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폐쇄국가를 구현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폐쇄국가를 구현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국 만주족 침략 범죄에 대한 마르크스의 비판"
만주청나라의 두 가지 사악한 정책, 문예 감옥과 국가 쇄국은 그 과정을 완전히 종결시켰다. 중국의 봉건사회를 자본주의 사회로 전환시키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사악한 정책이 도입된 근본적인 이유는 한족을 예방하고 통제하려는 만주청나라의 사고방식에 있었습니다.
중국이 상품사회로 나아가고 세계 선진문화와 주류로 편입되기 위해서는 해외무역이 얼마나 중요한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런데 만주청나라가 대만을 되찾은 뒤에도 해상금지 조치를 시행한 이유는 무엇일까?
남양금지의 진짜 목적은 서양이 점령한 루손에 중국 상인의 진출을 금지하고, 한족이 서양인과 모여 연합하여 청나라의 통치를 전복하는 것을 막으려는 것이었다. 왕조. "금지령을 제정한 목적은 우리 인민이 중국을 엿보기 위해 오랑캐와 결탁하고 범죄를 저지르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도광의 『복건성기재편집』) 강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수천년 후 서쪽, 중국이 영향을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내 기대와는 반대로 말한 것입니다. 나는 수년 동안 집권했지만 한족은 항상 통제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들은 한마음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나라가 오랫동안 평화롭게 지내면 위험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그는 서방의 강력한 적이 다가오고 있음을 깨달았지만, 한나라를 방어하기 위해 소극적으로 닫혀 있었다.
마르크스는 지적했다. 이 왕조를 추진해 이 정책(고립)을 실시한 주된 이유는 상반기쯤 중국에서 타타르족의 공격을 받은 많은 중국인을 외국인들이 지원할 것을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17세기의 타타르인들이 정복 이후 느낀 불만. 이 때문에 외국인은 중국인과 접촉하는 것이 금지됐다. (마르크스와 엥겔스 전집 9권 115쪽)
만주문학감옥은 민족을 반한의 정신에서 벗어나게 하는 미친 문화적 정화였으며, 종종 가족을 몰수하고 말살시켰다. 가족, 조상, 후손, 산 사람, 죽은 사람과 수많은 무고한 사람들이 함께 고통을 겪습니다. 테러를 억제하는 수단입니다. 충격과 공포의 효과는 전례가 없습니다.
청나라 문학 감옥의 밀도는 무섭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청나라 통치 268 년 동안 160 개가 넘는 문학 감옥이 발생했으며 거의 1 년 반에 한 번 주로 집중되었습니다. 순치, 강희, 옹정, 건륭 4대 시대에 건륭은 정점에 이르렀다. 건륭 재위 63년 동안 130회 이상의 문예 심문이 있었는데, 이는 1년에 두 번 이상이었습니다. 그의 신념의 범위는 순치, 강희, 옹정의 신념을 훨씬 능가했으며, 공격 대상은 주로 학자부터 확대되었습니다. 그 결과 많은 유명인과 고상한 이상을 가진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고 그중에는 Lu Liuliang, Qu Dajun, Wang Xihou, Jin Bao, Dai Mingshi 등이 모두 피해자였습니다. 일부는 참수형을 당했을 뿐 아니라, 자신의 후손까지 연루시켰고, 심지어는 가족까지 몰살시키기까지 했다. 그리고 그의 후손들을 처벌하라. 문학교도소의 의미는 너무 커서 무서웠고, 온 나라가 어지러웠다.
건륭대에도 광인이 유죄판결을 받는 독특한 현상이 있어 문예 감옥의 25%가 투옥되는 경우가 많았고, 그들이 죽기 직전의 고통스러운 울부짖음은 르네상스가 광인이 될 것임을 알렸다. 지금부터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불가능합니다.
만주청나라 통치하의 문예감옥은 정치, 문화 서적뿐만 아니라 과학기술 분야에서도 강력한 통제가 이루어졌던 암울한 유럽 중세와 똑같았다. "기하학 요소", "기하학 요소" 및 "기하학 요소" "천궁개우" 명나라의 많은 과학 기술 성과가 파괴되거나 버려졌으며 공식 Cheng-A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주성리학이 금지되었습니다. 명나라 말기 이후의 사상해방운동은 완전히 중단되었다.
강희황제는 과시하기 위해 기술을 연구했다. 만주 청나라는 한족에 대한 억제와 경계로 인해 총기의 도입과 개발을 제한하고, 서양 과학 기술을 무시하고, 좋은 기회를 잃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강희제가 서양 과학과 기술을 배웠다고 칭찬합니다. 기술은 있지만 강희의 서양 학문 연구의 한계를 잊지 마세요. 이런 종류의 학문은 궁궐에만 국한되어 있고 서양 학문의 도입도 제한적입니다. 그의 동기와 목적은 무엇입니까? 강희 자신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어렸을 때 진천견의 한 관리들은 서구인과 불화했습니다. 나는 나 자신에 대해 생각했지만 나 자신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어떻게 다른 사람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겠습니까? 화가 나서 배웠다"고 말했다. 그는 제국의 힘을 강화하고 싶었습니다. 서양의 과학기술을 배우는 것은 국가의 정책도 아니고, 사회적 조류를 형성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황제의 태도가 바뀌자 마자 추세도 바뀌었다. 두 번째는 자신을 과시하는 것입니다. Nan Huairen은 "이번 사건을 통해...주위의 귀족들 앞에서 자신의 지식을 뽐낼 수 있게 되어 자랑스러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천문학적 지식으로 한 관리들을 놀리는 것을 즐겼습니다. 이광제(Li Guangdi)의 기록에 따르면 강희(康熙)는 "유한족은 산수를 전혀 모르지만 장강 남쪽에 매(梅)라는 사람이 있는데, 그 사람은 모두 꿈을 꾼다"고 말했다. 후진 소수 통치자의 독특한 심리. 엥겔스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더 야만적인 사람들이 수행하는 모든 정복은 자명하게 경제 발전을 방해하고 수많은 생산력을 파괴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정복에서는 더 야만적인 정복자들이 대부분 적응해야 했습니다. 정복 이후 존재했던 상대적으로 높은 경제 상황에 그들은 정복된 사람들에 의해 동화되었고, 심지어 그들 대부분은 정복된 사람들의 언어를 채택해야 했습니다." 그는 만주족 귀족들에게 그들의 조상들의 가르침을 잊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그는 무술로 한족을 위협하기 위해 승마와 궁술을 배웠으며, 또한 서양 학문을 연구하고 새로운 과학 기술 지식을 사용하여 한족의 문화적 우월감에 맞서기도 했습니다.
그는 광업, 야금, 기계에 대한 노출이 거의 없습니다. 전쟁이 끝난 뒤 한족에 대한 예방조치로 무기 개발이 제한됐다.
강희는 "모자대포는 팔기총기이므로 각 성에서 만들어야 한다. 절대 불가능하고 이 일은 허락되지 않는다"고 칙령을 내렸다. 서양 선박과 대포는 이타적이었지만 그는 이를 개선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강희는 과학체계의 가장 위대한 재판관이었다.
강희의 관점에 따라 행동하라. 예를 들어, 누군가가 강희에게 《대수법》에서 새로운 대수법을 보여 주었지만 강희는 그것을 좋아하지 않아 제정을 거부했습니다. 이탈리아 선교사 마궈시안(Ma Guoxian)은 "강희제는 수학을 조금밖에 몰랐고 음악은 더욱 무지했다"고 말했다.
백진은 '강희제'에서 "중화제국의 황제가 과학을 사랑하는 강한 마음과 헌신적인 연구의 실천을 겸비한 것은 오히려 칭찬받아 마땅하다는 말이 옳다"고 말했다. "훌륭한 문화를 되살려내는 것... 인민에게 모범을 보이고 이 정신을 전파하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강희제는 표트르 대제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해외에서 공부하고 그의 과목을 장려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Yongzheng과 Qianlong이 왔을 때 그들은 서양 기술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고 서양 장난감만을 추구했습니다. 숙련된 선교사는 자신의 쾌락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왕실의 도구가 되었고, 시계를 만드는 곳은 장난감 작업장이 되었습니다. 그의 영향으로 모든 왕자와 장관은 서구의 경이로움을 추구했습니다. 이런 서양식 스타일은 쾌락주의적이고 고급스러운 스타일에 불과하다. 이는 유교에서 비판받는 '이상하고 음란한 기술'이 되었으며, 중국 사회의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 긍정적인 효과는 전혀 없습니다.
청나라의 통치자들은 부족의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민중의 지혜를 억압했습니다
과학과 기술에 가장 관심이 많았던 강희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서방은 과학기술을 왕성하게 발전시켰고, 그것은 앞으로 필연적으로 발전해 중국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위협하면서도 여전히 국가를 폐쇄하고 국민을 모호하게 만드는 정책을 옹호하고 있다.
그는 중국 학자들에게 서양 과학 지식을 소개하는 선교사를 지원하지 않으며 중국 학자들이 중서 문화 교류에 참여하도록 장려하지 않습니다. 외국 교사인 장청(Zhang Cheng)은 일기에 이렇게 썼습니다. “그는 우리가 갔던 야멘에서 우리 과학에 관한 어떤 것도 번역하지 말고 우리 집에서만 번역하라고 경고했습니다.” 영국 특사인 스턴턴은 "중국의 몇몇 군주들이 외국 선교사들로부터 풍부한 수학 지식을 배웠다고 한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정책은 이 지식이 대중들 사이에 대중화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그들은 산술 대중화 이후에 만약 사람들이 일식과 월식을 계산하고 달력을 만들 수 있다면 백성들 사이에서 황제의 위신은 줄어들 것입니다."
당시 과학을 장려하던 주방단은 귀족과 천한 신민들을 혼란스럽게 하여 과학을 전파했다는 이유로 살해당했습니다.
건륭이 도착했을 때 그는 자연과학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이때 서양의 학문이 동양으로 퍼져 쇠퇴하였다. 지동설의 전파는 강유인(吳保仁)에 의해 소개되었다. 《곤위완전지도보충》에는 지동설 천문 부분이 있으나 건륭에 의해 궁궐에 갇혔습니다. 『사전서』에는 서양적인 부분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청나라 때 『사전서』를 편찬한 사서들은 『서양』 목록 저작물을 경시하고 배타적인 태도를 취했다.
'사구천서' 도서관 관계자도 마테오 리치를 비판하면서 천주교가 유교를 침해하고 봉건 통치를 위태롭게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에서는 허용되나요? "엄격히 금지되어야 합니다. 가톨릭 서적은 "포기의 표시로 배제되고 거부"되어야 합니다. 편집자와 출판사는 "이단자를 지원하는 범죄"로 비판받아야 합니다.
한나라를 방어하고 통제하려는 만주 지배자들의 사고방식은 동양에서 서학이 쇠퇴한 주된 원인이었다. 자본주의가 발전할 수 없는 근본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마테오 리치의 『우정에 대하여』의 다양한 상황에서 명청 시대의 지적 분위기를 살펴보면, 성리학이 성행한 이유는 여전히 반한적 사고였음을 알 수 있다 .
마테오 리치가 중국에 진출한 후 처음으로 인쇄한 기사는 종교나 기술에 관한 것이 아니라 '우정에 관하여'였으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별거 아니지만 사람들이 생각하게 만드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마테오 리치의 'On Friendship'은 "모든 사람은 형제다. 내 친구는 다른 사람, 즉 나의 절반이 아니라 제2의 자아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친구를 우리 자신처럼 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 . 친구는 몸이 두 개이지만 마음은 하나뿐입니다. 사업가는 친구를 사귀는 방법만 알고 친구라고 부를 수는 없습니다.”
마테오 리치의 우정에 대한 접근 방식은 서로 의지하는 것입니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은 가장 배타적인 관계를 누린다. 키케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친구가 친척보다 더 소중한 이유는 친척은 사랑을 잃을 수 있지만 친구는 그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랑이 없으면 친구가 될 수 없지만 그래도 그렇습니까?" 긴밀한 관계?”
이것은 서구 우정의 평등과 서구 가치의 형제애 정신을 구현합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전통적인 유교적 개념에서는 인간관계를 다룰 때 군주와 신하, 아버지와 아들, 남편과 아내의 관계, 친밀감, 거리감, 무게감에 차이가 있다. 그리고 형제는 분명히 훨씬 더 중요합니다. "우정에 대하여"는 명백히 반전통적이다. "우정에 대하여"는 명나라 말기에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Feng Xijing은 "사람은 친구와 함께 태어난다"고 말했습니다. 친밀감이 없으면 부부는 헤어져야 하고, 노인과 젊은이는 정리되어야 하며, 우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풍수는 군주와 신하, 아버지와 아들, 남편과 아내, 형제를 친구 간의 평등한 관계에 기초한 새로운 관계로 여기려고 노력했다. "우정 조각에 관한 에세이 서문".
'우정'에서 마테오 리치는 친구의 의무는 의로움으로만 끝나지만, 여전히 그렇게 하지 못하는 유교의 '다섯 가지 상수'를 헤쳐 나가려고 했다. 그의 적들에게는 어떤 것이든요. 친구는 어떻습니까? 미덕과 야망이 비슷하고 그의 친구는 구시이다.
펑시징은 "사랑의 사랑은 그의 이론에 있는데, 나는 동중국해와 서해를 믿는다. 이런 사고방식과 원리는 같다"고 말했다. "우정에 관하여"는 유럽의 기독교 인문주의와 중국 유교의 초기 통합의 산물입니다. 이는 명나라 말기의 사회조성과 사회를 형성하고 친구를 사귀는 경향과 맥을 같이한다.
이 책은 출판된 후 계속해서 복각되어 대중화되었습니다. 마테오 리치는 “이 책은 곳곳에서 지식인의 찬사를 받았고, 여러 지방에 퍼져 권위 있는 작가들의 다른 작품에서도 자주 인용됐다”며 “짧고 놀라운 기간 안에 이 책이 표준 독서로 받아들여졌다”고 말했다. 중국에 대한 주석')
그러나 만주에는 청교도 종교가 성행했기 때문에 이런 우호론은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었다. 『사곡서』 큐레이터는 『우정』을 비판하며 이렇게 말했다. , 당신은 그의 미덕을 알게 될 것입니다. 세상이 문란한 관계로 인도됩니다. 친구가되어 부를 나누면 부자는 구별없이 서로 사랑할 것이고, 가난한 사람은 이익을 위해 어떻게 협력 할 수 있습니까? 보편적인 의미와 차별 없는 사랑의 사상은 세계를 분열시키고 통제하여 중국을 분열된 국가로 만들려는 만주 정부의 국가 정책과도 일치합니다. 강희는 "한족의 마음은 수십만 명이 한마음이 되는 만주와 몽고처럼 통일되지 않는다. 한족이 통치하기 어려울 때마다 한마음이 되지 못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오랜 세월의 제국 통치 끝에 한민족은 한마음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치료하기가 어렵습니다. 나라가 오랫동안 평화를 누리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위험을 결코 잊어서는 안됩니다.”
만주청나라에 유교가 성행한 이유는 만주청나라의 독특한 민족적 탄압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후진적인 소수민족인 만주족의 통치자들은 한족을 항상 의심하고 경계했습니다. 서양이 동양으로 확장하는 물결이 계속 거세지면서 그들의 마음속에는 두려움도 계속 깊어지고 있습니다. 중국을 세계로부터 고립시키세요. 한족과 해외 사람들 사이의 공모가 통치를 위태롭게 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종교와 바다에 대한 금지로 상징됩니다. 만주청의 대외정책이 역전되었다. 단계적으로 후퇴하고 점점 더 폐쇄됩니다. 세상을 보러 나가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본 논문의 내용 대부분은 『강희·영종·건륭 3제와 서학의 동양전파』와 『명나라와 서방문화교류사』에서 발췌한 것이다. 청나라'.
나는 객관적으로 말하면 유목민들이 농촌 지역의 사람들보다 뒤처져 있다는 점을 지지한다. 게다가 한족의 저항을 막기 위해 상대적으로 가혹한 탄압 조치가 취해졌다. 이는 국가 발전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는 사실 육군개혁 당시 좋은 기회였지만 상만인들은 이를 깨닫지 못했다. . .
그들은 또한 스스로를 파괴했습니다