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사상파는 무엇입니까? 주요 아이디어는 무엇입니까?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사상파는 무엇입니까? 주요 아이디어는 무엇입니까?
1. 유교:
대표 인물: 공자, 맹자, 순자.
저작: 『논어』, 『맹자』, 『순자』
유교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로 공자를 스승으로 삼았다. 춘추(春秋)와 육예(六藝)를 그 방법으로 삼고 '의례와 음악', '인의'를 제창하고, '충성과 관용'을 제창하며, 공정한 '금중'을 제창하고, '도덕통치'를 제창하고, "자비로운 통치"를 추구하며 도덕적, 윤리적 교육과 사람들의 자기 수양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유교는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며, 교육을 중시하고 형벌을 가볍게 하는 것이 국가의 안정과 국민의 번영과 행복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습니다. 그는 '차별 없는 교육'을 주창했으며, 통치자와 피지배자 모두 교육을 받아야 온 국민이 도덕적으로 고귀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치에서도 그는 예의로 나라를 다스리고 덕으로 백성을 설득하는 것을 주창하며 '주례'의 회복을 주장하고, '주례'가 이상적인 정치를 실현하는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믿었다. 전국시대에는 유교가 8개 종파로 나뉘었는데, 가장 중요한 두 종파는 맹자와 순자였다.
맹자의 주된 사상은 '왕보다 백성을 귀히 여긴다'이며, 통치자가 '인정'을 실시할 것을 주장하는 그는 인간의 본성을 논하면서 인간의 본성은 선천적으로 선하다고 주장한다. 순자의 '성품은 선하다'는 '선성론'은 전혀 다르다. 순자가 인간의 본성을 선천적으로 악하다고 주장한 이유도 조선시대의 더욱 첨예한 사회적 모순의 발현이었다. 전국시대.
2. 도교:
대표인물: 노자, 장자, 열자.
작품: "도덕경", "장자", "열자"
도교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이며, "도덕주의자"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 이 사상파는 춘추후기 노자의 '도' 이론을 이론적 기초로 삼고, '도'를 사용하여 우주 만물의 본질, 기원, 구성 및 변화를 설명합니다. 천도는 무위(無爲)이며 만물은 저절로 생겨난다고 믿으며, 신과 귀신이 만물을 주관한다는 것을 부인하고, 도(道)가 자연을 따르며 자연의 순리를 따르며, 여성성과 부드러움을 유지한다고 주장합니다. , 부드러움을 사용하여 경도를 극복합니다. 정치적 이상은 '사람이 적은 작은 나라'와 '아무것도 하지 않는 통치'이다. 노자 이후 도교는 내부적으로 여러 종파, 즉 장자학파, 양주학파, 송음학파, 황노학파라는 유명한 4대 종파로 나뉘었습니다.
3. 묵가:
대표인물: 묵자.
작품: "묵자"
묵가학파는 전국시대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였으며, 창립자는 묵자이였습니다.
이 사상 학파는 "서로 사랑하고 서로 이롭게 한다"는 이론을 기본으로 삼습니다. 상호 사랑은 다른 사람을 자신처럼 대하는 것을 의미하며, 보편적 사랑은 다른 사람을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계는 서로 사랑한다"는 목표와 "상호 이익"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정치적으로는 덕을 존중하고, 단합하고, 불가침을 주장하고, 경제적으로는 지방정부를 강화하고, 사상적으로는 하늘을 존중하고, 귀신을 섬기는 것을 주장합니다. 동시에 그는 '비운명'이라는 사상도 내세웠고,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힘에 의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히스트 가문은 엄격한 조직을 갖고 있으며, 그 구성원 대부분은 사회의 하층계층 출신이다. 전설에 따르면 그들 모두는 고난을 통해 스스로 영감을 얻기 위해 불과 칼을 휘두른다. 논쟁에 참여하는 사람은 "Mobian"이라고 불리고, 무술에 참여하는 사람은 "Moxia"라고 불리며, 그들의 지도자는 "Juzi"라고 불립니다. 그 규율은 엄격하여 "묵가의 법은 살인한 자를 죽이고 남을 해친 자를 벌하는 것"("육시춘추:곡사")이라고 합니다.
모자이가 죽은 후 그는 세 개의 파벌로 나뉘었습니다. 전국 시대 후기에 그들은 두 가지 분과로 합쳐졌습니다. 하나는 인식론, 논리학, 수학, 광학, 기계 및 기타 학문 분야의 연구에 중점을 두고 "습기학파"("후기 묵가학파"라고도 함)라고 불렸습니다. "); 다른 지점은 진과 한 왕조로 변형되었습니다. 소셜 레인저.
4. 율법주의:
대표인물: 한페이(Han Fei), 리시(Li Si), 상양(Shang Yang).
작품: "한비자"
법률주의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 중 하나였으며, "친척과 이방인을 구별하지 않고 법으로 나라를 다스린다"고 주장했습니다. , 높고 낮음의 구별이 없고 법으로 정함이라 하여 율법주의라 하느니라. 춘추시대 관중(Guan Zhong)과 자찬(Zichan)은 율법주의의 선구자였습니다. 전국시대 초기에 이규(Li Kui), 상양(Shang Yang), 신불해(Shen Buhai), 신도(Shen Dao) 등이 법가학파를 설립했습니다. 전국시대 말기에 한비는 상양의 '법', 신도의 '힘', 신불해의 '기술'을 통합하여 율법주의 사상과 교리의 정점을 이루었습니다.
본 학파는 경제적으로는 우물 폐지, 농업 강조, 상업 억제, 농업 보상, 전쟁 보상을 옹호하고, 정치적으로는 봉쇄 폐지, 군현 설치, 군군 설치 등을 옹호한다. 독재적인 군주제, 권력의 사용, 통치를 위한 가혹한 처벌의 사용; 이념과 교육 측면에서 법을 가르치고 관리를 교사로 사용하여 다양한 사상 학파의 이론을 금지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그의 이론은 통일군주제 수립을 위한 이론적 기초와 행동전략을 제공하였다.
'한서·의문지'는 217권의 율법주의 작품을 기록하고 있는데, 그 중 거의 절반이 오늘날까지 남아 있으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상군서'와 '한비자'이다.
5. 유명 거장:
대표 인물: 덩시(Deng Xi), 혜시(Hui Shi), 공순롱(Gongsun Long), 환투안(Huan Tuan).
작품 : 『공손용자』
명가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로 이름(명칭, 개념)과 현실(사실)을 논하고 있었다. , 현실)을 주요 학술 활동으로 삼아 후대에 유명한 인물로 불렸다. 당시 사람들은 그를 '토론가', '차시', '형벌(형식)의 유명한 전문가'라고 불렀다. 대표적인 인물이 혜시(Hui Shi)와 공손용(Gongsun Long)이다.
6. 음양학파:
대표자: 조연
음양학파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이다. 시대 음양오행론을 제창하고 이를 설명하는데 사용하였다. 사회인사를 따서 명명한 것이다.
이 사상은 고대 천문과 역법을 담당했던 지배층에서 유래했음이 틀림없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전국시대 제나라 출신인 조연(趙燈)이다.
음양론은 음과 양이 사물 자체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반대이자 변화의 힘이라고 믿으며, 이는 사물의 발전과 변화의 법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오행설은 만물이 목(木), 화(卷), 토(土), 금(金), 수(水)의 오행(五行)으로 이루어졌다고 믿는데, 그 중에는 상생상생(蜜)의 두 가지 법칙이 있는데, 이를 통해 발생과 상생을 설명할 수 있다. 우주의 모든 것의 변화. 조연은 이 둘을 종합하고 오행상생론에 입각하여 오행의 속성을 '오덕'으로 해석하여 '오덕의 시작과 끝의 이론'을 창시하였다. 과거 왕조의 흥망성쇠와 신흥 통일왕조의 성립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한서·의문지'는 이 학교의 작품 21편을 수록하고 있는데 모두 유실됐다. 전국 말기에 지은 『의례·악령』은 음양씨의 작품으로 보는 사람도 있다. "Guanzi"의 일부 장도 음양 가문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음양 가문의 일부 자료는 "Lu Shi Chun Qiu Ying Tong", "Huain Zi Qi Su Xun"및 "역사 기록: 진(秦)시황제기(秦始皇帝帝)'.
7. 정치인:
대표 인물: 소진(蘇秦), 장이(張母).
창립자: 구이구지. 주요 발언은 《전국정책》에 전승된다.
참사란 중국 전국시대에 수직적, 수평적 전략을 구사하여 왕자들에게 로비하고 정치외교 활동을 했던 보좌관이다. 100대 사상 학교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주요 대표자는 Su Qin, Zhang Yi 등입니다.
전국시대에는 남과 북이 합쳐져 수직선이 되고, 서와 동쪽이 연결되어 수평선이 되었다고 한다. , 제, 초는 수직으로 연합하여 진에 대항하고, 장의(張寧)는 수직적 연합을 깨고 수직선에 합류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항(興)나라의 여섯 왕국이 각각 진(秦)을 섬겼는데, 여기서 종형(宗衡)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 이들의 활동은 전국시대 정치, 군사구조의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전국정책'에는 그의 활동에 대한 광범위한 기록이 담겨 있다. 『한서·이문지』에 따르면 정치 전략가들은 한때 『십육대사와 일백칠장』을 썼다고 한다.
8. 자자:
대표자: 루부웨이
자자는 전국시대 말기의 종합학교였습니다. 그는 "유교, 묵가, 명나라를 결합"하고 "수백 가지 사상 학파의 모든 도교를 통합"했기 때문에 그 이름을 얻었습니다("Hanshu Yiwenzhi" 및 Yan Shi의 고대 메모). 진(秦)나라 재상 노부위(魯結偉)가 편찬한 『여가춘추』는 그의 제자들을 모아 대표적인 잡화집이었다.
9. 농가:
농가는 전국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 중 하나였습니다. 농업 생산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그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 세력은 고대에 농업 생산을 관리했던 관리들에게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들은 농업이 음식과 의복의 기초이며 모든 일에서 최우선시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맹자. "Teng Wengong 1"은 "Shen Nong의 말"인 Xu Xing이 현인이 "농사를 짓고 사람들과 함께 먹고 잘 통치해야 함"을 제안한 기록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농부의 사회적, 정치적 이상을 표현합니다. 이 당에서는 농업 생산 기술과 경험을 기록하고 요약하는 데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시춘추』의 『상농』, 『인제』, 『변도』, 『건시』 등의 장은 진선(先秦) 농민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여겨진다.
10. 소설가:
9~10대 진나라 중 하나인 소설가들은 민속 전설과 토론을 수집하여 사람들의 풍습을 조사했습니다. 『한서·이문지』는 “소설가의 흐름은 앞마당 관리들에게서 나온다. 거리에서 하는 말은 소문의 결과다”라고 말한다.
창시자인 공자 수백명의 학자에 대한 간략한 설명. 유교의 사상가인 그는 수백 명의 학자들 사이에서 두각을 나타냈는데, 그 이유는 중원의 문화적 정통성을 3대에 걸쳐 계승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유교는 수백 가지 학파 중에서 탁월한 위치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전통 문화의 주류이자 핵심 내용이 되어 중국인의 민족 정신 형성에 비교할 수 없는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사실, 유교는 일반적인 의미의 학문이나 학교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유교는 중국 민족의 문화적 본질이자 중국 고유의 가치 체계의 표현입니다. 그것은 전통문화의 모든 모세관에 침투하여 중국 문화의 모든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국 땅에서 유래한 모든 교리, 사상, 종교 종파, 심지어 외국 문화와 종교까지도 유교 문화의 흔적을 피할 수 없습니다. 지금은 그 이상입니다. 유교는 또한 세계 문화에 영구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우리는 일본과 "네 마리 용"이 근대화로 인한 신앙의 위기와 도덕적 쇠퇴를 해결하기 위해 달성하거나 기본적으로 근대화한 후에 유교를 장려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단점을 시정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소위 '동남아 문화계'는 기본적으로 유교를 주체로 하는 문화 구성 모델로, 역사의 발전과 함께 유교 윤리가 서구 국가에 유입되고 있습니다. 수백 가지 사상 학파의 분류에 대해 사마담은 6개 학파를 나열했지만, 6개 학파에 대한 논의의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음양, 유교, 묵가, 명예, 법, 도덕, 이것이 다스리는 것입니다"( "역사 기록 태시 공의 서문") "한서 이문지"의 "기록"에 나오는 학자들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유교, 도음양, 달마, 명, 묵, 종항, 자, 농, 소설 등 10가지 종파로 나뉘었기 때문에 각 종파의 기본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왕을 위한 정치 전략을 제시하고, 도교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통치하며, 묵가는 보편적인 사랑과 단결을 옹호합니다. 묵가와 명문이 독특하게 되었고, 농업이 독자적인 기술 학문이 되었으며, 음양학은 신비의 연금술로 발전하였다. 그리하여 오직 유교, 도교, 법만이 통일 왕조의 정치에 영향을 미쳤다.
다양한 학파의 많은 생각이 미래 세대에게 깊은 영감을 남겼습니다. 유교의 '인정'과 '남이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는 맹자(孟子)의 고대 민주사상; , 등은 오늘도 여전히 밝게 빛난다. 중국 철학사에서 논리학 분야를 창안한 사람도 바로 그 유명한 '궤변가'였습니다. 우리는 유교의 정력과 진보 정신을 바탕으로 열심히 일하도록 고무할 수 있고 또 그래야 합니다. 자신을 계몽하여 물질적 이익을 올바르게 대하고, 유교의 인의 정신을 배우고, 유교의 청렴관념을 배우고, 자긍심과 자립심, 자주성을 기르는 것입니다. 인성; "보편적 사랑", "덕을 옹호하는 것", "절약적인 사용"이라는 묵가의 개념에서 배우고, 도교의 "덜 이기심과 소수의 욕망", "도는 자연을 따른다", 율법주의의 "사적인 것과 공적인 것의 폐지"를 배운다. 그리고 다른 아이디어.
11. 군사 전략가.
군사 전략가의 초점은 전쟁을 유도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무력을 사용해야 할 때 무력을 사용하는 방법에 있습니다. 창시자는 손오(孫吳)이며 군사전략가는 군사전력기획자, 군사상황기획자, 군사음양기획자, 군사기술기획자의 4가지 부류로 나누어진다.
군사 전략가의 주요 대표자로는 춘추 말기 손무(孫吳), 사마서주(Sima Xuju)가 있고, 전국시대에는 손빈(孫室), 오기(吳球), 위요(魏遼), 위무기(魏吳絲), 백기(白皇) 등이 있다. 군사 전략가들의 현존하는 저작으로는 『황제의 병법』, 『육비』, 『세 가지 전략』, 『손자병법』, 『사마병법』, 『손빈병법』, 『손빈병법』 등이 있다. Wu Zi', 'Wei Liao Zi' 등 다양한 이론은 유사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단순한 유물론과 변증법의 풍부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군사전략가들의 실천활동과 이론은 당시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고대 우리 나라의 귀중한 군사사상유산입니다. 서한(西汉)의 사마천(Sima Qian)의 "사기: 굴원가성전기"에서: "가성은 젊고 수백 가지 학파의 책에 정통했습니다. 원제는 그를 의사라고 불렀습니다."
12. 의사:
대표자: 편작
한의학 이론의 형성은 기원전 5세기 후반부터 3세기 중반까지 이루어졌다. 서기 700년 이상이 걸렸습니다. 기원전 5세기 후반, 중국은 봉건사회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노예 사회에서 봉건 사회로의 전환과 봉건 체제의 확립은 중국 역사에서 큰 혼란의 시기였다. 사회제도의 변화는 경제발전을 촉진시켰고, 의학의 발전을 비롯한 사상과 과학, 문화 분야에서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습니다. 의사는 일반적으로 의료 행위를 하는 모든 사람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