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건축 분석 논문
전통 건축 분석 논문
1. 이때 채화는 기둥 장식의 주요 수단이 되었으며, 불사, 궁전 등 일부 고급 건물에서는 여전히 조각주를 보존하는 방법이 보편적이지는 않다. 금은, 직물, 구리 거울로 기둥을 감싸는 것과 같은 다른 장식 수단들은 극소수의 건물에서 여전히 사용되고 있지만, 주로 채색화의 한 가지 스타일로 존재한다. 즉, 채색화로 금은직물로 기둥을 감싸는 이미지를 시뮬레이션하여 새로운 기둥 채화 스타일을 형성하였다. 당대의 돈황 벽화 속 대량의 건축 이미지 가운데 기둥에는 늘 이런 색채가 알록달록한 그림이 장식되어 있다. 기둥 중간은 전체 기둥 높이의 약 4 분의 1 또는 3 분의 1 로, 위아래로 가로줄을 경계로 하여 직물 포장 효과처럼 보입니다 (그림 2).
2. 외래문화의 유입은 수당 시대의 상당히 완벽한 목구조체계를 흔들지는 못하지만 건축 장식에 풍부하고 참신한 물감 색채, 장식 도안, 구도 방법을 도입하여 육조 시대보다 발전했다. 이때 유행하는 단화, 연주, 연판, 두루마리 등의 도안은 외래 도안과 본토 도안을 결합한 산물로, 모두 주채화에 반영되어 있다 [18]. 중당 시대에는 단화를 기둥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했고, 만당 5 대 시대에는 두루마리 화훼 도안을 광범위하게 사용했다. 구슬 패턴은 일반적으로 수평 리본으로 사용되며 기둥 하나를 여러 세그먼트로 나누거나 허리띠로 사용하여 연꽃을 덮습니다. 연꽃무늬는 남북조 시대 조각 기둥의 관행을 물려받았다. 기둥머리에는 연판이 덮여 있고, 주발은 연판이 있는 기둥머리에 해당하며, 기둥몸은 연꽃으로 만들어졌다.
3. 수나라와 초당시대에는 기둥의 이미지가 비교적 단일했다. 궁전, 불사 등과 같은 중요한 건물도 단, 주, 철 [19] 등 빨간색 시리즈를 많이 칠해 흰색 큰 벽과 대비되는 효과를 낸다. 기둥머리, 기둥 및 기둥발에도 약간의 장식이 있습니다 (그림 3). 중당 이후, 갤러리 주채화는 점점 더 다채로워지고 있으며, 갤러리 기둥 중부에는 직물로 둘러싸인 이미지가 자주 그려져 있으며, 엇갈린 단화무늬가 많아 가로줄을 경계로 하고 있다. 만당 5 대에 이르러 기둥의 채화는 더욱 화려하고, 기둥 몸은 더 이상 대략 같은 몇 단락으로 나누어지지 않고, 전체 기둥을 3 단 [20] 으로 나누어 북송' 건축프랑스' 의 구도 방법과 상당히 비슷하다. 기둥에는 화초 문양이 가득 차 있고, 곳곳에 가지각색의 회화 풍격이 있고, 어떤 사람들은 천왕상을 장식으로 그렸다 [2 1]
4. 수당 5 대 때 주옥의 색깔로 많이 그려졌다. 따뜻한 색 [22], 가끔 기둥은 검은색 [23] 으로 칠해졌지만, 녹색냉색주 색화도 나타났다 [24].
5. 기둥 채화는 이미 후광기법 [25] 을 광범위하게 사용했지만 후광기법은 거의 사용되지 않고 성숙한 후광체계도 없다.
6. 채화의 전형적인 구도 방법' 쌍단' [26] 과' 일정양단' 도 기둥에 널리 사용된다 [27] (그림 4).
이는 국내에서 매우 제한된 실물과 문헌 분석에서 나온 결론일 뿐 편파적일 수밖에 없다. 당나라의 건축예술이 일본에 큰 영향을 미치고 일본에서 잘 보존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본 나라, 핑안, 가마쿠라 당식 건축 기둥 장식에 대한 연구 [28] 는 이 같은 분석의 부족을 보완할 수 있다. 위의 요약에 다음 사항이 추가되었습니다.
1. 이 시점에서 일본 건물의 기둥 대부분은 단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보통 주홍색이나 소목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때로는 검은색 [29] 으로 칠해져 있다. 당시 미타전 중앙 4 주와 같은 특히 중요한 건물은 종종 호화 [30] 를 장식하고, 색채가 따뜻하며, 상당 부분은 청록색과 냉색 [365,438+0] 을 선호한다 (그림 5). 이로써 당대에 중국은 이미 그린 기둥을 채색하여 4 시에 유력한 증거를 제공했음을 알 수 있다.
2. 일본 건축의 기둥은 보통 구슬로 구성된 수평 리본으로 여러 부분으로 나뉜다. 중국 현지 사례와 결합해 수당 시대 기둥의 가로리본이 특색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초기 수평 밴드는 두 줄의 구슬로 이루어져 있었다 [32]; 후기에는 상하선으로 화초 도안을 두르고 가로 레이스 [33] 를 형성하여 구슬 도안을 대신한다. 송대까지는 가로대 장식이 완전히 선으로 단순화되었다.
수평 링은 기둥을 여러 부분으로 나눕니다. 두 개의 가로띠 사이에 동그라미가 그려져 있고 불상이 안에 앉아 있는 것은 남북조 시대 석굴사의 기둥에서 유래한 것이다. 당대에는 기둥머리, 기둥 중간, 기둥발에 연꽃잎을 그리는 것 외에도 기둥을 둘로 나누거나 기둥으로 뒤덮는 것 외에도 기둥몸을 여러 세그먼트로 나누고 각 단락마다 원을 그리고 안에 부처를 앉히는 구도 방법이 있다.
요약하자면, 수당 () 에서 5 대 () 에 이르기까지, 10 국주 채화 예술은 초당의 고풍스럽고 대범하며 중당의 현란한 정교함, 만당 5 대까지 번잡하고 거친 발전 과정을 거쳤다. 수대와 초당을 초창기로 기둥채화는 남북조의 풍격을 물려받았다. 당말 5 대 국력이 쇠약하여 송대 소아의 예술 풍격을 열었다. 중당 시대의 기둥 채화 예술만이 이 시기의 전체 예술 풍격을 가장 잘 표현하고, 대범하고, 자연스럽고, 풍부하고, 정교하고, 화려하다. 넷째, 송, 원, 명나라와 청 왕조의 문 기둥 장식
당대에 비해 송대의 건축예술이 크게 달라졌다. 송대 문인층의 정치무대에서의 지위는 이전 어느 시대보다 더 높았고, 그들의 심미 정취는 시대 전체의 건축 풍격을 정교하고 아름답게 하여 당대의 웅장한 기세가 없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도시 경제의 발전으로 사람들은 현실 생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많은 세속적인 것들을 예술에 통합하고, 송대를 지배하는 이학이 송대의 예술 풍격을 더욱 엄밀하고 함축적이며 합리적으로 만들었지만 당대의 창조력도 잃었다. 기둥채화도 송대 전체 예술 풍격의 영향을 받아 우아하고 고풍스러운 특징을 드러낸다. 송대주채화를 연구하는 것은 두 가지 측면으로 시작할 수 있다. 하나는 현존하는 원시 실물이다. 두 번째는 "프랑스 스타일 만들기" 입니다. 찾을 수 있는 유일한 실물 유적을 분석해 보면 이때 주색화도 성홍색의 따뜻한 색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몇 가지 경우가 있다.
1, 주사, 가끔 기둥 머리 장식 식물무늬 및 모아레 [34].
2. 기둥머리에는 여러 가지 도안이 그려져 있으며, 연꽃을 위주로 하고, 기둥몸은 붉은 밑식물 도안 [35] 이 그려져 있다. 또는 기둥머리가 원통과 연결되어 있고, 붉은 땅에는 각종 도안이 그려져 있는데, 주로 식물 도안 [36] 이다.
3. 연꽃패턴은 후프 [37] 로 그려져 흙과 대나무가 그려진 기둥 위에 기둥머리와 기둥발에 그려져 있다 (그림 6). 이런 장식은 당나라의 풍격을 물려받았고, 송초도 있었고, 그 후로는 거의 나타나지 않고, 그 대신 곳곳에서 볼 수 있는 풍격으로 바뀌었다.
건축 프랑스식' 시스템은 북송 시대의 다양한 계층의 기둥 장식을 총결하여 송대의 기둥 장식 스타일에 대해 비교적 전면적으로 이해하게 하였다. "프랑스 스타일 만들기" 에서 주채화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건축법식' 주채화는 기본적으로 기둥머리, 기둥몸, 기둥발, 기둥몸의 네 부분으로 구분되고 그려지며 선으로 나뉜다. 주채화는 오색화, 연옥화, 청록접변화 등 세 가지 고급 채색화만 있을 뿐, 대부분 연꽃으로, 시각적으로 주체와 기둥기와의 매끄러운 전환을 가능하게 한다.
2. 기둥머리의 길이는 기둥의 양과 같고, 기둥발은 대부분 기둥머리와 높이가 같고, 나머지는 기둥이며, 기둥의 등골이다. 원통은 겹쳐진 후광선을 통해 기둥머리와 기둥발에서 분리됩니다.
3. 기둥머리의 도안은 가느다란 금방승 등 기하학 패턴으로, 그 정적으로 기둥의 주색화를 돋보이게 한다. 기둥 밑의 채화는 색복과 녹색옷밖에 없고, 도안은 기둥머리와 거의 비슷하다. 옥의와 주신이 하나가 되어 기둥에 직접 떨어졌다. 그러나 단분, 황토솔로 장식한 주발은 기둥머리에 연결되어 모두 단으로 칠해져 있다.
4. 건축장식의 계층성은 기둥의 채색화에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 [38].
5. 주신채화는 주신채화의 주요 장식 부분이며, 오색화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기둥머리는 가느다란 금과기이한 꽃으로, 주발은 가느다란 금으로만, 기둥질은 청홍연꽃이다. 이것들은 침구, 규칙적인 기하학 패턴, 연꽃 꽃잎과 같은 정적 패턴으로 기둥의 화려하고 동적인 장식 패턴을 돋보이게 한다. 기둥은 바다 석류꽃 등 일등 무늬로, 꽃무늬에는 비봉 등 새의 이미지, 용봉화생 등의 무늬가 섞여 있다. 그중 용봉 화생 등 동물과 인물은 주채화의 중심 주제이며, 기둥 안의 식물 도안은 일반적으로 제한과 호 일 역할만 한다. 다른 몇 등급의 채색화도 마찬가지다.
6. 주채화, 단가루와 황토브러시 장식 외에 기본 채화는 청냉주 [39] 입니다.
위의 두 방면의 분석을 결합하면 송대 후채화의 전체적인 인상을 얻을 수 있다.
1, 채화는 가장 중요한 기둥 장식 수단이며, 조각기둥이 가끔 나타난다 [40]. 다른 김옥, 진주옥, 금수 풍경은 기둥 장식에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2. 당대에 나타난 청록색, 냉톤의 주채화 싹이 북송 시대에는 상당히 성숙했고, 빠르게 정상에 이르렀으며,' 프랑스 만들기' 에 기재되어 있지만,' 프랑스 만들기' 에는 예증기록이 없어 빠르게 자취를 감추었다.
3. 이때 주채화 겹침은 이미 명확한 체계를 가지고 있어 당대처럼 어지러움을 위주로 하지 않는다.
4. 약 10 세기와 11 세기의 교분, 초기 채화의 응용은 거의 모든 기둥을 망라하고, 당대의 많은 특징을 계승한 후 찬란함과 럭셔리한 방향으로 발전했다. 나중에, 점차적으로 빔 프레임 에서만 사용 하는 개발, 기둥 모두 빨간색, 그래서 건축 채화의 예술성과 간결성 비교, 집의 입체감을 강조, 처마 밑의 그늘 부분의 빛, 색깔, 모양의 풍부한 변화를 강조, 채색 그림의 성숙의 표현입니다.
위안은 송나라와 명청의 연결점으로, 역사가 100 년도 안 된다. 그 지주채화는 대부분 송대의 전승이지만, 또 자신의 몽골족 문화 특색을 유지했다. 그 강력한 국력은 그 건축 장식의 복잡성과 거칠기를 지탱했다. 원대 대명전의 큰 기둥에도 주홍색을 발랐다. 대명전 양쪽의 부속청당은' 조각용, 향불, 백옥' 으로 장식되어 있다. 광한사의 기둥에는 용이 새겨져 있어 "단그림자 위에 자리 잡고 있다" 고 새겨져 있다. [4 1] 산시 황성영락궁의 삼청전, 춘양전, 중양전의 기둥에도 주사가 칠해져 있다. 원대의 기둥에 대한 주요 보호와 장식 수단은 주사를 칠하는 것이었지만, 통치 단계의 궁전에서는 금은동 등 금속 장식품, 옥석, 목각 등의 재료로 기둥을 장식하는 등 기둥에 호화로운 장식이 있었지만, 더 이상 주류가 아니었다. 기둥도 더 이상 청량하지 않다.
원대에서 명청에 이르기까지 건축의 전체 예술이 절정에 이르렀다. 이때 기둥의 채색화가 발전하기 시작했다. 북관 관행은 기둥 몸에 페인트를 칠하지 않고 흙잉크로만 페인트를 칠했다. 기둥머리의 채화는 이마의 연속으로만 존재하며, 패턴, 색깔, 이마를 통일적으로 고려한다. 따라서 건축 채화는 처마 밑의 선반 부분에만 국한된다. 원통이 소박하고 힘이 있어야 거대한 지붕을 시각적으로 지탱할 수 있다. 실제로 기둥 간격이 커지고, 원통이 커지고, 단면면적이 줄어듭니다. 그 위에 도안을 조각하면 육중하고 정교하다고 느낄 수 있다.
중국 고대 기둥 장식의 발전을 돌이켜 보면 춘추시대에 회화와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을 볼 수 있고, 수당 시대는 기둥 장식의 주류가 되었으며, 송 이후 통일된 지위를 얻었다. 주채화의 전체 발전 과정에서 주사는 줄곧 기본 색이었다. 초기 (춘추시대) 에 다른 색으로 기둥을 그리는 것 외에' 건축법식' 만 대량의 청록색 기둥 채색을 기록했다. 기둥 채화는 초기의 소박함에서 당송 () 의 휘황찬란함, 명청 () 에 이르기까지 송대 () 가 그 절정이었다. 조각, 버팀목 장식의 또 다른 주요 형태는 진한남북조 시대에 가장 성행하다가 점차 쇠퇴하였다. 그러나 장식작용이 강해 궁전 불상 등 중요한 건물에 보관돼 쇠퇴 상태에 있다. 옥석, 금수재 등 다른 것들은 특히 화려한 건물에만 등장해 기둥 장식의 주류가 아니다. 또한 후기 장식 전기와 선반 부분이 일체형으로 이후 점차 분리되면서 후기 장식의 독립성이 점차 드러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명청 시대에 이르러 양자는 완전히 분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