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미덕의 6 가지 측면에 대한 정보
중국 전통 미덕의 6 가지 측면에 대한 정보
"집과" 는 한 가정이 가져야 할 미덕을 가리킨다. 가족은 사회의 기본 세포인' 집과 만사흥' 이다. 가족 미덕은 주로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남녀평등, 부부조화, 형제친구 존중, 근검가정, 이웃 단결 등을 포함한다.
"치국" 이란 사람이 갖추어야 할 덕행을 가리킨다. 치국, 오늘의 말로 말하면, 바로 사람됨이다. 생활 속의 미덕은 직업미덕, 공공미덕 등을 포함한다. 주요 내용은 정충보국, 근면한 정애민, 공정한 법 집행, 과감한 책임, 남을 돕는 것, 공평한 정의, 공손한 예의, 공평한 거래, 스승을 존중하고 가르침을 중시하며 근면한 직업, 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는 것 등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본질적으로 중화민족의 민족정신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에 대해 많은 관점이 있다.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장기 발전의 사상적 기반을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라고 부를 수 있으며, 문화 발전 과정에서 감화되는 내재적 동력, 즉 민족 문화의 지속적인 발전을 지도하는 기본 이념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중화민족 정신 형태의 기본 특징이다. 따라서 (1) 강철은 건강하고 유망하다. (2) 조화와 중립성; (3) 숭덕의 용도; (4) 사람과 자연의 조화. "이것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다." (장대년:' 중국문화의 기본정신', 중국문화연구총서 1, 복단대학출판사가 출판한다. ) 중국의 민족정신은 기본적으로 이경의 두 명언에 농축되어 있다. 각각' 군자 자강불식' 이다. 。 "지세가 넓고 군자가 덕재물을 가지고 있다." 자강불식',' 존덕재물' 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다. 비록' 중용' 의 개념은 과거에 널리 전해졌지만, 실제로는 문화 발전을 촉진하지 못했다. 따라서' 중용' 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 될 수 없다. (장대년: 문화전통과 민족정신,' 학술월간지' 제 1986 호 제 12 호)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은 덕육으로 종교를 대신하는 훌륭한 전통에도 나타난다. (장대년: 중국문화와 중국철학, "중국문화와 중국철학", 동방출판사 출판)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근본정신은 조화와 자유" 라고 생각한다. (허사원:' 중국문화' 양기, 중국문화연구총서 1, 복단대학출판사 출판. ) 을 참조하십시오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를 바탕으로 가정을 본위로 하고 혈연 관계를 유대로 하는 종법급 윤리는 중국 고대 사회 생산 활동과 생산성, 사회생산관계, 사회제도, 사회심리, 사회의식의 다섯 가지 측면을 관통하는 주요 단서, 본질,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것은 중국 고대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다." (양현방:' 중국 전통문화 재평가', 장리문 등 편집장: 전통문화와 현대화, 중국 인민대학 출판사가 출판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일부 학자들은 중국의 민족정신이 대체로 네 가지 상호 연결된 방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 이성정신. 유구한 무신론 전통으로 집중적으로 표현된 것은 인간과 자연의 통일과 개인과 사회의 통일을 충분히 긍정하고, 개인의 감정과 욕망의 만족이 사회의 이성적 요구와 일치한다고 주장한다. 전반적으로 초자연적인 하느님과 구세주의 종교 숭배와 세계 건너편의 존재를 부인하고, 인간과 자연, 개인과 사회의 조화로운 통일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양자의 분열에 반대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이성정신의 근원이다. (2) 자유의 정신. 이것은 먼저 국민들이 착취계급 통치에 반항하는 정신에 나타난다. 동시에, 외래 억압에 대항하는 투쟁에서 통치 계급의 일부 계급, 그룹, 인물들도 이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중국 통치계급의 사상문화 전통에도' 자유를 사랑하는 것' 의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3) 착실한 정신. 선진유가는 "아는 자는 알려진 것이고, 알 수 없는 자는 알 수 없다" 고 주장하고, 아는 사람은 세상에 대해 논하며, 반대하는 사람은 알고 있다. 법가는' 선견지명' 을 반대하고,' 경험' 을 중시하며, 시행을 강조하고 공덕을 추앙한다. 도가는 "아는 사람", "지기", "만물의 이치 분석" 을 주장한다. 이것들은 모두 실사구시 정신의 표이다. (4) 응변 정신. (유강기 참조: 중화민족정신, 우한 대학 학보 1985 제 1 기 참조.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정신이' 경조, 경인륜, 경덕, 경례' 로 요약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마운걸 참조:' 문화사회학', 산둥 인민출판사 출판. ) 또한 중국 전통문화는 발전의 관점, 자강불식, 지칠 줄 모르는 학습정신을 가지고 있다. (정수와 참조:' 중국 전통문화재판',' 뿌리 찾기' 제 4 호, 1987. ) 을 참조하십시오
일부 학자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정신이 휴머니즘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휴머니즘은 사람이 인간관계에서 고립된 것도 아니고 자연과 대립하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순수한 자연의 지식 체계를 추구하지 않는다. 그것은 가치론에서 반공리적이다. 사람에게 경의를 표하다. 중국 전통문화의 인문정신은 우리 민족과 국가에 광채를 더해 주지만, 장애물도 설치하였다. 그것은 세계에 지혜의 빛을 퍼뜨렸고, 중국과 외국 간의 교류에 여러 가지 장애를 초래했다. 이것은 거대한 정신적 재산이자 엄청난 문화적 부담이다. (참조 팽박: 중국 문화의 휴머니즘, 광명일보 1986 1.6. ) 을 참조하십시오
(이종귀: 중국 문화 개론)
도덕감은 인간의 독특한 품질의 일부이다.
도덕의 근원은 자제와 자제로 자신의 본능이 모든 것에 복종하게 하는 것이다.
도덕의 가장 큰 비밀은 사랑이거나, 더 정확히 말하자면, 우리 자신의 본성을 초월하여 다른 사람의 사상, 행동, 성격에 아름다움을 녹이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양심, 수치심, 책임감, 진취정신이 영원히 당신의 머리 속에 뿌리를 내릴 때, 당신은 도덕적 인격을 형성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미덕은 대부분 좋은 습관에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