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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역사에서의 제국 시험의 역할과 의의

여영시: 중국 역사에서의 제국주의 시험의 역할과 의의

중국. Com

2065438+2006 년 6 월 07 일 중국 뉴미디어 공식 계정

순서

올해 (2005 년) 는 중국이 과거제도 폐지 100 주년을 맞았다. "2 1 세기 영어보" 는 기념 특별호를 내놓기로 했다. 1 년 전, 나는 편집인의 초청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예정된 글쓰기 기간 동안 또 다른 방해가 있어 침착하게 글을 쓸 수 없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이 문장 은 비교적 급하게 썼으니, 여러분 편집자와 독자들에게 그 촉박한 오류를 용서해 주십시오.

만약 기원전 124 년 한무제가 국자감 설립,' 오경 박사' 와' 제자' 설립, 과목 설정, 사격공략 등 일련의 활동을 과거의 기원으로 본다면 과거제도는 중국에서 2000 년 동안 이어져 대통일의 왕조제도에서 시작되었다. 이렇게 오랜 전통이 기억에 남는다. 그래서 나는 이 제도가 중국 역사에서 하는 역할과 의미에 대해 장기적인 관찰을 하기로 결정했다. 과거 시험의 역사적 특징을 먼저 알아야 과거 폐지가 왜 획기적인 사건인지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국자감태학문

우선, 나는 과거는 단순한 시험 제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문화, 사회, 경제 분야와 정치권력 구조를 긴밀하게 연결시켜 다방면의 상호 작용을 형성하는 무형의 통합 기능을 발휘해 왔다. 아래에서 나는 과거 안팎의 네 부분에서 상술한 관찰을 논증할 것이다. 이 글은 일반 연구이지 정기 간행물식 특집 연구가 아니다. 많은 원시 사료와 현대 전문 저서를 참고했지만 참고할 수 있도록 주석이 없다.

하나

과거' 는 표면적으로 통일왕조의 중앙정부가 공개시험을 통해 전국 각지의' 사' 계층에서 인재를 선발해 전체 행정체계에 포함돼 지방에서 중앙까지 각급 직무를 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왜' 사' 가 치국 인재의 주요 원천이 되었는가? 이것은 중국 전통 정치 이론의 기본 가정에 근거한 것이다.' 사' 는 정신수양과 고전교육의 산물이며, 오직 그들만이 정치질서에 필요한 윤리와 지식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 이 가설이 믿을만한지 아닌지는 또 다른 문제이니, 여기서는 깊이 따질 필요가 없다. 그러나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은 그것이 중국의 문화 전통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장구안' 을 고려해 거의 모든 왕조가' 과거시험' 을 첫 번째 대사로 삼고 우선 중시하기 시작했다. 소위' 왕조 정복' (예: 리아, 금, 원) 이라 해도 어느 정도 제한 하에 모방해야 하는데, 그 중요성은 한나라의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다.

과거 시험이 기원전 2 세기에 중국에서 싹이 트고 2000 년 동안 지속된 이유를 알려면 수재의 기원과 진화부터 시작해야 한다. 서주의' 봉건' 제도 하에서' 사' 는 고대 귀족 중에서 지위가 가장 낮았지만, 춘추 이후' 봉건' 제도가 점차 와해되었다. 한편으로는 상류층 귀족들이' 학자' 로 전락했다. 한편 하층' 서민' 도' 사' 로 상승하면서' 사' 의 수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사' 의 성격도 중요한 변화를 겪었다. 고대에 문무를 구분하지 않았던 학자에서' 시, 책, 의식, 악' 을 연구하는 학자로, 사회학자들이 말하는' 문화사무전문가' 에 해당한다. 이런 사회 변혁은 전국 시대에 완성되었다. "사" 는 특수한 사회계층으로 중국 역사 무대에 정식 올랐고, 처음 두 학파 유묵은 "사" 의 원형을 대표한다.

유가와 묵가는 사상적 차이가 있지만, 모두 정치 질서를 수립하고 유지하는 것을' 사' 계층의 최우선 과제로 삼는다. 공자의' 사도가 취지' 라는 명언은 이미' 사' 의 사회적 기능을 분명히 했다.' 천하무도' 를' 천하의 도리' 로 바꾸는 중책을 짊어져야 한다. 오늘 샤지의' 공부와 우측시' 라는 말은 여러 사람에게 비난을 받았지만, 당시 공자의' 사지재도' 의 의미를 발휘하고 있었던 것이 분명했고, 이른바' 사부불충, 길이 멀고 먼 길' 은 정신적으로 보완적이었다. 묵자는 전국 초기에 살았고,' 사' 는 정치적으로 춘추시기보다 훨씬 활발하기 때문에 각국의 군주들이 모두' 상현' 과' 친사' 라고 더욱 요구했다. 긍정적인 면에서 그는' 덕의 사람' 이' 나라의 진귀한 보물, 나라의 보좌' 라고 강조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덕후, 언변, 도학박학' 이기 때문이다. 군주는 반드시 "관대하고, 비싸고, 존중하고, 품위 있게" 그들을 대해야 한다. 부정적인 면에서 그는 심지어 "성현망사를 늦추어 자기 나라에서 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고 경고했다.

공자

사회 구조의 변화와 유묵 사상의 제창은 결국 상당히 보편적인 군주' 존현' 운동으로 이어졌다. 기원전 5 세기와 4 세기의 교제 이후 위문후가 하자에서' 예술훈련을 받다' 와 노묘공이 자사를 존중한 기록이 있다. 기원전 4 세기 중엽, 제선왕은 하희공설을 재건했는데, 이는 전국시대 규모가 가장 크고 지속 기간이 가장 긴 기구였다. 그 이후로 각국은 법을 바꾸기 위해' 현나스 모집' 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고, 정치무대는' 학자' 가 완전히 장악했다. 그러나 당시 학자들은 모두 소위' 관광객' 이었으며,' 국가' 세계의 제한을 받지 않았다. 그들의 수는 매우 방대하여 종종' 국가' 사이를 흐르며 결정적인' 국제' 힘을 형성한다. 이 때문에' 국가' 나 정치그룹의 실력을 측정할 때 (예: 치, 조, 추, 웨이의' 네 쌍둥이' 등). ), 그 중' 학자' 의 수가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되었다. 득사자 창, 실사자 사망' 이라는 정치적 격언이 전국 말기에 널리 전해지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이상의 총결산은' 사' 가 직업사회계층으로서 전국 중후반에 정식으로 형성되었다는 것을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이 신흥 계층에는 두 가지 가장 중요한 특징이 있다. 하나는' 사' 가 고대 귀족의 밑바닥에서 새로운 사회 구조의' 사민 1 위' 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 "곡량춘추 \" 에는 이런 변화를 가장 잘 설명하는 말이 있다.

고대에는 지식인, 상인, 농민, 노동자 등 네 가지 사람이 있었다. (성공 원년조)

"고대" 는 단지 "개혁부터 고대까지" 라는 말일 뿐이다. 사실 이 말은 전국 시대의 사회 현실을 정확하게 반영한다. 시 () 상 () 농 () 공은 전문적인 범주이며, 시 () 상은 의심할 여지 없이 당시 가장 활발한 두 계층이었다. 사민의 으뜸' 이라는 관념은 이때부터 고화되었다 (후세 사민의 순서에 관해서는' 중농경상' 으로 수정되었다). 둘째, 정신수양과 고전교육으로 인해' 사' 의 전공은 주로 정부에서 각 방면, 각 계층의 지도자를 맡는 것이다. 전국 말기에 이르러 이 점도 사회에 인식되었다. 그래서' 예' 와' 예' 는 당시 언어에서 분리될 수 없었다. 맹자는 일찌감치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 "독서인의 관위가 한 농민의 수양보다 낫다." 이는' 사' 가' 관' 을 전공으로 하는 동시에 네 사람의 사회분업을 긍정한다는 것을 분명히 인정한 것이다. 나중에 순자는 심지어' 관직' 이라는 단어를 지어내어' 관직' 이라는 관직을 가리켜' 처사' 라는 개념과 비교했다.

"사" 계층의 형성과 거대한 사회적 동인은 한나라가 어쩔 수 없이 "사" 에게 정권을 개방해야 하는 근본 원인이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한고조 유방은' 건달' 출신으로 천하를 얻었다. 처음에 그는 "선비" 를 완전히 무시했다. 그는 당당하게 말했다. "나이옹이 일거에 천하를 얻었는데, 어찌 시서를 돌볼 수 있단 말인가?" 그러나 그가 11 년 동안 황제가 된 후, 그는 갑자기 그의 방식을 바꾸어 주문왕과 제환공을 본받으려고 했다. 이것은 그가' 천하는 단번에 얻을 수 있지만 단번에 치료할 수는 없다' 는 이치를 깨달은 것이다. 성지는 그가 나와 함께 여행하고자 하는 모든 성현 박사를 "공경" 하여 "오랫동안 사당을 위해 효력을 발휘할 것" 이라고 솔직하게 인정했다. 그런데 왜 한무제는 70 년이 걸려서야 제도를 정식으로 세우고' 사' 가' 관' 으로 바뀌는 길을 열었을까? 이것은 또한' 사' 계층의 세력이 차근차근 밀어낸 것이다. 한고조는 유씨의 천하를 공고히 하기 위해 많은 독립된 세습 왕국과 제후국을 건립하여 각각 유씨의 자식에 의해 통치되었다. 춘추전국시대의 정치 구도는 대통일제국에서 거의 재현되었다. \ "\" 한서 Zou 양전 \ "은 매우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흥, 제후, 왕은 모두 자치이며, 모두 현자를 초빙하고, 오씨는 사방팔방의 관광객을 끌어들였다.

한고조 유방상

정치센터의 다양성도' 관광객' 풍조의 부흥을 초래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국 말기에는' 사' 팀이 장관이었지만, 전반적으로 그들은' 비천한 땅, 오랫동안 우환의 땅' ('사기 리스레전 참조) 으로,' 입관' 을 위해' 나라' 사이를 뛰어다녀야 했다. 한초' 사' 의 상황은 여전히 이렇다. 그래서 한무제가' 삭판' 정책을 시행하기 전 (기원전 128 년), 그들은 독립왕국의 작은 조정에서' 유자' 로 활동하며 통일된 형세의 할거세력에 불을 붙였다. 경제 시대의 오초란,' 유씨' 의 정치 활동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이런 상황은 심지어 무제 초년까지 계속되었다. 차오 소금과 철 에 대한 잘못된 이론:

일본 학자 화이 난 (Huainan) 과 헝 산 (Hengshan) 은 문학을 연구하고 학자를 널리 모집한다. 산둥 유자와 무던한 사람들이 장화이 사이에 모여 수십 권의 책을 강의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배신, 반란, 씨족으로 죽었다.

이 특정한 역사적 배경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는 한무제가 왜 중앙에 국자감을 설립하고, 군현이 효문사를 고찰하게 했는지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동중서, 공 등 유생의 영향으로 그는 벼슬길을 뚫어야만 유씨를 대통일제국의 체계에 도입하고 원심력을 구심력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심력, 원심력, 원심력, 원심력, 원심력, 원심력, 원심력, 원심력)

요컨대, 사민 수령의' 사' 계층의 출현과 그 정치력은 한대 대통일제국이 어쩔 수 없이' 사에게' 배워야 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다. 이것이 바로 과거제도의 유래이자 후세대 통일 왕조에서의 끊임없는 발전이다. 한무제 이후' 사' 는 이미' 유자' 의 단계를 벗어났다. 그들은 일족, 친척, 향당 등과 점점 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농촌에서' 영구생산' 과 정착을 시작했다. 이런 식으로, 학자들은 종종 거군 현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견실한 사회경제 기초에 의지하고 있다. "사" 의 영향력이 점차 문화, 정치 분야에서 사회, 경제 등 각 방면으로 확산되면서 서로 얽혀 깨지지 않아,' 4 인의 1 위' 의 리더십이 더욱 공고해지고 있다. 한나라 이후 대통일 왕조는' 상업 전통 수립' 을 위해' 사' 계급과의 협력 관계를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를 고려해야 했다. 당후 재건된 과거제도는 반드시 이 각도에서 이해해야 한다. 남조 후기부터' 사' 계층의 이른바' 한인' 이 궐기하기 시작했고, 그들은 문벌 정치 독점을 돌파하고' 관' 에 들어갈 기회를 쟁취하고 싶어 했다. 이것은 9 품 중정제 대신 신과거제의 역사적 배경이다. 당나라는 귀족 가정이 점차 쇠퇴하는 시기였고, 중하층' 사' 는 과거 시험을 통해 점차 정치적으로 부상했다. 따라서' 진사과' 의 중요성은 앞으로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 문벌의 철저한 쇠락은 5 대 북송 시대에 발생했기 때문에 이른바' 사민 사회' 는 일반적으로 송대에서 건립되기 시작했다. 수재는 여전히 이 네 사람의 지도자이지만, 사회유동과 다른 세 사람, 즉 농업, 공업, 상업은 이미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 한편,' 수재' 는 더 이상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지위를 유지할 수 없으며, 수시로 농업 공업 상업으로 전락할 수 있다. 그래서 송대의 학자, 예를 들면 육유, 원채 등은 후세 사람들이' 학자' 가 될 수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직업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관심이 있다. 한편, 농업, 공업, 상업은 모두 고정적인 세습 직업이 아니며' 사' 로 승진할 기회도 있기 때문에 재희 닝은 2 년 (1069), 소철의' 황서' 에서 말했다.

오늘은 농업, 공업, 상용할 곳이 있는데, 낡은 것을 버리고 공문을 따르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이 말은' 사' 의 사회 기반이 당대보다 훨씬 확대되었다는 것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소철' 황경' 의' 사' 는 과거시험 참가자를 가리킨다. 이것은 중국 사회사의 새로운 추세이며, 아래는 약간 보충해서 여기서는 논의하지 않는다. 요컨대 당송 이후의 과거제도는 이미 전통 과거제도의 버팀목이 되었다. 선비들에게 깊은 적의를 품고 있는 주원장, 서양인이 점령한 만청 왕조는 모두 과거 시험의 통합 기능에 의존해야 한다.

과거 시험

둘;이;2

과거 시험의 통합 기능을 더 설명하기 위해, 나는 두 가지 문제를 이야기하고 싶다: 하나는 인재의 지역 분포이다. 둘째, 과거는 어떻게 사회 유동에 적응할 수 있지만, 모두 보조수일 뿐이다.

인재의 고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