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음식을 소중히 여기는 고대 시 10편. 음식 절약에 관한 고대 시에 대한 설명입니다.

음식을 소중히 여기는 고대 시 10편. 음식 절약에 관한 고대 시에 대한 설명입니다.

경제 상황이 점점 좋아지면서 모든 사람의 생활 물질적 조건도 상대적으로 풍부하지만, 어느 시대이든 음식을 소중히 여기는 것은 모든 시민의 의무이자 중국의 전통적인 미덕이기도 합니다. 농업발전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쌀알 하나하나가 농민들의 노고로 생산되는 것입니다. 식량낭비를 단호히 막아야 합니다. 음식을 소중히 여기는 고대의 시들은 모두를 위한 경고이자 교육입니다. 우리 함께 공부하고 그 시의 의미를 이해해 보세요.

1 "신청나라의 야망"

당나라 왕웨이

신청평야는 눈으로 볼 수 없을 만큼 광활하고 오염되지 않았다 보다.

국문은 나루터를 마주하고 있고, 마을 나무가 시냇가 입구와 연결되어 있다.

하얀 물밭 너머, 산에서 솟아오른 푸른 봉우리 뒤에.

농사월에는 게으른 사람이 없고 온 가족이 남향에 헌신한다.

감상:

이 시는 비 온 뒤 하늘이 맑아지는 시골 풍경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 색상이 밝고 예술적 개념이 조용하고 아름답습니다. 마지막 두 문장에서 시인은 이 정적인 그림에 역동적인 인물들을 더해, 비록 허구의 인물이지만 황야에 무한한 생명력을 더해 초여름 들판의 활동적인 장면을 상상하게 하고 분주한 농사일의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2 <밀 베는 모습>(발췌)

당나라 백거이

전씨 가족은 자유 개월이 거의 없지만 5월에는 사람들이 심지어 더 바빠요.

밤에는 남풍이 불고 밀밭이 노랗게 뒤덮인다.

아내들과 이모들은 음식 바구니를 들고, 아이들은 펄프 냄비를 들고 다니며, 월급밭에는 젊은 남녀들이 남강에 있다.

더위가 가득하고 소박한 날씨, 등 ​​뒤에는 하늘이 타오르고 있다.

지치고 얼마나 더웠는지 모르겠지만 안타깝다. 여름이 길다는 것.

감상:

이 시는 밀 수확기의 분주한 농사 현장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농부, 남자, 여자, 아이들 모두가 밀을 수확하느라 분주합니다. 농부들은 푸른 하늘을 등지고 땅을 향하고 있는데, 아래는 김이 나는 것 같고, 위는 굽는 것 같지만, 열심히 밀을 베고 더위를 완전히 잊어버린 것 같습니다. 날씨가 너무 덥고 낮이 길지만 농부들은 시간을 조금이라도 허비할까 두려워 열심히 일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음식을 얼마나 소중히 여기는지 보여줍니다.

3 <사계절 목가잡화>

남송의 판성다

낮에는 밭에서 일하고 밤에는 대마를 베는 일을 하며,

마을 아이들 모두가 책임을 맡고 있어요.

자녀들과 손자들은 여전히 ​​농사와 직조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뽕나무 근처에서 멜론 재배하는 법을 배웁니다.

감상:

이 시는 낮에는 밭에 가서 김을 뽑고, 밤에는 집에서 노끈을 꼬고 있는 우리의 행복한 노동 현장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마을마다 집안일이 있어요. 아이들은 밭을 갈고 베를 짜는 일을 하지 못하지만 게으르지 않고 어릴 때부터 접해왔고 일하는 것을 좋아하며 뽕나무 그늘 아래에서 멜론을 재배하는 법도 배웁니다. 시인은 신선한 문체로 초여름 시골의 치열한 노동분위기를 세밀하게 묘사하고 있어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농사

고대시에서 농사일의 어려움을 경험하다

4 "경서 9월 중순 서밭에서 이른 벼를 구하다"

(발췌)

동진의 도연명

인생은 뜻대로 끝나고 음식과 의복이 잘 된다.

그들 중 캠핑도 안 하고 단지 안전만을 원하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본격 장사로 봄을 시작한다면 성과는 상당할 것이다.

아침에는 조금 열심히 일하고 들어가자마자 농작물을 반납한다.

산에는 서리와 이슬이 있고, 날씨가 먼저 춥습니다.

티안 가족들은 고통받고 있지 않나요? 작별 인사를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감상:

이 시는 노동을 삶의 근간으로 삼는 시인의 견해를 직접적 논의로 시작한다. 가운데 문장은 무심코 썼을 수도 있지만, 봄에 파종하고 가을에 수확하고, 1년 동안 농사를 짓는 수고가 담겨 있습니다. 그러나 농사일이 어렵고 힘들수록 농사를 지으려는 시인의 의지가 더욱 깊고 확고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시는 노동의 중요성과 그 노동 과정에서 시인이 얻은 정신적 향유를 강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5 '농가'

당언인우

한밤중에 새벽에 쟁기질을 하라고 아이들을 불러

소들은 약해져서 열심히 걷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농민들의 고생을 깨닫지 못했다.

밭의 곡식은 저절로 자라났다고 한다.

감상:

이 시는 농부들의 고된 삶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두 문장은 "접시 위의 쌀알 하나하나가 힘든 일이라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와 비슷한 의미를 갖습니다. , 그러나 감정이 더 심오합니다. 농사일을 모르고 먹고 마시고 즐기는 사람들을 조롱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6 "들판 위에서"

당나라 최도룡

들판은 비로 하얗게 변했고, 우리는 한밤중에 쟁기질을 하고 있다 .

사람과 소의 힘은 지쳤지만 동쪽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감상:

비 오는 날 한밤중에 열심히 일하는 농부들의 모습을 그린 시입니다. 마지막 두 문장은 '전력을 다해'와 '아무것도 명확하지 않다'를 사용하여 극명한 대조를 이루며, 일찍 나갔다가 늦게 돌아오는 농부들의 지치지 않고 열심히 일하는 삶을 반영합니다.

근면과 절약

고대 시에서 근면과 절약의 미덕을 이해

7 "두관산"(발췌)

동한조조

세상은 백이에게 한숨을 쉬며 이를 이용해 풍속을 징벌하고자 했다.

사치는 큰 악이지만 절약은 최고의 미덕입니다.

감상:

이 시는 사치가 가장 큰 죄이며, 검소함을 사회적 미덕으로 여겨야 함을 지적하고 있는 시인의 검소함을 표방하고 있다.

8 '역사 송가'

당나라 이상은

과거의 선한 나라와 가문을 살펴보면

성공은 근면과 검소에서 나오고, 파멸은 사치에서 옵니다.

호박을 베개로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진짜 진주를 마차로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운송 중에 칭하이 말을 찾을 수 없습니다.

Shushan 뱀을 꺼내기가 어렵습니다.

Nan Xun의 노래를 미리 들어본 사람은 몇 명인가요?

푸른 하늘은 시종일관 초록 꽃을 울린다.

감사:

이 시의 첫 번째 쌍은 바로 요점을 지적합니다. 이는 이전의 국가의 덕행에서 교훈을 얻습니다: 근면, 절약, 사치 및 낭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라 번영의 열쇠. "명품은 자연재해보다 비쌉니다." 근면과 검소라는 전통적인 미덕은 우리나라에서 오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중화민족의 근면과 절약의 훌륭한 전통을 힘차게 계승하여 엄격한 절약과 사치와 낭비에 대한 반대가 사회 전반에 공통된 관행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9 "하타오가 정원으로 돌아와 들판에 사는 여섯 편의 시(제4부)"(발췌)

북송의 소식

리치를 손에 쥐고 리치 300개를 껴안았습니다.

Chen Jiazi가 추위와 추위만큼 좋지 않다고 말하지 마십시오.

나무 아래에 와서 잘 먹고 나머지는 가져가세요.

집에 돌아와 아들을 두고 갈 때, 품이 비어 있으면 안 된다.

감상:

이 시는 단순한 농부가 시인에게 리치를 먹으라고 권유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시인은 배불리 먹은 후 남은 리치를 "포장"하여 아이들이 계속 먹을 수 있도록 집으로 가져갔습니다.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근면과 절약의 풍조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데, 외식할 때 '배부르면 먹고 나머지는 가져가라'는 법을 배워도 좋다.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