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드라마의 예술적 특징은 무엇인가요?

드라마의 예술적 특징은 무엇인가요?

1. 연극문학의 특징

연극은 무대예술이다. 무대와 배우가 없으면 드라마도 없다. 연극이 공연되려면 먼저 무대 공연의 기초가 되는 대본이 있어야 하고, 배경, 소품, 분장, 조명, 의상, 효과도 있어야 하며, 일부는 배우들의 신체 움직임도 있어야 합니다. 댄스 요소 등 드라마는 문학, 미술, 음악, 무용 및 기타 예술의 종합입니다. 포괄성은 드라마의 특징이다.

드라마와 다른 예술 형식의 차이점은 배우의 언어와 신체 동작을 사용하여 캐릭터를 표현하고 스토리 라인을 전개하여 확립된 주제를 드러낸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무대 위에서 배우가 만들어내는 드라마틱한 이미지는 직접적인 이미지이다. 이는 문학작품이 독서와 상상을 통해 얻어야 하는 간접적인 이미지와는 현저히 다르다. 드라마틱한 이미지의 직접성 덕분에 관객은 현실적인 생활 장면과 등장인물의 목소리와 미소를 보고, 목소리를 듣게 되며, 등장인물의 미묘한 감정 변화까지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연극예술의 매력과 교육적 효과는 상대적으로 직접적이고 강력하다. 이미지의 직접성은 드라마의 또 다른 특징이다.

드라마의 특성을 명확히 한 후, 극문학의 특성(즉, 공연을 위한 '대본', 즉 '대본')에 대해 연구하겠습니다.

대본은 드라마가 공연되기 위한 '기반'이지만 드라마와 동등하지는 않다. 드라마 예술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 중 하나일 뿐이다. 대본은 언어예술의 범주에 속하며, 읽을 수 있는 문학적 가치를 지닌 문학 장르이다. 일반적으로 극문학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으로 나타난다.

(1) 극문학은 삶을 많이 반영하고 집중된 극적 구성과 강렬한 극적 갈등을 요구한다.

대본은 사람들이 읽는 것뿐만 아니라 주로 무대에서의 퍼포먼스를 위해 만들어집니다. 그러므로 극작가는 인물, 시간, 장면을 고도로 집중시켜야 한다. 즉 제한된 무대 공간과 시간 속에서 인물의 언어와 행동, 특정 장면을 통해 복잡한 갈등을 전개하고 플롯의 전개를 촉진하여 깊이 있게 반영해야 한다. 사회생활과 작가의 생각과 감정의 표현. 그래야만 작품의 줄거리가 마치 밀려오는 파도처럼 차례차례 솟아올라 촘촘하고 빠르게 전개되어 등장인물의 성격을 드러낼 수 있다. 그래야만 작품이 '드라마'를 가질 수 있고,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고, 관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

대본은 모순과 갈등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어 극의 집중도를 요구하고, 모순을 직설적으로 드러내고, 모순을 컴팩트하게 전개하며, 모순과 갈등을 빠르게 클라이막스로 밀어붙인다. 극적인 모순은 강렬해야 하며 공연 중에 항상 청중과 청취자를 단단히 붙잡아야 합니다. Guo Moruo의 5막 사극 "Qu Yuan"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굴원은 인생에 우여곡절이 많았고, 긴 비극의 역사를 가지고 있었는데, 어떻게 대본에 쓰고 무대에서 재현할 수 있을까? 처음에는 궈머루오가 1부와 2부를 쓰고 싶었지만, 집필 결과 원래 계획은 완전히 무산됐다. Guo Moruo 자신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원래는 굴원의 삶에 대해 쓸 계획이었지만 결국에는 이른 아침부터 자정 이후까지 굴원의 삶 중 하루에 대해서만 썼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굴원의 삶을 요약한 것 같습니다." "5막극 "굴원"을 쓴 후 ", "궈모약이 창조에 대해 이야기하다", 흑룡강성 인민출판사, 1982년판, 116쪽. 곽모약은 초나라의 반진파와 친진파 사이의 수십 년 간의 논쟁을 진나라 사신 장의가 초에 온 날로 압축하여, 굴원의 일생을 어떻게 요약하였는가? 그리고 두 세력 간의 갈등과 갈등을 대표적으로 정리했다. 그는 역사적 사실의 가지를 삭제하고, 투쟁과정을 단순화하고, 두 세력 간의 정치적 투쟁을 부각시키며, 첨예한 극적 갈등을 형성하였다. 이처럼 굴원의 하루 동안의 생각과 행동, 경험은 그의 삶을 응축적으로 반영하고 그의 비극적인 역사를 요약하고 있다. 이는 모두 삶을 반영하는 연극문학의 특성을 잘 보여준다.

극적 갈등은 극예술의 생명이다. 이를 통해 드라마는 삶의 격류를 불러일으키고 관객의 감정의 파동을 일으키며 감동적인 예술적 힘을 낳는다. 고르키는 “드라마는 문학적 재능 외에도 소망이나 의도의 갈등을 만들어내는 뛰어난 능력, 그리고 이러한 갈등을 반박할 수 없는 논리로 신속하게 해결하는 능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1965년 연례 판, 11-12페이지. 여기서 말하는 '소원이나 의도의 갈등'은 인물의 성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극적 갈등은 인물의 성격에 따라 결정되며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극문학의 작가는 특정 주제의 필요에 따라 삶에서 출발하여 극적 갈등을 통해 삶의 본질적인 모순을 날카롭게 표현한다. ...

(2) 극문학의 언어는 개성과 행동력을 요구한다.

극문학의 인물언어는 인물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기본재료이다. Gorky는 "대본에 대하여"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대본(비극과 희극)은 사용하기 가장 어려운 문학 형식입니다. 대본이 어려운 이유는 대본에서 극중 각 캐릭터가 자신의 언어와 행동을 사용하여 자신의 표현을 표현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 저자의 요청 없이. "Golky: "Selected Literary Essays", People's Literature Publishing House, 1959년판, 243페이지. 무대 위에서는 캐릭터의 표정과 동작을 통해서도 캐릭터를 이해할 수 있다고 하면, 대본에서는 캐릭터의 표정이나 동작을 세세하게 묘사할 수 없고 꼭 필요한 힌트만 줄 수 있을 뿐이다. 캐릭터는 대화, 독백 등을 통해서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문자 언어를 사용하여 인물을 묘사하는 것은 표현 측면에서 대본의 독특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우' 2막에서 육평은 딸 쓰펑을 찾기 위해 주보원으로 갔는데, 이곳이 주보원 이후 30년 전 자신과 놀아준 주보원의 집일 줄은 몰랐다. 서로를 인식한 두 인물의 생각과 성격의 첨예한 대립이 대화를 통해 극명하게 표현됐다. 그들 사이의 대화는 매우 길며, 몇 문장만 인용해도 문제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푸: (갑자기 엄하게) 여기서 뭐 하는 거야?

루: 나 여기 안 왔어.

푸: 누가 오라고 했나요?

루: (슬프고 화나며) 운명, 불공평한 운명이 나에게 오라고 ​​했어요.

박: 이 곳을 찾는 데 30년이 걸렸어요.

루: (화가 나서) 안 찾았어, 안 찾았어, 오래 전에 죽은 줄 알았어. 오늘 이곳에 올 줄은 몰랐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제가 여기서 여러분을 다시 만나기를 원하셨습니다. 여기서 주보원은 냉철한 성격을 드러냈고, 어둡고 비열한 심리로 루십핑을 판단했고, 그가 여기에 오면 상대방이 그를 협박하라는 명령을 받았음에 틀림없다고 결론지었다. Lu Shiping의 대답은 Zhou Puyuan에 대한 그녀의 정직함과 분노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멋진 대사를 통해 등장인물의 개성과 서로 다른 성격 간의 첨예한 대립을 드러내는 것이 대본 대사의 기본 과제다. 극중 인물들의 심리적 활동은 대화를 통해서도 표현될 수 있고, 때로는 인물들의 독백이 독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되기도 한다. 드라마의 극적 효과와 시간적 제약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극의 언어가 간결하고 함축적이어야 한다. 극작가들은 대본을 쓸 때 언어의 정제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등장인물의 언어를 간결하고 간결하고 표현력 있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며, 등장인물의 언어를 고도로 개인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드라마 언어는 등장인물의 액션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액션이 풍부해야 한다. 드라마에서 요구하는 행동이란 인물의 주도성, 긍정성, 강렬한 감정을 말하며, 인물의 성격 특성은 인물의 행동에서 나타나야 한다. 대본의 언어에는 배우에게 폭넓은 연기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풍부한 액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배우는 이러한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이 연기하는 캐릭터의 움직임, 표정 및 자세를 상상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배우는 이미지를 더 잘 형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드라마 속 언어는 외면적인 것뿐만 아니라 내면적인 행위이기도 하다. 언어는 내면의 행동(즉, 생각과 감정)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외부 행동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수한 드라마의 인물언어는 행위성이 풍부하며, 극중 인물들의 일련의 행위를 암시하거나 명확하게 보여줌으로써 인물의 성격적 특징을 드러낸다. 이러한 언어는 극작가가 자신이 창조한 캐릭터에게 부과하는 것이 아닙니다. 극중 캐릭터가 특정 환경에서 말해야 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2. 연극문학의 분류

연극문학에는 다양한 기준과 관점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수용력의 크기에 따라 단막극과 다막극으로 나눌 수 있고, 표현방식에 따라 극과 오페라로 나눌 수 있으며, 모순과 갈등의 성격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연극문학에 반영된 표현기법, 독자에게 미치는 영향 기능은 비극, 희극, 드라마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은 각각 간략하게 논의된다:

(1) 비극, 희극, 희극

비극, 희극, 희극은 희곡 비평에서 자주 사용되는 개념이며 미학적 범주로도 사용된다. 다른 예술 작품 분석.

비극

비극은 대부분 선과 악의 두 세력 사이의 치열한 투쟁과 악의 세력이 세상을 상대로 일시적인 승리를 거두는 것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의미의 중대하거나 심오한 갈등을 나타냅니다. 좋은 힘. 비극은 해결되거나 완화될 수 없는 갈등을 반영하며, 주인공은 권력의 격차로 인해 주인공의 실패나 파멸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루쉰이 말했듯이, "비극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삶의 귀중한 것들을 파괴합니다." "뇌봉탑의 몰락에 대한 재논의", "루쉰의 전작", 제1권, 인민문학 출판사, 1957년판, 297쪽 . . 시대와 사회의 발전에 따라 비극의 내용과 형태도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전통 가극의 비극적 모순을 묘사한 훌륭한 작품들이 많이 있는데, 그 대부분은 반봉건적 성격이 강하고 이상화된 결말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뛰어난 드라마인 Guan Hanqing의 "두이의 불의"는 두이의 불의와 그녀의 항의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어린 생명을 희생하면서 Dou E는 끔찍하지만 절대적으로 진실인 진실을 깨달았습니다. "야멘은 고대부터 남쪽에 열려 있었고 그들 모두는 부당한 대우를 받았습니다!" 그녀의 굴욕적인 죽음은 봉건 시대의 수많은 실수를 요약합니다. 두안취잔의 부당한 감옥은 봉건사회의 어둠에 대한 심오한 폭로이자 비판이다. 도우이의 비극은 선한 사람이 멸망하는 비극일 뿐만 아니라, 저항하는 자가 멸망하는 비극이기도 하다. 억압받는 사람들의 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