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화가 이코란의' 만산홍반' 은 중국화 기법에서 어떤 특징을 드러냈습니까?
화가 이코란의' 만산홍반' 은 중국화 기법에서 어떤 특징을 드러냈습니까?
첫째, 기법상 먹색의 축적, 층층이 쌓인 염색이 웅장한 기세를 형성한다. 빨간색은 화면의 주색이지만, 먹색은 여전히 중요한 배경과 윤곽을 돋보이게 한다. 묵산수를 쌓은 후 주사에 찍어 얕은 깊이에서 점차 물들었다. 코란 선생은 주사를 잉크로 사용하여 똑같은 필법과 묵법을 채택하여 색묵을 자연스럽게 융합시켰다. 나는 그것에 잉크 부동, 약간 얕은 진사 를 보았다; 중간톤, 잉크 색상이 녹습니다. 가장 밝은 곳에서 주문한 것은 두꺼운 주사이다. 화면 전체의 최종 색조 효과는 명대에 붉은 코뿔소 칠기의 특색을 지녔으며, 매우 점잖고 호방하며 고풍스럽고 우아하다.
둘째, 구도에는 이씨 산수의 전형적인' 비석 구도' 와' 문 구도' 가 나타나 교묘하게' 두 개의 반공간' 을 구성했다. 전통 산수화에서는 화면의 상하가 항상 큰 차이가 있다. 이코염은 산봉우리와 초기계획선만 잘라서 여지를 남기지 않는 포만구도를 채택했다. 그렇게 해서 관중들은 어쩔 수 없이 산에 주의를 집중하여 기념비를 바라보는 듯한 충격을 받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또한 코란 씨는 투시를 약화시켜 평면감을 강화했다. 화면 메인 장면의 7 ~ 8 층은 거의 같은 평면에 압축돼 문판처럼 관객을 수직으로 막았다. 이렇게 비석식과 문판식 구도를 통해 산 조형의 시각적 충격을 크게 강화하고 산의 기세가 더욱 눈에 띈다.
화면의 평면감을 일부러 강화했지만 완전히 평평하지는 않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한편, 근거리, 중, 비전의 계층 관계는 얕은 엠보스와 비슷한 처리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한편 이코염은' 만산' 의 깊고 넓은 경지를 조성하기 위해 화면 왼쪽 위 모서리에 깊이 있는 문장 () 를 만들었다. 문판' 은 마치 여기에 창문을 여는 것 같다. 겹겹이 겹겹이 쌓인 먼 산이 빽빽한 구름층 속에서 하늘까지 이어져 무한히 깊고 긴 공간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도, 문판, 문판, 문판, 문판, 문판) 따라서 전체 그림의 약 5 분의 1 을 차지하는 왼쪽 위 구석을 통해 문판 구도에 의해 강화된 시각적 충격을 완전히 방해하지 않고 전통 산수화가 광활한 경지를 나타내는' 원거리' 를 유지할 수 있다. 이코염은 이런 미묘한 공간 처리 수법을' 2 도 반공간' 이라고 부른다. 즉, 높이 서 있고, 평평하고 멀리 떨어져 높고, 높고, 강력하고, 깊고, 그윽한 것을 결합한다.
다시 한 번, 이코염은 초기 산수화가 전통을 답습하고, 공백을 위주로 하고, 먹색을 보좌하며, 연묵을 위주로 하고, 농묵을 보좌한다. 그러나 이 전통 산수화는 흑백의 대비가 강하지 않아 화면 전체가 일반적으로 회색조로 정신이 부족하다. 현대에 이르러 황과 임풍면 두 대가는 각각 낮은 키와 하이라이트를 도입한 서양화를 통해 전통 수묵화의 회색 기조를 돌파하려고 시도했다. 스승은 황화림의 코란 씨로부터 많은 혜택을 받았다. 선인의 기초 위에서 서양화에 깊은 조예가 있는 이코염은 스케치의 5 도 레벨을 차용했다. 종이 자체의 광도는 0 이고 지붕과 줄기는 5 이며, 대부분의 화면은 4 ~ 5 개의 깊은 레벨에서 통일된다. 동시에 기념비식의 전체 잣대 구도와 함께 불필요한 틈이 없고, 제로 밝기는 폭포, 백벽 등 아주 작은 영역만 반사하는 스카이라이트를 남긴다. 1956 부터' 무에서 유까지, 무에서 유까지' 라는 생각에 따라 이코염은 산수화의 적묵과 서양화의 역광법을 결합한 예술언어체계를 발전시켜 전통 수묵화에서 흑백관계의' 토폴로지 반전' 을 실현하였다.
이코염은 새로운 예술 수법을' 만산홍변' 에서 생생하게 표현했다. 화면의 거의 모든 구석이 채워져 있습니다. 짙은 먹중채와 다른 중간톤까지 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압착된 후 폭포, 백벽, 구름 등 매우 좁은 틈을 남겼다. 주변의 풍부한 색채 때문에, 이 압착된 흰색이 점점 더 산뜻하고 눈부시게 빛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황쌍의' 염광' 이 바로 이런 뜻이다. 종종 시청자들은 이코염이 이런' 하얗게 짜여진' 곳에서 흰색 물감을 사용했다고 착각하기도 하지만, 사실 이것은 염색할 수 있는 대가가 만든 착시현상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명암 처리는 화면이 갑자기 정신을 차리게 하여 화사하고 환해 보인다. 비집고' 에 불을 붙인 만산은 수묵 축적, 색채 축적,' 두 개의 반공간' 이 조성한 기세와 의경 위에 또 한 층의 조용하고 숭고한 정신공간을 더했다. 조국의 장려한 강산은 이코염필에서 신성하고 영원한 힘을 부여받았다.
이코염? 만산이 온통 붉게 물들다
변 탄생에는 특별하고 깊은 시대적 낙인이 찍혀 있다. 65438 년부터 0954 년까지 이코염, 장정, 나명은 무거운 저항을 극복하고 강남에 가서 사생하며 중국의 새로운 산수화 개혁의 서막을 열었다. 이후 조망운, 석루, 푸포석, 전송암을 대표하는 장안화파, 신금릉화파도 진선미로 나아가기 시작했고, 신중국의 나날이 새로워진 새로운 경관을 묘사하며, 새로운 시대가 한창인 건설 광경을 묘사하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마오쩌둥의 시는 점차 중국 화단에서 매우 중요한 창작 소재가 되었으며, 각 유파는 창작에 힘입어 그의 시 속 산수의 경지를 표현하였다. 1960 스케치를 마치고 여러 해 동안 화실로 돌아온 코란 씨는 자연스럽게 이 학과에 발을 들여놓기 시작했다.
마오쩌둥의 시는 혁명 낭만주의로 가득 차 있으며, 그 의경은 매우 넓다. 예술계에서 혁명 소재가 유행하는 시대에는 산수화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소재였다. 1960 년대 이후 코란 대사는' 귀한 자',' 영혼을 원하는 자' 의 용기와 가장 표현하기 어려운 마오쩌둥의 명문으로' 백만 영웅의 강을 건너다',' 장정' 등 고전 작품들을 창작했다. 만산홍차별' 은 이 작품의 절정작이라고 할 수 있다.
"산과 산수림을 두루 보다" 는 마오쩌둥의 시 "진원춘" 인가? 창사 명구는 늦가을 강변 악록산의 장려한 경이로움을 묘사한다. 1950 년대 이후 중국 화단에는 마오쩌둥의 뜻을 묘사하는 열풍이 일고 있지만, 감히' 산이 어디에나 있다' 는 주제를 시도하는 화가는 거의 없다. 한편' 만산' 의 의경은 상당히 광활하고 광범위해서 화가의 공간 관리 능력을 크게 시험했다. 돈산이 없는 산은 전혀' 만산' 을 표현할 수 없다. 한편' 홍산' 은 중국 전통 산수화에 큰 문제를 가져왔다. 산수는 항상 수묵화로 그렸고, 빨간색을 포인트로 사용하는 것은 신중하다고 할 수 있는데, 하물며' 홍산' 은 말할 것도 없다. 이 두 가지 창작난점은 당시의 화가들이 일반적으로 그것을 두려워서 붓을 내릴 수 없게 했다.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이코염은 어려움을 무릅쓰고 대담하게' 만산홍차별' 을 창작하기 시작했다. 그때 코란 씨는 마침 천지지리인과 화해를 점거했다. 1954 년 이코염은 사생여행에 착수하여 강남에서 계림, 중국에서 유럽으로 천산만수라고 할 수 있다. 1960 씨가 스튜디오로 돌아왔을 때 가슴에 이미 도랑이 생겼다. 또한 196 1 부터 이코염은 여름에 북대하에 살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고, 겨울에는 광동에서 화온천으로 남하했다. 그는 3 년 연속 중앙 최고지도자의 단독 지도자의 요양지에서 창작에 몰두하고, 대우가 후하여 당시 전국의 화가들 중에서 유일했다. 반면에, 주사는' 천하를 두루 돌아다니다' 를 묘사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코염은 종이잉크 등 회화 재료에 대한 연구로 유명하며, 보통 주사는 당연히 눈에 잘 띄지 않는다. 그런데 우연히도 196 1-62 기간 동안 코란 씨는 의외로 고궁에서 반 근이 흘러나온 건룡주사입니다 이로써 모든 것이' 만산홍전' 이라는 주제를 만들 준비가 되어 있다.
1962 년 이코염은 광둥 종화온천리조트에서 처음으로' 만산홍반' 창작을 시도했다. 1963 년에도 화온천에서 2 차 창작을 했다. 그 후 1964 년, 고염 선생은 베이징 서산 8 대 요양지에서 또 네 곡의' 만산홍차별' 을 창작했다. 같은 해, 영보재의 초청에 응하여, 그는 15 국경일을 위해 또 다른 그림을 창작했다. 이코염 선생은 7 곡의' 만산홍차별' 을 창작했다.
196 1 부터 3 년은 이가염 예술 생애 중 가장 중요한 3 년이다. 이 기간 동안 이코염은 "한 번 정련하다" 며 완전히 새로운 산수 세계를 열었다. 그리고' 이가산' 의 패러다임도 점차 확립되고 있다. 이 시기의 작품들은 한 세대의 거장들의 창작상의 혁신과 돌파를 목격했는데, 그중에서도' 만산홍반' 시리즈가 가장 전형적이다.
5438 년 6 월부터 2000 년 10 월까지 국가역사박물관에서' 이가염수묵화예술세기전' 을 개최하며 120 여 점의 이가염 여러 시기의 산수화, 인물화, 서예작품을 전시했다. 이 작품들 중 약 60 건은 해외 수집가 출신으로, 그 중 하나는 변이다. 이코염 재단 사무총장으로 재임한 왕루샹 씨는 다이네디 미망인 조페주 부인과 함께 무대에 가서 전시회를 관람했다. 공항에서 나오자마자 그는 눈앞이 붉어지는 것을 느꼈다. 원래' 만산홍전' 은 이번 전시회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대형 등상자 광고로 인쇄되어 타이페이로 가득 찼다. 한때 짙은 적홍이 전대미문의 거리를 점령하여 이 작품의 큰 영향력과 광범위한 인지도를 알 수 있었다.
만산홍전' 은 전시의 주요 대표작으로 전시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위치에 놓여져 있으며, 관객들 중 유일하게 금빛 액자에 담겨있는 작품이다. 빨간색과 금색이 어우러져 방이 밝기로 가득 찼다. 조페주 여사는 그림 앞에 오랫동안 서서 계속 보고 울음을 참지 못했다. 그녀는 주최측에 수집가에 대한 감사를 전하고, 그들의 세심한 보관에 감사하며, 이 그림들이 수십 년 후에도 여전히 참신하게 남아 있도록 했다.
만산홍차별' 은 일대 종사의 비길 데 없는 예술적 스타일과 심미 경지를 완벽하게 보여준다. 동시에 코란 선생이 어떻게 격동하고 휘황찬란한 20 세기에 중국화의 미래를 위해 힘겨운 탐구를 하고 산수화의 전승과 혁신을 위해 평범하지 않은 천지를 개척했는지도 소리 없이 이야기했다. 만산홍전' 은 이가염의 트레이드마크인 대표작으로 부끄럽지 않은 고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