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머리 청나라 후궁 헤어스타일
어머리 청나라 후궁 헤어스타일
청나라 후궁들의 머리스타일은 신비롭다고 할 수 있다. 이 비밀은 서희가 막후에서 정치를 맡게 되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된 이후에야 밝혀졌다. 그녀의 "어머니의 태도". 청나라 말기에 유행했던 '큰 날개'는 황실 후궁의 공식 헤어스타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았고, 내시들이 아내와 민간 여성들에게 이를 따라하라고 명령했으며, 이는 드라마 무대에도 전해졌습니다. 오늘날까지. 실제로 청나라 후궁의 헤어스타일도 낮은 것에서 높은 것,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 단순한 것에서 고급스러운 것까지 청나라의 사회 발전과 같은 과정을 겪었다.
청나라를 통치한 만주족은 원래 우리나라 북동쪽의 백산과 흑해에 살았으며, 자연환경이 어업, 수렵, 농사, 채집 등의 생활방식을 만들어 냈습니다. 빠르게 움직이고 타기와 사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만주족 남자와 여자는 긴 빵을 입는 습관이 있습니다. 머리 꼭대기에 긴 머리를 모아서 롤빵으로 묶습니다. 그 당시에는 지위에 관계없이, 부자와 가난한 사람, 귀족과 천한 사람 모두가 같은 머리 모양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누르하치는 호진왕국을 건국하고 왕관과 군복제도를 확립했다. 의례 때 왕관을 쓰기 위해 후궁 부인은 머리 뒤쪽에 있던 빵을 풀었습니다. 청나라 초기에는 왕실 제도가 다시 한 번 개선되었습니다. 주요 행사에서 첩이 착용하는 황관 외에도 첩은 축제 기간 동안 다이아몬드를 착용합니다. 머리핀을 하고 나면 머리가 뒤로 흘러내리는 느낌이 들어서 불편해요. 그래서 후궁들은 가로로 긴 두 개의 머리핀을 썼는데, 이는 어린 소녀들이 착용하는 두 개의 머리핀과 유사하며 머리핀을 착용할 때 매우 안정적이었습니다. 머리핀을 떼어내면 집에서도 착용 가능한 번 스타일의 번입니다. 이 머리 모양 때문에 왼쪽과 오른쪽을 똑같이 나누어 비녀로 묶었기 때문에 궁중 후궁들은 이를 '꼬마 두 비녀'라고 불렀다. 청나라 초기의 몇몇 황후와 황후들은 머리를 빗을 때 꽃만 차고 검소하게 살았습니다. Qianlong 왕조까지 Xiaoxian 여왕은 Tongcao 만 착용하고 금은 보석은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궁궐의 후궁들에게 절약을 촉구할 때 사용됩니다. '작은 쌍머리'의 특징은 자신의 머리카락으로 빗어져 있어서 무거운 금은 장신구를 착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소두머리'의 등장은 실용성을 바탕으로 한 것이었고, 청나라의 통치와 경제 발전에 따라 첩의 헤어스타일도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실용적인 것에서 심미적인 것까지 나타났다.
청중기는 역사상 건륭시대라 불리는 황금시대였다. 이 기간 동안 생산 방식과 생활 방식이 크게 발전했으며, 주얼리 제작 기술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청나라 궁정은 특별한 위치에 있었고 전국 각지에서 귀한 보석이 계속해서 궁으로 보내져 황실 후궁들의 아름다운 보석 추구를 크게 자극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상당한 양의 금, 은, 옥, 진주, 보석을 머리에 쓰고자 한다면 '작은 두 묶음' 빵은 많은 단점을 드러냅니다. 예를 들어, "작은 두 개의 단추가 달린 머리"는 늘어져 귀 밑 부분에 거의 닿고, 롤빵은 약간의 접촉에도 느슨해지고 떨어져 나갑니다. 이 아름다운 주얼리를 어떻게 착용하나요? 그 결과, 새로운 머리 빗질 도구인 헤어 랙이 탄생했습니다. 머리 받침대는 수평 안경테 모양으로 나무나 꼬인 철사로 만들 수 있습니다. 머리를 빗을 때에는 먼저 헤드 베이스를 고정한 후 그 위에 헤어 스탠드를 올려주세요. 머리카락을 좌우로 나눠서 헤어 스탠드에 십자형으로 묶어주세요. 중앙에 길고 납작한 정사각형을 수평으로 삽입한 후(헤어 프레임의 두 구멍에 삽입) 바늘을 사용하여 머리카락 비트와 부러진 머리카락을 단단히 고정할 수 있습니다. 귀 뒤에 늘어진 두 가닥의 머리카락은 납작한 모양으로 빗어내고, 끝부분은 머리끈으로 묶고 제비꼬리처럼 살짝 위로 올려 묶는다. 전체 롤빵은 날아갈 준비가 된 제비처럼 보입니다. 청나라의 후궁들도 나이에 따라 다른 헤어 스타일과 보석을 착용했습니다. 젊은이들은 화사한 주얼리를 착용해 젊고 생기 넘치는 활력을 뽐내고 있다. 노인들은 '두 개의 머리카락'으로 머리를 빗고 고상한 질감의 보석을 선택해야 하며 이는 노인 여성의 존엄성과 안정감을 반영합니다. 왕실 여성들은 머리에 두 개의 빗을 착용하고 값비싼 보석을 착용하는데, 이는 발에 신는 밑창이 높은 신발을 연상시킵니다. 걸을 때 상체는 곧게 펴고, 가슴은 들어 올리고, 배는 안으로 끌어당겨서 머리 관절과 목줄기를 좌우로 흔들거나 앞뒤로 흔들지 말아야 합니다. 이는 봉건 사회에서 여성의 행동 규범에 대한 최고의 이미지를 확립했습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청나라 후궁들 사이에서 두건 스타일의 '큰 날개' 헤어스타일이 유행했다. '다라윙'은 부채 모양의 단단한 껍질로 높이가 약 1피트 정도 된다. 내부에는 머리 크기에 맞춰 고리와 프레임을 철사로 만들고, 천을 타이어로 사용한다. 외부는 녹색 새틴과 녹색 벨벳 천으로 싸여 고정되고 순전히 장식적인 큰 쌍두 머리를 만듭니다. 필요할 때는 머리에 씌우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떼어서 따로 보관해 두세요. 그것은 당신의 머리를 아름답게 할 수 있고 입고 벗기가 쉽습니다. 두 세계의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공자"는 "봉황빵에는 두 개의 직선이 있고 진주 머리핀의 그림자가 귀뚜라미를 보호합니다. 도시는 통치자 이상이며 포크는 제비 꼬리의 바닥을 양분합니다." 날개는 두 개의 머리 빗을 대체했는데, 이는 Cixi의 원래 발명품은 청궁에서의 그녀의 지위와 관련이 있습니다. Cixi는 아름다운 여성을 청궁에 데려와 고귀한 첩, 첩, 첩으로 승격했습니다. Xianfeng 황제가 Chengde에서 병으로 죽은 후 Cixi의 외아들 Zaichun이 왕위를 계승했습니다. 그녀는 서태후를 성태후로 모시고 막후의 정치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하여 반세기 동안 청나라의 정치 권력을 장악했습니다. 서태후는 태후라고 불렸는데, 사실 그녀는 당대의 왕비였고, 청나라 태후, 황후와는 지위가 달랐습니다. 게다가 그녀는 사치스럽고 낭비적인 삶을 살았습니다. 음식, 의복, 주택, 교통수단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그녀의 기준에 맞아야 한다.
Cixi가 만든 '빅 풀윙' 스타일의 헤어 커버는 권력과 지위에 대한 그녀의 열망을 반영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청나라 초기 궁중극을 보면 날개가 큰 머리도 나오는데, 이 헤어스타일은 자서 때에만 썼던 머리라서 실제 역사와는 맞지 않는다. 청나라 초기에는 이런 머리스타일이 없었다.
청대 후궁의 헤어스타일은 심플한 '작은 쌍발'부터 '갈래머리', 그리고 '큰 풀날개'까지 다양했는데, 모두 만주족이 뚜렷이 보였다 이러한 헤어스타일을 장식한 머리장식은 전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고유한 국가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각각 설명되어 있습니다: 변방: 변방은 만주족 여성들이 "두 머리"를 빗을 때 사용하는 주요 보석입니다. 재도와 윤보회가 공동 집필한 『청말귀족의 삶』에는 “만주 여인들은 보통 단순한 스타일로 양갈래 머리를 한다.
그들은 모두 실제 머리카락과 옥 또는 에메랄드 수평 "평평한 사각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평평한 사각형은 일반적으로 길이가 32-35cm이고 너비가 0.2-0.3cm입니다. 한쪽 끝이 있습니다. 반원형이고 다른 쪽 끝은 두루마리처럼 보입니다. "갈래 머리"또는 "큰 당기는 날개"는 모두 수평 연결 역할을합니다. 한 왕조의 남자들은 왕관, 빈 및 왕관을 썼습니다.
청나라 만주 여인들의 납작한 비녀는 한나라의 긴 비녀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 그러나 크기는 동일하며, 이를 통해 납작한 사각형 머리핀이 긴 머리핀에서 진화된 것일 수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 아내는 "두 개의 머리"를 내려 놓고 머리에 3 인치 정도의 작은 납작한 머리핀을 꽂아 시부모님의 상을 입습니다. 은색 또는 흰색 구리로 된 작은 납작한 사각형을 삽입하여 표시해야합니다.
청대 후궁이 입는 납작한 사각형은 금, 은, 옥, 에메랄드, 거북이 껍질, 간난 향, 백단향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졌습니다. 옥을 넣은 금비단, 보석을 박은 은, 금으로 조각한 꽃, 옥으로 조각한 것 등 그 절묘한 생산은 세계에서 드물다. 꽃, 새, 물고기와 곤충, 정자와 정자, 멜론과 과일 등 실물과 같은 패턴과 양쪽 끝의 꽃 장식을 의도적으로 노출시켜 여성의 당당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더해줍니다.
비녀: 비녀의 사용은 신석기시대 양소문화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춘추시대에는 원추형 뼈비녀가 출토되었으며, 전국시대에는 금비녀와 옥비녀가 속속 등장하여 상징이 되었다. 둘째, 상아 비녀와 대모갑 비녀는 청나라 후궁들로부터 물려받은 것입니다. 보세요. 실용적인 비녀는 주로 가볍고 긴 바늘로 만들어지며, 그 질감도 좋습니다. 금, 은, 동 등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번을 만들 때 머리 모양을 고정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장식용 머리핀은 주로 질감이 있는 재료로 만들어지며, 특히 머리를 빗거나 착용할 때 사용됩니다. 청나라의 후궁의 비녀는 대부분 금, 옥구슬, 보석으로 만들어졌으며, 자금성에 존재하는 "백옥획"과 같이 절묘한 기술과 절묘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순양고기비녀에 '수'라는 글자가 한 획으로 새겨져 있다. '푸'라는 글자가 새겨진 금조각 비녀와 까치등장수 비녀는 모두 비녀장식의 걸작이다. 머리핀은 금은 베이스에 각종 진주와 보석을 박아 넣은 것인데, 머리핀은 대부분 머리핀 머리와 바늘대로 구성되는데, 머리핀 머리는 굵기가 다른 구리선으로 만들어서 꽃과 잎을 만든 다음 구멍을 뚫는다. 보석으로 만든 꽃과 수술의 밑부분에 얇은 구리선을 탄성이 뛰어난 스프링으로 감아 여성의 머리에 착용하면 눈, 새의 더듬이, 식물의 잎과 가지가 생생하고 생생하게 보입니다. . 조금 섬세하고 아름답습니다.
머리 꽃은 청나라 후궁이 '포크 헤어'와 '큰 날개'빵을 착용하는 데 사용하는 주요 보석입니다. 자금성 소장품과 같은 장신구와 함께, 루비가 박힌 쌀구슬 머리꽃, 깃털점 에메랄드 진주가 박힌 수한삼우 머리꽃(소나무, 대나무, 매화), 사파이어 잠자리 등이 있습니다. - 머리 꽃, 루비 꽃이 박힌 연속 꽃 머리, 진주를 가지고 노는 금 비단 쌍용 머리 꽃, 금 박힌 쌀 꽃 구슬, 이중 돈 머리, 꽃 등은 모두 절묘한 제작과 생생한 이미지로 유명합니다. 청나라 후궁들은 꽃을 머리에 쓰는 것을 좋아했는데, 꽃이 크고 면적이 넓어서 '두 머리' 가운데에 달면 화려해 보였다. 청나라 때 후궁들은 자신의 빵을 아름답게 꾸미고 신분과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머리꽃을 달았습니다. Cixi의 많은 초상화와 사진에서 그녀가 높은 롤빵에 머리를 쓰고 큰 꽃을 머리에 꽂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Cixi는 머리에 장식한 보석과 꽃을 좋아했을 뿐만 아니라 커다란 벨벳 꽃을 꽂는 것도 좋아했습니다. 이는 중국어로 '룽화'라는 단어가 만주어로 '롱화'라는 단어와 유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청나라 후궁들은 행운을 빌기 위해 일년 내내 벨벳 꽃을 달고 다녔습니다. 특히, 계절 벨벳 꽃은 계절의 순서대로 착용해야 합니다. 입춘에는 벨벳 봄기, 청명절에는 벨벳 버드나무 봉오리, 단오절에는 벨벳 쑥, 중추절에는 벨벳 국화, 중9절에는 벨벳 붉은 옥수수 나무, 동지에는 벨벳 박 벨벳 꽃...
술: 1904년 미국 여성 화가 칼은 Cixi의 유화 초상화를 여러 점 그렸습니다. 노란색 바탕에 보라색 등나무 수의와 망토를 수놓았으며, 머리에는 '큰 날개'와 비녀가 달렸습니다. 녹색 비녀, 봉황 비녀, 금평사각형, 원석 머리 꽃, 진주 머리띠, 매달기 등 많은 진주와 옥 장신구가 꽂혀 있었습니다. 술 끈으로 Cixi에 우아함과 부를 더합니다. 술은 8대 고대 보석 중 하나인 부야오(Bu Yao)와 매우 유사합니다. "부요는 금, 진주, 옥으로 만들어졌으며 비녀에 매달려 있어 계단이 흔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요는 한나라 후궁의 예복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한 왕조 이후 Buyao는 점차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으며 여성이 가장 좋아하는 보석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부야오류소(Bu Yao Liusu)라고 불리는 청나라의 후궁. 꼭대기에 용과 봉황 머리, 참새 머리, 나비, 원앙, 박쥐 등의 모양이 있거나, 입에 구슬을 물고 있거나 머리 꼭대기에 구슬을 달고 있는 등 다양한 형태를 갖고 있다. 비드 스트링에도 1개, 2개 또는 3개의 층이 있습니다. 자금성 보물전(寶室室)에 전시되어 있는 '쌀구슬과 두 배의 행복을 담은 술'은 동치황제의 혼례 때 황후가 입었던 것입니다. 술 꼭대기에는 녹색 깃털을 가진 커다란 박쥐가 입에 두 개의 작은 금고리를 물고 있고, 아래에는 녹색 깃털이 달린 루이 구름 머리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루이 구름 머리 아래에는 세 개의 긴 진주 줄이 평행하게 있습니다. 각 진주줄은 3개의 평행한 층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붉은 산호에 새겨져 있는 두 배의 행복으로 층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구슬의 밑부분은 루비로 펜던트로 만들어졌습니다. 전체 술의 길이는 28cm이며, 구슬은 어깨 높이까지 늘어져 있습니다. 가장 긴 술 조각입니다. 청궁에서 수집한 술의 대부분은 황후가 착용한 것이었고, 봉황 칭호에서 떨어지는 술의 수가 가장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용과 봉황의 대결을 "상서로운 용과 봉황", 두 봉황의 대결을 "함께 날아가는 화려한 봉황", 모란과 봉황의 대결을 "단풍 조양", "봉황"이라고 합니다. 모란을 쓰고 있다' 등이 있다. 황제는 자신을 진정한 용제(龍帝)라고 부르고, 여왕은 새의 왕인 봉황을 가리킨다. 봉건황제는 자식을 많이 낳기를 원했기 때문에 봉황과 봉황새가 여왕의 머리쓰개에 병아리를 키우는 주제가 많았다. 또한 후궁의 머리 장식에는 레지, 주석 꽃, 여드름 바늘, 오래된 까마귀 국자, 귀 국자 등 만주 스타일의 보석이 포함되어 있으며 모두 청나라 후궁이 만두를 고정하고 장식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머리가 두 개." 만주족 풍속과 의복문화가 융합되면서 청나라 후궁의 머리쓰개는 점차 대중들에게 흡수되었고, 이로 인해 여성들의 깊은 사랑을 받는 많은 머리쓰개들이 진화하여 오늘날에도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