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흉노족은 왜 아들이 계모와 결혼하고 형제가 시누나 시누이와 결혼하는 계혼 제도를 대중화시켰는가?
흉노족은 왜 아들이 계모와 결혼하고 형제가 시누나 시누이와 결혼하는 계혼 제도를 대중화시켰는가?
사마천의 『역사기』에는 훈족의 혼인제도, 즉 계혼제도가 명확히 기록되어 있다. 형제들이 남겨둔 아내(처제나 처제)와 결혼한다는 것은 한족으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사실 이러한 계혼 제도를 가진 것은 훈족만이 아니었습니다. 선비족, 누란족, 투르크족, 몽골족 등 중국 역사상 거의 모든 유목민들이 이 제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모두가 이런 제도를 갖고 있었는데, 이 제도는 유목민족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왜 유목민족은 이런 계혼제도를 갖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흉노로 대표되는 유목민족은 크게 세 가지 독특한 풍습을 갖고 있다.
1. 물과 풀을 가지고 이동하며 정해진 거주지가 없다.
이것은 유목민의 전형적인 특징입니다. 유목민의 주요 생활 방식은 목축과 사냥이며, 한 곳에 머무르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축이 먹을 것이 없게 되고, 한 곳에 있는 먹이가 고갈되면 먹이가 없어 유목 생활을 유지하게 된다.
이러한 생활 방식의 영향으로 훈족은 절대적으로 가부장적인 사회에 있었습니다. 사냥에도 남자가 필요했고, 외국 전쟁에도 남자가 필요했으며, 자연재해와 인재에 저항하는 데도 남자가 필요했습니다. 부족 내 여성의 주요 임무는 사람을 낳는 것 외에도 가축을 먹이는 등 자신의 힘으로 일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여성의 지위는 극히 낮습니다.
둘째, 대외 전쟁은 계속되어야 한다.
유목 생활 방식으로 인해 흉노족을 비롯한 유목민들은 자연재해에 견디는 능력이 매우 약하다. 폭설이나 혹한이 계속되는 한 많은 사람과 가축이 얼어붙을 것이다. 이러한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훈족은 생존할 수 없으므로 외국 전쟁을 조직하고 약탈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생활 수단과 재산, 인구를 탈취합니다.
예를 들어 훈족과 한나라의 전쟁에서는 한족과 훈족 사이에 평화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훈족은 주로 약탈을 위해 한나라의 국경을 반복적으로 침략했습니다. 훈족은 자연재해로 인해 손실을 입었고, 외국전쟁을 일으키지 않으면 자연재해 속에서 살아남기 어려웠을 것이다.
흉노는 대외적인 전쟁뿐만 아니라 내부에서도 끊임없는 전쟁을 겪었다. 흉노 사회 전체는 혈통과 지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부족이 형성됐다. 흉노의 경우 흉노의 내부 구조는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부족 지도자들이 분열되어 서로 전쟁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나라 현제 때 흉노는 다섯 명의 찬우로 나누어 왕위를 놓고 서로 싸웠다. 북흉노는 한나라에 패하여 멀리 도망쳤고, 남흉노는 한나라에 항복하여 언제든지 내전이 일어났다.
이것은 흉노뿐만 아니라 후에 선비족, 투르크족, 몽골족도 마찬가지였다. 전쟁 전, 몽골제국의 창시자인 테무진이 몽골을 통일하기 이전에도 마찬가지였다. 내부적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흉노로 대표되는 유목민족은 내란뿐 아니라 대외적인 전쟁도 겪었기 때문에 유목민의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는 것은 불가능했다.
3. 인구가 많지 않습니다.
지도를 보면 유목민이 차지하는 토지 면적은 항상 한족보다 많았지만, 인구로 보면 모든 왕조를 통틀어 유목민의 인구가 훨씬 많았다. 한족보다 10분의 1도 안 되는 작은 유목 생활 방식은 더 많은 인구를 부양할 수 없었습니다.
역사상 흉노의 최대 인구는 200만~300만명에 불과한 반면, 한나라는 최소 2000만~3000만명에 달했다. 인구는 6천만이 넘고, 흉노 인구는 당시 한나라 인구의 극히 일부에 불과했습니다.
후대 투르크족과 몽골족도 전성기 인구가 300만 명을 넘지 못했는데, 이는 동시에 수나라와 당나라, 남송 시대에도 훨씬 적었다. 송나라의 최대 인구는 8천만이 넘었는데, 유목민은 정말 너무 적습니다.
흉노로 대표되는 유목민의 세 가지 특징은 모두 하나의 문제로 이어진다. 바로 인구 문제다. 유목민의 인구 증가율은 매우 낮고, 특히 남성의 수가 많다.
그래서 유목민의 가장 큰 발전 문제는 어떻게 인구를 늘릴 것인가인데, 계혼제는 유목민들이 장기적인 생활실천에서 인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한 방법이다. , 그리고 시스템을 형성했습니다.
역사기록에는 훈족들이 강한 자를 존중하고 약한 자를 업신여겼으며, 남은 음식은 늙고 약한 자가 먹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훈족의 전통과 일치한다. 반대로 훈족이 그러한 풍습을 갖는 이유는 그들의 생활 방식에 따라 결정됩니다. 끊임없는 유목 생활, 외국 전쟁, 자연 재해에 대한 저항력 부족 전체를 보호하고 살아남을 수 있는 힘이 더 커집니다.
훈족의 계모 제도를 살펴보자. 아버지가 죽은 뒤 아들이 혈연관계가 아닌 계모와 결혼하게 된다. 그것은 과부와 고아들이다. 흉노의 가장 작은 단위는 천막인데, 이는 후기 투르크족의 천막과 유르트가 함께 사는 작은 가족과 유사한 개념이다.
작은 집에서 남자가 죽으면 고아와 과부는 어떻게 살 것인가? 남자가 없는 끊임없는 유목 생활에서 고아와 과부 어머니들은 자신의 가축을 몰아낼 수도 없고, 내전과 외부 전쟁에서 고아와 과부 어머니들은 더욱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러나 고아와 과부를 동족에게서 몰아낼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인구가 더욱 적어질 것이므로 가장 좋은 방법은 남자가 나와서 과부 어머니와 결혼하는 것입니다. 남자의 아들이 된다는 것은 남자가 한 집안의 주인이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홀어머니와 결혼한 남자가 계속해서 아이를 낳을 수 있는 것인데, 이것이 일석이조의 장점이기도 하다. 흉노계 혼인제도의 가장 큰 역할.
형이 죽고 남은 형이 형수, 형수와 결혼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어떤 가족은 부자의 가족이고, 어떤 가족은 의 가족이다. 아버지와 아들, 형제이든 고아와 과부를 보호하고 계속해서 자녀를 낳기 위해 의붓결혼제도가 생겨났습니다.
이것은 역사의 산물이자 유목민의 특징이다. 한족은 이해할 수 없지만 유목민들은 자국의 역사를 바탕으로 올바른 경험을 쌓아왔다. 재혼이 없다면 유목민의 성격은 더욱 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훈족은 여성을 번식의 도구로 여겼는데, 아버지가 아들 없이 죽거나, 형제가 없이 죽으면, 그들이 남긴 아내는 다른 남자와 결혼하는 것이었습니다. 아이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낭비하지 마십시오. 이것은 유목민들이 남긴 원시적인 사회 관습이며 일정한 합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