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중국에는 12 띠가 있을까요

왜 중국에는 12 띠가 있을까요

1, 띠의 유래 < P > 는 오래된 민속문화 현상으로 십이띠의 기원에 대해 역대 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조디악과 지지의 동원은 선사 시대의 전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기' 에 실린 황제는' 갑자를 지어서 목숨을 걸었다',' 대요를 갑자로 삼다' 는 이런 견해를 반영한 것으로, 학자들은 여기서 말하는 갑자가 십이띠라고 생각한다. 청대 학자 조익이는 띠가 우리나라 북방의 유목민족에서 최초로 유래했다고 생각하는데, 그는' 신여총시험' 에서 "개북속초 자추인의 12 진은 상관없지만, 쥐우호토끼 같은 분류기 나이에 중국에 침례를 받아 귀를 낭비하지 않았다" 고 말했다. (청 조익 "신유 총시험" 참조) 어떤 학자들은 심지어 조디악 외래설의 관점까지 가지고 있는데, 12 조디악이 고대 바빌론에서 중국으로 전해졌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견해를 가진 대표는 곽모약인데, 그는' 갑골문자 연구 석지간' 에서' 12 초상은 바빌로니아, 이집트, 인도에 모두 있지만, 모두 그리 오래되지 않고, 서기 이후 1 년 이상 된 사람이 없다' 고 말했다. 이 시한 () 시 서역 () 여러 나라가 바빌론의 12 궁을 모방하여 제정한 것을 뜻하며, 다시 사방에 전파자도 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띠는 중동 지역 주민들이 바빌로니아의 황도 12 궁을 모방하기 위해 제정되었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이 중국에 들어온 시간은 한무제가 서역에 통했을 때였다. 위의 견해는 인견지라 저자는 주관적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엄두가 나지 않지만, 대량의 문헌 자료를 통해 조디악이 중국에서 기원한 것은 화하 선민 동물 숭배, 토템 숭배, 초기 천문학의 결정체임을 증명한다. < P > 12 띠에 관한 기록은 기존 문헌 자료 중' 시경' 이 가장 이르다. "시경 소아길일" 에는 "길일 경오, 즉 나를 보내는 말" 이라는 여덟 글자가 있는데, 이는 경오길일 시간이 좋다는 뜻이며, 도약마가 사냥하기에 좋은 날이다. 이는 오와 말의 상응한 예이다. 봄과 가을 전후로 지지와 12 종의 동물 간의 대응 관계가 확립되어 전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975 년 후베이 운몽현 잠호지 11 호 무덤에서 출토된 죽간으로, 12 띠가 춘추 전후에 이미 존재한다는 것을 더욱 증명하였다. 출토된 죽제인의' 일서' 갑종에는' 도적' 이라는 장 제목이 있는데, 그 내용은 점쟁이의 용모 특징을 담고 있는데, 그 내용은' 자식, 쥐도, 도적, 입의 희시, ... 못생기고, 소도, 도적, 큰 코, 목, ... 인, ... 묘, 토끼도, 도둑도 대면한다. 첸, [원문 탈루] 도적 남자, 청적색 ...... 이미, 벌레도, 도적자는 길고 검은 뱀눈이다. 정오, 사슴 도, 도적 긴 목 작은 哘, 그 몸은 완전하지 않다. ...... 아니, 말 도, 해적 긴 수염 귀. 신, 고리, 도적 동그란 얼굴 ...... "< P >" 일서 "에 기재된 12 조디악은 대체로 현재 유행설과 비슷하다. 고증에 따르면 잠호지 11 호 묘는 진시황 3 년 (기원전 217 년) 에 묻혔기 때문에 십이지띠의 출현은 적어도 진 이전의 춘추시절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학자들은 이것이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십이띠에 대한 가장 이르고도 체계적인 기록이라고 생각한다. < P > 는 오늘 유행하는 십이띠설과 정확히 일치하는 것은 동한 왕충의 기록이다. 왕충은' 논형 물세' 에 < P >' 인, 나무도, 그 조류, 호랑이도 있다. 쑤, 토양, 그 조류, 개도. ...... 정오, 말 도. 아들, 쥐도, 유유, 닭도. 묘, 토끼도. ...... 하이, 돼지 도. 아니, 양도. 못생긴, 소도. ...... 이미, 뱀도. 신, 원숭이도. " < P > 위 글에서 십이지띠 동물은 11 종에 대해 언급했지만 유독 진룡이 부족했다. 이 책 《언독편》은

"진은 용이고 이미 뱀이다. 첸, 이미 동남쪽에 있다. 클릭합니다 < P > 이렇게 십이띠가 한데 어우러져 오늘날 유행하는 십이띠 배속과 똑같다. 이는 확실히 고대 문헌에서 띠에 관한 초기의 가장 완벽한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 < P > 남북조에 이르러 띠는 이미 보편적으로 사용되었고, 남조' 남제서 오행지' 에는 이미 사람의 생년월일에 따라 어떤 동물이라고 불리는 구체적인 기록이 있다. 남조 진 시인 심형은 < P > "쥐자취 먼지 사건, 소와 양 황혼" 이라는 12 띠 시를 창작했다.

호랑이가 먹이를 먹고 빈 골짜기에 앉아 토끼가 달을 향해 창문을 열었다.

용황은 멀리 푸르고 뱀류들은 가까이 배회하고 있다.

말란 송곳니가 멀리 따고 양이 음수로 봄나무를 심다.

원숭이 밤 수치 방향족 과일, 닭 앤빌 리드 맑은 컵.

개는 그 품에 안기고 돼지는 유유하다. " < P > 이 12 띠 상시는 분명히 12 지 배합동물의 순서로 쓴 것으로 당시 12 띠가 이미 사람들에게 친숙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 위 문헌에서 조디악 문화의 원천은 중국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할 수 있다. 조디악 외래설의 관점에 따르면 조디악은 한대가 중동에서 중국으로 들어온 것으로 불교의 도입 시간과 비슷하다. 우리는 이미 춘추시대에 우리나라에 조디악에 관한 기록 ('일서',' 시경') 이 있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조디악의 출현과 조디악과 지지의 배합은 일찍이 한 이전에 생겨났기 때문에 조디악이 우리나라 본토에서 생겨났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그렇다면 조디악의 유래는 과연 무엇일까? 고대인들은 왜 이 12 종의 동물을 선택했는가? 이 문제는 예로부터 학자들의 관심을 받아 여러 가지 해석을 해 왔다. < P > 일부 학자들은 띠가 원시 시대의 동물 숭배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하는데, 중국 과학기술대 장병륜 씨는 이런 견해를 고수하고 있다. 그는 원시 사회의 생산성이 낮고 자연을 인식하는 능력이 극히 제한된 상황에서 자신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물에 대한 의존감 (예: 말, 양, 소, 닭, 개 등) 을 갖고 자신의 안전을 해치는 동물에 대해 일종의 공포감 (예: 호랑이, 뱀) 을 갖고 인간을 능가하는 동물 기관 기능에 대한 경외감 (예: 호랑이, 뱀) 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12 종의 조디악 동물은 사람들이 동물 숭배의 원시 신앙의 영향으로 생겨난 연대와 기월을 위한 짐승력이다. < P > 원시인의 동물 숭배는 춤 등 원시 춤에도 나타나 있다. 주대전후쯤에, 대의식 속 주인공은 방상씨와 12 신수이다. (조지 버나드 쇼, 동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동물명언) 무용을 몰아 12 짐승을 뽑는 것은 원시인들이 동물에 대한 숭상심을 표현한 것이다. 대의식에서 선정된 12 수 (또는 12 신) 는 1 년 12 개월을 보살피고, 달달 핑안, 사방역귀를 몰아내고, 12 개 방위를 보살피기 위해서다. 12 개의 방위에 대한 보살핌은 당연히 12 가지를 포함하므로, 12 띠와 연계되어, 드라이브 의식 중의 12 띠가 흉화길과 맞닥뜨려 유용하게 쓰이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로써 12 신수와 12 띠는 일맥상통하며, 그들의 * * * 같은 근원은 모두 원시 동물 숭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민족학자 류요한 씨는 12 띠가 이순신의' 12 수' 기일과' 1 달력' 법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쓰촨 대량산 지역에 사는 이순신은 12 짐승기일의 역법이 있는데, 그들은 12 종의 동물기일, 오늘은 쥐일, 내일은 소일, 이런 삼륜을 한 달, 36 일, 한 달 36 일, 1 년은 1 개월이다. 이것이 바로 이후의' 1 달력' 법이다. 유요한 씨는 12 띠 기일의 1 월력으로 하우 시대에 생겨났다고 생각한다. (류요한' 이족 사회역사조사연구문집' 참조) 원래의 토템 숭배와 관련이 있으며, 한족 12 띠는' 1 월역법' 의 영향을 받았고, 이순신의 12 수력은 나중에 12 띠로 발전했다. < P > 띠의 연원을 이야기하려면 반드시 띠와 천간지지를 연결해야 한다. 근대에 안양 은허에서 출토된 우리나라의 현존 시대 중 가장 오래된 건지표는 은상시대 건지일이 이미 능숙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건지의 기능이 다양해지고, 시간 단위 역할을 하는 표지로서, 한편으로는 확대되어 연대를 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간명언) 한편으로는 축소되어 기시 (하루의 12 시간) 에 쓰인다. 역사 기록 및 연구에 따르면 조디악은' 간지 연대법' 창설 이후에야 나타났으며, 12 종의 동물은 12 지지에 대한 일대일 대응으로 동물을 지지로 표기했다. 어느 해에 태어난 사람은 어느 해의 지지에 배합된 동물이 있어, 이로써 12 종의 동물로 연대, 기일, 그리고 모든 사람의 띠 계산에 쓰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이것으로부터 볼 수 있듯이, 십이지띠와 십이지지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오랫동안 학자들은 십이지의 고서에 띠의 정보가 함축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그들은 십이지와 십이지띠 고서를 비교한 결과, 십이지의 고자형이 12 종의 동물과 약간의 연관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세밀한 관찰은 그중에 확실히 대동소이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동한 허신 () 의' 설문해자 ()' 에서' 이미' 라는 글자가 뱀의 상형인 것과 마찬가지로' 하이',' 돼지' 도 있다. 또한 갑골문, 금문지자와 조디악자의 유사점을 고증하여, 십이지가 십이지띠동물의 상형자인지, 십이지추인묘가 쉽게 헷갈리기 쉬우므로 민간은 12 종의 동물로 대체해 동물로 서수 부호를 차용하여 지지와 어울리며 연대의 기호체계가 될 수 있다고 추측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동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동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동물명언) 위의 추측은 어느 정도의 신뢰성을 가지고 있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면 판단할 수 있다. 12 개는 12 종의 동물의 상형자가 될 수 없다. 앞서 이미 12 가지가 은상할 때 능숙하게 사용했기 때문이다. 띠는 춘추시대에야 생겨났고, 양자는 서로 다른 원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만약 글자를 만들 때 지지가 띠와 관련이 있다면, 띠는 지지와 동시에 생겨나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요약하자면 조디악이 12 지지보다 늦게 생겨났다고 생각하지만, 12 지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고, 조디악은 12 지지에 대한 부회이며, 12 종의 동물을 12 지지의 상징으로 선택했고, 고대인의 동물 숭배심리에서 유래한 것이다.

2, 띠의 선택과 배열 < P > 한족 띠 중 12 종의 동물의 선택은 복잡하지 않다. 한족의 일상생활과 사회생활과 비슷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12 종의 조디악 동물은 대략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길들여진' 육축', 즉 소, 양, 말, 돼지, 개, 닭이다. 이들은 인류가 경제나 다른 목적을 위해 길들여진 것으로, 12 종의 동물의 절반을 차지한다. "육축" 은 중국의 농업문화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인의 전통관념에서 "육축번영" 은 가족인의 왕성함과 상서로운 아름다움을 대표한다. 설 때 사람들은 보통' 육축번영' 을 언급하기 때문에 이 육축이 띠가 되는 것은 필연성이 있다. 두 번째 범주는 야생 동물 중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으며, 사람의 일상, 사회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동물로, 호랑이, 토끼, 원숭이, 쥐, 뱀이다. 그중에는 호랑이, 뱀과 같이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인간생활에 개입하는 동물이 있다. 사람들이 싫어하고 꺼리지만 인간의 생존에 의존하는 쥐들도 있다. 토끼, 원숭이 등 사람들이 더 좋아하는 것이 있다. 세 번째 범주는 중국 전통의 상징적인 마스코트-용, 용은 중화민족의 상징이며, 많은 동물의 특징을 하나로 모은' 인공물' 이며, 사람들이 생각하는' 영물' 이다. 용은 부귀한 길조를 대표하며 가장 상징적인 길상동물이다. 그래서 띠에는 용의 위치가 더 적다. < P >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조디악 동물의 선택은 무작위가 아니라 의미가 있다. 사람들이 선택한 동물은 모두 다른 각도에서 나온 것으로 의미가 있다. < P > 그럼 이 12 종의 동물은 또 어떤 순서로 배열되어 있나요? 앞서 언급했듯이 조디악은 고대 동물 숭배, 토템 숭배의 분위기 속에서 사람들이 단지 동물로 서수 부호를 빌려 지지와 어울리는데, 왜 이 12 종의 동물을 선택하는지, 누가 먼저 누구를 선택하는지, 어떤 순서로 배열할지는 정설이 없다. 조디악은 먼 옛날의 고대 문화에서 생겨났기 때문에, 시간의 먼 사람들이 이미 배열한 초심을 잃어버렸기 때문에, 현대인의 전설 이야기 등은 단지 그에 대한 부회일 뿐이다 띠 배열 문제에 대해 대략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면의 해석이 있다.

1 은 민간 전설의 조디악 배열이다. 한족 민간 이야기에 따르면 그해 헌원황제는 12 동물을 궁중 경비사로 선발하려고 했고, 고양이가 쥐를 부탁하여 지원했고, 쥐가 잊어버렸고, 결국 고양이가 선택되지 않아 쥐와 원수를 맺게 되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코끼리도 경기에 참가하여 쥐에게 코를 뚫고 달려갔고, 나머지 동물들은 원래 소를 먼저 밀었지만, 쥐는 소 등에 달아났고, 돼지도 따라 소란을 피웠기 때문에 쥐가 1 위를 차지했고, 돈까스는 마지막을 차지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호랑이와 용은 불복하여 산의 왕과 바다의 왕으로 봉쇄되어 쥐와 소 뒤에 섰다. 토끼는 또 불복하여 용과 경주를 하다가 결국 용의 앞에 섰다. 개가 또 불공평해서 단숨에 토끼를 물어뜯어 꼴찌로 벌을 받았다. 뱀, 말, 양, 원숭이, 닭도 겨루어 위치를 잡았고, 결국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의 순서를 형성했다. 전설에 의하면 이야기는 문제에 대한 과학적 해석은 아니지만, 십이지띠의 선택에 대한 해석을 원하는 사람들의 열망을 반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둘째, 중국 고대 학자들은 고대 주야 12 시의 관점에서 지지와 쇼수의 배속 관계를 설명했다. 흑천지, 카오스, 쥐, 자정 즈음에 나와서 하늘과 땅 사이의 혼돈 상태를 틈에서 물어뜯고,' 쥐가 하늘을 물어뜯는다' 는 점에서 쥐띠쥐다. 하늘이 열렸을 때, 이어서 땅을 개척해야 한다.' 땅은 추악하다',' 소는 밭을 갈고, 땅을 개척하는 물건이기 때문에, 추잡한 것은 소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시는 사람이 태어날 때, 생전에 반드시 죽음이 있고, 사람을 죽게 하는 것은 맹호, 인, 그리고 경외의 의의가 있기 때문에 인속 호랑이다. 묘시, 일출의 코끼리, 태양은 점괘를 떠나야 하고, 이미지 불에서 떨어져 있어야 하고, 안에 음낭을 포함하고, 태양, 즉 달의 정옥토끼를 위해, 묘는 토끼에 속한다. 첸, 3 월의 이미지, 이때는 바로 용행우의 계절이다. 첸은 당연히 용에 속한다. 이미, 4 월 이미지, 이 때, 춘초가 무성한 것은 바로 뱀의 좋은 날이다. 물고기가 물을 얻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또 오전, 이때 뱀이 동굴로 돌아가고 있어 이미 뱀에 속한다. 오후, 오후, 양기가 극단에 이르자 음기가 싹트고 있다. 말 같은 동물은 질주하고, 네 발굽은 비웠지만, 또 수시로 땅을 밟았다. 하늘을 나는 것은 양이고, 땅을 밟는 것은 음이고, 말은 음양 사이에서 약진하여 오띠가 되었다. 양, 오후에 풀을 뜯는 것이 가장 좋은 시간이고, 살찌기 쉬우며, 이때는 시간이 되지 않아 양이 아니다. 이후 쉔 시, 서산 원숭이 울음 에 가까운 시간이며, 원숭이 는 이 시간에 팔을 뻗어 점프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원숭이 는 쉔 을 동반한다. 달이 나타날 때 달은 물이니 칸구아 () 에 응해야 한다. 칸구아 () 는 그 위에 음원 () 을 내리고, 가운데 양구 () 는 태양의 금우 () 를 대표한다. 그래서 닭띠입니다. 어둠이 내리니, 창시를 위한 것이다. 개는 바로 철야를 지키는 가축이며, 그것과 함께 술래개가 된다. 이어 해시가 되자 하늘과 땅 사이에 또 혼돈한 상태가 스며들었다. 열매가 과핵을 감싸고 있는 것처럼, 해시는 밤에 세상 만물을 덮었다. 돼지는 먹을 것만 아는 혼돈의 생물이기 때문에 돼지는 하이의 띠가 되었다. 송대의 저명한 이학자 주희는 이 관점을 고수했다. < P > 3 은 중국인들이 음양을 믿는다는 관념에 따라 12 종의 동물을 음양 두 종류로 나누고, 동물의 음과 양은 동물의 발가락의 패리티에 따라 배정된다. 동물의 앞과 뒤의 발가락 수는 일반적으로 동일하며, 쥐만 앞발 4, 뒷발 5, 짝수 동체, 물건은 희게 비싸고, 물론 1 위, 그 뒤에는 소, 사발가락 (짝수) 이 있다. 호랑이, 다섯 발가락 (홀수); 토끼, 네 발가락 (짝수); 용, 오발가락 (홀수); 뱀, 발가락 없음 (배우자); 말, 한 발가락 (홀수); 양, 네 발가락 (짝수); 원숭이, 오발가락 (홀수); 닭, 네 발가락 (짝수); 개, 다섯 발가락 (홀수); 돼지, 네 발가락.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송인홍대다. 명대 학자 랑영은 이를 바탕으로 분류해' 칠수류 원고 12 조디악' 에서' 지대지' 를 제시했기 때문에 음양이 발가락 수를 보지 마라. 쥐 앞은 네 발, 짝수는 음, 뒷발은 다섯 발, 홀수는 양이다. 아들의 전반부는 어젯밤의 음이고, 후반부는 오늘의 양으로 나뉘는데, 마침 쥐로 아들을 상징한다. 소, 양, 족발, 닭 네 발, 토끼 입술과 네 발, 뱀 혀분, 여섯 사람은 짝수와 음속으로 여섯 가지 지지를 차지해야 한다. 호랑이 다섯 발톱, 원숭이, 개도 다섯 발톱, 말굽 동그라미, 여섯 개 모두 홀수, 양, 양속 쥐와 함께 다른 여섯 가지 지지를 차지한다. 랑영의 분류법은 홍시의 분류법을 빌려 양자가 대동소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