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설날의 전통 풍습과 문화유산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설날의 전통 풍습과 문화유산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매년 설날을 축하하지만 그 안에 담긴 문화적 매력은 점차 잊혀지고 있다. 사실, 중국의 많은 전통 명절은 모두 희미해지고 잊혀질 위험이 있다. 우선, 우리의 생활방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전통적인 농경문명에서 현대의 공업문명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세계화와 정보화의 대세 속에서 각종 문화 형식이 사람들의 행동과 심리상태를 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중국인의 일상생활 내용 중 하나인 민속이 서구 문화의 충격을 받은 가장 직접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요즘 점점 더 많은 사람들, 특히 젊은이들이 설날의 문화적 내포를 세세히 음미할 시간이 없고, 서양 문화의 맥락에서 크리스마스, 발렌타인데이 등 게임 흥청거림을 선호한다. 또한 도시화 과정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환경 계획 전문가들은 사물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도시 계획 설계에서 기술과 실용주의를 더 많이 추구함으로써 도시 민속의 존재가 점점 희미해지고 있다. 민속은 한 민족의 문화적 배경과 민족 기억이다. 끊임없이 희석되고 잊혀진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문화의 심각한 유실이다. 어떤 의미에서 민속을 포함한 문화는 일종의 민족 전통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존엄성이며, 한 민족의 정신적 차원의 구체적인 상징이다. 그러므로 그것이 외국 문화의 충격을 받았을 때, 우리는 한숨만 쉴 수 없고, 한 민족의 문화 안전을 위기에 처하게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나는 우리 학생들 중에서' 설 수호' 연설을 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민속, 특히 설날에 관심을 기울이고, 우리 중화민족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고, 그 문화적 존엄성을 지키라고 호소했다. 즉, 세계를 향한 발전과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에서 먼저 자신의 역사와 전통을 이해하고 알아야 하며, 여러 번 조상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연미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런 맛은 점점 옅어지고 있다. 그것이 잊혀졌을 때, 그것이 실제로 존재할까요? 이런 위기는 우리의 경각심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설날은 우리 중화민족의 위대한 명절이다. 나날이 변화하는 사회 변화에 직면하여, 확실히 혁신이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는 어떤 혁신도 아무 이유도 없는 것이 아니라, 상속의 기초 위에서, 자기 청소, 자기 발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혁신하고, 우리는 어디에서 혁신합니까? 자신을 바꾸고 다른 사람의 문화에 귀의하는 것인가요? 그래서 전통문화에서는' 혁신' 이라는 단어를 문자 그대로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물론, 우리의 설날도 역사 발전에서 형성되었다. 그리고 역사적으로, 년, 년, 춘이라는 세 가지 개념은 서로 관련이 없다. 예를 들어, 연도는 풍작을 의미합니다. 나이는 희생과 희생을 의미한다. 봄은 백초 생양을 의미한다. 어떻게 하나로 연결되어 있을까요? 그중에는 역법이 사회 실천에서 끊임없이 완벽해지는 요인과 사회적 선택, 문화적 선택, 생활 선택, 특히 자연 숭배, 영혼 숭배, 조상 숭배 등 신앙의 요소들이 있다. 이 모든 것이 설날, 한 중화민족이 수천 년 동안 믿었던 명절을 만들었다. 우리는 심지어 춘윈 우리의 역, 우리의 백과 사전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혁신은 조건부이며 기억과 상속을 바탕으로 발전한다. 기억은 정신적인 것이다. 유네스코 전 사무총장인 마요르가' 문화와 유산 도론' 에서 말했듯이 기억은 한 민족의 창설과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 유형적이든 무형의 유산이든 사람들은 이곳에서 영감과 지혜의 원천을 찾을 수 있다. 현재 전 세계는 의미 있는 구두와 무형민족문화유산의 구제와 보호 운동을 벌이고 있다. 구조와 보호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한 민족의 자신에 대한 기억을 회복하고 한 민족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쌓기 위해서다. 우리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창의적인 민족이었다. 4 대 발명은 창조이고, 설날도 창조이다. 이것은 우리의 매우 신성한 문화유산이다. 우리의 혁신은 이 축제를 해체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다채롭게 하는 것이다. 설날의 전통 풍습을 봅시다. 너는 몇 가지를 알고 있다: 섣달 24 분진. 여씨춘추' 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요순시대부터 설에 먼지를 치우는 풍습이 있다고 한다. 민간설에 따르면' 먼지' 와' 진' 해음 때문에 설날에 먼지를 치우는 것은' 진부하지 않다' 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그 본의는 모든 불운과 액운을 없애는 것이다. 이 풍습은 사람들의 낡은 새로운 소망과 송년의 기도를 기탁했다. 설날이 올 때마다 집집마다 환경을 청소하고, 각종 가전제품을 청소하고, 침구 커튼을 뜯고, 6 야드를 청소하고, 거미줄을 털고, 개수로 암거를 뚫어야 한다. 곳곳에 위생을 하고 깨끗하게 설을 맞이하는 즐거운 분위기가 넘쳐흐르고 있다.

춘련을 붙이고 또 문련 춘련 대련 복숭아부 등을 불렀다. 그것은 정돈, 대구, 간결, 정교한 문자로 시대적 배경을 묘사하고 아름다운 축원을 표현하며 중국 특유의 문학 형식이다. 설날이면 도시든 농촌이든 집집마다 붉은 춘련을 골라 문에 붙여 명절에 축제 분위기를 더해야 한다. 이런 풍습은 송대에서 시작되어 명대에서 유행한다. 청대에 이르자 춘련의 사상성과 예술성이 모두 크게 향상되었다. 양장거이의 전문 저서' 춘련시' 는 대련의 기원과 각종 작품의 특징을 논술하였다.

창화를 붙이고'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이는 민간은 창문에 각종 종이 오려내기-창화를 붙이는 것을 좋아한다. 창화는 명절 분위기를 부각시켰을 뿐만 아니라 장식성, 관상성, 실용성까지 한데 모았다. 오려내기는 중국에서 매우 유행하는 민간 예술로, 수천 년 동안 줄곧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창문에 많이 붙어서' 창꽃' 이라고도 합니다. 창화는 독특한 개괄과 과장으로 상서로운 사물과 아름다운 축원을 생생하게 표현하며 명절을 이채롭게 장식했다.

춘련을 붙이는 동시에 문, 벽, 상인방에 크고 작은 복자를 붙여야 하는 사람들도 있다. 설날에' 복' 이라는 글자를 붙이는 것은 중국의 유래가 오래된 민속이다. 복' 자는 길조가 뜻대로 되어 행복한 생활에 대한 동경과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축원을 담았다. 이런 동경과 축원을 충분히 표현하기 위해, 어떤 사람들은 아예' 복' 이라는 글자를 되새기며' 복이 왔다',' 복이 왔다' 라고 말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복' 이라는 글자를 정성껏 다양한 도안으로 만들었는데, 예를 들면 장수, 복숭아, 잉어 점프용문, 오곡이 풍성하고, 용봉상상 등이 있다.

섣달 그믐날 밥을 지키는 것은 가장 중요한 활동 중 하나이며, 나이를 지키는 풍습은 유래가 깊다. 가장 초기의 기록은 서진의' 방지' 에서 볼 수 있다. 섣달 그믐 날 밤, 각 당사자는 서로 선물을 주고,' 회증년' 이라고 부른다. 술과 음식은 "늙지 않다" 는 초대를 받았다. 노소를 막론하고 함께 모여 술을 마시며,' 연령별' 이라는 완전한 노래 한 곡을 기원합니다. 모두들 밤을 새워 새벽을 기다리는 것이 이른바' 수세' 다.

섣달 그믐날, 온 가족이 모여 설날 저녁 식사를 하고 촛불이나 등불을 켜고 난로 주위에 둘러앉아 이야기를 나누며 송년맞이의 순간을 기다리며 밤을 새워 밤을 지키는 것은 모든 악병과 전염병을 몰아내는 것을 상징한다. 새해에는 행운이 있기를 기대한다. 이런 풍습이 점차 유행하기 시작했다. 당초에 당태종 이세민은 "겨울 눈, 따뜻한 봄바람" 이라는 시를 썼다. 오늘까지 사람들은 설날을 지키며 새해를 맞이하는 데 익숙해졌다.

고대에, 수년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노인이 나이를 지키는 것, 즉' 사구' 는 시간을 소중히 여긴다는 의미였다. 젊은이들이 나이를 유지하는 것은 부모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이다. 한나라 이래로 신구 해가 바뀌는 시간은 보통 자정이다.

폭죽 중국에는' 문을 열고 폭죽을 터뜨리라' 는 민간 속담이 있다. 새해가 다가오자 집집마다 문을 여는 첫 번째 일은 폭죽을 터뜨리고 폭죽 소리로 새해를 맞이하는 것이다. 폭죽은 중국의 특산물로 일명' 폭죽',' 폭죽',' 폭죽' 이라고도 한다. 그것의 기원은 매우 이르고, 이미 이천여 년의 역사가 있다. 폭죽을 터뜨리면 경사스럽고 시끌벅적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으며, 명절의 일종의 오락으로 사람들에게 행복과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폭죽의 응용이 점점 더 광범위해지고 품종과 색깔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모든 주요 명절과 경사축제, 결혼, 주택 건설, 개업 등이 있습니다. 폭죽을 터뜨려 축하하고 행운을 빌어야 한다. 현재 호남 류양, 광둥 불산과 동요, 강서 이춘과 평향, 저장온주 등 지역은 중국의 유명한 불꽃놀이의 고향이다. 생산된 폭죽은 색깔이 많고 품질이 높아서 전국적으로 잘 팔릴 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서 멀리 팔린다.

새해 첫날, 사람들은 일찍 일어나 가장 예쁜 옷을 입고 단정하게 차려입고, 나가서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서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세배를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어떤 것은 같은 족장이 팀을 이끌고 집집마다 세배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일부 동료들은 여러 사람에게 새해 인사를 요청합니다. 또 다른 사람들이 모여서 서로 축하하는 것을' 단배' 라고 한다. 집에서 세배를 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렸기 때문에, 나중에 일부 엘리트와 학자들은 스티커로 서로 축하하며, 이후' 연하카드' 를 발전시켰다.

설날에 세배를 할 때 후배들은 먼저 웃어른께 세배를 드리며 건강하고 장수하기를 기원합니다. 어른은 미리 준비한 세뱃돈을 후배들에게 나누어 줄 수 있다. 세뱃돈은 악을 진정시킬 수 있다고 한다.' 늙은' 과' 비싼' 해음 때문에 후배들은 세뱃돈으로 1 년을 핑안 보낼 수 있다. 세뱃돈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색색의 밧줄을 입고 재키 찬 모양을 침대 발에 놓는 것이다. 이것은 연경의 해에 기재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또 다른 가장 흔한 것은 부모가 아이에게 나누어 준 돈을 빨간 종이로 싸는 것이다. 세뱃돈은 후배 세배 후 대중 앞에서 줄 수도 있고, 섣달 그믐날 아이가 잠들었을 때 부모가 몰래 아이의 베개 밑에 놓을 수도 있다. 어른들이 후배들에게 세뱃돈을 보내는 것은 여전히 유행이다.

고대 농업사회에서는 섣달 초팔부터 주부들이 설날을 위해 음식을 준비하느라 바쁘다. 베이컨을 담그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준비해야 한다. 중국의 많은 성에는 베이컨을 담그는 풍습이 있는데, 그중 광동성의 베이컨이 가장 유명하다.

떡찜은 해음' 고년' 으로 맛이 다양해 거의 집집마다 꼭 필요한 음식이 되었다. 떡의 스타일에는 네모난 황백떡이 있어 금은을 상징하며 새해에 부자가 된다는 뜻을 표현합니다.

떡의 맛은 땅에 따라 다릅니다. 베이징 사람들은 대추떡, 백과떡, 찹쌀, 황쌀로 만든 백떡을 즐겨 먹는다. 허베이 사람들은 떡에 대추, 팥, 녹두를 넣고 함께 찌는 것을 좋아한다. 산서성 북부, 내몽골 등지에서는 설에 황미면 떡볶이를 먹는 풍습이 있고, 콩모래와 대추를 쑤시는 풍습도 있고, 산둥 사람들은 황미와 대추로 떡을 찌는 풍습도 있다. 북방의 떡은 주로 달콤하고 쪄서 볶는다. 어떤 사람들은 아예 설탕으로 먹는다. 남방의 떡은 달콤하고 짜다. 예를 들면 소주와 닝보의 떡은 자포니카 쌀로 만든 것으로 맛이 담백하다. 쪄서 볶는 것 외에도 잘게 썰어 볶거나 국을 끓일 수 있다. 달콤한 떡은 찹쌀가루에 설탕, 돼지기름, 장미꽃, 계화, 박하, 야채 페이스트 등의 재료를 넣어 만든 것이다. 그것들은 솜씨가 정교하여 직접 찌거나 달걀흰자로 튀길 수 있다.

진짜 설날 전날 밤을 단야라고 합니다. 고향을 등지고 떠난 나그네는 천리 떨어진 곳에서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 설을 쇨 때는 온 가족이 둘러앉아 만두를 빚어야 한다. 만두의 방법은 먼저 밀가루로 만두피를 만든 다음 가죽으로 소를 넣는 것이다. 소의 내용은 다양해서 각종 고기, 계란, 해산물, 제철 채소를 모두 막을 수 있다. 정통 만두 방법은 맑은 물로 삶아 건져 식초 마늘 야채를 섞는 것이다. 만두를 굽고 만두를 굽는 방법도 있습니다. 반죽에 있는 "and" 라는 단어가 "그" 라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만두의' 초점' 과' 접착제' 동음 이의어,' 합' 과' 접착제' 는 재결합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만두로 아카시아 재회를 상징한다. 나이 많은 친구의 뜻을 취하여 매우 길하다. 또 원보처럼 생긴 만두, 설에 만두를 먹는 것도' 큰돈을 벌다' 는 상서로운 의미가 있다. 모든 가족들이 모여서 만두를 빚기 때문에 설날을 축하하는 것이 재미있다.

설날이라는 전통 풍습은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중국 원시 사회에는' 랍제' 라는 말이 있다. 여름 왕조가 건립된 후 이 풍습이 전해 내려왔다. "엘야" 책은 설날을 "여름은 해, 상인은 세배, 주는 해" 라고 말한다. 상조에는 일 년에 네 차례의 대제가 있는데,' 동제' 가 설날로 왔다.

민국 초년에는 음력 정월 초하루라는 이름을 설날로 지었다. 이날 새벽에는 집집마다 폭죽을 터뜨렸고, 어떤 사람들은 섣달 그믐날까지 잠을 자기 전에 폭죽을 터뜨렸고,' 개문홍' 이라고 불리며 새해에는 문이 활짝 열리기를 기원했다. 아침에는 가족이 찹쌀가루로 만든 단밥을 꼭 먹어야 한다. 온 가족이 노소를 합친 것을 상징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정오에 사람들은 보통 국수나 훈툰을 먹는데, 이는 장수와 번영을 의미한다. 이날 연로한 어른들은 보통 집에 머물면서 후배들이 세배를 오기를 기다리며' 새해 인사' 라고도 불린다. 보통 집에는 해바라기씨, 땅콩, 사탕, 담배가 세배하러 온 손님을 대접한다. 구사회는 천지를 존중하고, 귀신을 바치고, 목숨으로 재물을 구하는 등 봉건 미신 활동을 하며 해방 후 기본적으로 해소되었지만, 일부 풍습은 여전히 존재한다. 예를 들면 바닥을 쓸어 버리는 것을 금지하고, 물을 뽑지 않고, 가위를 움직이지 않는 등. , 그것은 "재정 보험 핑안 축적" 이라고 말했다. 농촌에서는 설날 동안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는 것이 보통 정월 대보름날까지 계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