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그리스의 의학은 어떻게 발전했습니까?

고대 그리스의 의학은 어떻게 발전했습니까?

고대 그리스인의 의학과 생리학은 기원이 더 이르다. 호머 서사시에서, 우리는 이미 의사 같은 사람을 볼 수 있다. 아가문농의 원정에서 마복제라는 의사가 칼과 칼과 같은 상처 치료에 능하다. 서사시에서도 그리스의 의신 아스켈 피오즈의 이름을 보았습니다. 오디세이에서 오디세우스는 청혼자를 죽인 뒤 집을 소독했다. 이는 당시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더 잘 알고 환경과 건강의 관계에 주목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연철학이 출현한 후 사람에 대한 논의에 약간의 진전이 있었다. 아나크시만드는 인간이 바다의 물고기에서 진화했다고 추측했고, 피타고라스 학파는 신비한 숭배에서 콩류 등의 음식을 먹는 것을 금지했다. 엔페도클러에 도착했을 때, 인류에 대한 지식은 더욱 이론화되었다. 엔페도클러는 그의 네 가지 이론에서 출발하여 먼저' 종의 진화와 적자생존' 과 비슷한 이론을 제시했다. 그는 네 가지 원소의 혼합물에서 다양한 생물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들은 다른 방식으로 존재하고 지구를 유람한다. 이 생물들은 머리, 목, 다리, 손 등과 같은 개별 팔다리일 뿐이다. 나중에 사랑과 증오의 대규모 싸움으로, 이 팔다리들이 서로 쫓기고 결합해 동물과 사람이 생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말할 필요도 없이, 그것들은 다양한 모양이다. 어떤 것은 두 개의 얼굴, 어떤 것은 머리가 없고, 어떤 것은 목이 없고, 어떤 것은 무수한 손과 발, 소머리, 반인, 반소, 반남반녀의 괴물이 있다. 마지막으로, 번식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생물이 멸종되고, 현존하는 종은 소수에 불과하며, 인류는 그 중 하나일 뿐이다.

의학과 생리학은 이탈리아에서 특히 발달했다고 한다. 헤로도토스에 따르면 크로와 도시 국가의 의사들은 특히 유명하다. 데이모케 데이시라는 의사는 에그나와 아테네에서 국의를 한 적이 있는데 수입이 꽤 높다. 나중에 그는 사모스에 가서 폭군 폴리카터스의 개인의사가 되었다. 사모스는 페르시아에 포로로 잡혀 포로로 페르시아 궁정으로 보내졌다. 그는 자신의 발목을 고쳤기 때문에 다리우스 왕의 호의를 얻었다. 하지만 그는 페르시아가 오래 머물 수 있는 곳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아소사 여왕의 유방염을 치료한 후 이탈리아로 돌아갈 기회를 얻었습니다. 페르시아 사절이 중요한 인물을 데리고 크로를 만나러 갔을 때, 그들과 함께 있던 크로는 그들의 요구를 거절하고 다이모카이시를 남겨 두었다. 또 피타고라스 학파의 Alkmeion 은 명의일 뿐만 아니라 당시의 종교 풍습에도 불구하고 인체를 해부하고 시각신경을 발견했다고 한다. 엔페도클러는 수로를 준설하여 살리나스의 역병을 진압했다. 일단 그가 죽은 것으로 여겨지는 한 여자를 치료했다고 해서 시칠리아인들에게 신으로 추앙되었다고 한다.

아나크사고라는 동물학에 대해 약간의 연구가 있다. 그는 생리학적으로 동물의 일부 변이를 해석하는 것을 중시한다. 한번은 누군가가 뿔이 하나밖에 없는 양 한 마리를 데려왔다고 한다. 선지자 남방은 이 사건이 성방 내부에 두 파벌의 투쟁이 있을 것임을 예고하고 있으며, 투쟁의 결과는 일파가 승리하여 대권을 독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나크사고라는 이것이 순전히 자연현상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단지 다른 구석이 막혀서 잘 자라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는 양을 도살하라는 명령을 내렸고, 양머리를 열어 사람들에게 이유를 보여 주었다. 그의 행동은 분명히 아테네의 보수파를 화나게 했기 때문에, 그는 신성을 모독한 혐의로 기소되어 어쩔 수 없이 아테네에서 도망쳐야 했다.

고전 그리스 성방에서 시민들은 성방의 명맥으로 여겨졌으며, 시민의 건강은 매우 중시되었다. 앞서 언급한 데메케와 데이지는 도시 국가를 대가로 의사를 고용한 도시들 중 하나일 뿐이다. 하지만 모든 주에서는 명의를 기꺼이 채용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의사들이 자신의 진료소를 설립하거나 전 세계를 여행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과학 문화 지식의 제한으로 인해 질병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며, 많은 질병, 특히 역병에 대해서는 무력하다. 기원전 430 년에 아테네의 큰 역병이 발생하여 사람이 죽고, 의사도 속수무책이다. 그러면 미신과 종교가 생겨날 것이며, 사람들은 하느님께 가르침을 구할 것입니다. 고전 시대 내내 신의 가르침을 구하는 것은 사람들이 고질병을 치료하는 마지막 수단이다. 기원전 5 세기 말에 아스크와 피오즈에 대한 숭배가 그리스 전역에서 일어나자 아테네 사람들은 외지의 의신을 초대하는 의식을 엄숙히 거행했다. 하지만 가장 인기 있는 향불은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아스클러피오즈 성지이다. 사람이 절에서 잠을 잘 때 의사는 꿈에서 그의 병을 치료하고, 개인은 규칙에 따라 약을 처방받지만, 사실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히포크라테스는 이런 맥락에서 의학 연구와 실천에 종사한다. 히포크라테스 (기원전 460~ 377 년경) 는 고대 그리스 명의이자 유럽 의학의 창시자로' 의학의 아버지' 라고 불린다. 우리는 이 고대 그리스에서 가장 유명한 의사의 생애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한다. 그는 기원전 460 년에 코스 섬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부터 아버지를 따라 약을 연습했다. 그는 그리스, 소아시아, 흑해 연안, 북아프리카에서 의사로 일했으며, 고향인 코스 섬의 의과대학에서 의학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는 생전에 높은 명성을 누렸다. 플라톤은 책에서 그를 두 번 언급하면서 그를' 코스섬 신의사' 라고 불렀다. 나중에 아리스토텔레스도 그를 위대한 의사라고 불렀다. 그는 80 대까지 살다가 결국 세살리에서 죽었다.

당시 대부분의 의사들과는 달리 히포크라테스는 이론 총결을 중시하고 많은 책을 썼다. 오늘 그의 이름으로 전해 내려오는 책은 모두 그가 쓴 것이 아닐 수도 있지만, 분명히 일부는 그가 쓴 것이다. 이 저작들은 고대 의학의 모든 측면을 다루며, 당시의 의학 수준과 그 본인의 의학 사상을 대체로 반영하였다.

히포크라테스 히포크라테스는' 천신 질병' 이라는 잘못된 이론을 믿지 않는다. 간질을 포함한 모든 질병은 내적 및 외적 원인으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와 그의 동시대 사람들은 당시 간질을 잘 알지 못했다. 내면적 원인으로 볼 때, 그는 인체가 혈액, 점액, 황달, 황달의 네 가지 체액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4 액 학설을 제시했다. 이 네 가지 체액의 혼합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의 기질이 다르다. 그 중 어느 것이 우세하면 어떤 기질을 드러낼 수 있다. 예를 들어, 혈액은 핏빛이고 점액은 점액이다. 체액이 균형을 잃으면 몸이 아플 것이다. 외부 원인으로 볼 때, 자연환경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의사는 한 지역에 도착하여 이 지역의 지리적 위치, 토양, 수질, 기후, 식습관, 생활방식 등을 이해해야 한다. 치료 과정에서 의사는 병세를 충분히 연구하는 것 외에도 환자의 체질과 가정 상황을 고려하고 다방면으로 조율하여 질병에서 벗어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히포크라테스는 많은 특정 질병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비뇨기과 결석, 골절, 두개골 손상, 관절 리셋, 인체 구조에 대해 매우 정확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히포크라테스의 가장 큰 공적은 의학을 원시 요술에서 해방시켜 질병과 치료를 이성적인 태도로 대하고 의학을 위한 과학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 있다. 외과 방면에서 히포크라테스도 큰 공헌을 했다. 당시 종교 풍습은 인체 해부를 금지했다. 히포크라테스 등은 금지령을 깨고 비밀리에 인체 해부를 하며 인체 구조에 대한 많은 지식을 얻으며 외과수술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히포크라테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히포크라테스는 인간의 각종 질병이 모두 생리불균형과 외부의 영향으로 인한 것이라고 굳게 믿고 진액학설을 개척했다. 그는 자연환경과 외부조건이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매우 중시하며, 의사가 각종 요인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중시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데, 이는 현대 생태학의 관점과 매우 비슷하다. 병의 원인과 치료에 있어서도 그는 자연의 법칙을 강조하고, 약을 쉽게 먹지 않고, 자연의 치유력을 믿는 등 독특한 견해를 많이 가지고 있다.

히포크라테스가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그가 의사라는 직업을 위해 세운 도덕 규범, 즉 속칭 히포크라테스의 서약이다. 그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다: 교사 학부모를 존중하고 자녀에게 의학 지식을 진지하게 전수한다. 환자에게 유리하고, 환자에게 고통과 상처를 주지 않는 의료 조치를 취하려고 노력한다. 누구에게도 독을 주지 마라. 남의 집에 들어가는 것은 단지 진찰을 위한 것이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뇌물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성을 유혹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다른 사람의 사생활에 관해서는 의료와 관련이 있든 없든 절대 공개하지 않는다. 이 내용은 의사의 주요 직업 규범을 포함하고 있어 서양에서 2 천여 년 동안 전해졌다. 1948 년 세계의학협회 대회는 히포크라테스 서약에 근거한 제네바 선언을 통과시켰다. 이듬해 세계의학협회 대표대회는 그것을 국제의학윤리학으로 선포했다. 히포크라테스는 그로 인해 전 인류의 소중한 유산이 되었다고 맹세했다.

힐로 피로스와 울라스 토토토는 당시 알렉산더에서 가장 유명한 두 의사였다. 힐로 필로스는' 해부학',' 눈' 등의 저서를 썼지만, 아쉽게도 모두 실전되었고, 갤런의 저서는 몇 조각밖에 남지 않았다. 그의 해부학 저서는 먼저 해부학의 일반적인 가이드를 소개한 다음 인체의 신경, 혈관, 소화, 생식, 골격 등의 시스템을 상세히 묘사했다. 그는 특별한 장을 써서 간의 구조와 기능을 토론했다. 그의 풍부한 해부학 지식으로 인해 히포크라테스 학파보다 많은 문제에 대한 이해가 더 좋았다. 예를 들어, 뇌 문제에서 그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심장이 지혜의 근원이라고 생각하는 실수를 반박했을 뿐만 아니라 뇌와 소뇌를 구분하고 뇌와 척추와 신경의 관계를 인식했습니다. 그는 각종 병례를 자세히 연구했는데, 오늘 사용된 일부 병명은 여전히 그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고, 다른 일부는 그가 가장 먼저 발견한 것이다.

라시스 토토 토비 힐로 페로스는 조금 작았고, 그도 유명한 해부 전문가이다. 그는 음식물이 호흡기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 연골의 기능을 정확하게 묘사하고 뇌와 심장의 구조에 대해 더 잘 알고 있다. 그는 동맥과 정맥의 인체 내 분포를 조사하여 육안으로 도달할 수 있는 미혈관을 관찰했다. 그는 인체가 공기를 들이마신 후 공기가 폐에서 심장으로 들어와 심장에서 활기찬 가스전이 된 다음 동맥을 따라 전신으로 운반된다고 생각한다. 그 중 일부는 영혼 가스장으로 변해 뇌에서 생각하고, 그 다음에는 영혼 가스장이 온몸에 분포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혼명언) 여기서 라시스 톨톨톨라는 실제로 혈액순환에 대한 초보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심장은 유압 펌프와 비슷하고 동맥과 정맥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혈액순환에 대한 초보적인 개념이 있다. 이것은 서양 의학 역사상 중대한 돌파구이다.

헬레니즘 시대에 부상한 인체 구조와 해부학을 중시하는 전통으로, 서양의학은 일찍이 인체의 신비한 개념을 깨고 의학을 엄격한 생리해부학을 바탕으로 의학의 진일보한 발전에 유리하다. 따라서 헬레니즘 시대의 의학 발전은 서구 의학 발전사에서 중요한 이정표이다.

그리스 시대의 의학. 왼쪽의 의사는 환자를 진찰하고, 오른쪽의 환자는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