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미래의 중국 장난감 시장을 누가 분석해 줄 수 있나요?

미래의 중국 장난감 시장을 누가 분석해 줄 수 있나요?

장난감은 산업 연관성이 매우 강하고 산업 체인이 긴 산업이다. 중국은 세계 최대 장난감 생산국으로 1304 개 대형 장난감 기업으로 전 세계 장난감의 약 75% 를 제조했으며, 그 중 외자기업이 여전히 업계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 장난감 제조업은 지역집중도가 높은 업종으로, 주로 개혁개방이 비교적 이르고 경제가 발달한 연해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광둥 (), 장쑤 (), 절강 (), 상하이 (), 산둥 () 및 그 액세서리는 줄곧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장난감 생산과 수출 기지로 전국 장난감 연간 매출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 광둥 () 이 전국 장난감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 14 세 이하의 어린이는 2 억 8600 만 명이 넘으며 어린이 시장은 매우 넓다. 이와 동시에 성인 레저 익지 장난감은 이미 하나의 추세로 자리잡았고, 그중에는 엄청난 기회가 담겨 있다. 2003 년 중국 장난감 업계의 표관 수요가 크게 과장되었지만 2004.05 년 성장률이 하락한 주된 이유는 외국 장난감 수입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2005 년 37 억 3600 만 달러의 표관 수요는 중국 장난감 시장의 수요가 여전히 상당히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국내 시장에는 약 3 만 종의 장난감이 있다. 장난감 제품은 주로 벨벳 장난감, 플라스틱 장난감, 전자 장난감, 모형 장난감, 익지 장난감 등이 있다. 그중 봉제완구를 위주로 한 모델 장난감과 어린이 자동차가 가장 잘 팔린다. 우리나라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우리나라 도시와 농촌 주민의 소비 지출은 시종 지속적인 성장의 좋은 기세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 최대 장난감 생산국과 수출국으로서 중국은 오랫동안 외국 제조사에 의존해 자신의 브랜드가 부족하다. 거대한 시장을 갖는 것은 충분한 수익을 가져다주지 못했다. 중국의 거대한 시장에서 누가 이익을 얻었습니까?

중국 장난감 제조 업체는 거의 만 개에 달하며 장난감 제조에 종사하는 사람이 300 만 명이 넘는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중국제' 장난감이 곳곳에서 볼 수 있지만, 진짜 중국에 속하는 브랜드는 매우 적다. 그렇다면 이 장난감 제조사들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답은 가공입니다.

중국의 많은 장난감 제조사들은 오랫동안 외국 기업에 의존해 왔으며, 단지 원료와 견본 가공과 같은 간단한 일을 할 뿐이다. 나는 내 제품이 전혀 없다. 일부 장난감 업체들이 상대적으로 집중된 지역에서는 일부 기업이 생산한 장난감 수출가격을 아주 간단한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출가격 = 원료가격 × 중량+가공비-즉 기업이 벌어들인 이윤은 가공비만, 이런 이윤은 이미 낮은 수준으로 눌려 있다. 장난감 생산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그들이 생산하는 장난감들 중 일부는 종종 매우 복잡한 가공절차를 가지고 있지만, 기업들이 장난감당 벌어들인 가공비는 2 달러 정도에 불과하다. 일부 공예는 비교적 간단한 봉제 장난감으로, 개별 제품의 가공 비용은 심지어 몇 푼에 불과하다. 트랜스포머, 바비인형 등 아이들에게 사랑받는 장난감들은 중국에서 만든 후 저가로 수출하고 외국 유명 회사의 상표를 붙인 후 고가로 판매한다. 이 장난감들은 국제와 국내 시장에서 5- 10 배 이상 가격이 오를 것이다.

중국에서 성인 장난감의 출현은 최근 몇 년 동안의 일이다. 장난감은 더 이상 아이들의 특허가 아닙니다. 많은 장난감 디자인이 점점 더 지능화되고 있으며, 전기 기계, 기술 함량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으며, 연령대가 다른 소비 수요에 점점 더 적응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장난감 심리학자들은 어른들도 게임심리를 가지고 있으며, 항상 한 게임 세계에서 현실 세계에서 잃어버린 균형을 되찾기를 원한다고 생각한다. 어른들에게는 바쁜 생활에서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 일시적으로 스트레스를 잊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장난감은 최고의 스트레스 해소 도구가 된다. 노인에게 장난감은 외로움을 완화하고 노인의 뇌 활동을 증가시킬 수 있다.

중국 사회조사소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장난감 소비시장의 잠재력이 크다. 청소년만 1 년에 성인 장난감에 대한 수요가 500 억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외국 경험도 장난감의 개발과 판매가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세계 장난감 업계의 새로운 핫스팟임을 보여준다.

외국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성인에게 적합한 장난감을 개발하는 전문 부서를 갖추고 있다. 중국에서는 성인 장난감의 소비 시장이 막 형성되기 시작했다. 전문가들은 장난감 기업들에게 기회를 포착하고, 전통적인 단순한 장난감 모델을 돌파하고,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교육오락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자신만의 특색을 지닌 제품 체계를 설계하고 만들어 시장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중국 장난감 기업은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혁신적인 사고, 혁신적인 제도만이 중국 장난감을 가공부터 브랜드로 끌어올릴 수 있다.

중국 장난감 유통 방면에서 장난감의 75% 는 국산이지만 중국 장난감 업계에는 강력한 전문 채널이 없어 백화점 가전제품 건축 자재 등 업종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현재 사람들은 중국의 5 개 이상의 도시를 가로지르는 장난감 체인점을 거의 찾을 수 없다. 장난감은 대부분 대리점, 판매상, 도매시장을 거쳐 결국 면적이 4 평도 안 되는 커플 가게에 도착한다. 이 공급망에서는 미태나 월트 디즈니와 같은 장난감 개발업체를 제외하고는 거액의 이윤을 거둘 수 있는 기업이 없는 것 같다.

장난감 반투성은 미국의 대형 다국적 장난감 소매상으로 전 세계에 거의 1500 개의 지점이 있다. 1980 홍콩에 등록되어 있으며 지금까지 홍콩에 9 개 지사가 있습니다. 2006 년 6 월, 165438+ 10 월 중국 육자입 정다광장에 등록했습니다.

장난감 반투성은 아이가 있는 가정에 즐거움을 주는 권위자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아동용품 체인점으로, 고객에게 가장 스타일리시한 장난감과 유아용품을 수집하고, 경제적인 가격으로 크고 행복한 쇼핑 환경을 제공한다.

장난감 반두성의 상업 모델은 우리 중국 상인의 사고를 받을 만하다.

첫째, 수요 규모

1. 우리나라 13 억여명 중 14 세 이하 아동과 영유아가 거의 3 억에 육박하며 전국 인구의 25% 를 차지하며 세계 학령기 아동의 약/Kloc-0 을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에는 8000 만 명의 도시 어린이가 있는데, 그들은 매우 방대한 장난감 판매비 집단을 구성한다.

현대 가정의 대부분의 젊은 부부는 아이가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부모는 기꺼이 그들에게 쓰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학습 도구와 장난감을 구입할 때 59% 는 어린이가 결정하고 오락에 대해서는 아이가 결정하는 비율도 50% 를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4. 우리나라 도시 어린이 1 인당 완구 소비는 약 35 원 (인민폐, 하동) 인 반면 농촌 어린이는 10 원 미만이고, 도시 성인은 12 원, 농촌 성인은 거의 0 인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의 1 인당 장난감 소비량은 다른 나라에 비해 낮다. 일부 선진국의 1 인당 장난감 소비는 340 달러, 유럽 국가는 144 달러, 아시아 국가는 13 달러에 달한다.

5. 만약 세 식구마다 매년 최소 10 원에 장난감을 하나 사면 매년 장난감 소비가 40 억원에 달합니다. 국내 주민의 생활 여건이 개선됨에 따라 장난감 소비가 갈수록 높아질 것이다. 2000 년에는 국내 장난감 매출이 6543 억 8000 만 원을 넘어 매년 40% 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6. 도시 어린이들은 평균 10 부터 15 개의 장난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가구의 22% 가 수입 장난감을 구매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입 어린이 장난감이 국내에서 좋은 판매 전망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7. 대중도시 소비자들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장난감 가격은 대략 100 원 이하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많은 도시와 심지어 일부 중등도시에서도 1000 원, 심지어 1000 원 안팎의 새로운 고급 장난감이 있습니다.

둘째, 시장 특성

1. 중국의 장난감 제품은 봉제 장난감, 플라스틱 장난감, 전자 장난감, 나무 장난감, 금속 장난감, 가죽 장난감, 어린이 자동차 및 기타 기타 장난감 중 봉제 장난감과 어린이 자동차가 가장 잘 팔린다.

2. 예전에는 소비자들이 전기 장난감, 조립 장난감, 중저급 봉제, 부예 장난감 등 전통적인 장난감을 사곤 했다. 이제 장난감에 대한 수요가 바뀌 었습니다.

3.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34% 는 전자장난감을 선택하고, 소비자의 365,438+0% 는 스마트장난감을 선택하며, 소비자의 23% 는 고급 봉제와 천 장식 장난감을 선호한다. 그러나 농촌 소비자들은 여전히 전통 장난감을 위주로 하고 있다. 농촌 소비자의 35% 는 전기장난감을 사고, 28% 는 조립한 장난감을 사고, 24% 는 중저급 봉제, 부예 장난감을 사고 싶어한다.

4. 최근 몇 년 동안 어린이 장난감의 판매는 지속적으로 낙관적이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이 있다.

모델 장난감-전기 모델 장난감은 또한 탱크, 사이렌이 달린 자동차 등과 같은 어린이와 성인을 끌어들입니다. 이 장난감들의 가격은 모두 싸지 않지만, 특히 전기장난감은 보통 70 ~ 80 원 정도이고, 어떤 장난감은 700 ~ 800 원에 달하지만 잘 팔린다.

원격 제어 장난감-음향 광학 전자 장난감, 원격 제어 장난감, 말이나 일련의 동작을 할 수 있는 대화형 장난감과 같은 하이테크 외관의 장난감은 모두 인기가 있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리모컨 장난감은 거의 백 가지가 있는데, 주로 차, 배, 비행기 등이다. 리모컨 500 원 정도 130- 1 개, 리모컨 150-400 원, 리모컨 항공기 3000- 16000 원.

플라스틱 장난감-플라스틱은 금속, 목재, 도자기를 주요 장난감 제조 재료로 대체했습니다. 비용이 낮고, 처리하기 쉽고, 안전하고, 휴대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어린이 장난감은 계절성에서 사계절 베스트셀러로 바뀌었다. 예전에는 부모님이 설날에만 아이에게 장난감을 사주었다. 사람들의 소비 관념이 바뀌면서 어린이 장난감은 일년 사계절의 인기 상품이 되었다.

현재 중국의 장난감은 3 만여 가지가 있지만, 대부분 4 ~ 8 세 어린이에게 적합한 장난감이다. 유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적합한 장난감은 많지 않고 성인에게 적합한 장난감은 적다. 장난감 판매 대상이 아동에서 성인으로 확대됨에 따라 장난감 시장의 새로운 핫스팟이 될 것이다.

6. 조사에 따르면 전통적인 군기, 장기, 바둑, 바둑, 연, 성인 남성은 컴퓨터 지능 장난감을 선호한다. 성인 여성은 나무, 진흙, 도자기, 솜털, 천 등으로 만든 고급 장식 장난감 (예: 인형, 봉제인형, 나무 장난감, 작은 동물, 털개 등) 을 좋아한다. 중년 사람들은 오락적이고 가벼운 스포츠 장난감을 살 것이다. 노인들은 각종 관상용 장난감, 작은 동물 장난감, 인형 장난감 등을 선호한다.

7. 미국에서는 이미 성인용 장난감을 생산하는 기업이 있었다. 그들의 장난감의 40% 이상이 성인용으로 특별히 제작된 것이다. 예를 들어, 항공기, 군함, 탱크, 권총, 모조 권총, 모조 명품 자동차, 심지어 최근 일본 시장에서 매우 인기 있는 전자 애완동물까지 성인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오락, 교육, 장식 기능을 갖춘 장난감의 비율은 각각 40%, 35%, 20% 로 조사됐다.

8. 또한 중국 어린이의 80% 이상이 농촌에 살고 있으며, 이는 거대한 소비군이기도 하며, 장난감 수요 잠재력은 무시할 수 없다. 게다가, 지적 장애 아동 장난감, 장애 아동 장난감 등의 시장도 더 개발되어야 한다.

9. 국내 소비자들의 장난감 수요는 주로 중저급 제품에 집중돼 장난감 총 판매량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저급 장난감은 가격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지만 대부분의 제품은 품질이 좋지 않고 안전성이 낮아 오리지널 제품의 특허권을 침해했다. 대부분의 중대형 쇼핑몰은 이런 제품의 판매를 금지하고 있다.

10. 경로 할당

중국은 과거에 완전한 장난감 공급 체계를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대형 백화점이나 소매업체들은 대부분 구매업자에 의존하여 생산업체에서 직접 입고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나라는 Xi' an, guangshen 등의 대형 장난감 도매 시장과 같은 장난감 도매 시장을 속속 건설하였다. 이러한 현대적이고 다재다능한 대형 장난감 센터와 도매시장의 방사선이 넓어 생산공급 판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국내 일부 기업은 홍콩 선전 등지의 대형 장난감 제조업체와 손잡고 광둥에 장난감 가게를 개설하고 체인 경영을 실시하고 있다.

셋째, 경쟁 상황

1. 중국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난감 생산국이자 수출국이며, 세계 장난감 생산량의 1/3 은 중국에서 왔다. KLOC-0/998 만 장난감 생산액은 500 억원에 달하고 수출액은 54 억 달러에 달한다. 국내 장난감 수출품의 80% 이상이 가공무역에 속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중국 장난감 생산업체는 약 6000 개, 종업원은 65438+3 억 명을 넘는다. 대부분의 장난감 제조업체는 해안 지방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광동에만 약 4,000 개의 장난감 공장이 있는데, 대부분 항상들이 투자한 것이다.

2. 현재 외국 제조사가 매년 생산하는 장난감은 654.38+0.5 만종에 달하며, 그중 5000 ~ 6000 종은 신제품이고, 국내 기업이 생산하는 장난감 제조업체의 경쟁은 주로 중저가 제품에 집중되고 있다.

3. 그러나 일부 국내 장난감 업체들도 자체 브랜드를 설립했다. 광둥 아우디 장난감에서 생산된 [4 드라이브 팬] 시리즈, 광둥 동완에서 생산된 CHICCO 장난감, 상하이, 푸저우에서 생산된 리모콘, 모방차, 시뮬레이션 오토바이, 시뮬레이션 항공기 등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다른 국산 장난감 브랜드로는 가비표 봉제 장난감, 위론 퍼즐, 벨뷰 장난감 모형, 고블록 장난감 등이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난감 업체들은 모두 중국에 지사를 두거나 국내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장난감을 생산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예를 들어 전자애완동물을 생산하는 일본 회사인 만대와 역사가 오래된 바비인형은 모두 중국에 여러 지사가 있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다른 외국 브랜드로는 미키마우스와 레고가 있다.

5. 수입관세의 원인으로 외국에서 생산된 장난감은 내지시장에서 일반적으로 가격이 비교적 비싸고, 전통문화의 차이로 인해 수입장난감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여전히 작다. 그러나 외국상들이 합자 방식을 채택하여 외국의 디자인과 원자재를 중국으로 운송하여 가공한다면 내지시장에 진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들 기업은 대부분 좋은 유통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6. 중국 장난감 수출은 이미 경공업의 지주 산업이 되었으며, 일본과 동남아시아는 여전히 중국 장난감 수출의 주요 시장으로, 긴 벨벳 장난감과 전동차 모델을 주요 품종으로 하고 있다. 1998 하반기 이후 중국 장난감은 미국과 유럽 시장을 성공적으로 열었고 수출품은 여전히 기모 장난감을 위주로 하고 있다.

(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