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실례합니다. 태극원 도형은 누가 발명한 것입니까?

실례합니다. 태극원 도형은 누가 발명한 것입니까?

태극팔괘도는 태극도와 팔괘도를 조합한 것이다. 태극도는 머리와 꼬리가 교차하는 음양어 두 마리를 그린 동그란 도안이다. 팔괘도는 정팔각형 패턴으로, 각 가장자리에 특별한 기호가 있다. 이 8 개의 부호는' 팔괘' 라고 불린다. < P > 전승에 따르면 태극팔괘도는 우리나라 고대 신화 중 선조인 복희가 발명한 것이다. 그 당시, 인간은 텍스트를 발명 하지 않은, 그는 객관적인 세계에 대 한 이해를 표현 하기 위해이' 연속 긴' 과' 간헐적인 짧은' 를 사용 하 고, 미래 세대가 8 기호를 기억 하는 데 도움이 노래 전술을 컴파일 했습니다: < P > 건조 3 회사, Kun 6 휴식, 진동 멩, 부르고뉴 그릇 < P > 기원전 1 년경에 주왕조의 창시자 주문왕은 상왕조의 마지막 제왕인 주왕에 의해 감금되고 있었다. 사마천의' 사기' 에 따르면 복희가 점괘, 문왕연,' 주역' 이 바로 이때 한 것이다. < P > 음양어 태극도 원류시험 < P > 태극도는' 중화 제 1 도' 라고 불린다. 공묘 대성전 기둥에서 건물 관대, 삼모궁, 백운관 표지에 이르기까지 도사의 도포에서 점쟁이의 점괘 노점까지; 한의사, 기공, 무공 < P > 에서 채원정이 쓰촨 방문에서 얻은 세 그림은 어떻게 생겼습니까? 또는 Xie zhongzhi 의 "이순신 세 그림" 은 어떻게 생겼습니까? 오늘은 더 이상 볼 수 없다, 위안 弗 당시 설명이 없었다. 후위는 "그래서 첫 번째 시즌통소득 3 도, 하나는 선천적인 태극도였다" 고 추측했다. 두 번째 커버 구궁도와 오행생성 그래프. 클릭합니다

명대 초년조? 키안 (1351 ~ 1395) 은' 육서본의 의미' 에 이 그림을 담고 있다 당시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런 견해를 믿었는데, 오직 지펑산만이 의심을 표했다. 그는 "주자와 채씨는 책이 없는데, 어찌 비밀이 있을 수 있는가?" 라고 말했다. " (명대 양시조' 주역 전서' 에서 인용). 후진타오 웨이 위안 弗 의 진술에 동의 할뿐만 아니라, 첸 연 은 선천적 인 그림 부여 종, Shao 용 에 세 패스, Shao 용 \ "선천적 인 고대 이순신 사람, 이 그림 도 알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주홍 젠 의 진술에 동의합니다. \" \ "\" 이 그림은 \ "참여 계약 \" 에서 나온 첸 연 에서 나온 것으로 결론 지었다. < P > 저는 음양어 태극도가' 주역 참동계약',' 물과 불의 윤곽도' 또는' 삼삼오~ 정도' 에서 유래한 것도 분석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후자의 두 그림은 5 대 펑효가' 주역 참동계약' 을 해석하기 위해 그린 그림으로 전해지고,' 정통도장' 을 조사한 후 펑효는' 주역 참계약 분장통진의의' 에는 이 두 폭의 그림이 없고' 명경도' 만 있다. (물론, 이 두 그림은 다른 실전 된 버전에 포함 된 것을 배제 할 수 없습니다. ) 한 걸음 물러서서 펑효가 이 두 그림을 만들어도' 참여계약' 에도 이 두 그림이 있다고 해도 태극도의 근원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그 이치는 위와 같다. 이 두 그림의 그래픽에서는 태극도의 흔적을 추론할 수 없지만 사상연원 관계가 있다. "참여 계약" 의 첫 장은 "칸이 멀리 떨어져 있고, 허브의 정축이 있다" 고 말했다. 특히 칸탈을 강조하는데, 칸탈은 일월, 일월은' 쉬운' 이다. 칸은 그늘에 양이 있고, 멀리 양에는 그늘이 있다. 물과 불의 윤곽도' 는 바로 칸 (물) 거리 (불) 의 두 점괘에 대한 이미지 표현이다. 이런 음양이 서로 일치하는데, 음중에는 양 () 이 있고, 양중 음 () 이 있고, 음양 () 이 변하는 사상이 바로 태극도 () 의 기본 사상이 아닌가? 태극도 도교는 위안 () 과 같은 사람들이 서술한 계보를 보면 매우 관계가 있다. 우이군 백옥두꺼비는 도교 내단파 남종 제 5 조,' 촉의 은자' 가 촉중 도사일지도 모른다. < P > 사상상의 연원 관계는 그래픽상의 연원 관계와 같지 않다. 태극도가 어떤 그림에서 유래했는지 조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인 것 같다. 우리 최초의 태극도가 누가 이 문제를 만들었는지 고증해 봅시다. < P > 우선 태극도의 도형에 대한 기준을 정해야 한다. (기준이 없기 때문에 이 같은 원시시대의 도형을 모두' 태극도' 라고 부른다.) 진정한 태극도는 음양어 상호보정 패턴, 외팔괘, 육십육괘 고리 패턴이어야 한다. 진이가 전하는' 용도',' 선천적인 지도' 가 이런 도형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더 이상 고증할 수 없다. 따라서 첸 연 은 이 그림을 만든 첫 번째 사람 이라고 판단하기 어렵다. 슈 웽, 슈 숨겨진 이 그림 을 만들 것인지 여부, 같은 테스트 가 없습니다. 현존하는 문헌 자료를 검색해 보니 최초의 태극도가 남송 장행성의' 익현' 에서 발견됐다. < P > 장행성, 생졸년은 알려져 있지 않다. 기원 12 세기쯤에 살고 있다. 사오싱 (113l~1137) 진사, 간선 2 년 (1166) 은 황제에게 7 권의 책을 배우기 위해 진진하는데, 그 중' 익현' 은 이 그림을 담고 있다. < P >' 익현' 은 또' 익원' 을 만들었는데, 현존하는 버전은 두 가지다. 하나는 청건론 이조원 편집지의' 서한해' 본이고, 하나는 1935 년부터 편집 출판을 시작한' 총서 통합 초편' 으로,' 서한해' 본 인쇄본이다. < P > 오늘 김곽이나 선생은' 주역 연구' 1995 년 제 4 호에서' 이선천도-혼천상이 장행성하지 않은 < P > 도' 를 발표했다. 그 이유는 (1) 장행성의' 태극관은 구체적인 6 점괘, 형태이다 이후 주희와 채원정이' 선천도' 고리에서' 중간 허자' 를 태극으로 한 우주론과는 다르다. (2) 홍마이는 언급하지 않았고 주희도 논평하지 않았다. (3) 소옹은 훈천술로 하늘을 말하지 않는다. (4)' 익현' 은' 태현' 을 주석한 것으로,' 삼원기호 시스템' 태현' 을 밝히는 책에서 어떻게 이 이원기호 시스템의 그림을 가질 수 있단 말인가? " 나는이 의견들이 논쟁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 P > 첫째,' 형이상학' 태극관이든' 형이상학' 태극관이든 음양어 태극도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곽씨는 장행성이 "선천적인 그림 가운데 허처를 태극으로 삼지 않으면 이런' 선천적인 그림-진흙 천상' 이 없을 것" 이라고 말했다. 이 둘 사이에 무슨 관계가 있는지 정말 모르겠다. 음양어 태극도 중간은 허위가 아니라 실처 (흑백색 상호 작용으로 구성됨) 다. 곽씨의 말대로' 형태 아래' 로' 형태 아래' 의 태극관에서' 형태 아래' 로 진화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고 합리적이지 않은가? (물론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오히려' 중간 허처' 라는 이른바' 형상' 태극관은 빈 원형 태극도만 파생할 수 있고,' 음양어 상호 작용' 이라는' 형태 아래' < P > 태극도는 파생하기 어렵다. < P > 둘째, 국사도서를 관장하는 홍마이가 음양어 태극도를 보면 흑백반원으로 양의를 표현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런 추측은 설득력이 없다. 홍마이가 음양어도를 보든 안 보든 흑백 반원태극도를 쓰지 말라고 강요할 이유가 없다. 그는 음양어도를 좋아하지 않고 흑백 반원도를 선호할 수 있다. 사실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흑백반원태극도를 선호했다. 태극생 양의리 (음양어도 못지않게) 를 간단하고 명쾌하게 표현했기 때문이다. 주희가 논평한 바와 같이, "거북산은 종이 한 장을 가져가고, 동그라미를 그리고, 잉크로 반을 칠하고, 구름: 이것이 바로' 쉬운' 이다. 이 말은 아주 좋다! \ "이순신 \" 은 단지 음과 양, 많은 종류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주자어류" 볼륨 65) "그림 왼쪽은 양이고 오른쪽은 음이다." 주선생은 아무리 박학다식해도 보지 못한 동 < P > 서쪽이 있을 수 있다. 이를 논거로 삼는 것은 근거가 없다. < P > 사실 소희는 4 년 (1193 년) 주희가 채원정촉에 입촉해 이도를 찾고, 채는 촉의 은인의 손에서 3 도를 구한 뒤 주희에게 보여 줄 수 있다. 경원 2 년 (1196 년) 주희는 채계통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저께 벼랑, 로" 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선천적' 은 점괘로 인쇄해야 하는데, 좋다. ...... 세 그림은 인감 을 해야 하지만, 고대 의미, 도시락 은 또한 bomo 장소 를 보내 사람을 보냈다. " ('주문공문집 속편' 권 2' 채계통서' 6, 61) 여기서 말하는' 선천적' 지도는 아마도 이' 선천적 태극도' (외투 64 괘의 음양어도) 일 것이다. 하지만 이듬해 (경원 3 년, 1197 년) 각비누산에 새겨진 그림은 모두' 하도',' 로서' 두 개밖에 없었다. 왜 결국' 선천적인 지도' 를 새기지 않았을까요? 내가 보기에 두 가지 < P >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첫째, 맷돌이 조각하기가 더 어렵다. 이 그림 외투 육십사괘 (이는 확실히' 음양어' 또는 육십사방도는 더 이상 시험할 수 없다), 이런 복잡한 괘를 새기는 것이 더 어렵기 때문에 주희는 "점괘 인쇄" 를 구상한다 둘째, 강과 로투와 비교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후웨이의 추측에 따르면, 이 그림은 "희이 () 는 백양 () 에서 유래한 것으로, 뿌리 대전 5 명 중 5 명은 정귀를 얻는 것이 아니다" 고 한다. 이 그림은 강과 로 (Luo) 만큼 정통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웨이라는 말은 채계통이' 비밀이지만 전하지 않는 이유' 를 설명하는 이유인데, 실제로는 채계통, 주희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느꼈고, 새겨도 힘들었기 때문에 버리지 않고 새겨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이에 대해 속경남 씨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2 도만 새긴 것은 8 분의' 하도' 와 구궁의' 로서' 가 이미 이 그림을 포함하고 있고, 3 도본은 1 도였기 때문이다. ("중화 태극도와 태극문화" < P > 2 면) 이런 주장은 의심스럽다 < P > 정말 이 그림을 중시하고' 묘도' 를 깨달은 장행원가인 외에 조라도? 겸손하게, 그는 말했다: "잘 익혀라, 태극편지 음양, 음양편지 팔괘 자연의 묘함." 이' 묘미' 라는 글자는 조씨가 반복해서 연주 ('익놀이') 한 후에야 깨달은 것으로, 이전 사람들이 이렇게 놀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묘함을 깨닫지 못했으니 당연히 중시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따라서 홍마이 () 와 주희 () 가 음양어도 () 에 대해 논평하지 않고 장행성 () 을 부정하거나 이 그림을 만든 적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