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기란 무엇인가?

장기란 무엇인가?

장기는 우리 중국인이 발명한 것이다. 이는 원래 4 대 발명이 중국인의 걸작인 것처럼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영국인 윌리엄 존스는 입에서 나오는 대로 어떤 장기를 코끼리로 명명하고, 장기에는 코끼리가 있고, 중국 고대에는 코끼리를 생산하지 않고 인도는 산상국이었기 때문에, 역사전문가들은 잠시 몇 가지 중요한 질문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중국 기원에 대해서도 약간의 자신감을 잃었다. 다행히 사실은 사실이기 때문에, 현재 고고학 발굴은 이미 확인되었고, 중국 고대도 코끼리를 생산한다. 당연히, 윌리엄 존스 씨의' 고론' 도 자해하지 않을 것이다. 오늘날 장기의 발원지는 중국이나 인도 두 나라 안에 잠겨 있지만, 도대체 중국인지 인도인지, 국제적으로는 여전히 의견이 분분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인간 생명과학은 일련의 중대한 돌파구를 얻었고, 과학자들은 처음으로 인간 게놈지도를 발표했는데, 이는 인류가 생명의 수수께끼를 푸는 길에 든든한 발걸음을 내디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또한 현재의 바둑사 연구에 유익한 계시를 가져왔다. 바둑사 연구도' 유전공학' 을 할 수 있고, 현행 장기의 일부 유전성을 자세히 분석해 볼 수 있다. 현행 장기의 몸에는 반드시 그 근원에 관한 정보가 있을 것이다! 일단 이런 정보가 포착되면 장기의 기원에 대한 수수께끼도 쉽게 풀릴 수 있다. < P > 우리 선인들은 장기가 보에서 발전한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박은 황제가 발명한 것이다. 이런 견해는 장기 고보' 기보 비록',' 도략원기',' 연심해폭' 의 서문에서 모두 언급되었다. 특히 청대 학자 양동서가' 깊은 바다 폭' 을 위해 쓴 그 서열은 당시의 주류 설법 중 하나인' 문사이 제요는 주천도대로 바둑을 만들고, 이름은 상전이다' 고 분명히 소개했다. 황제는 치우를 벌목하여 박으로 삼았다. 무제는 천하를 벌목하고, 그 이름은 장기라고 하기 쉬우며, 언전진세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 P > 굴원의' 초사', 서한유향의' 설원', 서진 장화의' 박물지' 등 역사 문헌의 지지에도 불구하고 장기와 관련된 역사가 너무 길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이 신화 이야기로 오인할 정도로 오래되었다. 황제는 원시 사회 후기 부계 씨족의 한 부족 연맹장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때 매우 낮은 사회생산력으로, 황제가 전쟁 세월 동안 그렇게 많은 한가한 정취를 가지고 놀 수 있는 도구를 창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누가 믿을 수 있겠습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그러나' 장막 안에서 장막 안에서, 천리 밖에서 승승승장구' 하는' 모금' 과' 구박경' 에 기재된 주사위, 바둑 승천 등 보 규칙과 연계된다면, 우리는 갑자기 명랑해질 것이다. 원래 황제가 발명한 것은 바로' 보' 라는 생산 도구인 전쟁포상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박물지' 가 소개한 바와 같이, 하대에 이르러 하루 종일 무심한 노예주의 귀족층이 나타나자, 우조라는 신하가 황제의 운영 방법에 따라' 보' 라는 장난감을 발명해 샤지에 바쳤다. 당시 황제가 지휘한 것은 각자 정치를 위한 부족대들이 동맹을 맺은 부대일 뿐, 절대적인 권위의 지휘권이 부족했기 때문에, 그는 연맹 군사민주회의에서 주사위를 던져 어느 부대의 진퇴를 결정하는 방법을 채택하여 자신의 병사진을 조정했기 때문에, 우조의 박기에는 주사위를 던지는 규칙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바둑말이' 올빼미' 로 상승하는 관련 규정에 관해서는, 황제 부대 전시의 보상 메커니즘을 반영한 것에 불과하며, 후세 유 () 항멸진 () 이 전에 만든' 함양자 () 를 왕으로 선입하는 것' 의 약속과 같은 이치이다. 그래서 뿌리를 캐는 추궁은 황제가' 보' 를 발명한 것도 잘못이 없다고 말했다. 주사위는 바둑과 바둑을 올리는 두 가지 규칙을 결정하는데, 이는 자연히 박기의 기본 특징이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이후의 유포 과정에서 또' 보' 에서' 플러그' 로 파생되어 통칭하여' 보세' 라고 부른다. 그것들의 차이점은 주사위를 던지는 사람은 박보라고 하고, 주사위를 던지지 않는 사람은 플러그라고 한다는 것이다.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보세' 의 유행은 이미 매우 보편화되었다. 장자 () 의 엄지손가락 () 에는 "정과 계곡 (), 두 사람은 양치기 () 와 함께 양을 모두 죽였다" 고 실려 있다. Zang 사이 문제 를 물어, 다음 정책 읽기 에 의존; 계곡의 해일을 물으면 보세가 수영을 한다. " 계곡은 박세놀이에 빠져서 자기가 놓아둔 양마저 도망가 버렸기 때문에, 보와 이 바둑놀이 활동들이 당시 이미 사람들의 마음을 깊이 파고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게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게임명언) 그렇다면 주무제는 왜' 쉽게 이름을 장기라고' 하는 걸까? 단 하나의 대답만 있을 수 있는데, 사회 발전의 결과이다. 생산력이 발달하면서 상대는 이미 전임 군대를 갖게 되었고, 상대 말기에는 군대에서 다른 병종이 분화되었다. < P > 송인정호 시구' 차마 생존 주전법' 은 주무제가 상주를 토벌하는 전쟁에서 이미' 차',' 말' 이라는 두 가지 신식 병종을 사용했고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렇다면 천하를 빼앗은 후, 주무제의 그 반은 전신들과 함께 박놀이를 할 때, 매우 기쁘게 보가에' 차',' 말' 이라는 두 병종을 넣어 주천자의 무력을 칭송하여 천하무적을 칭송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이렇게 해서 새로운 종류의 박극이 생겨났는데, 낡은 박극과는 달리, 그것은 다양하다 (원래의 보세는 모두 단일 병종이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주무제는 당연히 이런 신박극이 자신의' 특허' 라고 생각할 것이다. 자신의 공로를 삼왕보다 표방하기 위해 신보를 기쁘게' 쉽게 이름을 장기라고 한다' 고 생각한다. 그래서 장기가 상말 주 초에 태어났다고 해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 P > 앞으로의 긴 세월 동안 장기는 역사의 비바람을 걸치고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전하기 시작했다. 전국시대에는 보세의 영향을 받아 체스도 주사위를 던지는 장기와 주사위를 던지지 않는 장기를 분화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주사위 장기를 던지지 않는 것이 편리해 보이고, 다병종 변화도 그만큼 복잡하기 때문에 이런 장기는 큰 발전 우세를 가지고 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봉건 황권의 추가 강화로 장기에 왕, 편익, 이익 등의 역할이 점차 늘어나면서 정호 () 는' 한관명 겸비' 의 시구나 증명서를 가지고 있다. 당송 () 에 이르러, 특히 중국 장기 정형화 직전 () 에 이르렀을 때, 사회생산력의 발전으로 문화예술이 전무후무한 번영을 누렸다. 장기도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다채롭게 발전했다. 어떤 보응장기, 7 국 장기, 코끼리극, 코끼리극, 입체형, 평면형, 섬세하고 소박한 것이 다 있다. 하지만 중국 장기와 체스가 각자 정형화되면서 장기에서도 갑자기 태어날 때의' 야리야리' 를 잃었다. 점차적으로, 그의 근원 정보조차도 흐려졌다. < P >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유전자 분석' 방식으로 장기의 경위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구박기는 오늘날까지 발전해 민간에서 가장 유행하는 오락 게임인 마작이 되었다. 비록 원래 양쪽에서 지금의 사방 참여로, 원래의 체스에서 현재의 카드장으로,' 면목이 전혀 아니다' 로 바뀌었지만, 카드를 만지기 전에 주사위라는' 유전자' 를 던지면 그' 조상' 이 구박기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11 세기 인도의' 사각기' 처럼, 다병적인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일종의' 장기' 이다. 그러나 고대 인도 공작왕조가 바로' 사국이 정립하는' 형세의 역사적 증거를 제공할 수 없다면, 주사위 행기와 사방이 참여하는' 유전자' 는 중국 초생기 장기 (주사위 체스) 의 이화 발전물임에 틀림없다. < P > 현대체스에는 중국 고대' 보세기' 의' 유전자' 가 있다. 이렇게 말하면 먼저 국제 체커를 언급해야 하지만, 국제 체커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널리 전개되는 것은 아니다. 인민체육출판사는 1994 년 7 월에' 국제체커' 라는 책을 출간했는데, 우리는 그것이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 병종 단일종,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둘째, 참가자 는 주사위를 던지지 않는 쌍방이다; 셋째, 바둑을 걸을 때 바둑은 입만 허용하고 후퇴는 허락하지 않는다 (승천 후 제외). 만 아들 을 먹고 점프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점프 먹을 수 있지만, 여러 아들 을 넘어 추진할 수 없습니다; 넷째, 상대편의 바둑이 최종선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왕기로 승승장구하려면 쌍방 연산자는 종종 상대편의 바둑말의 진로를 가급적 막아야 한다. 위의 특징에 근거하여, 우리는 일반적으로 자연스럽게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그는 중국 고대 체스의 활성화석이다! 우리는 고사기의 실물을 보기 어렵지만, 국제 바둑을 할 때 서로' 플러그' 하는 특징을 보면, 바둑이' 플러그' 라고 부르는 이유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바둑, 바둑, 바둑, 바둑, 바둑) 하지만 더 정확히 말하자면, 국제 체커는 사실 체스의' 순병' 체스입니다. 체스의 각 병종을 모두 병사로 바꾸고, 다시 국제 체커와 비교해 보면, 먹는 자의 규정과는 달리 (체스의 병사는 비스듬히 먹는 것), 또 다른 점이 뭐가 다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체스, 체스, 체스, 체스, 체스, 체스, 체스, 체스) 어떤 사람들은 현대 장기가 박기가 박기로 발전한 후, 다시 플러그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라고 말한다. 이 말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 * * 체스병의 특징을 보면 체스와의 혈연관계가 명백히 드러나지 않는가? < P >' 왕차전위' 와' 장군' (일명' 장장',' 장장' 이라고도 함) 을 다시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왕차 이위" 는 왕이 병거에서 부하들과 위치를 바꾸는 것 (또는 자신이 탄 차량을 교환하는 것) 이다. 그럼 왜 자리를 바꿔야 하나요?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위험을 피할 수 있는 기회를 찾기 위해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자세히 따져 보면, 이 특수한 규칙에는 극적인 역사 이야기가 함축되어 있다. 좌전' 에 따르면 노성공 2 년 (기원전 589 년), 제진 양제후국의 군대는 안장 이곳에서 싸웠다. 제군의 주장 제후인 왕제후가 공에게' 이 조식을 소멸하다' 는 교만하고 경적의 금기를 범했고, 결국 진군에게 낙화유수를 맞았고, 그 본인이 탄 병거도 진군 대장인 한jue 가 죽도록 쫓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도망칠 수 없어' 못생긴 아버지와 공전위' (부하들은 못생긴 아버지를 만나 일제히 기경공과 함께 차 안에서 은밀히 승선 자리를 교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터스피어,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터스피어, 희망명언) 중국 고대에는 예로부터' 군군신하의 아버지 부자자' 를 중시해 왔으며, 신분과 지위가 다른 사람은 같은 차를 타고, 또한 규정된 존비의 다른 위치도 있어서 쉽게 주제넘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위기에서 일제히' 왕차전위' 를 쏟아내는 것은 자신의' 왕' 의 정체를 감추기 위해 기회를 엿보기 위해서다. (나중에 제경공은 역시 이 행동에 의지하여 위험에서 벗어났다.) 진 () 은 마침내 제나라 () 를 따라 잡았지만 경솔하게 거칠게 움직일 엄두가 나지 않았다. 다음은 "장군" (장군)-"한 () 이 말을 집행하기 전에, 재배장수 () 가 먼저, 봉희 가벽 () 으로 들어가, 말 ..." (한) 은 말 앞에서 말고삐를 잡고 국군의 고대 중국 각들은' 형벌은 의사에게 올라갈 수 없다' 는 예법을 따랐기 때문에, 한설은 적의 주임 감독을 대하더라도 조금도 모욕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물론 또 다른 의도가 있을 수도 있다.) 교만하면 실패를 초래할 수 있다는 교훈을 기억하라고 경고하는 것 같다. 체스에는' 왕차 전위' 라는 규칙과' 장군' 이라는 용어가 있다. 사람들은 모두 장기를 코끼리극이라고 부르는데, 원래 작은 탱자장에서 연기한 것은 인류 역사의 활극이었다! 그렇다면 왜' 왕차 이위'' 장장' 이 함축된 것은 중국 고대 전장의 독특한 이야기일까? 이것은 물증이 있는 것이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는 8 세기 인도의 상아조각 체스 한 마리가 소장되어 있는데, 그 왕은 코끼리 등 위에 앉아 있고, 코끼리 코에는 적의 병사 한 명이 휘말려 있다. 이로써 코끼리국인 인도의 고대 왕은 병거 대신 코끼리를 타고 싸웠기 때문에' 왕차 이위',' 장장' 은 고대 인도 왕과 어울리지 않는 것으로 단정할 수 있다. 현대 장기에는 고대 인도 문화의' 유전자' 가 없다. < P > 는 체스 멤버 중의 코끼리도 있는데, 그 전신은 편익류의 캐릭터로, 결코 장기가 명명하는 병종이 될 수 없다. 주목할 만한 것은 그것의 행법이다. 중국 장기에서는' 밭' 자각을 걷는 것이 꽤 난해하다. 사람들의 생활 경험에서 소와 말 같은 가축만이' 밭' 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은 어떻게 해도 밭에 발을 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디까? 원래 이 안에도 이 이야기가 함축되어 있었다. 순의 이복동생은 천성적으로 지독하지 않고, 늘 음모를 써서 순에게 해를 끼친다고 한다. 순의 아버지 () 는 장님이다. 순은 부모에게 효도하지만, 어리둥절한 () 은 시종 코끼리를 편애한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나중에 순은 비범한 지혜와 넓은 사랑으로 마침내 자신의 효성스러운 행동으로 부모와 동생을 감화시켰다. 결과 가족 조화, 코끼리 도 순 충성 의 유능한 조수 가 되었다 ("고문관 정지" 권 12 왕 수인 "코끼리 사기", 코끼리 감화 된 일). 결국,' 순장창우 ()' ('논형우회 편') 는 순에 대한 충성과 감동과 같다. 그래서 후세 사람들도 코끼리를 위해' 코정신' 이라고 칭송했다. 순, 역사는' 우순' 이라고 불리는데, 위자는 고대에는 사냥꾼이라는 뜻으로, 순은 원래 사냥꾼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각종 자료에 근거하여 그 모양에 대한 묘사에 따르면, 관련 전문가 * * * * * * * * * *, * * * * * * * * * * * * * * * 전문가 이 결론은 중국 민간에서 전해 내려오는' 24 효도' 와 같은 독서물로, 그' 순경력산도' 는, 도순소가 밭을 경작하는 가축이 바로 코가 큰 동물상 ("신화 선택 백제", 상해 고서출판사 198 년판 참조) 이라는 강력한 증거를 제시했다. < P > 이런' 순경력산도' 도, 필자도 절강 푸타산의 한 노점에서 본 적이 있다. 순과 코끼리의 전설에 대해 구름을 헤치고 안개를 몰아내는 처리를 한다면, 이것은 사실 우리 조상들이 야생상을 길들이는 이야기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일단 길들여지면 주인에게 충성하는 것이 충성의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점에 비추어 볼 때, 그것은 순서성을 따라 24 효의 교재로 들어가는 것도 순리적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 이학이 성행하는 송대에서는' 충효' 의 교리를 널리 알리기 위해 중국 장기에 정형화된 현철들도 노동' 코정신' 을 두려워하지 않고 바둑판에 가서 관련 역할을 하게 했다. 다만 이 비선생이 그해 경작을 도왔던' 영광의 전통' 을 잊지 않고' 밭' 자각을 밟는다. < P > 현대체스에서 빛나는 것은 중화민족 역사문화의 빛과 채색으로, 그렇게 고풍스럽고 신비롭다. 체스의 뿌리가 신주의 대지에 깊이 박혀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