니다. 효과는 강렬하고 눈부시고 우렁차고 강력하지만, 잘못 처리하면 유치하고, 원시적이고, 저속하고, 불안정하고, 조화롭지 못한 느낌이 들기 쉽다.

밝기 대비

두 가지 이상의 색조를 조합한 후 광도가 다른 색상 대비 효과를 광도 대비라고 합니다. 색채 대비의 중요한 측면이자 배색 감각이 밝고, 또렷하고, 어둡고, 부드럽고, 짙고, 몽롱한지 여부를 결정하는 관건이다.

대비는 색상의 광도에 따른 색도 급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 1-3 은 저광도 영역, 8- 10 은 고명도 영역, 4-7 은 중광도 영역입니다. (그림) 결합할 색상을 선택할 때 기본 색상과 대비 색상 사이의 간격이 레벨 5 보다 크면 긴 (강한) 대비라고 하고, 레벨 3-5 를 중간 대비라고 하며, 1-2 를 짧은 (약한) 대비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9 가지 기본 광도 대비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10: 8: 1 등과 같은 긴 키. 여기서 10 은 넓은 영역의 연한 기본 색상이고, 8 은 넓은 영역의 밝은 배색이며, 1 은 작은 영역의 깊은 대비색입니다. 색조의 명암은 대비가 커서 자극, 밝은, 적극적, 발랄함, 강렬함을 느낀다.

(2) 고등학교 키 (예: 10: 8: 5), 명암 대비가 적당하고 밝고 즐겁고 선명하며 생동감 있고 안정적이다.

(3) 10: 8: 7 과 같이 높고 낮은 키, 밝고 어두운 대비가 약하고 이미지가 흐릿하며 단아함, 가벼움, 부드러움, 고귀함, 연약함, 몽롱함, 음유함을 느낀다.

(4) 중장조 (예: 4: 6: 10 또는 7: 6: 1 등). , 보통 광도색을 위주로 연한 색이나 어두운 색을 매치해 강렬하고 차분하며 생동감 있고 남성적인 느낌을 줍니다.

(5) 가운데 버튼 (예: 4: 6: 8 또는 7: 6: 3) 은 대비가 뚜렷하고 느낌이 풍부하다.

(6) 중간 짧은 소리 (예: 4: 5: 6 등). , 중간 밝기의 약한 대비로 함축, 밋밋함, 흐릿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7) 1: 3: 10 등과 같은 낮은 장조. 대조적으로, 어둡고 강한, 위엄, 깊은, 경고, 폭발력을 느낍니다.

(8) 1: 3: 6 등과 같은 낮은 중음. 이런 색조는 대조적으로 어둡고 적당하며 보수적이고 두껍고 심플하며 남성적인 느낌을 준다.

(9) 1: 3: 4 와 같은 낮고 짧은 음조는 대조적으로 어둡고 무력해 보이며 답답하고 우울하며 신비, 외로움, 공포를 느낀다.

또 가장 긴 1: 10 이 있는데 대비가 가장 강하고 강렬하고 간단하며 무뚝뚝하고 날카롭고 눈부시다.

순도 비교

두 개 이상의 디더링을 거친 후 순도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색상 대비 효과를 순도 대비라고 합니다. 그것은 색채 대비의 또 다른 중요한 방면이지만, 그것의 은폐성과 내면성 때문에 쉽게 간과될 수 있다. 색채 디자인에서 순도 대비는 색채가 화려하고 우아하며 간결하고 저속하고 함축적인 느낌을 주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관건이다.

대비의 강도는 순도 등 색상 정지점에서의 색상 거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거리가 길수록 대비가 강해지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회색에서 순수 밝은 색상을 10 등차 열로 나누면 1-3 은 일반적으로 저순도 영역으로, 8- 10 은 고순도 영역으로, 4-7 은 중간 순도 영역으로 나뉩니다 (그림 참조) 색조를 선택할 때 기본 색상과 대비 색상 사이의 거리가 레벨 5 이상인 경우 강한 대비라고 합니다. 레벨 3-5 를 중간 대비라고합니다. 1-2 등급을 약한 대비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순도 비교의 9 가지 기본 유형을 나눌 수 있다.

(1) 10: 8: 1 과 같이 신선하게 강조하면 밝고 생동감 있고 활발하며 화려하고 강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10: 8: 5 와 같은 신선한 바리톤은 더욱 흥미롭고 생생합니다.

(3) 10: 8: 7 과 같은 신선하고 단아한 색조는 순도가 높기 때문에 조합이 서로 저촉되고 충돌하여 귀에 거슬리고 촌스럽고 유치하고 원시적이며 뜨겁다. 만약 그것들 사이의 거리가 더 크다면, 이런 영향은 더욱 뚜렷하고 강렬해질 것이다.

(4) 4: 6: 10 또는 7: 5: 1 과 같은 적절하고 대중적인 것을 강조한다.

(5) 가운데 버튼이 4: 6: 8 또는 7: 6: 3 이면 부드럽고 정적이며 편안함을 느낀다.

(6) 4: 5: 6 등과 같은 중간 약한 소리. , 평범하고 모호하고 단조로운 느낌.

(7) 1: 3: 10 과 같은 회색 강조는 대범하고 우아하며 활발하다.

(8) 회색의 색조는 1: 3: 6 까지 높아 서로를 평온하고 대범하게 느끼게 한다.

(9) 1: 3: 4 과 같은 회색 톤이 약해서 단아함, 섬세함, 유혹, 함축, 몽롱함, 무력함을 느낀다.

또한 흰색: 검은색, 짙은 회색: 연한 회색 등과 같은 가장 약한 비컬러 색상 대비도 있습니다. 각 색깔의 순도는 모두 0 이기 때문에 매우 대범하고, 점잖고, 우아하고, 간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