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미술의 예술적 개념에 대하여

중국 미술의 예술적 개념에 대하여

'예술적 개념'은 중국 전통 미학에서 매우 중요하고 독특한 개념이다.

고대 중국 예술가들은 '아름다움'을 별로 중요시하지 않았습니다. 노자 철학의 영향을 받아 그들은 예술 창작에 있어 '경이로움'을 추구합니다. "아름다움"의 초점은 제한된 대상입니다. 한정된 대상을 완벽하게 표현하는 것이며, 'Wonderful'의 초점은 삶 전체, 자연 전체이다. 중국 예술가들은 하나의 인체나 사물을 묘사하는 데 국한되지 않고, 이 제한된 대상을 매우 사실적이고 완벽하게 묘사합니다. 오히려 그들은 이 제한된 대상을 돌파하고 싶어 하며, 이 '이미지 밖의 이미지'와 '장면 밖의 풍경'을 추구한다. 전 세계의 삶의 느낌. 고대 중국의 화가들은 돌, 풀벌레, 물새 몇 마리, 대나무 몇 마리를 그렸더라도 여전히 우주 전체의 생명력을 표현해야 했고, 전체에 대한 작가의 인식을 반영해야 했습니다. 삶과 철학적 삶의 느낌을 드러냅니다. 그리고 이것은 고대인들이 말한 예술적 개념입니다.

고대 중국 산수화가들은 '위안'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데, 고상하고 광범위하며 평면적입니다. 많은 고대 중국 산수화에는 근처에 넓은 수면이 있고, 멀리에는 수많은 산과 계곡이 있으며, 전체 그림은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밀려납니다. 층별로, 더 멀리, 더 멀리. 풍경은 원래 유형의 사물이지만 '원'은 풍경의 제한된 형태를 깨고 제한된 시간과 공간에서 소위 '이미지 밖의 이미지', '장면 밖의 풍경'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의 시선이 멀리까지 확장될 수 있도록 해준다. ". 그러므로 '거리'는 중국 산수화의 예술적 개념이다.

마찬가지로 중국 고대 시인들도 높은 곳에 올라가 멀리 보는 것을 좋아한다. Qu Yuan, Ruan Ji, Zuo Si, Li Bai 및 Du Fu는 모두 높은 곳에 올라가 먼 곳을 바라보는 것에 대한 시를 썼습니다. 높은 곳에 올라 멀리 바라보는 것은 한정된 시공간에서 무한한 시공간으로 이동함으로써 삶의 감각과 역사의식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중국 정원 예술도 마찬가지다. 중국 정원 예술의 가장 큰 미적 특징은 예술적 개념입니다. 중국 정원의 아름다움은 고립된 건물의 아름다움이나 고립된 풍경의 아름다움이 아니라 예술적 개념의 아름다움입니다. 중국 정원의 예술적 개념은 제한된 대상을 뚫고 무한한 시공간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중국 고전 정원의 건물, 탑, 정자, 누각의 미적 가치는 주로 건물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방문객을 작은 공간에서 넓은 공간으로 안내하여 방문객의 공간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하는 능력에 있습니다. 아름다움. 명나라에 기성이라는 정원사가 있었는데 『원예』라는 책에 이런 구절이 적혀 있다. 사계절의 아름다움을 거두어들이느니라.” 이 구절은 아주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중국 정원의 건물 기둥은 왜 그렇게 높습니까? 창문은 왜 그렇게 큰가요? 그것은 "바다의 광활함과 사계절의 아름다움을 받아들이기" 위한 것입니다. " 외부 세계의 무한한 시간과 공간의 풍경. "나"가 들어온다. 여기서는 창문이 큰 역할을 합니다. 중국 정원 건물의 창문은 사람들이 외부의 자연 세계와 접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Ji Cheng은 "창문은 가상의 이웃"이라고 말했는데, 이 "가상"은 외부의 넓은 공간을 의미합니다.

정자는 모든 중국 정원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파빌리온은 또한 중국 정원의 예술적 개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중국 정원의 누각 모양은 다양하지만 기본 구조는 동일합니다. 지붕과 여러 개의 기둥, 중앙의 빈 공간. 이러한 건물의 기능은 넓은 외부 공간의 풍경을 이 작은 공간에 흡수하는 것이다. 원나라 사람들이 지은 시 두 편이 있습니다. “산천의 무한한 풍경이 한 정자에 모인다.” 이것이 외부 공간의 무한한 풍경을 흡수하는 파빌리온의 역할이다. 정자와 정자와 같은 중국 정원의 다른 건물도 이러한 역할을 합니다. 모두 방문객이 작은 공간에서 넓은 공간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즉 제한을 뚫고 무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유한을 돌파하고 무한으로 이어지는 것은 관람객의 마음속에 삶 전체, 역사 전체에 대한 느낌과 이해를 촉발할 수 있다. 왕희지의 <란팅 서문>은 중국 서예의 보물로, 당태종 황제가 이 작품을 너무 좋아해서 부장품으로 관에 묻어 놓았다고 합니다. 왕희지는 이 글의 서문에서 서두에서 난정의 아름다움은 주로 정자 자체의 아름다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우주의 광대함을 바라보고 내려다볼 수 있게 한다"는 점에 있다고 지적했다. 카테고리의 번영에." 이 두 문장은 아주 유명한데, 올려다보면 우주가 이렇게 크고, 내려다보면 세상의 모든 것이 다채롭고 생기가 넘친다는 뜻이다. 이어 “그래서 눈으로 방황하고 마음 속으로 방황하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시각적, 청각적 즐거움을 선사하기에 충분하며, 여행하는 사람들의 눈도 방황하고 마음도 열린다”고 말했다. 눈을 뜨고 마음을 헤매면 큰 행복을 얻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올려다보고, 내려다보고, 눈과 생각으로 방황하는 것은 삶의 느낌을 불러일으킨다. 왕희지는 계속해서 "그에 대한 감탄과 감탄은 이미 오래된 흔적이 되었고, 나는 그것에 대해 흥분하지 않을 수 없다. 조건이 단축되고 변화될 것이며, 결국은 끝난다." "그 후에." 과거를 보듯 현재를 보라. "우주는 무한하지만 삶은 유한하다. 물론 이 유한한 삶은 가치와 의미로 가득 차 있다. 이것이 삶의 감각입니다. 왕보의 <등왕정 서문>도 매우 유명한 글이다. 왕보도 기사 서두에서 등왕각 건물의 아름다움을 묘사했는데, 이어서 등왕각의 아름다움은 주로 건물 자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한없이 광대한 공간과 무한한 공간을 볼 수 있게 한다는 점에 있다고 말했다. 멋진 풍경. 여기에는 두 가지 유명한 문장이 있습니다. "떨어지는 구름과 고독한 백조가 함께 날아가고, 가을 물은 하늘과 같은 색입니다." 이것은 무한하고 광활한 공간입니다.

그리고 그는 이 공간의 아름다움에 인간의 삶에 대한 감각이 담겨 있다고 썼다. “하늘과 땅이 너무 달라서 우주의 무한함, 희로애락, 우여곡절의 수를 느낀다.” 삶의 감각이다. 중국 윈난성 쿤밍에는 대관탑이 있는데, 위층에는 중국에서 가장 긴 대련이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 쌍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지호에서 500리 떨어져서 눈을 향해 달려간다. 해안에는 치마가 드리워져 있고, 하늘은 광활하여 기쁨을 느낀다. 동쪽에 있는 신마, 신령한 도구를 보라." 서쪽에는 구불구불, 남쪽에는 솟아오르는 운율의 대가여, 바람과 안개가 머리를 빗고 하늘과 갈대가 있는 게섬과 낙주로 가보는 것은 어떨까요? 녹색 깃털과 붉은 구름이 점재되어 있습니다. 향기로운 쌀, 수천 개의 맑은 모래, 아홉 개의 여름 무궁화, 세 개의 봄 버드 나무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곳은 광대하고 끝이 없습니다. 두 번째 줄은 무한한 시간에 관한 것입니다. "수천년의 과거 사건이 내 마음에 떠 오릅니다. 술을 마시고 한숨을 쉬는데 영웅은 누구입니까? 한 왕조가 배를 짓는 것을 배우고 당나라 표준 철 기둥, 옥도끼를 휘두르는 송나라와 가죽가방을 넘나드는 원나라의 위대한 영웅과 위대한 업적 산을 옮기는 고생 끝에 구슬과 휘장이 모두 아침구름을 따라잡지 못하고 비석의 폐허는 그대로 남아있었다. 부러져 몇 개의 유봉과 희박한 종, 반강의 고기잡이 불, 두 줄의 가을 기러기, 그리고 베개 한 개만 남았다." 무한한 공간과 시간은 삶과 역사에 대한 한숨을 불러일으켰다. Daguan Tower의 긴 쌍과 Wang Xizhi 및 Wang Bo의 두 유명한 작품은 모두 중국 정원 건축의 예술적 개념이 방문객의 지평과 마음을 자연 앞에서 열어주는 능력에 있음을 보여줍니다. 우주의 광활함에 올라가서 범주의 번영을 관찰한다." 관람객은 "우주를 이해하고 영원에 대해 생각"할 수 있으며 제한된 시간과 공간에서 무한한 시간과 공간으로 이동하여 철학적 분위기를 촉발할 수 있습니다. 삶, 역사, 우주에 대한 감각.

예술 작품과 일반적인 예술 작품의 차이점은 삶에서 특정한 사물이나 사건의 의미를 단순히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사물과 사건을 넘어 의미를 밝히는 관점에서 시작된다는 점이다. 평생의. 작품이 아름답거나 아주 좋을 수도 있지만, 삶 전체의 어떤 의미를 드러내지 않는다면 예술적인 개념을 갖춘 작품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중국 현대학자 왕궈웨이(王國傷)는 『인문(人文)』에서 송나라 시인 장백사(江白師)에 대해 논평했다. 그는 장백석의 가사는 스타일은 높지만 예술적인 개념은 없다고 말했다. 장백석은 작가일 뿐만 아니라 음악가이기도 했다. 그의 가사는 대부분 직접 작곡한 것이다. 그의 악보는 오늘날까지 보존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의 노래 중 하나에는 "Li Meixi Ling"(1196)이라는 가사가 있습니다. "좋은 꽃은 향기만큼 향기롭지 않고 파도가 반짝입니다. 봄바람이 다시 찾아와 녹색이 될지 두렵습니다. 그늘로 뒤덮인 옥은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뮬란 스컬 꿈속의 구름이 외로운 산을 떠돌고, 봄에는 푸른 새들이 노래한다. 800여년의 역사를 지닌 송나라의 노래이다. , 오늘도 여전히 매우 매력적으로 들립니다. 그러나 그것은 삶의 특정 상황의 매력을 표현하는 데 국한되며 삶 전체의 어떤 의미를 느끼게 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스타일은 높지만 예술적인 개념은 없습니다. 물론 중국 고대음악 작품에는 예술적인 개념이 있는 작품이 많다. 송나라 작가 소동파(蘇丁波)는 『구적벽시』를 지었다. 이 기사는 소동포와 그의 친구들이 밝은 달밤에 붉은 절벽 아래에서 래프팅을 하는 것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친구들 중 누군가가 동굴 피리를 연주했습니다. 소동포는 동샤오의 음악을 여덟 가지 단어로 표현했다. "원망하는 것 같고, 감탄하는 것 같고, 우는 것 같고, 불평하는 것 같다." 이 8개의 단어가 매우 잘 사용되어 이 동샤오의 음악에는 친구의 평생에 대한 감정이 담겨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간의 삶은 짧습니다. 인생의 여정에는 신맛, 단맛, 쓴맛, 매운맛이 가득합니다. 그러나 삶은 결국 가치 있고, 의미 있고, 흥미롭습니다. 살다 보면 후회하고 한숨 쉬고 우울해지는 일도 많지만 그리워하고 애착을 갖고 위로하는 일도 많습니다. 이것이 바로 '원망과 같고, 감탄과 같고, 울음과 같고, 불평과 같다'는 것입니다.

예술적 발상의 아름다움에는 사실 삶의 의미와 역사의식이 담겨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랫동안 외국에서 생활하며 고향을 그리워하는 여행자의 마음처럼, 우울함을 느끼기도 하고 문득 뭔가 빠진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고대 중국 시인들은 높은 곳에 올라가 멀리 보는 것을 좋아했으며, 이 방법을 사용하여 삶에 대한 철학적 통찰력을 촉발했습니다. 이러한 인식은 시인에게 일종의 우울함을 가져온다. 많은 시인들이 이러한 느낌에 대해 이야기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청나라 시인 심덕건(Shen Deqian)은 "높이 올라갈 때마다 현재와 과거의 광대함을 느낀다"고 말했고, 남조의 시인 허쉰(He Xun)은 두 개의 시를 남겼습니다. 푸른 산은 오를 수 없고 올라가는 사람은 우울하다." 리바이(Li Bai)에는 두 개의 시가 있습니다. "높이 올라가 멀리 보면 뼈가 아프고 슬프다." 종종 우울함으로 표현되는 미의식. 중국의 가장 유명한 고전 소설 '홍루몽'의 예술적 개념은 '홍루몽'이 작가 조설금의 삶에 대한 깊은 이해로 가득 차 있다는 것입니다. 독자들이 삶 전체의 어떤 의미를 경험하도록 안내합니다. "붉은 저택의 꿈" 58장에서는 보옥이 한동안 병에 걸렸다가 회복되자 대옥을 방문하고 싶었다고 나와 있습니다. 소설은 다음과 같다. 보옥은 친방교(秦坊橋) 제방에서 걸어가는데, "금실로 늘어진 버드나무, 붉은 구름이 돋아나는 복숭아, 바위 뒤에 큰 살구나무가 있고, 꽃은 다 떨어지고 잎은 무성하고, 녹색이고 벌써 매듭이 있어요." 콩만한 작은 살구가 많이 있었어요. 보옥은 생각했습니다. "며칠 동안 아팠는데 살구꽃이 떨어졌다는 걸 몰랐어요! 가지에 푸른 잎이 가득했다." 그래서 살구를 바라보며 다시 생각했다. 성수연은 남편을 선택했다. 남녀 사이의 중요한 일이지만 피할 수 없는 일이지만 필연적으로 좋은 일을 잃게 될 것이다. 딸은 2년만 지나면 '녹색 잎과 그늘과 무성한 가지'를 갖게 될 것입니다." 이 설명은 시적인 느낌이 강합니다.

저자는 소동포의 시 '꽃은 붉고 푸르렀고 살구는 작았다'와 두무의 시 '세찬 바람에 진홍색 잎은 다 떨어졌고 푸른 잎은 그늘이 가득하고 가지가 무성하다'를 녹여냈다. Jia Baoyu의 감성적인 컬러로 짙게 물들여 새로운 예술적 개념을 만들어냅니다. 이 큰 살구나무는 Jia Baoyu에게 삶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주었고 깊은 한숨을 쉬게 했습니다. 독자들이 이 책을 읽으면 가보옥처럼 시의 내용에 넋을 잃고 일종의 우울함을 느낄 것이다. 가보옥은 '홍루몽' 속 인생에 대한 감정이 가장 깊은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루쉰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화림에는 슬픔의 안개가 짙게 깔려 있지만, 숨을 쉬어 이를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귀중한 옥뿐입니다.” 이런 슬픔의 안개는 가문의 쇠퇴뿐만 아니라 세상의 우여곡절.

당송의 시 작품은 매우 예술적인 작품이 많습니다. "돌아오는 길은 어디인가, 긴 정자는 더 짧다", "얼마나 슬픔을 가질 수 있느냐고 묻는 것은 동쪽으로 흐르는 샘물 강과 같다", "흐르는 빛은 쉽게 사람을 버린다, 빨간 앵두, 초록 바나나", 이 말을 읽으면 나 역시 마치 고향을 그리워하는 여행자처럼 일종의 우울함을 느낀다. 예술적 개념이 사람들에게 주는 것은 바로 이런 형이상학적 위안이다. 이것은 물론 일종의 아름다움이기도 하며, 사람들에게 일종의 영적인 즐거움과 만족을 가져다 주기도 합니다.

이런 아름다움은 삶 전체의 경험과 느낌을 포함하는 최고의 아름다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