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학미학 에세이

문학미학 에세이

문학미학은 독자들이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특별한 정신적 향유 활동을 말한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모은 문학미학 에세이의 내용입니다. 문학미학 에세이 1

온라인 문학의 미학적 경향에 대한 간략한 논의

Abstract: 온라인 문학 최근에는 전통적인 종이 매체를 인터넷으로 대체하며 그 영향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자신만의 독특한 미학적 경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 미적 경향은 주로 미적 창작의 상호주관성, 목적 지향적인 미적 태도, 미적 취향의 키치화에 반영된다.

키워드: 인터넷 문학, 상호주관성, 미학적 취향

문학계에서 갑작스러운 힘으로 자리잡은 인터넷 문학은 10여년 전부터 지금까지 무시되었습니다. , 문학은 주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전통문학의 판매도 독자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유명 온라인 소설가', '최신 베스트셀러 온라인 소설' 등의 제목을 붙여야 한다. 전통문학과 비교했을 때 온라인문학과 전통문학의 가장 큰 차이점은 소통매체의 차이이다. 전통문학은 종이 등 전통매체를 활용하는데 반해 온라인문학의 소통매체는 인터넷이다. 인터넷의 등장과 확산은 인터넷 문학 발전의 가장 큰 원동력이다. 온라인 문학의 발전은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과 적용에 의해 큰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문학은 고유한 미학적 경향을 갖고 있습니다.

1. 미학적 창작의 상호주관성

미학적 수용자, 즉 온라인 독자보다 온라인 문학의 발전에 가장 민감한 사람은 없습니다. 온라인 독자는 문학에 대한 관심이 인터넷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기존 독자와 다릅니다. 온라인 독자가 읽는 작품은 작가가 집필하여 인터넷에 게재되는 작품이 대부분 온라인 문학이라는 환경에서 창작된 것이다. 온라인 독자들이 인식하는 문학 활동의 세계는 인터넷이 구축한 '모방적 환경'이다. 온라인 문학 작가들의 작품에 반영된 세계는 객관적 세계든 주관적 세계든 이 '모방적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커뮤니케이션 과학자인 월터 리프만(Walter Lippmann)은 『여론』에서 처음으로 “모방 환경”이라는 개념을 제안했습니다. 소위 '모방환경'이란 실제 환경을 거울처럼 재현한 것이 아니라, 통신매체가 상징적인 시간이나 정보를 선택, 가공, 재구성하여 사람들에게 제시하는 환경을 말한다. 이는 온라인 독자가 온라인 작품에서 느끼는 세계는 현실 세계도 아니고, 현실 세계가 작가의 마음속에 나타나는 주관적 세계도 아닌, 모방적이고 비현실적인 세계임을 의미한다.

주체성은 인간의 가치를 긍정하는 계몽주의 시대의 산물이다. 전통적인 문학 창작은 작가가 절대적으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주관적인 창작이다. 주관성은 주체와 객체 사이의 거리를 넓히고, 주체와 객체를 대립시키기까지 한다. 전통문학에서 이러한 반대는 작가와 독자 사이의 비현재적 의사소통 때문에 발생하는데, 이는 작가가 글쓰기를 통해 고정한 의미와 독자가 이해하는 의미 사이에 거리가 있음을 의미한다. 현대 미학은 미학이 일방적인 주관적 활동이 아닌 상호주관적 활동이라고 믿는다. 인터넷 문학의 발전은 주관성에서 상호주관성으로의 전환을 실현한다. 전통문학의 미적 창작 모델은 작가가 텍스트를 창작하고 독자가 텍스트의 해석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 문학은 작가가 텍스트를 창작하고 독자가 그 해석을 받아들이고 참여하는 단일 모델을 변화시켰다. 텍스트의 재창조는 원작자도 미학적 수용자가 될 것이다.

왕샤오동은 『서양 철학의 상호주관성 이론 비판』에서 상호주관성을 사회학, 인식론, 존재론의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눈다.

사회학의 상호주관성은 사람 사이의 관계를 사회적 주제로 지칭하며, 인간관계와 가치의 통일성에 관한 문제를 포함하지만, 사회적 관계와 윤리원칙의 범위에 국한될 뿐이다. 철학의 존재론적 수준이 아니다. 더욱이 사회학의 상호주관성이 부족하여 현실 현장에서 주체와 객체의 대립을 진정으로 해소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인식론의 주관성이란 인지적 주체 간의 관계를 말하며, 이는 지식의 객관적 보편성과 관련이 있다. 미적 창작에 있어 작가와 텍스트는 인식론의 범위에서 상호주관적이다. 작가는 일상생활에 대한 인식과 상상을 통해 텍스트를 만들고, 단어를 매개체로 텍스트를 형성하는 주체가 바로 작가인 것 같다. 실제로 문학창작에서도 이런 느낌이 종종 있는데, 특정 캐릭터를 만들고 특정 서사적 단서를 구축하면, 등장인물과 줄거리의 전개가 작가의 통제를 벗어나기 시작하는 것 같다. 소유하다. . 그리고 작품이 완성되면 창작 주체에 의해 통제되지 않고 스스로 작동하는 주체가 된다. 작가와 작품의 관계는 더 이상 누가 창작한 관계가 아니라 대등한 대화관계이다.

실존주의의 상호주체성은 사람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사람과 자연의 관계까지 포함하여 주체 간의 존재를 의미한다. 상호주체성의 근간은 생존 그 자체에 있다. 주체와 객체의 이분법에 따라 객체를 구성하고 정복하는 주체가 아니라, 상호주관성의 존재, 즉 자기주체와 객체주체 사이의 소통과 대화가 존재한다. 온라인 문학 창작에 있어 독자의 창작 참여는 단지 주체와 대상의 성찰과 성찰의 관계가 아닌, 상호주체인 두 당사자가 능동적이고 쌍방향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독특한 창작방식이다.

이러한 주체 간의 소통은 우선 일종의 상호참여, 일종의 참여, 공유 또는 주체의 상호창조이다.

미적 창작에서는 작가와 작품, 독자의 관계가 진정한 상호주관적 관계가 되며, 나와 또 다른 자아의 관계가 되어 독자를 대합니다. 살아있고 감성적인 주체로서 나는 그들과 소통하고, 대화하고, 조화롭게 살아가며 삼위일체가 승화된다.

2. 목적지향적 미적 태도

시와 미를 얻기 위해서는 주체-대상 관계의 모델을 넘어서 통일성 미학적 영역으로 들어갈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야 한다. 자연과 인간의. 서양 미학의 역사에서는 이러한 상태를 미학적 태도라고 부른다. 중국 미학사에서는 이를 미의식(美心)이라 부른다. Zhu Guangqian은 미적 태도를 가져야만 아름다움을 볼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온라인문학의 미적 태도는 삶의 오락과 같은 비현실적인 즐거움을 그 자체의 목적을 위해 추구하는 목적지향적 미적 태도이다.

전통적인 미학자들은 모두 미적 활동에는 실천적, 지적, 도덕적 태도와는 다른 미적 태도가 있다고 믿습니다. 쇼펜하우어의 미학적 사유는 미적 태도가 의지와 욕망의 굴레에서 일시적인 해방을 얻는 방법이라고 믿는다. 이는 사물을 관찰하는 일반적인 방식과는 전혀 다른 미학적 관찰 방식이다. 미적 대상과 미적 대상 사이에는 특정한 "심리적 거리"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칸트가 말했듯이 이런 종류의 미학은 부적합합니다. 한마디로 이런 미학은 현실을 초월하고, 실체를 초월하고, 개인의 욕망과 실천적 목적을 초월하고, 추상적인 개념적 사고를 초월하고, 도덕적 요구를 초월하여, 미적 주체가 사물의 형태와 외양에 집중하여 쾌락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미적 관람의. 온라인 문학 환경에서 미학적 주체들은 순전히 개인적인 취향에 기초하여 자신만의 미적 관찰 방식을 선택한다. 미적 주체가 미적 대상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할 것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미적 대상과 미적 대상 사이의 유사성 때문에 미적 주체가 그것에 더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전통적인 미적 방법이 요구하는 거리는 미적 대상과 미적 대상 사이에 쉽게 틈을 만들 수 있다. 오늘날 온라인 문학의 목적 지향적인 미적 태도는 독자들이 자신의 필요에 따라 관심 있는 미적 대상을 선택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관심은 먼저 미적 대상과의 잘 어울리는 것과 공명하는 데 기반을 두어야 한다. 이렇게 미학적 거리가 좁아지면 이러한 핏과 공명이 더 잘 구현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문학과 같은 작품이 가져다주는 즐거움은 실용적이든 비실용적이든 관계없이 미학적 주체에게 미적 즐거움을 가져다준다.

미적 주체의 미적 태도는 미적 대상을 크게 결정한다. 즉, 미적 대상의 미적 특성을 미적 주체가 발견하고 감상할 수 있는지 여부는 미적 주체가 어떤 태도를 취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주목하고 관찰하기 위해 어떤 정신 상태를 사용하는지에 달려 있다. 만약 주체가 실천적이거나 과학적인 태도로 미학적 대상을 대면한다면 대상에 대한 미학적 관찰에 전념할 수 없고, 당연히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감상할 수도 없게 된다. 이 모든 것은 미적 활동에서 주체의 미학적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온라인 문학의 미적 대상은 모호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전통적인 미적 대상과 달리 독자의 선호에 따라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문학의 독자층은 대부분 청소년이고, 온라인 문학의 주제는 대부분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환상, 사랑, 청춘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시간여행을 주제로 한 인기가 높은 것은 물론이고, 이러한 유형의 작품이 많이 제작되는 것도 미학적 주제의 관심이 큰 덕분이다. 즉, 온라인 문학은 전통문학에 비해 독자의 미적 태도가 미적 대상을 더 크게 결정한다는 것이다. 미적 태도의 전반적인 특징은 '초월'이라는 한 단어로 요약될 수 있다. 미적 태도가 초월해야 할 것은 일시적인 초연함을 이루기 위한 일상의 실천의식, 즉 실천적 효용의 초월이다. 이러한 초월에는 인간의 감정과 기타 감각적 쾌락의 초월, 도덕의 초월도 포함됩니다. 미적 초월의 최종 의미는 미적 행복 자체의 지속적인 초월이며, 이는 미적 행복의 지속적인 초월과 향상으로 반영되어 마침내 극단에 이른다. 인터넷 문학은 문학 창작자가 의지하는 세계든, 그가 창조하는 세계든, 인터넷 문학을 읽는 독자들은 이런 '모방'에 큰 괴리를 품는다. 세상은 개인의 욕망 충족과 개인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과도하게 추구합니다. 이러한 미학적 태도는 초월적이지 않고, 오히려 비현실적인 세계에 중독되어 빠져나오지 못하고, 심지어 자기 은폐된 세계 속에서 살아가도록 허용한다. 한편으로 온라인 문학 작가들은 이러한 환경에 편안함을 느끼는 반면, 온라인 문학 독자들은 그러한 세계를 현실 세계로 착각합니다.

3. 미적 취향의 키치화

미적 취향은 개인의 미적 인식을 외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인터넷 문학의 영향을 받은 미적 취향은 대중적인 미적 취향이다. 사회학자 헤르베르트 브루니(Herbert Bruni)는 대중은 대규모, 분산, 익명성 및 무한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 조직화된 사회 집단, 느슨하고 충동적인 집단, 심지어 정치적으로 의식이 있는 집단과는 다르다고 지적했습니다. 공공의. 대중은 조직도 없고, 안정된 구조도 없고, 규범과 리더도 없으며,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하려는 의지와 수단도 부족하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이 때문에 온라인 문학의 미학적 취향은 순응성과 맹목성을 드러낸다.

첫째, 적합성입니다. 미적 취향의 일치는 온라인 문학에서 모든 독자가 어떤 작품이 좋은지 아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읽고 있는 것을 읽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폭넓은 독자층 중에는 애니 베이비(Annie Baby)를 바라보며 애니 베이비의 작품을 문학적 소부르주아의 상징으로 여기는 소부르주아 독자 집단이 있습니다. 이러한 순응은 대부분의 독자들이 문학 자체보다는 문학이 가리키는 상징을 쫓고 있음을 보여준다. 소비자 사회에서 예술은 특정한 소비성 특성을 갖습니다. 독자들의 작품 소비는 더 이상 예전처럼 미적 욕구에 기반을 두지 않고 욕망의 충족을 추구하고 있다. 미적 욕구는 작품 자체에 대한 욕구인 반면, 욕망의 충족은 작품에서 상징을 얻는 것만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상징 소비를 특징으로 하는 현대적 취향을 낳게 된다. 상징의 필요성은 작품이 사람들에게 어떤 종류의 즐거움을 가져다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하지 않으며, 단지 작품 위에 빈 에너지로서 떠다닐 뿐입니다. 소비의 상징으로서의 이 작품들은 사실상 지시대상을 상실한 상태이다.

둘째, 실명. 미적 취향의 맹목은 온라인 문학의 청중이 미적 대상을 선택할 때 대중 추세의 선호를 맹목적으로 따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터넷 문학에 반영된 미적 취향은 삶의 내면적 충동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외부의 힘에 의해 주도되는 거짓된 취향이다. 이런 미적 취향은 맹목적이고, 항상 트렌드에 따라 변하며, 일정한 안정성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소비시대의 논리는 사람들이 더 이상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성적으로 묻지 않고, 미디어가 만들어내는 욕망을 맹목적으로 따라가는 것입니다. 부르디외의 견해에 따르면, 취향은 특정 ​​계층에 속한 구성원이 자신의 생활 방식과 소비 행위를 통해 계급을 인식하는 것이며, 취향의 차이는 소비 개념의 차이에 따라 개인의 계층을 결정하게 됩니다. 사회적 공간에서의 소속. 온라인 문학 독자들은 인터넷상의 해당 계층과 맹목적으로 모여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과시한다. 이런 맹목적인 복종은 독자들로 하여금 '패션' 트렌드를 대표하는 미적 취향을 계속 쫓게 만든다. 그들은 리더를 따라잡아야만 자신의 미적 취향이 정당하고 의미 있을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아이러니한 점은 추격자들이 더 빨리 달릴수록 진정한 취향에서 멀어지고 진정한 미학적 요구를 표현하기가 더 어렵다는 것입니다.

IV.결론

인터넷 문학은 문학을 기반으로 하며, 전통 문학과 많은 차이점을 갖고 있지만, 문학이라는 토양에서 자라는 화려한 꽃이다. 그러나 그것은 여전히 ​​문학의 한 분야이고, 여전히 전통문학이 요구하는 사명을 짊어져야 한다. 오늘날의 사회적 경제는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모든 것이 소비되고 있으며 우리는 문학을 소비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것이 소모되고 일시적이라면 그 영원한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문학이다. 문학이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이유는 초월성 때문이다. 인터넷 문학도 이를 사명으로 삼아 불멸성과 초월성을 추구해야 한다.

(저자 단위: 우한 섬유 대학교 커뮤니케이션 학부)

참고 자료:

[1] Walter Lippmann. Huaxia Publishing House, 1989.

[2]왕샤오동(Wang Xiaodong). 서양 철학의 상호주관성 이론 비판[M]. 중국 사회 과학 출판부, 2004.

[3] 북경 대학 출판부. , 2009.

[4] 판 유지(Fan Yuji). 미적 취향의 변화[M]. 북경대학교 출판부, 2006.

[5] 상호텍스트성: 예술과 미학 사이. and Philosophy[M]. Changjiang Literature and Art Publishing House,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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