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개 벼락부자가 만청소설에서 매점을 이렇게 비참하게 묘사하는가?
왜 개 벼락부자가 만청소설에서 매점을 이렇게 비참하게 묘사하는가?
이 경우, 원주민 중국인으로서, 내지에서 장사를 할 권리가 있으며, 외국 상인들은 일반적으로 매수를 통해 시장을 개방하는 것을 돕는다. 매매는 대부분 대량의 은이나 더 싼 공산품을 가지고 대륙에 가서 생사, 차 등 중국 특산물을 교환한다. 구매자의 또 다른 중요한 책임은 중국에서 외국 석유, 외국 사선, 외국 옷감, 외국 성냥과 같은 서구 공업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구매가 중국에서 왔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일반인에게 더 쉽게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이 양품들은 연해도시에서 내지농촌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다.
매수는 서양인으로부터 급여와 커미션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국인의 경제적 특권에 힘입어 외국 상인을 위해 상품을 판매하고 농수산물을 구매하는 중개 활동에서 단기간에 대량의 부를 축적할 수 있다. 고급 매판 집단의 경제적 지위가 급속히 상승한 후, 이 집단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도 변했다. 경제 발전과 사회 변화에 따라 그 이미지에 대한 인식도 그에 따라 달라졌다.
매판 경제 지위가 급속히 높아지자, 하층민들은 경제수입을 부러워하며 매판 팀에서 변기 뚜껑을 다투었다. 한편 매사는 외국인에게 의존하여 어느 정도의 특권을 얻었기 때문에, 때로는 불명예스러운 면도 동반하고, 그 신분과 사회적 지위는 전통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며, 사람들은 흔히 그것을 벼락부자로 여기는데, 이는 현대매사의 최초의 사회적 이미지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매판 경제수입을 부러워하지만 이 집단을 보는 시각은 다르다. 근본 원인은 그들이 역사 무대에 오르는 특수한 환경에 있다. 아편전쟁은 중국의 꿈을 산산조각 냈고, 세계는 갑자기 서방에서 온 외국인들에게 짓밟히는 천국이 되었다. 이 과정에서 외국인의 힘과 그에 상응하는 특권을 이용하여 매사는 "농업, 공업, 상업 이외의 사업" 이 되었다
학관의 문화 전통에서, 그것은 서구 문화의 침입으로 파생된 새로운 집단을 대표한다. 이 요인은 새로 매입한 이 역사의 원죄를 결정하는데, 천성적으로 국치이다. 그래서 개항 초기에, "광둥 () 상인 (), 양상 () 은 늘 국민을 위해 경멸하고 노여워한다." 매수는 아무리 많은 부를 축적해도 외국인에 대한 의존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에서 벗어날 수 없다.
만청소설' 부자비법',' 관직현형',' 고명사회' 등은 각종 사기 수단으로 중국 국민의 피땀 돈을 강탈하는 대량 매매를 묘사하고 있으며, 어떤 매수는 국익을 팔기도 한다. 소설 속 사람과 일은 역사적 사실이 아니지만 소설도 사회현실의 반영이다. 소설 등 문학 작품의 렌더링을 거쳐 매사는 벼락부자의 이미지와 사기꾼의 면모로 사람들의 인식에 고정된다.
사실, 만청매가 외상에 의존하여 탄생한 새로운 계층은 외상에 의존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들은 외국어를 열심히 공부하고, 외국인의 생활 습관에 익숙하며, 외국인을 아첨하고, 외국 사람을 숭양하고, 중국 문화에 대해 비하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중국 출신으로 중국의 큰 환경에 살고 있다. 그들 대부분은 중국 문화의 영향으로 자랐기 때문에 그들은 중국 문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에 따라 매도층의 중국 문화에 대한 태도는 대부분 양면성으로 나타났다.
중국 문화를 완전히 부정하다. 그들 대부분은 먼저 서양을 숭상하고,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중국 문화에 대해 완전히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매판 청운도: "아까 무형은 2 년 동안 공부했다고 했는데, 그 2 년 동안 외국 책을 배우면 지금 쓰지 않아도 일을 받을 수 있어요.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중국을 읽는 것은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양광 총독 잎을 보세요. 그는 한림 출신으로 절에 가 본 적이 있다고 한다. 그가 분명히 충분히 읽었을 것이다.
중국 문인들이 한림원에 입학하면 숭인은 최고 경지이다. 그러나 강력한 서구 문화 앞에서 그는' 순종',' 순종' 을 하는 것이 그가 중국 문화를 전반적으로 부정하는 근본 원인이다. 그들의 눈에는 중국이 유교 사상을 핵심으로 하는 슬림치국 이론이 서구 문화 앞에서 아무런 가치도 없다. 그의 눈에는 곽향이라는 원사가 2 년 동안 공부한 외국인보다 못하다.
그는 또한 "광동성의 성도가 함락되었을 때, 순회는 한림승상이었다" 고 자랑했다. 왜 그는 외국인을 이길 수 없습니까? 만약 내가 총독이라면, 내가 외국 장교에게 분명히 말할 수만 있다면, 왜? 그래서 저는 한자는 쓸모가 없을 뿐만 아니라 중국어도 말할 수 있고, 아무런 필요도 없다고 했습니다. " 중국 문화에 대한 매판 태도가 눈에 띈다. 분명히, 그는 영어를 배우면 외군 장교가 물러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정말 순진한 인식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어명언)
이런 문화적 태도는 전반 서구화 흥국의 출발점과는 완전히 다르다. 소설 속 매수는 순전히 자신을 위해 국익을 돌보지 않는 사람들이다. 위유원은 심지어 "외국인의 개가 될지언정 중국인은 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오 () 의 또 다른 소설' 황금세계' 의 양행매인 백요염 () 은 "중국인은 믿을 수 없다" 고 주장하며 "중국에서 왔지만 좀 서양적이다" 고 주장했다.
중국 문화의 냉관찰자. 물론, 중국인과 중국 문화에 대한 매판 태도가 완전히 부정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지만, 그들이' 방관자' 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때로는 중국인들의' 나쁜 습관' 을 드러내기도 한다. 예를 들어,' 부의 비밀' 의 매사는 중국 관료와 아내들의 작풍을 비난했다.
매사는 말했다: "주인과 하인, 너 혼자 가면 50 위안을 받는다. 왕복표 한 장을 90 원으로 쓰다. 그것은 여전히 안전 보장 이사회의 항선이다. 만약 외국 전문가의 배라면, 그는 차라리 비어 있고 중국인을 앉히지 않을 것이다. " 나는 말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클릭합니다 매판은 "우리 중국은 자업자득이다. 한번은 군문 어른이 가족을 데리고 큰 식당을 먹으러 간 적이 있다. 여름으로 돌아오자 군인들은 맨발로 객실에 앉았는데, 그곳에서 그는 어쩔 수 없이 다리를 안고 발을 쥐었다. 외국인이 보기에 질리다. 예전에는 식당에 수세식 변기가 있었는데 화장실 문에 열쇠가 있어 남녀 공용이었다. 아내는 자신의 화장실을 사용하겠다고 고집했다. 떠서 깨끗이 씻고 방을 되찾았지만, 나는 젖은 것 같아 객실을 말려서 말렸다. 나는 발천을 빨아서 손님의 의자 등에 널었다. 외국인들은 보자마자 거절하고 그들을 쫓아냈다. 배가 상해로 가고 선주가 여행을 가서 큰 반을 만나 이 일을 그에게 알렸다. 그 이후로 서양인의 배는 중국인들이 식당에 앉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중국인이 요구하지 않았다고? 클릭합니다 나는 말했다, "이것은 이미 너무 체면이 서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 중국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다. 매사는 "이것이 바로 우리 광둥 사람들이 말하는' 닭 한 마리가 깨지고, 한 마리가 깨진다' 고 말했다."
이곳의 매사는 방관자로서 관원과 그 가족의' 나리' 행위를 목격했다. "닭 한 마리가 고장났다. 새장이 고장났다." 심사숙고할 만하다. 우선, 나는 중국인이' 나쁜' 또는 외국인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주는 것이 아니라' 나쁜' 또는 외국인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분명히, 이 기준은 서구 문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전통 사회에서, 중국 국민들은 그것을 비난할 의식과 용기가 없을지도 모른다.
중국 관료에 대한 의존과 아첨. 결국 매사는 중국인이고, 그들의 매판 장사도 중국에서 진행되었다. 그들은 외국인을 기쁘게 할 뿐만 아니라 중국인, 특히 중국 관리들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한다. 이때 그들이 중국인과 중국 문화를 대하는 이중성을 나타냈다.
매판 신분의 성질은 그들이 외국인에게 붙어 있는 중개인으로 중국과 외국 관상에게 연락하는 것을 결정한다. 중국 관원으로부터 약간의 특권과 편리함을 얻기 위해서 매사는 외국인의 비위를 맞추어야 할 뿐만 아니라 중국 관료의 비위를 맞추려고 노력해야 한다. 보통 외국인에 비해 그들의 방법은 약간 뒤떨어질 수 있지만, 마음은 여전히 좋고 씁쓸하다.
부자가되는 비밀' 제 65 회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외국 매판 슈는 장사 편의를 위해 사무청의 비위를 맞추려고 애썼다. 사장이 매춘부 김홍우를 마음에 들어 화삼이 밥을 사 줄 때 쌍방의 관계를 촉진하려고 했다. 모든 것이 그를 위해 준비되었다. 그는 이렇게 사장에게 자신의 행동을 자랑했다.
\ "새로운 첩 결혼 날이 다가오고, 열등한 모든 준비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화장 창구를 한 번도 본 적이 없고, 새 집에서 물건을 사용했고, 경찰에게 비천한 일을 준비했다. 북지는 물통점에서 사고 싶은 변기, 부피가 커서 보기 좋지 않다. 북지는 직접 복지회사에 가서 서양식 백자 한 벌을 샀는데 프랑스에서는 일등품이다. 나는 오늘 너의 허가를 요청하러 왔다. 언제 건물에 배달됩니까? 나는 너의 허락을 기다릴 것이기 때문에 비천한 일은 복종할 수 있다. "
사장은 재무실에 빚을 갚으라고 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비천한 하인이 어른을 존중한다면 어른이 받는 것은 매우 영광스럽다. 너는 어떻게 감히 이 가격을 받아들일 수 있니? 클릭합니다 。 마지막 결혼은 어떤 이유로 성공하지 못했지만, 그의 이번 아첨은 심지어 공수표까지 받았지만, 매판 아첨의 속셈은 눈에 띈다.
그것은 중국의 전통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매판 대부분은 중국에서 온 전통 교육을 받는다. 그들이 나중에 서양 문화에 감염되었지만 중국 문화를 근본적으로 거절하는 것은 쉽지 않다.
서기 년, C 구역의 아들 아소가 청운에 들어갔을 때 당시 글씨실에서 일하다가 붉은 매입의 침실이 되었을 때, 여송이 남긴 영어책 몇 권과 반인치 담배꽁초를 보았다. 그는 침대 앞에 트렁크가 있는 것을 보고 트렁크 표면에 찻주전자, 그릇, 등롱 등이 흩어져 있는 탁자를 만들었다. 보세요.' 신석기'' 20 년 만에 이상하게 여길 것' 입니다. 매수가 중국 책을 읽지 않고 중국 문화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또한' 빈한림' 을 매우 중시하는데, 이는 양행의 돈이 그들의 전통적인 명리를 완전히 씻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공식 현상 노트 \" 제 24 장 우 jizhi 의 두 구절을 봐:
"그 양행 매판, 그들은 항상 외국인을 부러워한다. 어차피 외국인이 좋다고 해서 외국인 방귀도 달다. 중국에 대해 말하자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공자가 학구일지라도, 그는 8 주가 총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그것으로 강국에 올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어찌 된 일인지 그는 신한림반을 만났는데, 그는 이렇게 숭상했다. 그는 그를 아는 사람을 찾아 돈을 주고, 밥을 사주고, 술을 마시며, 스티커를 바꿀 방법을 강구하여 두 글자를 쓰게 했다. "
다음과 같은 방법: "일자리를 바꾼 후, 그는 다른 사람을 칭찬하기 위해 형처럼 글을 위아래로 썼다. 가장 이상한 것은 매도층이 항상 돈처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불쌍한 친척과 친구들이 그에게 피신했는가? 그의 호감으로 그들은 이 은행에 취직을 추천했다. 서구 기업으로서, 그들은 한 달에 몇 달러를 번다. 그들이 마침내 그의 회계실에서 밥을 먹을 때, 그는 반드시 매월 식사비를 계산해야 한다. 그는 초라한 한림을 보고 1200 을 기부했다.
이를 분석하면 매판 갈등 심리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실용적인 관점에서 볼 때, 그들이 외국인에게 방귀를 뀌는 것은 달콤하다. 중국에 대해 말하자면, 그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와" 공자조차도 학문이다 "고 말했다. 외국이 우리보다 강하기 때문에 공자는" 그를 의지하여 강국에 올 수 없다 "고 말했다. 민족 문화 심리를 보면 혈연 관계의 기지를 포기하기 어렵다.
만약' 빈한림' 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미리 알 수 있다면, 일단 발전하면 자신을 위해 쓸 수 있다면,' 부의 비결' 에서 매판 행위가 더욱 설득력이 있다. 포청천은 자신의 사업에 매우 만족한 후, 사업을 성실한 사람 몇 명에게 위탁한 후, 스스로 2 등 플랫폼을 기증했다. "나는 몇 명의 작가와 화가를 만나 스스로 즐겁게 놀았다." 그는 배우지 못하고' 관' 을 열고 싶어 양원사에게 편집장이 되라고 했다. "나는 학술 일을 좀 할 것이다. 나는 임 박사와 함께 그의 공헌을 칭찬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만청매가 중국 문화에 대한 태도는 매우 복잡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