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샤오니안의 유래와 풍습 (사진) 단오절의 유래와 풍습 소개

샤오니안의 유래와 풍습 (사진) 단오절의 유래와 풍습 소개

음력 12월 23일과 24일은 중국 민속의 전통적인 난로 숭배일로 '소설'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난로 군주는 원래 장성(張興)이라는 평민이었고, 아내와 결혼한 후 방탕한 생활을 하며 가족의 재산을 망치고 거리에서 구걸을 하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그는 구걸하기 위해 전처인 궈딩샹(Guo Dingxiang)의 집에 가서 너무 부끄러워서 난로 밑으로 뛰어들어 불에 타 죽었습니다.

이를 알게 된 옥황상제는 장생이 마음을 바꿀 수도 있고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여 솥 밑바닥에서 죽었기 때문에 그를 난로왕이라 명명하고 매해 천상에 보고했다. 음력 12월 23일과 24일 30시에 난로로 돌아갑니다. 서민들은 화덕왕은 하늘에 보고해야 하기 때문에 존경받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결과, 사람들은 음력 12월 23일과 24일에 난로를 '소년'으로 삼아 내년의 평화와 번영을 기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송나라 판성다(汉成大)는 『난로에 제사하는 시』에서 이렇게 말했다. “고대에는 음력 12월 24일에 난로왕이 우러러보았다고 합니다. 하늘에 대고 무슨 말을 하고 싶었는지. 남자는 딸에게 된장과 송가루를 주었고, 왕은 기꺼이 술을 마시고 난로에 돈을 태웠다. 개는 더럽다. 술에 취해 천국 문으로 보내노니 국자는 길고 국자는 짧으니 구름으로 돌아가지 말고 이익을 구걸하고 포인트를 돌려라." 난로에 관한 고대 중국 사람들의 풍습과 습관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민간 전설일 뿐, 믿을 수는 없다.

샤오니안의 풍습

주방왕에게 제사

샤오니안에는 난로를 숭배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매년 음력 12월 23일, 부엌신이 하늘로 올라가 집안의 선악을 옥황상제에게 보고하고, 옥황상제가 상벌을 내리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난로를 배달할 때 난로왕상 앞 탁자 위에 사탕, 물, 콩, 이끼, 풀을 놓아두는데, 그 중 마지막 세 가지는 난로왕의 탈을 승천시키기 위한 준비였다. 화덕주에게 제사를 드릴 때에는 관동 설탕을 불에 녹여 화로주 입에 발라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그는 옥황상제를 욕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섣달 그믐 날 밤에는 주방왕과 신들이 땅에 내려와 새해를 축하하게 되는데, 그 날에는 반드시 '난로를 받다', '신을 받다'는 제사가 있어야 한다. 각 가정에서 마차와 말을 불태우고, 포도주 세 잔을 붓고, 부엌신에게 작별 인사를 한 후, 조상을 숭배할 차례입니다.

먼지를 털다

1. 23일이 지나면 설날까지 6~7일밖에 남지 않아 설 준비는 더욱 치열해진다. 집을 철저히 청소해야 합니다. 먼지를 청소하는 것은 오래된 것을 제거하고 새 것을 가져오고 액운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모든 가구는 창문이 깨끗하고 깨끗하도록 세심하고 철저하게 청소해야 합니다. 벽 칠하기, 유리 닦기, 꽃창 붙이기, 새해 사진 붙이기 등.

2. 음력 12월이 되면 모든 가정에서는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합니다. 베이징에서는 음력 12월 24일을 '집 청소의 날'로 지정한다.

먼지 청소는 주로 집을 깨끗이 청소하는 것입니다. 보통 주부들은 방에 있는 침대와 가구를 먼저 덮고 스카프로 머리를 감싸서 먼지를 쓸어냅니다.

침대와 가구를 청소하는 빗자루. 집을 청소한 후 테이블과 의자를 닦고 바닥을 헹구십시오. 집 청소를 마친 후에는 모든 상점과 주민들의 집이 새로운 모습으로 변했습니다. 새로 게시된 설날 대련은 밝고 눈길을 사로잡으며 번영하는 번영의 장면을 보여줍니다. 생생한 문신, 행복한 얼굴의 깃발, 절묘한 창살, 화려한 새해 그림, 화려한 등불, 사당의 풍성한 제사 등이 모두 즐겁고 번영하는 축제 장면을 보여줍니다.

창문 자르기

모든 준비 중에서 창살을 자르고 붙이는 것은 가장 인기 있는 민속 활동입니다. 내용에는 매화꽃을 오르는 까치, 복숭아나무를 꿰뚫는 제비, 모란을 가지고 노는 공작새, 수국을 굴리는 사자, 양세마리(양)해태, 진주를 가지고 노는 두마리 용, 사슴, 학, 동춘() 등 다양한 동식물의 일화가 담겨 있다. 유헤춘), 장수를 품은 다섯 박쥐(축복), 달을 바라보는 코뿔소, 물고기와 함께하는 연(연속)년(남음), 물에서 노는 원앙, 황금 매미를 가지고 노는 앞머리, 화합하는 두 신선 등.

춘절 대련 게시

모든 가정은 설날 대련을 작성해야 합니다. 신이 있으면 모든 문을 게시해야 하고 모든 물건을 게시해야 한다는 사실에 사람들은 주목하고 있으므로 춘절 대련은 가장 많은 숫자와 가장 포괄적인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들 앞에서 하는 대련은 특히 특별하며, 대부분 감탄과 축복의 말입니다. 일반적인 것에는 하늘과 땅의 신성한 쌍이 포함됩니다. "하늘의 은혜는 바다만큼 깊고 땅의 덕은 산만큼 무겁습니다." 땅의 신성한 쌍: "백옥은 땅에서 자라며 금은 금입니다." 땅에서 나온다'; 부의 신 쌍: "하늘의 부의 주인, 땅의 행운과 행운의 신"; 우물의 신 부부: "우물은 사해와 연결될 수 있고 가족은 세 개의 강에 도달하라." 곡물 창고, 가축 우리 등에 대한 봄 축제 대련은 모두 따뜻한 축하와 희망을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곡식은 풍부하고 가축은 번성한다”, “쌀과 밀가루는 산과 같고 기름과 소금은 바다와 같다”, “소는 남방의 호랑이와 같다. 산과 말은 북해의 용과 같다', '큰 양은 해마다 번성하고 어린 양은 달마다 자란다' 등이 있다. 또한, 실내 양쪽에는 "위를 올려다 보면 행복을 볼 수 있다", 문 반대쪽에는 "위를 올려다 보면 행복을 볼 수 있다", 불 위에는 "번영이 하늘로 솟아오른다", "라는 단문이 붙어 있다. 안뜰에 금이 가득하다", "나무 위에" "뿌리가 깊고 잎이 무성하다", 맷돌에는 "백호와 행운"등이 붙여져 있습니다. 문에 있는 대련은 가족의 외관이며 특히 중요합니다. 서정적이거나 장면을 설명하고 내용이 풍부하며 재치로 가득 차 있습니다.

목욕할 때

어른, 아이 모두 목욕하고 머리를 잘라야 합니다. “돈이 있어도 돈이 없으면 머리를 밀어 새해를 맞이한다”는 속담이 있다.

결혼에 적합

23일 이후 사람들은 신들이 승천했다고 믿으며 금기 사항이 없습니다. 며느리, 며느리와 결혼할 때 날짜를 정할 필요가 없는데, 이를 무작위 결혼이라고 한다. 연말까지 많은 결혼식이 거행됩니다. "수옌은 시골에서 시집을 가느라 바쁘고, 이춘의 글은 봄 풍경을 즐겁게 하고 있다. 등불 앞에서 자매들이 서로 속삭이는데, 올해 늦게까지 자지 않는 것이 신방이다"라는 속담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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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니안 전설

부엌신 전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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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엌왕, 부엌왕, 부엌주, 부엌신, 부엌어머니, 동쪽 요리사, 사명 등으로도 알려진 이십삼주방신은 고대 중국 신화와 전설에 나오는 음식과 음료의 신이다. . Zao Lord 자신은 초기에 Yan 황제와 Zhu Rong이라고합니다. 나중에 많은 이론이 도출되었습니다. 진나라 이후에는 세상의 선악을 관장하는 명령의 신으로 기록되었다. 인간이 머리카락과 피를 마시지 않고 불음식을 발명한 이후 사회적 생산이 발달하면서 스토브는 점차 인간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왔다. 부엌 신을 숭배하는 것은 많은 신 숭배 활동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의례』에는 “왕이 무리의 성씨를 위하여 일곱 제사를 정하였다”고 되어 있는데, 즉 한 제사는 “자오”라고 하였고, 서민들은 “가문을 세우거나 집안을 세우거나 난로를 설치하려고요."

고대 중국에서는 부엌신을 숭배했습니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이후에는 부엌신(吉神)이라는 이름이 생겼다. 수나라 두태경의 『옥초서(玉촛불서)』는 『난로의 서』를 인용하여 “난로신의 성은 소(蘇), 이름은 길리(吉利), 여자 이름은 보지아(近蛇)”라고 말했다. 당나라 이선은 『잡오행서』를 인용하여 “주방신의 이름은 선(禪)이고 예명은 자국(子國)이며 노란색 옷을 입고 머리를 풀어헤치고 난로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부엌신은 원래 여신이었다거나, 노파였거나, 아름다운 여인이었다는 설이 많다. 청나라 때 쓰여졌을 것으로 추정되는 『정조전서』에는 성은 장(張)이고 이름은 자국(子國)인 조(趙)는 의심할 바 없이 남신(男神)이라고 되어 있다. 요즘 사람들이 숭배하는 동양 요리사 Fu Zaojun은 나란히 앉아있는 노부부이거나 나란히 앉아있는 남자와 두 여자, 즉 Zao Lord와 그의 아내의 초상화입니다.

중국에서 도교가 흥성한 후, 부엌신은 '경설' 이론에 근거하여 여성 노모로 묘사되었다. "사람의 거처를 관장하며 열두 시에는 세상사를 잘 통찰하고 매월 초하루에 사람의 선악과 공덕을 기록하며 그 일을 기록한다. 자정에 그는 천상의 조를 기리는 제사를 지내고 책을 주문합니다." 나중에는 할아버지 부엌신도 있고 할머니 부엌신도 있다는 속담으로 발전했다. 지역에 따라 다양한 사람들이 Zaojun과 그의 아내 역할을 맡아 인기 있는 현지 민속 이야기를 곁들입니다.

부엌신에 관한 민간전설: 부엌신은 옥황상제가 각 가정에 파견하여 음력 12월 23일에 승천하여 일을 보고한다고 전해진다. 집안의 좋은 일이나 나쁜 일을 옥황상제에게 전합니다.

이 말을 들은 옥황상제는 새해에 가족이 받게 될 행운과 불운을 난로주에게 맡겼습니다. 그러므로 음력 12월 23일, 사람들은 "난로를 보낸다". , 그들은 캐러멜과 설탕을 요구합니다. 밀가루로 만든 수박, 대나무 조각으로 만든 종이 말, 가축 사료는 모두 난로 신을 달콤하게 만들고 신이 좋은 말을하게하며 궁전에 행운을 가져다 준다는 의미입니다!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