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떤 전통문화의 예가 있습니까?

어떤 전통문화의 예가 있습니까?

전통문화의 보호와 응용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드문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전통문화의 예는 무엇일까? 서로 알아봅시다.

어떤 전통문화의 예가 있습니까?

중국 전통문화에서 자강불식, 중덕, 우국우민, 덕육인, 화목하게 지내는 사상은 현재의 자질교육에 큰 의미가 있다. ,

1. 자강불식의 정신은 천지와 항쟁하기 위해 중국 국민들은 결코 쉽게 포기하지 않고 시종일관 항쟁한다. 이전' 은' 천도가 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으로 요약된다. 바로 이런 자강불식한 정신이 중화민족의 발전을 지탱하고, 중화자녀들이 어려움 속에서 분발하고 역경 속에서 분진하며, 결코 외래 압박에 굴복하지 않도록 격려하고 있다. 자강은 자립, 자존감의 인격적 특성에도 나타나 있는데, 이런 인격적 특징은 중국인들이 명리를 숭상하는 민족정신을 형성하였다. 공자가 말했듯이, "삼군은 잘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맹자는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이 세 사람은 용기 있는 사람이라고 불린다. " 이로 인해 사람들은 독립적이고 완벽한 인격을 추구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런 미덕은 국가와 민족을 위해 분투하는 정신력이 되어 사회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2. 우국우민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공자의 "시는 원망할 수 있다" 에서 범중연의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그리고 "천하의 흥망한 필부의 책임" 에 이르기까지 이런 우환의식에 낙인이 찍혀 있다. 악비의' 웃음과 흉노의 피' 에서 문천상의' 덴마크인의 마음을 지키며 역사를 드러내다' 에 이르기까지. 이런 우환 의식은 일종의 애국정신으로,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고상한 심정을 구현한다.

3. 중국 전통문화의 특징 중 하나는 모든 것을 너그럽게 관용하는 것, 바로 자애로움을 띠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전국시대에 제환공이 창립한 직하 학궁은 당시 유교, 잉크, 도, 법, 음양, 명성 등 제자백가를 모았다. 당시 하학궁에서 강의하고 여행한 대가는 순유호, 추연, 논치, 맹자, 순자 등이 있었는데, 백가로 불렸다. 이 거장들은 학술의 전당에서 강의하고, 자유롭게 변론하며, 중국 문화사의 백가쟁명을 개척하여 중국 문화의 미래에 큰 공헌을 하였다. 일반적으로 한무제 이후 중국은 유교 문화가 주도적인 문화 국면을 형성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실제로 중국 문화 발전사는 주로 유도상보성을 주선으로 하고 있는데, 이 단서 자체는 문화의 호환성을 보여준다.

4. 미덕인의 고상한 품격 춘추시대의 위대한 정치가 관중은 도덕과 국가의 존망을 연결시켜 예의염치를 국가의 흥망 높이까지 끌어올린 적이 있다. 위대한 사상가 공자는' 인' 과' 례' 가 서로 제약하고 통일하며,' 인' 과' 례' 의 통일이 덕성이라고 생각하는 예의로도 해석한다. 공자가 강조한' 덕' 은 통치 계급 통수의 덕을 가리키며, 이런 덕으로 국민을 통치하고 소유할 것을 요구한다. 둘째, 감화의 덕목, 즉 윤리의 덕을 가리켜 백성을 감화시키고 조화를 수호하는 것이다. 이런 존덕 사상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요약하여 가정 윤리에서 충분히 구현되었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는 고대 문화 전파와 교육 과정에서 시종 도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공자 교육의 내용은 예절, 음악, 사격, 무술, 수학이다. 그가 예의를 최우선으로 두는 것은 존덕사상이 교육활동에서 전형적으로 드러난다. 이 사상의 목적은 도덕교화인을 옹호하고, 도덕의 기능과 힘을 이용하여 가정윤리의 조화, 사회정치질서의 일치, 전체 사회질서의 안정을 찾는 것이다

5 조화로운 사상 경지 중국 전통문화의 최고 경지는 조화이다. 모든 것이 자신의 법칙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전해야 한다는 뜻이다. 여기에는 사람과 사람의 조화, 개인의 자아와 몸의 조화, 사람과 자연의 조화가 포함된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는 사회 안정과 가정의 화합을 촉진한다. 개인의 몸과 마음의 조화는 사람을 놀라지 않게 하고,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다. 사람과 자연의 조화는 서로 호혜적이고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다. 유가의 궁극적인 목표는 첫 번째 조화를 이루는 것이고, 불도는 후자의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도가의' 도법자연' 사상은 우리가 오늘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는 방법을 배우고 환경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중국의 전통문화도 이 세 가지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용의 길' 을 견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일을 제대로 하고 극단을 반대하는 것이다.

전통 문화의 역사적 진화

선진유가를 대표하는 중국 전통문화는 사람과 사회에 대한 인식과 사회행동규범에 대한 추구, 즉'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를 말한다. 유가는' 의식' 을 강조하고' 의식' 을 추구하는 것, 즉 인간 사회에서 같은 가치관을 확립하여 사람들의 사회적 행동을 조절하고 구속하는 것을 강조한다. "문" 은 문자, 문장, 문채뿐만 아니라 예악 제도와 법률 조문도 가리킨다. 고자 "문" 은 질감, 무늬의 의미를 가리킨다. 나중에 아름다운 글, 사상, 행동, 사람을 대하는 것, 사람을 대하는 것 등' 문' 으로 발전했다. 문명이라는 단어는' 문' 의 연속이다. "화" 는 "교화" 와 "교행" 을 의미한다.

서주의 조용하고 완전한 시대의 혼란을 겪은 후, 이 기간 동안 노자와 공자가 사는 춘추시대 (기원전 550 년경) 까지, 이 300 년 동안 주국과 제후국 국민들은 좋은 휴식을 얻지 못했고, 진정한 안거업도 없었고, 전란 속에 살고 있었다. \ "리 저우? 잠의: "바꾸시려면." \ "만다린? 오늘: "만약 네가 이기거나 졌다면." 예기? 악기: "화목하고 다르다." 맹자? " "천하의 추함": "또한, 사람과 비교하는 자는 흙과는 무관하다. \ "견자? 정명: "상태가 다르지 않아요. 다르면 변환이라고 해요." "쉬운가요? 응집력 전기: "변화의 길. 클릭합니다 "설문": "완료, 변도." 서호는' 비화고금의 인물' 이 변화에 쓰이며 변화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전국시대의 합병전쟁은 춘추시기보다 더 격렬하고, 더 빈번하며, 규모가 더 크다. 기원전 222 년까지 진나라는 요동을 공격하고, 소멸하고, 중국 통일을 하였다. 이 기간은 200 여 년이다. 공맹사상은 사라지지 않았지만 거의 전해지지 않았다. 특히 진시황의' 분서갱유' 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이런 사상의 전승에 큰 타격이다.

한나라의 유향은' 화원' 에서 "무공이 흥성하는 곳, 즉 네가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고, 너의 문화는 변하지 않으면 반드시 처벌을 받게 된다" 고 말했다. 여기서' 문화' 라는 단어는' 무술' 과 반대되는 교육의 뜻이다. 남제왕룽은' 곡수시서' 에서 "풍물에 영리를 세우고 문화를 유유원히 한다" 고 말했다. "문화" 라는 단어는 또한 문명교육을 의미한다. "문화" 라는 단어는 서양의 라틴 문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경작과 식물 재배를 뜻하는 것이다. 15 세기부터 점차 사용되고, 인간의 도덕과 능력에 대한 배양은 문화라고도 한다. "문화" 라는 단어의 중서 원천은 서로 다르다. 지금은 인류 사회의 정신현상, 또는 인류가 창조한 모든 물질제품과 무형제품의 합계를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 역사학 인류학 사회학은 보통 넓은 의미의 문화 개념을 사용한다.

서기 1 150 년경 송대, 주이정이제자를 스승으로 삼아 유석도 연구에서 허점을 발견하였다. 그래서 그는 유학을 연구하고, 정주의 두 번째 여정을 계승하고, 독립하여 자신의 체계를 형성하는데, 이것이 바로 나중에 주성이라고 불리게 된 이학이다. 그는 본토 유학과 동중서 음양오행설에 기초하여 외래불교를 융합하여 최초의 서양을 중용한 실천을 실현하였다. 그는' 의식' 의 집대성자로 중국 유학의 주요 대표 인물 중의 하나이다. 그의 학술 사상은 넓고 심오하다. 그러나 중국 원명청 시대에는 통치계급의 계급이익이 왜곡되고 설주를 공고히 하고 상층건물의 정치문화전제를 위한 이론적 토대가 되어 봉건사회의 통치질서를 공고히 하는 강력한 정신적 버팀목이 되었다. 그것은' 삼강오상' 을 강화하여, 나중에 봉건 사회의 변혁에 어느 정도 장애가 되었다.

19 19 년의 5 4 운동은 봉건문화에 반대하는 신문화 운동이다. 한편으로는 자유, 이성, 법치, 민주주의의 실현과 발전을 기대하고 요구하며, 한편으로는 전면적인 반전통의 부상과 범람이다. 1970 년대까지 전반적으로 서구화된 사상은 여전히 존재한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유석도를 봉건 찌꺼기라고 비난하며' 과학' 만이 강국으로 나라를 구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