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환경 디자인 지식을 활용하여 중국 고전 건축과 '풍수'에 대한 이해를 이야기해 보세요.
현대 환경 디자인 지식을 활용하여 중국 고전 건축과 '풍수'에 대한 이해를 이야기해 보세요.
많은 고고학 자료는 사람들의 생활 환경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중국 지역 문화의 중요한 부분임을 입증합니다. 이미 6,7000년 전만 해도 중국 조상들은 생활 환경에 대한 선택과 이해가 매우 높은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양소 문화 시대 주거지 선정은 "환경 선택"의 경향이 뚜렷했습니다. 주요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원에 가까워 매일 물을 모으는 데 편리할 뿐만 아니라 발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농업 생산의. (2) 강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여 교통이 편리합니다. (3) 강변에 위치하여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비옥한 토양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홍수를 피할 수도 있습니다. (4) 언덕에 있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햇볕이 잘 드는 경사면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반포 현장은 산과 강, 두 강의 합류점으로 둘러싸인 전형적인 상지 풍수 패턴입니다. 매우 교훈적인 점은 이들 마을의 대부분이 현대 마을이나 마을과 중첩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허난성 범람해안의 특정 지역에서는 15개의 현대 마을 중 11개의 신석기 시대 마을 유적이 발견되었습니다. 간쑤성 웨이강을 따라 반경 70㎞ 이내에서 69개의 유적이 발견됐다. 고대인들이 정착지 선정 요소에 큰 관심을 기울였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고대 전통은 미래 세대의 마음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으며, 현대의 많은 도시, 마을, 마을의 부지 선정과 건설에 구체적으로 반영되고 있다. . 또한 사람들이 함께 생활하는 지역에서 명확한 기능적 구분이 나타난 것은 고대문화유적의 상황을 통해서도 판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반포 부지에서는 주거지 외부에 묘지를 배치했는데, 주거지와 묘역을 의식적으로 분리한 것은 훗날 음재와 양재를 구분하는 전조가 됐다. 신석기 시대 원시 생활 형태의 지속적인 개선은 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사람들의 능력을 반영합니다. 원시 정착지의 위치 선택은 또한 생활 환경의 질에 대한 고대 조상의 높은 수준의 이해를 반영합니다. 즉, 사람들은 환경을 관찰하면서 적극적으로 환경을 선택하기 시작한다. 은상왕조의 궁전 유적을 통해 강과 생활 환경의 관계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가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했음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허난성 안양에서 북서쪽으로 2km 떨어진 샤오툰 마을은 은나라와 상나라의 수도였습니다. 여기서 환강은 북서쪽에서 남쪽으로 방향을 틀어 동쪽으로 흐른다. 강의 양쪽 기슭의 남쪽 기슭에 위치한 샤오툰 마을 지역은 상 왕조의 궁전이 위치한 곳으로, 궁전의 서쪽, 남쪽, 남동쪽과 환강 동쪽의 넓은 지역이 있었습니다. 서민과 중소귀족의 거주지, 북쪽 기슭의 호우자촌(後貝村), 무관촌(將官村) 등은 상왕과 귀족의 묘역이다. 강조해야 할 점은 궁전 지역, 주거 지역, 생산 지역, 능묘 지역 등 모두 구불구불한 강의 포옹에 위치해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곡선이 더 상서롭다"는 개념을 추구한다는 것을 완전히 증명합니다. "풍수는 후대에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산 장: 물 위"에서 말했듯이 "바다의 조수는 광대하고 물망은 풍부하며 우여곡절, 물망은 고귀합니다." Jiang Pingjie의 "Shuilong Jing"도 말했습니다. 물의 법칙은 반드시 기억해야 하며, 구부릴 때에는 정이 있고, 오면 돌진하지 못하고 구부려야 한다. "물이 세 구불구불하면 행복하고 장수한다. 굴곡이 오면 번영과 번영이 그것을 둘러 쌀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물 흐름에 대한 요구 사항은 "구부러지는 것"입니다. "포옹", "강의 굴곡은 용 에너지의 집합입니다"( "요약 Yangzhai"). 또한, 풍수에서는 굽이 안쪽은 행운이 있는 곳이고, 굽이 바깥은 나쁜 곳입니다. "칸유의 비밀"은 "물은 가장자리를 껴안고 땅을 찾고 물은 가장자리로 돌아가서 내려갈 수 없다"고 말합니다. "수룡경"은 또한 "역방향 비행 물", "역 다이빙", "역방향"을 믿습니다. 물", "역활" "물"과 같은 지형은 모두 위험한 장소이며 다산과 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과 같은 물을 원하는 자들은 혈을 마주하고 돌아서야 한다. 물은 용의 연결고리이므로 뒤로 물러나 절하지 말라." 분명히 이것은 관계에 대한 고대 조상들의 오랜 연구이다. 자연 환경과 하천 지역의 도시 및 농촌 건축 사이의 결론은 하천 구불구불과 관련된 현대 하천 지형의 변화하는 법칙과 일치합니다. 즉, 고대 건축풍수에 요약된 '감정을 물에 담는 것은 행운이다'라는 견해는 이러한 과학적 이해에 바탕을 두고 있다. 둘째, 풍수에서는 도시와 건물이 "남향, 태양을 향해야 한다"고 강조하는데, 이는 심오한 문화적 배경과 매우 합리적인 과학적 근거를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이는 『주이』 연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역서』에는 “성인은 남쪽을 향하고 세상의 말을 듣는다”라고 적혀 있는데, 후세에서는 황제의 나라 통치 전략을 “남방술”이라고 불렀는데, 이것이 바로 여기에서 유래한 것이다. 또한, 중국의 천문별 지도는 남쪽을 향해 서서 하늘을 올려다 그린 것이고, 지도는 남쪽을 향해 서서 지리를 내려다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고대 중국의 지향 개념도 매우 독특합니다. 앞, 남쪽, 뒤, 북쪽, 왼쪽, 동쪽, 오른쪽, 서쪽은 오늘날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서양 지향 개념(위, 남쪽, 아래, 북쪽). "남향, 태양을 향한"이라는 아이디어의 출현은 특정 환경 특성에 의해 결정됩니다. 중국은 북반구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햇빛은 대부분 남쪽에서 빛난다. 사람들의 생활과 생산은 햇빛에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기반으로 하며, 이는 사람들의 조명 방향이 남쪽이어야 한다고 결정한다. 또한 남향 생활방식의 선택은 계절풍향과도 관련이 있다. 중국의 대부분 지역에서는 겨울에는 차가운 북풍이 우세하고 여름에는 따뜻하고 습한 남풍이 우세합니다. 이는 중국 풍수 환경 모델의 기본 패턴이 남쪽, 서쪽, 북쪽, 남쪽을 향해야 함을 결정합니다. 동쪽 3면에는 주변 산이 많아 추운 겨울 바람을 막아주고, 남쪽은 따뜻하고 습한 여름 바람을 맞아 살짝 개방되어 있습니다. "남향으로 산다"고 하여 청룡, 백호, 홍조, 현무를 풍수에서 방향을 나타내는 데 자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장서』에는 “왼쪽은 청룡, 오른쪽은 백호, 앞은 붉은 새, 뒤는 현무이다.
《양재십서》에는 "왼쪽에 물이 흐르는 집은 청룡이라 하고, 오른쪽에 길이 있어 백호라 하며, 집 앞에는 땀샘이 있으니 주작이라 하고, 그 뒤에는 현무(玄吳)라는 산이 있는데, 이는 가장 귀중한 곳이다." "그 결과 청룡, 백호, 주작, 현무가 풍수에서 존경하는 사방신의 이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풍수가 언제 이 네 동물을 방향신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서수포에서는 허난성 자양 6000년 전에 발견된 양소문화의 무덤 중, 무덤의 'if' 양쪽에 조개껍데기로 만든 '청룡'과 '백호'의 선명한 문양이 있다. '청룡'과 '백호'는 방향을 가리키는 기능도 갖고 있다. 후기 풍수 작품에서 '청룡이 구불구불 쪼그려 앉는다'는 사상은 6000년 전 양소문화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사실, 고대 사람들은 이미 『의례서』에 “가라, 붉은 새가 앞에 있고 흑룡이 뒤에 있고, 녹색 용이 왼쪽에 있고 흰색이 있다”고 했습니다. 호랑이는 오른쪽에 있어요. “방위각 사신의 이름은 동서남북의 네 가지 천상 현상을 구성하는 사천신의 이름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회남자·천문순』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가장 고귀한 신이라도 더 고귀하지 않다 청룡보다. "청룡, 백호, 주작, 현무는 사방의 신입니다. 이들은 나중에 도교에서 숭배되었으며 중국 문화에 폭넓은 영향을 미칩니다. 청룡, 백호 및 기타 네 신은 방향의 신이며, 각각 도시, 마을, 집을 보호하기 위해 특정 의무를 수행합니다. 다음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사람을 "사신"또는 "사령"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현무가 고개를 숙이고, 주작이 춤을 추고, 청룡이 구불구불합니다. 그리고 백호는 몸을 굽힌다." 즉, 현무(玄吳) 방향의 봉우리는 아래를 내려다보아야 하고, 주작(宿左) 방향의 산은 노래하고 춤추고, 왼쪽의 청룡산(靑隆山)은 기복이 있고, 오른쪽의 백호산(白虎山)은 기복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환경이 바로 '풍수 보물지'입니다. 풍수 보물지의 구성에는 '4대 요소'뿐만 아니라 래룡, 산사, 명당, 수이커우, 리샹 등도 필요합니다." 양재십서(長谷十書)'에는 '사람이 사는 곳은 땅과 산과 강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고 했는데, 그 근원이 가장 강력하고 사람과 재물에 해를 끼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양자이는 룽위안과 다르지 않습니다. 거주지는 넓고 평평해야 합니다. 밝은 홀은 산에서든 평지에서든 수천 마리의 말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앞뒤로 물이 있고 양쪽에 도로가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물 배출구를 조여야 하고 너무 조여서 작은 용기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별이 케이스에 가까우면 밝은 홀이 넓어지고 케이스가 밝은 홀에 가까우면 좁지 않습니다. 이 진술은 일반적인 상황에 근거한 것이며 고유한 순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전체 환경의 관점에서 본 풍수 보물지 모델입니다. 즉, 북쪽에는 끝없는 산과 능선, 남쪽에는 거리를 울리는 낮은 산과 구릉, 왼쪽과 오른쪽에는 산이 필요합니다. , 튼튼한 보호 장치가 있고, 지형이 넓고, 굽이치는 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Fo Yin이 "풍수 강의 노트"에서 말했듯이 "등받이는 기복이 있습니다. 높이가 엇갈리고, 구불구불한 것이 생물과 같으며, 중앙에서 정맥이 튀어나와 있고, 용모래와 호모사로 둘러싸여 있고, 산과 물로 둘러싸여 있으며, 겹겹의 보호로 보호되는 번영과 부의 장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