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 불교, 도교가 중국 전통 미적 문화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은 무엇인가요?
유교, 불교, 도교가 중국 전통 미적 문화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은 무엇인가요?
미적 관심은 중국 미학 분야의 중요한 연구 분야이다. 개인 창작자는 창작 시 어떻게 미적 흥미를 발산할 것인지, 작품의 미학적 흥미를 어떻게 발산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는데, 이는 예술적 창작 자체의 가치와 작품의 생명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언어적으로 말하면 이취는 '의미'와 '관심'을 뜻하는데, 이는 생각과 취향을 뜻한다. 『중국 고대 문학 이론의 관심』은 다양한 역사적 시기의 예술 분야 용어로서 이 단어의 진화를 밝히고 이론적 발전을 논의한다. 다양한 시대의 이러한 '관심' 이론은 우리의 예술에 대한 이해와 예술적 창작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해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경·서자전』에서 논의된 언어와 이미지에 대한 논쟁은 사실 미적 취향에 있어서 개성의 해방에 대한 폭넓은 논의이다. 예술의 미적 관심은 창작자, 객관적 세계, 작품 및 수용자를 포함합니다. 예술 창작의 전 과정에 걸쳐 존재합니다. 미의식은 정적이면서도 역동적인 표현이며, 주체와 객체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중국의 유교, 불교, 도교 문화는 다양한 방식으로 중국의 전통 미적 취향을 키워왔습니다. 유교문화의 미적철학은 '현실', 즉 현실지향적인 도덕성과 책임성을 지닌다. 도교 문화는 세계의 기원과 본질을 탐구하고 인간 본성의 자유와 해방을 매우 중시하며 "순수와 무위"의 세계관을 이끌어냅니다. 예술적 표현의 역동적인 과정에서 도교 문화는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하는 것"이라는 창작자의 미학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미학적 의도의 형성은 노장철학의 '자연스러운 방식'에 심오한 이념적, 문화적 기원을 갖고 있습니다. 불교는 중국 예술의 미적 관심에서 "공허함"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공허함"을 옹호합니다. 가상과 현실이 결합된 '가상'의 의미는 불교문화에서 진화했어야 한다. 가상과 현실을 결합하는 예술적 사고 과정은 선(禪) 미학적 사고의 핵심이다. 이는 논리적 사고에서 예술적 사고로의 전환이다. 요컨대 미적 취향은 특정 창작자의 미적 과정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그 '관심사'도 사람마다 다르다. 유전적으로 예술적 개성은 창작자의 시대 배경, 가족 배경, 성장 경험, 문화적 성취, 예술적 재능 등과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요소가 상호 작용 시스템을 형성합니다. “창작자 자신의 컨셉, 취미, 취향, 성향, 현실을 미학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은 그의 작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그것들은 그가 창조하는 예술적 이미지에 자신만의 독특한 흔적을 남기게 될 것입니다.” 예술의 과정은 포괄적이고 복잡한 과정임을 알 수 있다. 이상은 창작자의 관점에서 본 예술적 개성의 발생에 대한 논의이다. 예술적 표현의 역동적인 관점에서 볼 때, 창작자가 자신의 예술적 개성 체계를 객관적 대상에 적용하는 것은 예술 작품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창작자의 예술적 개성에서 작품의 예술적 개성으로 변모하는 과정은 창작자의 예술심리, 예술적 사고, 예술적 능력을 수반하며, 이러한 예술생성 요소의 연쇄와 예술생성 과정이 예술적 개성의 해방 메커니즘이다. .
예술적 인격의 발현은 하나 또는 여러 가지 요인을 중요한 요소로 촉발할 수 있으며, 전체 예술인격 체계의 도움을 받아 예술적 창작이 완성될 수 있다. Su Shi, Wen Tong, Zheng Banqiao도 대나무를 그렸지만 그들이 그린 대나무는 달랐습니다. Su Shi의 대나무 그림은 중국 전통 신사의 행위를 반영합니다. 그는 "대나무 없이 사는 것보다 고기 없이 먹는 것이 낫다. 고기가 없으면 사람은 야위고 대나무가 없으면 사람은 허약해진다." 문통은 대나무를 칭찬했다. “열린 마음은 다른 풀과 다르고, 힘은 보통 나무보다 강하다”는 것이 소동포의 것과 같다. 그의 <묵죽화>는 가지와 잎이 늘어진 묵죽의 가지가 있고, 색조가 다르며, 붓놀림이 엄격하면서도 절제되지 않고, 그림이 사실적이고 그림자를 드리운 등불처럼 고대의 자비로운 사람의 풍격을 보여주고 있다. Zheng Banqiao의 대나무 그림은 깊이와 성취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 힘든 훈련 때문이다. 『청나라 선비초상』에는 정반차오가 인생의 3분의 2를 대나무 초상화를 그리는 데 보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는 한 시에 다음과 같이 썼다. 하루, 중복되고 얇은 것을 모두 잘라내는 것, 그림은 그것에 익숙해지는 시간입니다.” Zheng Banqiao는 초기에는 어려운 삶을 살았고 관리로서의 경력은 부침을 겪었으며 말년에는 자신의 그림을 팔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것에 대해 우울해했으며 이로 인해 그의 성격은 냉담하고 완고하며 무질서한 분위기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그의 먹죽은 곧고 곧으며, 그의 붓놀림은 일종의 '순수하고 우아하며 자유로운' 관심이 있어 '진정한 기질'과 '진정한 정신'을 표현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성실함과 친절함입니다. 그는 “나는 난초, 대나무, 바위를 그릴 때마다 세상의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해 그린다. 세상의 안락과 즐거움을 주기 위해 그린다”고 주장했다. 맡기고 싶었던 것은 모두 종합적인 예술적 요소의 기능이다. 요컨대, 예술적 인격 해방 메커니즘은 창작자의 포괄적인 예술적 인격 요소와 하나 또는 여러 요소의 두드러진 역할을 모두 요구합니다.
예술 창작은 그 독특한 예술적 개성으로 인해 영구적인 예술 생명을 얻었습니다. 그렇다면 예술적 개성을 어떻게 함양하고 예술적 개성을 발산하는 좋은 방법을 개발할 수 있을까요?
우선 중국 문화학자들이 현실의 삶을 어떻게 이해하고, 이 삶을 어떻게 예술적인 삶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이해하고, 예술가의 독특한 예술적 가치를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술적 성장. 미술공부가 민족문화와 분리되면 미술의 심오한 의미를 파악하고 중국의 전통적 미적 취향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예술적 개성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요? 중국문화를 바탕으로 세계문화를 배우고, 예술가의 표현능력과 개성을 표현하는 예술적 방법을 흡수하며, 미술사 전체와 미술분야의 역사를 연구하여 미술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킵니다.
자세히 조사해보면 다양한 예술가의 개성을 비교할 수 있으며, 미술사와 문화사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통해 예술적 창작에서 예술적 개성의 역할을 볼 수 있고, 예술적 개성을 발산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규제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이론을 두껍게 하여 이해도를 높이세요. 예술을 이해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생활 실천을 통해 조금씩 이해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론적 연구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전자는 예술을 직접적으로 이해하지만 그 속도가 느리고, 후자는 예술을 간접적으로 이해하지만 타인의 어깨 위에 서서 예술적 개성과 개인의 해방감을 본다. 예술적 개성을 발산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와 관련하여 우리는 예술가의 삶과 예술의 관계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다양한 예술적 창작 현상을 탐구하고 요약해야 합니다. 미술 창작자의 전기를 연구하고, 창작 동기를 찾아내고, 문화적 성취와 일상생활 등을 연구합니다. 동일한 예술가의 예술적 창작을 비교적 관점에서 연구하고, 서로 다른 예술가의 예술적 개성이 발현되는 것을 비교하고 이해합니다. 요컨대, 예술적 개성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제한된 환경에서 발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연구와 연구를 통해 자신만의 예술적 개성을 발산하는 방법을 배양하는 것 역시 우리의 예술적 이해와 창작에 있어서 큰 의미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